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 말기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학 창시자. 명산, 자중니. 루인. 공자는 송나라의 귀족으로 내란을 피하기 위해 노국으로 이주했다. 아버지 아저씨, 어머니가 엄하다. 루 시앙 공 22 년 (처음 55 1) 은 루시 (현재 산둥 곡부) 에서 태어났다. 루는 주공의 아들 보금류의 봉지로 예의지국과 행복의 향으로 불린다. 춘추 말기가 되어도 예악은 여전히 온전하다. 루건의 깊은 예악 전통은 공자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젊었을 때 늘 첸나이두와 놀면서 의식을 치렀다. 그는 초창기에 아버지를 여의고 가정 형편이 가난하다. 그는 젊었을 때 곡창과 방목을 관장하는 소관으로 일한 적이 있다. 서른이 넘었을 때 그는 강의를 시작했다.
노소제 26 년 (5 16), 노국내란, 공자는 희를 비롯한 삼환세력에 불만을 품고 한때 노국을 떠나 제나라 나라로 도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다시 돌아왔다. 시, 책, 의식, 음악을 정리하기 시작하면서 모집하는 제자가 많을수록 영향력이 커진다. 루 9 년 (전 50 1), 임중재, 정적이 상당하다. 나중에 그는 평사와 대도시로 진급되었다. 루 10 년, Qilu 리그, 공맹은 공물을 주고, 루 장병들은 공물을 주고, 제나라 가 점령한 밭을 수복했다. 황제 13 년, 공자는 소멸, 삼촌, 삼도를 제의했다. 소멸, 삼촌, 비용 후, 의 군대, 공자의 계획은 허사가 되었다. 노국정국이 변한 후 공자는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고 제자들을 이끌고 노국을 떠나 열국을 여행하기 시작했다. 55 세 때 공자는 55 세였다. 14 년 공자는 위, 진, 송, 채, 추 등을 연이어 방문해 제후들에게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11 년 (기원전 484 년) 이 되자 지콘자는 동전으로 공자를 맞이했고 공자는 68 세의 고령으로 노로 돌아왔다. 노애공과 노강자는 늘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가르침을 청하지만 소용이 없다.
공자는 만년에 교육에 힘쓰고, 시문책 등 고서를 정리하고,' 춘추' 를 삭제하였다. 그 학생은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언어로 기록한다. 철학 사상 공자는 춘추시대에 살고 있는데, 이것은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 전환하는 시기이다. 공자의 사상은 신구 모순으로 가득 차 있어 대변화 시대의 정신적 면모를 반영하였다. 천명귀신관공자는 전통적인 천명귀신관을 계승하고, 하늘을 만물의 주, 인격신으로 여기고, 천명이 사람의 생사를 지배한다고 생각하며, 사회의 혼란을 결정한다. 그는 "군자는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언을 두려워한다" 며 "천명을 모르는 자는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주조가 성행하는 점점 활동을 부정하고' 하늘의 말, 4 시에 행한 일, 오곡산' 을 내세워 천명이 자연사물의 운행에 함축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는 "귀신을 멀리하는 것은 지행합이라고 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논어' 는 공자가 "괴력, 혼돈, 신령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며 "생도, 죽음도 모른다", "사람을 설득할 수 없고 귀신도 복종할 수 없다" 며 사람이 죽은 후에 귀신이 되는지의 문제를 피했다.
중용은 공자 행위의 최고 기준이다. 그는 "중용도 미덕이고, 매우 어색하고, 인민은 오랫동안 신선했다" 고 말했다. 그는 사무를 처리할 때 과유불급도 안 되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도 말고,' 과유불급' 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자는' 중용' 을 고수한다고 주장했다. 공자의 논어에 기재된 바와 같이 공자는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고, 역사는", "문은 군자" 라고 제안했다. "덕형의 결합", "관엄상제" 를 제창하다. 학생에게 지나치게 진취적인 것은 억제해야 하고, 너무 겸손하게 격려해야 한다. 공자는 급진적인 언행에 반대하지만 원칙을 따지지 않는' 향수병' 행위도 반대한다.' 풍속과 함께 세상에 순응하고, 충성처럼 살고, 성실하게 행동하고, 자신을 기쁘게 하는 자는 용모가 있고, 독선적이다' 며 "향수도 덕성의 도둑이다" 고 말했다.
공자는 사회윤리를 중시하고, 의식을 등급제도를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삼는 것은 중국인과 외국인을 구별하는 표시이다. 그는 주 () 나라 예제를 파괴하는 행위를 비난하고, 천자 () 를 훔치는 예의에 대해 극도로 분개하며, "참을 수 있다면 누가 참을 수 없겠는가" 라고 생각했다. 공자는' 정명' 을 주장하며' 주례' 형식으로 변화된 사회현실을 바로잡으려 하며 사람들에게' 기복례' 를 요구했다. 그러나' 주례' 의 기본 원칙을 위반하지 않고 공자는 시대의 변화와 결합해' 주례' 의 구체적인 내용을 취사한다는 데 동의했다. 인의 개념은 춘추시대에 널리 사용되었고, 공자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 중국 철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범주 중 하나가 되었다.
공자의 학설은 넓고 심오하다.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사상적 요소가 있지만, 그 주류는 당시 사회의 진보에 유리하다. 따라서, 그것은 전국시대에 진일보한 발전을 얻어 선진시대의 현학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역사적인 이유로 한국은 이전에 통치자의 특별한 중시를 받지 못했다.
한나라 이후 중앙집권의 봉건통치가 수립되었고 공자의 사상은 통치계급의 수요에 적합하여 중시되었다. 한무제는 동중서 () 의' 백가 () 를 파면하고 유술 () 을 독존하는 전략' 을 채택하여 공자와 그 학설이 중국 사상계에서 통치되는 지위를 정식으로 확립하였다. 나중에 역대 통치자들은 공자를 신격화하고 유교 사상을 제창하여 공자의 지고무상의 지위를 공고히 하였다.
공자의 사상은 중국 봉건 사회의 철학, 문학, 예술, 교육,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전통문화의 걸출한 대표로서 이런 영향은 동아시아와 전 세계로 전파되었다. 그러나 긴 봉건 사회에서 통치 계급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공자 사상에서 보수적인 측면을 일방적으로 발전시켜 사람들의 사상을 구속했다. 오사 이래 공자 사상의 보수성은 진보 사상가의 비판을 받았다. 오사운동 이후 우리 나라의 일부 학자들은 마르크스주의 철학가와 역사학자들을 포함하여 공자와 그 사상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와 평가를 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공자의 사상과 학설은 주로 공자제자가 쓴 논어에 소장되어 있으며,' 좌전' 과' 사기 공자세가지' 에도 공자언행에 대한 기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