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중국 전설에 따르면 황제는 낮에 잠을 잘 때 화서씨의 나라를 몽유한다고 한다. 따라서' 중국을 꿈꾸다' 는 비유는 옛날과 같다.
몽부 전설 은꿈, 점술 여상. 그래서' 몽부' 는 황제가 현상을 구하는 것을 비유한다.
공자는 몽주에 주공을 우러러보며 만년에 주공을 다시는 꿈꾸지 않았다고 한탄했다. 그래서' 몽주' 는 선현을 추모하는 비유다. 오늘' 주공 꿈' 은 졸음을 뜻하기도 한다.
몽곰' 시경' 에서는 한 여자가 곰 한 마리를 꿈꾸며 아이를 낳는 것을 묘사하기 때문에' 몽곰' 은 그녀의 출생을 축하하는 언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하느님이 란을 주신 꿈을 꾸고 무공을 낳았기 때문에' 몽란' 은 여자를 임신시켰다.
몽필' 남사 기전' 재재: 기조몽자는 청장필 한 다발을 증정하였고,' 남사 강엄전' 도 강엄조몽자를 실어 오색펜을 증여했고, 이후 두 문학사상은 모두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으므로' 몽필' 은 두 사람의 문학사상이 날로 진보하는 것을 가리킨다.
몽필생화 당대의 풍지' 운선잡기' 는 이백이 젊었을 때 꽃 쓰기를 꿈꿔 왔기 때문에' 몽필생화' 는 재능과 사상을 묘사하고 있으며, 문장 () 는 약간의 영감을 얻어 화려하고 다채롭다. 일명' 몽필땅콩',' 펜글 꽃',' 펜글 꽃',' 펜글 꽃',' 펜글 꽃' 이라고도 불린다.
일몽 코난 당대의 이공조는' 코난 장수전' 에서 봄비가 아카시아 나무 아래 취해 쓰러졌고, 꿈은 아카시아 코난 현령이 되어 영광과 부귀를 누렸다고 썼다. 잠에서 깨어나 보니, 기쁨은 아카시아 나무 아래의 큰 개미 둥지이고, 코난은 아카시아 나무 남지 아래의 또 다른 개미 둥지이다. 그러므로' 코난일몽' 은 공허한 기쁨이나 아름다운 꿈을 가리킨다. 일명' 코난의 꿈',' 코난 한 베개',' 회안 한 베개' 로 불린다.
베갯속 1 기' 에 기재된 당대의 황제 심길지의 꿈: 여생은 호텔에서 여옹도사의 베개를 베고 잠이 들어 꿈의 영광과 부귀를 즐기고 있다. 그가 깨어났을 때, 호텔의 밥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황당무계한 꿈' 은 사람들이 아름다운 꿈을 꾸었지만 공허한 기쁨으로 끝났음을 비유한다. 일명' 황량지몽'' 황량일베개'' 황량지몽'' 황량지몽'' 황량지몽'.
나부몽당인 류종원은' 룡성기' 에 다음과 같이 기재했다. 수인 조세웅이 광둥 루브산을 유람하고, 저녁에는 숲 속의 한 작은 호텔 옆에서 미녀를 만나 가게에 가서 술을 마시고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조세웅은 술에 취해 잠이 들었다. 그가 동쪽에서 깨어났을 때, 그는 그가 자두 나무 밑에서 자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나부몽" 은 여의치 않게 살고, 인생은 꿈과 같다. 나중에' 나찜질',' 나찜질 미인',' 나찜질 꿈' 도 매화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성어와 전고의 기원
1, 컬렉션 (카오 Gui)
좌전 장공 10 년':' 전쟁은 용기가 필요하다. 시끄럽게 떠들다가 몰락한 다음 배기한다. "
해석: 첫 번째 드럼은 사기를 진작시킵니다. 정력이 왕성할 때 에너지를 부풀려 단숨에 일을 완성하는 것을 비유한다.
2, 황금 단어 (루 푸 웨이)
"사기 여부웨일전": "함양성문에 천 달러를 걸면 한 글자를 증감할 수 있는 사람이 천 달러를 줄 수 있다."
해석: 한 딸에게 두 글자의 손상을 증액하여 상을 주다. 칭찬의 말은 정교하고 바꿀 수 없다.
3. 한 글자의 사단 (정곡)
송제공' 당시연보':' 정곡은 스님의 척적' 아침매' 시를' 몇 가지 꽃' 에서' 한 가지 꽃' 으로 바꿨다. 안녕, 사람들은 스승으로 여겨진다. "
해석: 한 글자를 바로잡는 선생님. 어떤 좋은 시는 다른 사람이 한 글자를 바꾼 후에 더욱 완벽해지는데, 흔히' 일언당 선생님' 이나' 일언당 선생님' 이라고 불린다.
4, 한 끼 식사의 금 (한신)
"사기 회음후열전": "대문 앞에서 편지가 잡혔고, 뭇사람이 떠다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 어머니는 편지가 배고픈 것을 보고 편지를 먹었지만, 편지는 며칠 동안 표류했다. " 그리고: "국가를 믿어요, 만약 당신이 당신의 어머니와 함께 떠난다면, 천 원을 주세요."
해석: 자신에게 좋은 사람에게 보답하는 비유.
재기 (셰안)
"사진전": "은거회장동산, 40 대 환온사마. 그는 중서, 사제 등 요직을 전임하고, 진사는 이에 의지하여 위태로움을 안일로 삼았다. "
해석: 중요한 직무를 다시 맡는 것을 가리킨다. 권력을 잃은 후 권력을 되찾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6, 절망적으로 보다
"전국책 연책 3": "진왕이 말했다:' 오늘부터 무양이 보유한 지도를 가져가세요. "나는 사진을 집어 들고 그것을 바쳤다. 그림을 보내면 도차가 비수를 보았다. "
해석: 일이 끝까지 전개되면 진상이나 의도가 드러나는 것을 비유한다.
종이 이야기 군인 (조 쿠오)
\ "역사 기록 리안 린 liechuan \" 기록에 따르면, 전국 시대 조 조 사치스러운 아들 조 쿠오, 젊은 시절 전쟁 예술, 군사 에 대해 배웠고, 아버지는 그를 이길 수 없었다. 나중에 그는 장평전에서 염분을 이어받아 조강이 되었다. 병법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는 것을 알고, 융통성을 모르고, 결국 진군에게 패배했다
해석: 종이 이야기 군인. 빈말을 비유하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공론이 현실이 될 수 없다는 비유이기도 하다.
8, 부정적인 징 고백 (리안)
"사기 염파 () 가 열전 () 과 같다.": "염파 () 가 듣고, 고기 () 가 붉고, 객지 () 가 문 () 에 이르러 사죄하다."
해석: 가시덤불 뒤에서 상대방에게 사과하다. 남에게 사과하다.
9, 서비스 (군웅)
"사기 월왕 군웅가": "월왕은 강을 건너 반국을 건너고, 근심하며, 앉을 것을 두려워한다. 앉기만 하면 무섭고 음식도 대담하다. "
해석: 땔나무 위에서 자고, 밥을 먹고 자면 모두 쓴맛이 난다. 열심히 일하고 상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묘사하다.
10, 장대 들어 올리기 (진승)
한가일' 논진': "장작을 베어 병사로 삼고, 적봉을 깃발로 삼다."
해석: 나무줄기를 베어 무기로, 대나무 장대를 깃발로 들고 반항한다. 인민 봉기를 일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