하지만 주송은 스승의 말이 옳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점점 알게 되었다. 주씨는 매우 총명하고, 주씨는 젊었을 때 사고에 대한 큰 사랑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그는 늘 혼자 생각하는데, 예를 들면? 위는 무엇입니까? 끝없는 광장에 끝이 있습니까? -응? 이런 문제. 주송은 재빨리 주씨를 학교에 보냈고, 학교에서 재학한 주씨는 유가학설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일반인보다 빠르다. 이로 인해 당시 벼슬길이 순조롭지 못한 주송은 주XI 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때 그는 스승의 말을 믿기 시작했다.
공자가 유학학파를 창립한 후 유학은 저조했지만 동중서 한유의 제창을 거쳐 유학은 점차 다른 학파를 이기고 통치자의 인정을 받아 중국 수천 년의 정통 문화가 되었다. 주씨는 유학을 깊이 연구할 때 제기합니까? 이학? 이 이론에서 그는 사서오경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했는데, 이 해석은 당시 통치자의 인정을 받았다. 주전 역대가 공자 자신의 학설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면, 주후의 유학은 주로 주씨의 사상을 바탕으로 해석된다.
주씨는 후세 사람들에게 유가학설의 집대성자로 추앙받아 공맹에 이어 한 세대의 유학사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주씨는 의심할 여지 없이 공자의 환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