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은 <역경> 세례를 받았고, 노인의 사상도 <역경> 따라 갔다. <역경> 의 본질 으로 볼 때, 그것 은 정말 한 권 의 하인 을 차지한 책 이다. 왜냐하면 나 는 말 했 다. 그 때 부터, 지금 <역경> 은 이미 거대한 기제 가 있 고, 점유 하인 은 아주 작은 방면 이다. 상면술에 비해 이이는 더 넓어 보이는데, 개인적으로는 어떤 점술 이미지와 점술용어의 표현도 점점점술사 이일의 수준과 정도에 있다고 느꼈고, 이일의 수준과 정도는 그 사람의 학식, 경험, 경험, 덕행 수준에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노인이 <역경> 영향을 받는지 여부는 두드러진 현상이다. 사실 노자는 말할 필요도 없고, 공맹은 춘추시대의 법, 이름, 음양, 잉크, 잡학파를 포함해 모두 <역경> 영향을 받았다. 여기서 사람들은 한 가지 현상을 인식해야 한다. <역경> () 가 도가 독점적인 것이 아니라면 유교, 법가, 음양가 각 학파의 탐구 발전도 똑같이 훌륭하다. 가장 전형적인 버전은 현재 사람들이 보고 있는 <역경> 버전, 즉 유교에서 기원한 공자의 손이다.
사람들은 늘 도가는 자연에 순응하는 것에 신경을 쓰고, 너무 많이 바라지 않고, 속물에 따라 인도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매우 <역경> 같다. 고전에는 곳곳에서' 속도를 원하면 안 된다' 는 관념이 곳곳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경>' 속력을 원하면 달지 못한다' 는 이념의 가장 완벽한 계승자인 공자는 즉시 중용의 이념을 제시했다. "도덕경" 은 각 파의 정수의 혼합체이지, 어떤 도가의 말이 아니다. 모든 학파는 <역경> () 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중에는 도교로 분류된 고전 저작' 도덕경' 도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