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와 의의 두 학파가 있는데, 서로 다투고, 나머지는 아직 남아 있다. 오늘 우리는 이 두 학교의 성패에 대해 함부로 논평하고 싶지 않다. 우리는 단지 사람들이 좀 더 관용적인 심리, 더 이성적인 정신 상태 안전관으로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만약 마음에 어긋나지 않고 이 이론을 세우지 않는다면, 우리는 인류 역사의 몽매한 고대나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에도 점술이 구체적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노인이 말했듯이, "사람의 팬, 오래."
과거에 우리는 공개적으로' 미신' 행위를 사람들의 무지 탓으로 돌리고 통치자의 무지와 사기 탓으로 돌릴 수 있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사실 앞에서, 이런 견해는 자멸하지 않는 것 같다. 더 깊은 수준에서 인간은 특정 자연과 사회 환경에 살고 있다. 모든 세대와 모든 사람은 특정 자연과 사회 환경에서 생활한다. 그들은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없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그들도 자신의 지식과 이성으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매번 개인의 자유 의지는 종종 쓸모가 없다.
인간의 지혜가 부족하거나 쓸모가 없을 때, 사람들은 행동할 때 소위 이성적 기준을 잃는다. 그래서 우연한 것을 지침으로 삼을 수 있을 뿐, 각종 정교하거나 간단한 점술 등은 최고의 의사결정 도구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점술의 존재는 문화와 사회학 현상으로 간주될 경우, 그 주요 기능이나 깊은 의미는 점술 결과의 정확성에 달려 있지 않다. (마하트마 간디,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심사숙고하고 주저할 때, 이따금 점술의 힘에 의지하여 자신감을 키우고, 어려운 사건에 대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도록 격려를 받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우리는 당분간 이 결정이 옳은지 아닌지를 고려하지 않는다. 관건은 우유부단한 상태를 바꿔 결심의 불안과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인간의 지식, 이성, 지혜가 존재하는 한 점술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엄숙하고 진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점술활동에서 인간은 점술을 자신의 내면에 대한 신의 계시로 완전히 여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만약 그 점쟁이들이 천백 년 동안 미신을 맹목적으로 미신한다면, 모두 근거 없는 헛소리라면, 그들은 왜 그렇게 많은 열광적인 신도를 가질 수 있을까? 사실, 많은 걸출한 점쟁이들은 종종 사물에 대해 상당히 좋은 기대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