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은 중화민족이 창조한 철학 사상이다. 철학, 한의학, 점술에 많이 쓰인다. 오행학설은 중국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고대 선민들은 세상 만물이 모두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들 사이에는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오행은 나무, 불, 흙, 금, 물 5 가지 물질의 운동 변화를 가리킨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오행' 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목화화, 목성온, 불이 그 안에 있고, 또 다 타 버렸기 때문에, 나무는 불을 피운다. 화생토, 그래서 열은 나무를 태울 수 있고, 나무는 재로 타 오르고, 재는 흙으로 태웠기 때문에 화생토였다. 토생 김자, 금거석은 산에서 태어나고, 김윤생은 태어난다. 토양은 산으로 모이고, 산은 장석이 되고, 고토는 금을 낳는다. 김생수, 적은 은치, 윤조 진액, 금 판매도 물, 그래서 바위가 윤택해서 김생수; 수생목은 촉촉함으로 태어날 수 있기 때문에 수생목도 있다.
오행의 성질
목죽인, 그 성질은 곧고, 그 정은 화목하며, 그 맛은 시큼하고, 그 색깔은 푸르다. 목생의 사람은 잘생기고, 뼈가 가늘고, 손발이 가늘고, 입이 예쁘고, 얼굴빛이 창백하다. 사람은 모두 사랑과 자비의 마음, 선함과 개방성, 숭고함과 관대함, 단순하고 무고하다. 나무부패한 사람은 몸이 가늘고, 머리카락이 희박하며, 마음이 좁고, 질투심이 강하다. 나무가 그렇게 화난 사람은 눈썹과 눈이 모두 비뚤어지고, 목결은 모두 길고, 근육은 건조하고, 각박하고 각박하다.
불은 주례, 참을성이 없고, 공손하고, 씁쓸하고, 붉은 색이다. 불타는 남자 머리는 발이 길고, 상하가 넓고, 짙은 눈썹이 작은 귀, 정신이 반짝이고, 겸손하고 공경하며, 소박하고 조급하다. 약한 사람, 노랑, 날씬함, 뾰족한 말, 위선, 교활함, 질투, 일은 끝이 없다.
집주인은 그 성질이 무겁고, 정이 두껍고, 맛이 달고, 색깔이 노랗다고 생각한다. 토부자는 허리가 둥글고 코가 넓고, 눈썹이 청초하고, 말재주가 강하다. 충, 효, 성실, 양이 대범하고, 말과 편지가 있고, 행과 편지가 있다. 만약 네가 너무 촌스러우면, 너의 머리는 경직되고, 어리석고, 사리를 알 수 없고, 성격이 내성적이어서 말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너만큼 좋지 않은 사람들은 울상을 하고, 얼굴을 편평하게 하고, 코를 숙이고, 악독하고 괴팍하며, 신용을 따지지 않고, 도리를 따지지 않는다.
황금주의가 강하고, 정이 진하고, 맛이 맵고, 색깔이 하얗다. 김생의 남자는 골육이고, 얼굴은 하얗고, 눈썹은 높고, 눈은 깊고, 몸은 건강하고 맑다. 천둥이 맹렬하고, 돈에 대해 대범하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감하게 나서다. 너무 많으면 용감하고 욕심이 있다. 만약 네가 좋지 않다면, 너는 작고 날씬하며, 각박하고 독하고, 호색하고 살생하며, 인색하고 탐욕스럽다.
물은 지혜를 관장하고, 똑똑하고, 착하고, 짠맛과 검은색을 관장한다. 얼굴이 부귀한 남자, 피부색이 까맣고, 색깔이 알록달록하고, 언어가 또렷하고, 생각이 치밀하고, 지혜가 풍부하고, 학식이 해박하다. 과유불급이면 옳고 그름을 말하면 욕심을 부린다. 그렇지 않다면, 인물은 왜소하고, 기질은 소심하고,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