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식들은 주로 성, 성, 이름, 글자, 수의 역사적 연원과 진화에 관한 것이다.
첫째, 성씨
허신' 설문해자' 볼륨 24' 여성부': "성, 인생, 여자, 생명, 생명도 소리." 반고' 백호동덕론' 권 9 는 "성이 있는 사람은 태어나고, 사람은 날씨 때문에 태어난다" 고 말했다. 좌전 은거 8 년'' 건덕황제는 태사를 낳았다'. 이것은 모두' 성' 의 본의가' 생명' 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성은 원래 혈연, 족보, 혈족 관계를 대표하는 인종호칭으로, 약칭하여 족호라고 한다. 씨족호로서, 그것은 개인이나 가족의 칭호가 아니라, 전체 씨족과 부족의 칭호이다. 문헌에 따르면 우리 조상들이 성을 처음 사용한 목적은' 다른 결혼',' 명혈통',' 다른 인종' 이었다. 그것은 원시 사회씨족 공사 시대에 생겨났다.
성은 어떻게 왔습니까? 성의 기원을 추측하는 것은 선민의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 원시 시대에는 모든 부족과 씨족들이 밀 이삭, 곰, 뱀과 같은 토템 숭배의 대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들은 우리 조상들의 토템이었는데, 이 토템 숭배의 대상은 우리 부족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이 부족의 모든 구성원의 코드명, 즉 성이 되었다. 고대 씨족 부족의 수는 한계가 있고 셀 수 있기 때문에, 순수한 고대 성은 얼마 남지 않았다.
춘추' 기록에 따르면 후세 사람들이 정리한' 고성' 은 여자 (오늘 허베이 사슴이 물을 가지고 있음), 여자, 아들, 희, 풍, 윤 (진성), 희, 임, 희, 돈 이 성씨 중 거의 절반에 가까운 성씨 옆에는 여성이라는 글자가 있다. 따라서 성씨의 탄생은 모계 씨족 사회에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장태염 씨 등 학자들은' 설문',' 산해경',' 갑골문',' 김문' 등 오래된 문헌에서 수십 개의 고대 성 (약 59 개, 장태염은 52 개, 다른 사람은 7 개) 을 정리해 원래 성씨가 80 여 개밖에 남지 않도록 했다. 예상할 수 있듯이, 이것은 고대의 실제 성씨의 일부일 뿐, 원래의 성씨는 분명 한 명 이상일 것이다. (존 F. 케네디,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다른 사람들은 모두 실종되었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그 당시의 성은 우리가 오늘 말한 것만큼 많지 않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우리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성에 관한 몇 명의 대표 인물을 열거할 수 있다.
(1) 북송 이후 봉건 사회에서 오랫동안 어린이 문해책으로 사용된' 백가성' (북송 전당 이름 편찬) 은 502 개의 성 (그중 단성 342 개, 복성 60 개) 을 수입했다. 앞서 "전 손조리, 오주 정왕, 진봉추 웨이, 신강 양한." ② 송대 정초가 쓴' 성지' 에는 1745 개의 고성이 있다. (3) 명대 한림원 편집자 오신 등은 당시 호부가 수집한 호적본에 따라' 명제국 천성', 성 1968 을 집필했다. (처음에는 "주풍천운, 부만방, 영성, 문무쌍전, 도고모탕타오 ......") ④ 청나라 강희 황제가 직접' 황실 백가 성' 을 심사했다 ⑥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대륙학자 엄복경 등은' 중국 성대전' 을 편집해 총 5730 개의 성을 출판했다. 그중 단성은 3470 개, 쌍성은 2085 개, 3 자 성 163 개, 4 자 오자 성 12 개. 대만성도 6363 개 성의' 중국 성' 을 발표했지만 이체자가 수입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다. ⑦ 중국어문자개혁위원회 한자부의 1984 샘플조사와 관련 전문가의 추산에 따르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 중인 성은 3000 여 개이다. (기상출판사 200 1 1 출판 왕대량 편집장의' 당대 백가성'. 1982 의 전국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주 사용하는 성은 약 400 개이다. 당시 인구통계에 따르면 상위 100 의 성은 조황, 허주호국이었다. 소록강엄, 반두다이 하강, 범리아 주웅 김루, 하오 공백 최강 왕 추진강석, 고후랑 맹룡만 구간 뇌천당, 윤립이 창무조 호라이 공문. 이 100 성은 중국 전체 인구의 87% 이상을 차지한다. 그중,, 진삼시 인구는 3 억이 넘는다. 이 8700 만, 왕 8000 만, 장 800 만, 유 6000 만, 첸 5000 만. 전국 각 도시에서 가장 핫한 성씨의 경우도 다르다. 예를 들어 상하이 앞 10 인의 성은 각각 진주유신이다. ) 이 숫자는 우리가 앞서 언급한 소위 순수한' 성' 과는 거리가 멀다. 성이라고도 하는 다른 단어는요? 그 단어들은 현대 성의 주요 구성 요소이니, 우리 소개해 봅시다.
둘째,' 시' 입니다
인구 증가로, 원래의 부족은 몇 개의 새로운 부락으로 나뉘었다. 이 부족들은 서로 구별하기 위해 자신의 특이성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의 분부락에 코드명, 즉' 사단' 을 세웠다. 물론, 일부 작은 부족들은 여전히 오래된 부족의 성을 사용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어떤 부족들은 옛 성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성" 도 가지고 있다. 이 작은 부족들은 나중에 더 많은 작은 부락으로 나뉘어졌는데, 그들은 스스로 성을 확정하여, 성씨가 점점 많아지고, 심지어 원래의 성씨를 훨씬 능가했다.
시간상으로 볼 때, 이것은 이미 종법사회의 일이며, 성은 이 시대의 낙인을 띠고 있다. 그래서 "선생님" 은 성의 한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간 외집' 은 "성은 그 조상의 고시지를 통일로 하고 성은 자손과 다르다" 고 말했다. 양자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성" 은 변하지 않고, "성" 은 가변적이다. 구 또한 "성은 대대로 변하고 성은 천년은 변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진한 () 나라 이전에는 성과 성 () 이 서로 다른 경우에 사용되었는데, 누가 성을 가지고 있는지, 누가 성을 사용하는지는 모두 엄격한 규정이 있었다. 한나라 이후 성은 분화되지 않고 통일되어 통칭하여 성이라고 한다. 가장 뚜렷한 표시는 바로 역사 기록이다. 현존하는 성에 근거하여 그 출처나 초보적으로 성으로 확정된 원인을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다.
(1)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성 캐릭터가 있는 성씨 (예: 응응, 희, 강, 계, 영 등) 입니다. 모계 씨족 사회의 여성 숭배를 반영하다. 일부는 직접 여성 족장의 직함이다.
(2) 동식물이나 기타 자연물을 성으로 한다. 말, 소, 양, 돼지, 뱀, 용, 류류, 리, 복숭아, 꽃, 잎, 계곡, 밀, 상, 마, 기장, 산, 물, 숲, 나무, 바람, 바람
(3) 국가, 봉지 또는 관직이나 작위를 성으로 한다. 제나라, 추, 연, 한, 조, 위, 진, 루, 채, 정, 진, 송, 응우 엔; 사제, 사마,,, 재, 상사, 태사, 소정, 왕, 후, 공손, 백자 등. , 고대 작위 관원의 호칭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런 성씨도 많다.
(4) 출생지, 거주지 또는 직업을 성으로 한다. 예를 들면 요요 (우순생은 요유적지), 동방 (복희거거주지), 시몬, 동문 (토지는 노장공의 후손에 의해 봉인됨), 동곽, 남백리, 구양
(5) 조상호, 시호를 성으로 한다. 당, 우, 여름, 상, 주, 은, 문, 우, 조, 무, 강, 장, 선, 평, 성 등.
(6) 기타 (성에는 여러 가지 변종과 돌연변이가 있음):
첫째, 황제는 성을 주었다. 유방자항백의 성씨 유와 같다. 리 dangshi 팅 비싼 (잉크 장교) 라는 성 리.
B, 성을 바꿔서 재난을 피하다. 예를 들어, 우 (Wu Zixu) 가 우 (Wu) 가 사망 한 후, 그의 자손은 제나라 (Qiguo) 로 도망쳐 왕손 (Wang Sun 첸 내란 후, 아들 첸 완은 제나라 에서 의료 로 도망 하고, 성을 티안 으로 바꿨다.
C. 황제나 성인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성을 바꾼다. 예를 들어, 순변손, 장변안, 가을은 가을이 된다.
D, 원래 성이 복잡하고 단어가 많기 때문에 성을 변경하십시오. 예를 들어, 사마견의 성은 사, 말, 폰, 성은 유럽이다.
E. 소수 민족은 중국 성을 채택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았다. 예를 들어, 북위 효문제는 선비인의 성을 루 무 () 호 () 등 한인 () 으로 바꾸라고 규정하고, 황실 () 은 탁발 () 을 원씨 () 로 먼저 바꾸었다.
F 또한 탁발, 산비, 우문, 손창, 후연, 위지연, 노야, 만연, 아이신각로 등은 모두 중국어에서 소수민족 성의 음역이다. 일부 소수민족의 성은 중국어로 번역될 때 간소화된다. 예를 들면 Aisingiorro, 그의 성은 나화금으로 바뀌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동성이 반드시 한 가족일 필요는 없다.
오늘날, 공공 사교 행사의' 성씨',' 존성',' 성씨의 획순순' 에 나오는 성씨에는 사실 고성과 씨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고대 성에 대해서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1) 전국 이전에는 귀족들이 성을 가지고 있었다. 귀족 남자는 자신의 성을 말하고, 여자는 자신의 성을 말한다. 성은 결혼과 다르다',' 성은 귀족과 다르다',' 귀족은 성이 있고, 비천한 성은 없다' ('동치종실 간서') 는' 일록' 에서' 255 년 사이에 누가 한 남자에게 불려갔는가' 라고 말했다. 아무것도 아니에요. "
그럼 남자가 뭐라고 부르죠? 1, 당신의 이름은 성입니다. 2, 직업에 따른 카디널리티 요약. 처이, 켄팅, 강씨, 이화, 동맹과 같은 전문명은 나중에 성이 되었다. 당시, 그것은 일반적인 용어였다.
(2) 성이 다르면 결혼을 통과할 수 있다. 성이 다른 사람은 결혼할 수 없다. "예의는 동성과 결혼하지 않는다", "부모의 성은 드문 일이 아니다" (좌전), "동성은 시집가지 않고 악은 태어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단순한 우생학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춘추시대에는 노소공이 오와 아내로 결혼했다. 두 사람은 모두 희라는 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의 아내는 맹자 () 라는 성을 바꾸었다.
(3)' 성' 이' 불결혼'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가의 자제가 성을 직접 부르지 않기 때문에 여성이 성을 직접 부르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시집가거나 결혼할 동성여자를 구별하기 위해 전문적인 여성호칭을 형성하고 성 앞뒤에 접두사와 접미사를 붙입니다.
A. 접두어 순위: 멩, 보, 정, 슈, 길. 장멩, 희보, 해바라기,
B. 남편의 봉지와 시호를 접두사로 한다: 진길, 우강, 문영.
C, 지아, 여자, 여자, 희, 이 등의 접미사 (예: 장, 상,, 오희, 조익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