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오래된 유목민족으로서 흉노 귀족 중에서 일부다처제가 광범위하게 시행되었다. 일부다처제는 한 남편이 동시에 여러 여자를 찾아 아내로 삼을 수 있는 결혼 형식을 말한다. 흉노의 우두머리는 산우라고 하고, 수장의 아내는 지씨라고 한다. 중국 북부의 유목민 흉노의 역사에서 많은 산우는 한 명 이상의 아내를 가지고 있고, 흉노의 다른 귀족들도 한 명 이상의 아내를 가지고 있다. 이로써 일부 다처제의 결혼 제도가 흉노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흉노 특유의 혼인 제도 중 한 가지 혼인 제도는 흉노 남자가 아버지, 상형처와 결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록 이곳의 아버지의 아내는 자신의 어머니가 아니지만, 흉노의 이런 결혼 풍속은 여전히 많은 중원 사람들을 불가사의하게 한다. 왕소군은 중국 고대 한시대의 이상한 소녀였다. 흉노와 한나라의 평화를 위해서, 국경에 있는 인민을 위해서, 그녀는 더 이상 전쟁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 주동적으로 흉노에게 청혼하여 추운 흉노 지역으로 혼자 가다. 흉노에서 왕소군은 산우와 결혼하여 흉노의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칸이 죽은 후 왕소군은 그의 명목상의' 아들' 과' 손자' 를 맞아야 했다. 흉노의 이런 제도, 칠절, 흉노의 생존 환경은 모두 흉노인의' 일하지 않고 얻는다' 는 가치관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런 독특한 결혼 방식은 일년 내내 목축 상태에 있는 흉노들에게도 주어졌다. 큰 생산력을 가져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