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생활, 효도, 조상 숭배의 중요성이다. 또한 인자하고 검소한 통치자의 필요성, 내적 도덕적 조화의 중요성, 물질적 세계와의 직접적인 연계, 통치자와 교사가 더 넓은 사회의 중요한 본보기임을 강조한다.
공자의 초기 경험
공자는 기원전 200 년에 사는 것으로 여겨진다. 55 1 기원전 479 년까지 루국 (현재 산둥 또는 산둥 주) 에서. 그러나 그의 가장 오래된 문자 기록에 따르면 그는 400 년 후의' 사기' 에서 사마천 (또는 사마천) 으로 죽었다. 공자는 곡부시에서 자랐고, 특히 기원전 503 년에 공공공사 감독을 맡았고, 기원전 50 1 년에 사법부 감독을 맡았습니다. 그 후 그는 중국을 광범위하게 여행하면서 신분 착오로 5 일간 감금되는 등 몇 차례의 작은 모험을 만났다. 공자는 전형적인 자제 태도로 이 일을 대했다. 그는 잘못을 발견할 때까지 조용히 그의 현악기를 연주하고 있다고 한다. 결국 공자는 고향으로 돌아가 자신의 학교를 설립하여 학생들에게 고대인의 가르침을 제공하였다. 공자는 자신이 이런 오래된 도덕 전통의' 창조자' 가 아니라' 전파자' 라고 생각한다. 공자의 학교도 빈부를 불문하고 모든 계층에 개방된다.
기원전 2 세기에 유학은 중국의 국교가 되었다.
공자의 작품
공자는 학교에서 가르칠 때 글을 쓰기 시작했다. 두 편의 시집은 각각' 시경' (즉' 시경' 또는' 사왕') 과' 문헌' (즉' 시경' 또는' 서왕') 이다. 루의 역사를 묘사한' 춘추' 와 <역경>' 는 점술 이론집이다. 불행히도, 이 저작들 중 어느 것도 공자의 철학을 개괄하지 않았다. 따라서 유교사상은 중고 자료에서 창조되어야 하며, 공자사상이 가장 믿을 만한 문헌은' 논어' 로 여겨진다. 여기에서도 이 속담과 작은 이야기들이 실제로 그가 말한 것이라는 절대적인 증거가 없으며, 문맥과 명확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의 많은 가르침은 대개 개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유교 사상의 다른 세 가지 주요 원천은 맹자, 대학, 중용이다. 이 저작들과 논어는 네 편의 유교 경전을 구성하는데, 유교 경전이라고도 한다. 이 본문을 통해 유가사상은 기원전 2 세기부터 중국의 공식 국교가 되었다.
유학자
중국의 사상정치철학, 특히 유가사상은 예로부터 도덕윤리의 현실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환경을 파악하고, 적절한 * * * 을 제공하고, 도덕적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유교 사상의 핵심은 개인의 도덕적 조화가 우주의 조화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한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쁜 정치적 결정은 홍수 등 자연재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이른바' 하늘에는 이왕이 없다' 는 것은 육체와 도덕의 직접적인 관계의 한 예이다. 이런 관념의 결과는 우주 환경이 하나뿐이고, 진정한 생활방식은 하나뿐이며, 올바른 정치 제도도 하나뿐이다. 만약 사회가 실패한다면, 그것은 성서와 교리가 오해되었기 때문이다. 텍스트 자체에는 도로가 포함되어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찾아야 한다.
공자 사상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선생님, 특히 통치자가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반드시 선량해야 국민의 사랑과 존경을 얻을 수 있다. 무력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무력에 의지하는 것은 헛수고이다. 그들도 검소하고 고상한 도덕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중국의 교육은 구체적인 지능 기술보다는 도덕감을 키우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중국의 정치는 주로 제도보다는 친밀한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맹자와 순자
맹자와 순자 두 명의 중요한 철학자가 공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 정리했다. 맹자는 사람의 도덕감과 정의감이 그를 다른 동물과 구별한다고 믿었고, 맹자는 인간성이 선하다는 신념을 천명했다. 순자는 상반된 입장에 서지는 않았지만 인간성에 대한 그의 견해가 다소 비관적이어서 교육과 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람들을 올바른 도덕궤도에 올려놓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따라서 유가학설은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네 가지 미덕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인, 의, 의식, 덕. 나중에 다섯 번째 원소인 믿음은 흙, 나무, 불, 금, 물의 다섯 가지 요소 (중국인의 사상) 에 교묘하게 대응했다. 물질 분야와 도덕 분야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신념을 다시 한 번 밝혔다. 모든 사람이 이런 미덕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두 가지 개념이 나타난다. 교육은 반드시 배양되고 배양되어야 하고, 모든 사람은 평등해야 한다. "온 세상이 형제다." " 적절하게 운용하고 행동이 타당하면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자신의 성격을 가장 도덕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의지다.
유산
기원전 479 년에 사망한 후 공자는 산둥 곡부의 가족묘지에 안장되었다. 그 후 몇 세기 동안 그의 지위는 계속 높아져 한나라 (기원전 206-기원 220 년) 에서 학교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 당나라 각 업종은 모두 그의 이름으로 절을 지었다. (기원 6 18-907). 제국 시절 내내 공무원 선발 시험에 합격하려면 기본적인 유교 고전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교육받은 사람과 귀족 가정은 종종 그들의 집에서 공자의 작품의 패와 때로는 조각상을 눈에 띄게 전시한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앉아서 황제의 옷을 입고' 왕좌가 없는 왕' 의 신분을 상징한다. 초상화판화도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오도자 (또는 오도자) 원작에서 나온 8 세기에 제작된 인물판화도 인기를 끌고 있다. 불행히도 현대의 공자 초상화는 보존되지 않았지만, 그는 늘 총명한 노인으로 묘사되어 긴 백발과 수염을 기르고, 때로는 손에 두루마리를 들고 있다.
수세기 동안 공자와 그의 추종자들의 가르침은 줄곧 중국 교육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유가사상의 영향은 여전히 당대 중국 문화와 기타 동아시아 문화에서 볼 수 있다. 그것은 가족 관계, 효도와 존중, 예의의 중요성, 구속과 예의에 대한 강조, 교육의 힘과 이익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