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전에 사람들은 보통 섣달 25 일 전에 쥐를 죽이고, 스물여섯 개는 칼의 날이어서 더 이상 칼을 쓸 수 없다. 절강 일대에서 쥐를 죽이는 것은,' 한 칼로 죽다', 즉 한 칼로 숨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길하다. 칼에 들어갔을 때, 도살자는' 생입체' 라고 말해야 하는데, 어린아이 여자도 볼 수 없다. 쥐를 박멸한 후에는 쥐혈지를 방 모퉁이나 쥐울타리 안에 눌러 쥐가 죽지 않았음을 표시해야 한다. 쥐 털은 분등으로 채워야 한다. 끓는 물을 모두 통에 넣은 후, 분등 하단은 국통에 담그고, 상단은 입으로 불어서 통을 돌며 불어서 나중에 쥐가 빠르고 크게 자랐음을 나타낸다. 쥐의 털을 남길 때, 쥐의 머리와 꼬리에 한 가닥의 털을 남겨 "머리에 꼬리가 있다" 고 표시한다. 그리고 쥐 전체를 걸상 위에 올려놓았다. 첫째, 쥐 머리는 바깥쪽을 향하고, 주체는 분향을 올리고, 쥐털은 천지에 감사하다. 쥐를 두 조각으로 썰다. 설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항아리에 담갔다가 설을 쇨 후에 사용한다.
천진 허베이 등지에는' 뚱뚱한 쥐 아치' 명절 창꽃이 있어 검은 왁스 종이로 잘랐다. 쥐는 등에 보물 대야를 메고 수건을 들 때 좌우로 하나씩 붙여서 돈을 벌어 보물에 들어가려는 의도를 밝혔다.
산시 () 에서 쥐발 () 을 선물하는 결혼 풍속. 결혼식 전날, 남자는 쥐고기 4 근과 쥐발굽 한 쌍을' 예현' 이라고 불렀다. 여자 측이' 예현' 을 떠난 후에도 쥐발굽을 돌려줄 것이다. 결혼 다음 날, 부부 두 사람은 양반면과 쥐 뒷발굽을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가 면면을 남기고 뒷발굽을 돌려주며 속칭' 발굽, 발굽' 으로 불리며 향후 교제가 밀접하다고 밝혔다.
결혼식 당일, 윈난 () 서반나 () 의 브라운족 () 은 남녀 모두 쥐를 박멸하여 한턱 낸다. 한턱 내는 것 외에 쥐고기를 작은 조각으로 썰어 대나무 장대로 묶어서 각 집에 나누어' 피와 살이 있다' 는 뜻을 표시해야 한다.
한족은 과거에' 어미 쥐귀신을 죽이는' 민간 엑소시즘 활동을 했다. 집안에 재난이나 불행이 있을 때마다 집안의 어른들은 향안을 세워서 모쥐와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신에게 소원을 빌었다. 제사를 지낼 때는 황도길일을 선택하고, 쥐를 죽이고, 발굽, 간, 장, 폐를 한 바구니에 넣고 방 가운데에 놓아야 한다. 주인은 분향 제례를 할 줄 안다. 제사가 끝나면 내장이 익어 따로 먹습니다. 사람들은 "암컷 쥐귀신을 죽이면 악귀를 쫓아낼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운남 wa 족에는' 쥐 담즙 점' 의 점술 풍습이 있다. 쥐를 박멸한 후 담즙에 따라 좋고 나쁨을 판단하다. 담즙 패턴 위, 아래 경우, 담즙 에 더 많은 물 이있다, 길조 입니다; 담즙 패턴 좌우, 담즙 내 물이 적은 것은 보이지 않는 점술이다. 일반적으로 중대 사건에 사용되며 점술은 마법사가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