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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설근 인물 인터뷰

중국 고대 문명의 다학과 다분야 탐구-이학근 교수와의 인터뷰

("역사 교육 문제" 2007 년 4 월):: 제가 묻고 싶은 것은, 젊은이들이 당신이 어떻게 현대의 저명한 학자가 되었는지에 대해 매우 관심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개인의 학습이나 학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떤 경험이 있는지, 젊은이들이 참고할 수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질문을 자주 받는 사람이 있어요. 나는 그들에게 나의 길이 훈련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것은 나의 예의는 아니다. 왜냐하면 나의 길은 간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별하고, 나와 같은 사람은 거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나는 문사를 배우는 것이 아니다. 나는 칭화의 철학과에 합격했지만 철학사를 배우는 것은 아니다. 비록 나는 나중에 후외려씨와 여러 해 동안 사상사를 했다. 내가 청화에 온 것은 수학 논리를 배우는 것이다. 그 당시 수리논리와 철학은 불가분의 관계였다. 너는 러셀과 와이트하이가 수리논리에 종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김악림 씨가 수리논리를 중국에 체계적으로 소개했습니다. 아주 우연한 장소에서 나는 김악림 선생의' 논리' 를 읽었다. 내가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었을 때, 내가 동경하는 것은 수리논리였다. 195 1 수리논리를 배웠기 때문에 청화에 응시하기로 했다. 그래서 청화에 온 것은 문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철학을 배우는 것이다. 한 교실에 학생이 가득 앉아 한 선생님을 대면하는 것과는 달리, 당시 몇 명의 학생만이 김 선생님 집에 자주 가서 그의 강의를 들으러 갔는데, 공부가 이렇게 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그의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 앞에서 사람됨을 배우는 것이다.

나는 칭화에서 한동안 머물렀다. 1952 의 학과 조정으로 청화에는 문리가 없다. 당시 갑골문 연구 방면에서 약간의 일을 해서 중과원 고고학소에 갔다.

■: 이렇게 일찍 갑골문에 어떻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까?

●: 어렸을 때 잘 모르는 것을 좋아했어요. 언뜻 보면 나는 그들을 모른다.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 특히 상징적인 것이다. 나는 수학을 잘하지만 수학을 배우고 싶지 않다. 수리논리는 이렇다. 사람이 읽을 수 없고, 글이 거의 없고, 모두 기호이다. 오라클에서도 마찬가지이므로 좋아합니다. 1950 년, 나 17 살 때 갑골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 알 수 없는 글자의 정확한 의미는 갑골문에 숨어 있는 선인의 사유가 나를 깊이 매료시켰다. 나는 종종 자전거를 타고 김문가의 베이징 도서관에 가서 이 방면의 책을 읽는다.

■: 그래서 오라클을 독학합니까? 선생님이 너를 지도하지 않았니?

●: 독학입니다. 그때는 베이징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것이 편리했다. 갑골문 등의 책을 빌려 도서관 금석학부 책임자인 쩡씨를 알게 되었다. 쩡 (Zeng) 씨의 도움으로, 나는 카탈로그 책을 읽을 수있을뿐만 아니라 도서관에서 특별히 수집 된 많은 책과 토폴로지를 볼 수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시야도 점차 넓어졌습니다.

당시 나는' 안양 발굴 보고서' 와' 중국 고고학 신문' 을 자세히 읽었고,' 역사언어연구소 학보' 에 발표된 동작빈' 갑골문 단대 연구안' 과' 은허 아야코, 을' 의 서문도 읽었다. 나도 진 선생의 문장 수업을 읽은 적이 있다. 그의 갑골문 단대는' 연경학지' 등 간행물에 발표되고 있다. 나는 그가 갑골문의 단대, 즉 우리가 지금 말하는 갑골문 병기에 대한 견해가 동선생과 약간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나중에 일본인과 이토도의' 갑골문 단대 연구의 재검토' 를 보았는데, 그들의 관점은 진 선생의 관점과 비교적 가깝다. 결론적으로, 나는 이미 갑골문의 연구에 흥미를 느꼈다. 물론 문자학, 음운학 등 관련 지식도 파악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내가 직접 배운 것이다.

■: 1952 너는 대학교 2 학년이어야 한다. 어떻게 고고학소에서 일하여 구체적인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 1952 진 선생은 청화대 중문과에서 중국과학원 고고학연구소로 전입했다. 당시 상하이의 곽약우 선생은' 은허갑, 을' 을 편찬하여 중국 과학원장 곽모로 씨에게 원고를 보냈다. 곽선생은 원고를 고고학 연구소에 맡겼는데, 이 소장은 정진호 선생이다. 정 선생은 진 선생의 의견을 구했고, 진 선생은 원고가 더 보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당시 베이징 도서관의 증선생은 갑골문 방면에서 이미 유명해졌기 때문에, 나는 증선생을 청해서 이 일에 참가했고, 그래서 나는 1952 중국과학원 고고학연구소에 왔다. 이 작품은 1954 에서 완성되었고, 그 결과는' 은허와 곽약우, 한집' 으로 과학출판사가 1955 에서 출판했고, 정진탁이 순서를 정하고 진 선생이 집필했다.

■: 여기서도' 은허 문자합합' 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이렇게 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 갑골이 발견되었을 때 대부분 금이 갔기 때문에, 이미 일부 학자들은 갑골합이 완전한 갑골기록을 보기 위해 가장 절실하고 기초적인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킹」, 「킹」, 「킹」) 원래 같은 판에 속해 있던 갑골문 조각을 연결시켜 복구하는 것을 결합이라고 한다. 또한 서로 다른 버전의 갑골문 간의 연관을 배열 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 갑골문에 있을 때 가족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까?

●: 아니요, 저희 아버지는 병원에서 일하시지만 제가 좋아해요. 하지만 우연한 상황이 나를 다른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945 중학교 입학, 1948 중학교 졸업. 당시 북평에는 두 개의 고등공업학교가 있었는데, 모두 유명했다. 하나는 북평시립고등공업학교였고, 하나는 북평국립고공업학교였다. 시정은 동쪽 4 북쪽에 있고, 국가는 백탑사 뒤에 있다. 시 고위 엔지니어는 현재 북부 공업대학으로 석경산에 있다. 국가 수석 엔지니어는 현재 베이징 공업대학이다. 당시 국립고등중학교는 중국의 명문 학교였다.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꽤 전문직이다. 대학 과정을 마치는 데 5 ~ 6 년이 걸렸고, 학교에서는 음식도 관리한다. 그때는 시험이 쉽지 않았다. 1948 년 국민당이 무너질 것 같아 생활이 더 나빠졌다. 우리 집의 상황은 상당히 좋다, 우리는 아직 음식이 있다. 중학교는 환문 중학교에서 공부한다. 1948 의 여름, 나는 전국 고등학교에 갔다. 저는 시험을 잘 봤어요. 전기학과 1 위예요. 하지만 이상한 일이 나에게 일어나 나의 운명을 바꿨다. 당시 국가 고위 엔지니어들은 학생들을 입학시켜 북평방호협회에 가서 신체검사를 하고 작은 영화를 찍으라고 요구했다. 신체검사가 끝나면' 쌍폐 정상침윤성 폐결핵 2 기' 라고 적힌 통지서를 한 장 주세요. 당시에는 특효약 수업이 없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끔찍한 일이었다. 이것은 네가 학교에 갈 수 있을지의 문제가 아니라, 네가 너의 생명을 지켜줄 수 있을지의 문제이다. 나는 이런 질병을 가지고 살 수 없다, 이것은 매우 위험하다. 나는 정말 큰 타격을 받았다. 그때는 잘 생각하지 못하여 깜짝 놀랐다. 나중에 또 다른 병원에 가서 검사해 보니 별일 없었다. 나중에 나는 결핵 협회에 가서 영화에 실수가 있다고 물었다. 하지만 나는 너무 무서워서 이 학교에 다시 가지 못했지만, 학교도 나를 찾아왔다. 내가 처음이기 때문이다. 만약 내가 간다면, 나는 소련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 당시 많은 고등학생들이 소련에 남아 돌아와서 공장장이 될 수도 있었다. 봐라, 아주 우연한 일이 한 사람의 인생 궤적을 바꿀 수 있다.

■: 당신의 성장 경험은 정말 독특한 것 같습니다. 너는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학교 훈련을 통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다음 일에 참가하지 않았다. 이 경험은 당대 청년에게 어떤 깨우침을 주었습니까?

●: 내 경험이 당대 청년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다면, 그 당시 독서는 공리적인 목적이 없었다고 말할 수 있다. 몇 년 전, 사이언스 타임즈의 한 기자가 나를 방문하여 현재 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를 물었다. 나는 현재 교육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공리주의이고, 과학이 가장 용인할 수 없는 것은 공리주의이며, 공리주의는 진정한 발명을 가질 수 없다고 말한다. 나는 그때 아직 어린아이였고, 아직 가난한 학생이었지만, 나는 무엇을 배워서 돈을 벌 수 있을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당시의 생활 조건은 지금보다 훨씬 못하다. 그때는 헌 책만 살 수 있었고, 새 책은 살 수 없었다. 예전에는 중고서점, 중고서점, 서점 사람들이 모두 나를 알고 있었다. 지금까지 나는 여전히 중국 서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어릴 때 헌책과 교제했기 때문이다. 나는 책도 살 뿐만 아니라 책도 팔고, 장사를 자주 하고, 때로는 책을 사서 밥을 먹지 않는다. 그때 나는 과학을 좋아해서 과학자가 되고 싶었지만, 머릿속에는 공리적인 생각이 없었다. 이것은 완전히 흥미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만약 공리적인 관점에서, 내가 왜 이렇게 해야 합니까? 이것은 가장 돈을 벌지 않는 사업이다. 공리적인 목적이 있다면 과학에서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 네가 내 관점에 동의하는지 모르겠다.

아이는 유치원부터 공리사상을 배양하기 시작했다. 어려서부터 좋은 유치원에 좋은 초등학교를 찾고, 좋은 초등학교에 좋은 중학교를 다니고, 대학원생이 졸업할 때까지 외국에 나가 돈을 버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너는 그가 어떻게 과학 창조에 대해 생각할 정력이 있다고 생각하니? ■: 문혁 전에, 당신은 오랫동안 후외려씨와 함께 역사 연구에 종사한 적이 있습니다. 너는 이런 상황을 회상할 수 있니?

●: 후외려선생은 우리나라 5 대 마르크스주의 사학자 중 한 명이다. 내가 어떻게 그와 함께 일했니? 이것이 내가 고고학에서 역사로 나아가는 이유이기도 하다. 나는 외교부의 한 선생을 통해 후외려를 알게 되었다. 그는 나를 매우 좋아한다. 그는 후외려 선생의 친척이다. 그는 나를 후선생에게 소개했다. 역사연구소는 1954 에 설립되었고 고고학연구소는 1950 에 설립되었습니다. 1950 중국과학원이 설립되었을 때 고고학 연구소와 근대사 연구소가 모두 있었다. 1953 년 역사연구소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는데 당시 1 곳과 2 곳으로 나뉘었다. 후선생은 서북대 총장으로 재임할 때 두 연구소의 부소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두 가지 준비 작업을 하러 갔는데, 나는 아직도 고고학소에 있다. 그때 나의 직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그는 네가 역사학원에 가야 한다고 말했다. 후선생은 나에게 그를 따라 그의 조수가 되라고 했다. 후선생은 위대한 역사학자이다. 그는 사상사를 주로 연구하지만 사실 모든 것을 연구한다. 그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것을 썼다. 나는 후선생님을 따라 문혁까지 갔다. 문혁 기간 동안 나는 새로 발견된 문화재를 정리하기 위해 국가문물국 파견되었다. 1978 이 되어서야 나는 지금의 역사학원으로 돌아갔다. 곧 구세대의 감독이 곧 은퇴할 것이다. 나는 두 가지 선택권이 있다. 하나는 사상사 연구실에 있고, 하나는 선진사 연구실에 있으며, 후후후선 선생을 대신하여 주임이 된다. 후선생님의 동의를 얻어 나는 선진사 연구실로 갔다.

■: 문화 혁명 기간 동안 마왕두 및 기타 프로젝트에 참여 했습니까?

●: 예, 그것은 매우 행복한 일입니다. 당시 학술 업무는 중단되었고, 이런 프로젝트만 할 수 있었다. 나도 간교에 가 본 적이 있지만 시간이 길지 않다. 1970 년 내가 학교에 다녔고, 곽씨는 197 1 년 중국 역사 원고를 수정하려고 나를 돌려보냈다. 그러나' 중국 역사 초안' 도 할 수 없다. 마왕더미가 책을 발견한 후 문물국이 나를 전출시키려 했는데, 이쪽에는 아무런 기척이 없었다. 나는 1975 의 시작 부분에서 정식으로 통과되었다. 사실 나는 1974 부터 이 소재의 문장 쓰기를 시작했고 1978 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 그래서 문혁은 당신에게 큰 지연을 초래하지 않았습니까?

●: 아니요, 큰 지연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정협에서 역사를 구술하는 제안을 했는데, 특히 일부 노학자들이 자신이 하고 싶지만 할 시간이 없는 일을 이야기하게 했다. 몇몇 출판사들은 매우 흥미가 있어서, 그들은 곧 나에게 와서 이 일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나는 원래 많은 연구를 하려고 했는데, 이렇게 오랜 시간을 낭비하다니, 정말 아쉽다.

■: 갑골문을 연구한 지 50 년이 넘었고 갑골문 병기에 대한 연구에도 성과가 있다. 하지만 1960 년대부터, 당신은 연구 초점을 김문과 청동기로 옮긴 것 같습니다. 이런 변화도 당신의 개인적인 관심 때문입니까?

●: 1950 년대에는 갑골문부터 전국 문자를 정리하기 위해 이 방면을 더듬어 보았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60 년대가 되자 자신이 축적이 부족하다고 느껴 김문과 청동기를 연구했다.

■: 청동기 연구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중국 청동기의 수수께끼" 라는 책은 1980 에 출판되었고, "신청동기 연구" 는 1990 에 출판되었고, "중국 청동기 개요" 는 1996 에 출판되었다. 너는 청동기 연구의 역사와 방법도 요약했다. 너는 고대 청동기가 중국 고대 문화의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 적이 있다. 좀 더 설명해 주시겠어요?

●: 네, 이 문제는 논의할 가치가 있습니다. 중국의 고대 청동기는 중국의 고대 옥기와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에서 가장 중요한 문화적 요인으로, 세계적으로 매우 두드러진다. 중국 청동기에 대한 연구는 한나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무제 시대에는 청동기를 소장한 기록이 있다. 나중에 선제가 한나라에 있을 때 장창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청동기의 비문을 연구하고 설명했다. 북송 시대가 되자 청동기에 대한 전문적인 묘사가 시작되었다. 이것은 여대림의 고고학도와 선화와 박고아틀라스로 청동기를 위주로 한다. 따라서 중국 금석학의 청동 연구 전통은 북송 시대에 형성되고 성숙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청동기 연구의 상징은 곽모로가 193 1 년에 발표한' 금자 2 주 시리즈' 이다. 이 책은 여러 방면에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여 중국 청동기 연구에서 획기적인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동기 비문의 체계적인 정리와 청동기 모양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가 특징이다. 그런 다음 용경 선생이 청동기에 대한 전면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그의' 상주이기통시험' 은 전면적인 청동기 연구 저작이다. 오랫동안 중국 청동기에 대한 연구는 주로 청동기 비문에 집중되었다. 1930 년대에 국제적으로 중국 청동기에 대한 연구는 유형학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된 것으로, 청동기의 형태와 무늬에 중점을 두었다. 1940 년대 말 50 년대 초에 진 선생은 이 두 가지 방법을 결합하여 청동기 연구의 새로운 국면을 형성하였다.

■: 너도 고고학 유형학을 이용하여 청동기 연구의 새로운 국면을 여는 것을 주장하지, 그렇지?

●: 청동기 연구에 새로운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고학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해야 할 일입니다. 진 선생, 즉 1950 년대까지 청동기의 고고학 자료는 아직 제한되어 있어서 고고학 자료를 청동기 연구의 근거로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50 여 년의 고고학 발굴 끝에 어떤 면에서는 자료가 전세보다 못하지만 고고학 자료에 근거하여 청동기 연구 체계를 더욱 확립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손으로 쓴 작품은 학습의 보충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학습의 기초는 고고학이어야 한다.

청동기에 대한 연구는 고고학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청동기 비문을 연구의 주체로만 연구할 수는 없지만, 다층적, 다각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적어도 형제, 무늬, 비문, 기능, 공예의 다섯 가지 방면에서 연구해야 한다.

■: 1970 년대 이후, 당신은 마왕더미 한묘간요, 정현 맥산죽간, 운몽진간, 장자산 죽간 등의 정리 작업을 주관하거나 참여하셨습니다. 상술한 간략에 대한 연구와 창사, 보산, 곽점, 상하이 박물관의 간략에 모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당신이 이러한 간략을 정리하는 데 참여한 상황을 되돌아볼 수 있습니까?

●: 1972, 한무제 초년에 속한 산둥 임종맥 1 호 무덤에서 대량의 죽간이 출토되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손자병법' 과' 손빈병법' 이다. 1973 년 호남 장사마왕두 3 호 무덤에서 대량의 비단서와 죽간이 출토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주역, 노자 등 비단서가 가장 많았고, 연대는 한초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었다. 비단서는 고대 철학, 역사, 의학, 과학 기술 등 여러 방면을 포괄한다. 몇 권의 책이 더 있는데, 대부분 실전된 책이다. 이런 잃어버린 책들의 발견은 마치 지하 도서관을 연 것 같아서, 돌파천경이라고 할 수 있다. 저는 실크 북의 접합과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1975 년 후베이 운몽잠호지 1 1 호묘에서 작은 무덤이 출토되어 많은 진대죽간이 출토되었다. 진 사람들이 잉크로 쓴 글씨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때 나는 현장에 직접 가서 관 안에 대나무 제인이 가득한 것을 보았는데, 주로 진나라의 법이다. 1977 년 안후이푸양 쌍고더미 1 호 무덤에서도 죽간이 출토되었는데, 여기에는' 주역' 과' 시경' 이 포함되어 있다. 1983 년 후베이 강릉 장가산 247 호 무덤에서 대량의 죽간이 출토되었는데, 주로 한초 여후시대의 법에서 유래했다. 1993 년 후베이 가시문곽점 1 호 무덤에서 대량의 전국 초죽서가 출토되어 유도의 저서로 도가의 노자, 유가의 자사자 등 서적을 포함한다. 한편, 또 다른 무덤에 있던 초간이 도난당하여 홍콩으로 전해졌다. 1994 상해박물관에 사왔는데, 내용은 곽점 죽간과 비슷하며 유도책을 위주로 합니다. 아직 많은 작은 발견이 있어서 여기서는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죽간필서는 고대 작품의 본모습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고, 많은 실전된 책들, 사마천, 유향, 유신도 본 적이 없다. 일련의 발견으로 학자들은 오랜 기간 고서에 대한 견해를 바꾸게 되었고, 오랫동안 의심과 부정을 받아 온 많은' 위서' 가 정리되었고, 여전히 많은 고서가 있었으며, 그 시대는 학자들에 의해 명확하고 중시되었다. 사람들은 역사의 어떤 측면, 특히 학술사와 사상사가 이미 다시 쓸 기회가 있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 1995, 당신은' 하상주단대공사' 수석 과학자 겸 전문가 팀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이 공사는 연대학 연구의 주요 프로젝트에 속합니다. 진나라 역사 문화를 연구하는 또 다른 새로운 분야입니까?

●: "주간 소개팅 프로젝트" 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하상주 단대공사' 는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을 결합해 중국 역사상 하상주 3 개 역사시기에 연대학 연구를 하는 공사다. 연대학이 고대를 연구하는 것은 고대 역사에 시간 척도를 주는 것이다. 하상주 단대공사는 하상주를 연구하는 연대학이다.

주단대공사' 는 시스템 공사 원리에 근거하여 세워진 대형 공사이다. 당시 우리의 실현가능성 보고서에는 9 개 과제, 36 개 주제, 200 명의 전문가 학자들이 직접 참여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9 개의 과제가 더 있는데, 프로젝트의 진전에 따라 과제 수가 44 개로 적당히 증가할 것이다. 5 년간의 집단적 노력 끝에 마침내 예정된 목표를 달성하고' 여름상 주년표' 를 제정했다. 2000 년 9 월, 이 프로젝트는 과학기술부가 조직한 전문가의 검수를 순조롭게 통과했다. 같은 해 1 1.9,' 하상주단대공사' 프로젝트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계적인 성과를 공식 발표했다.' 하상주단대공사 1996-2000 년 단계 200 1 봄, 95 기간 과학 기술 공관 계획의 중대한 성과로 선정되었다.

■: 이 "프로젝트" 의 결과는 6 년 동안 발표되었습니다. 오늘 이' 프로젝트' 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싶으세요?

고대 이집트, 고대 메소포타미아, 고대 인도, 중국 등 세계 4 대 문명고국이 있다고 종종 말한다. 이 4 대 문명 고국 중에서 중국이 유일하다. 수천 년 동안 계속된 문명은 인류 역사상 눈부신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문명의 오랜 역사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우리는 분명히 말할 필요가 있다. 고서에만 쓰면 안 된다고 한다. 사실 우리나라의 정확한 역사적 나이는 기원전 84 1 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사마천' 사기 12 제후왕기년' 의 원년은 * * * 와 서주원년, 즉 기원전 84 1 년이기 때문이다. 물론, 인류 역사의 발전이 이렇기 때문에, 다른 몇몇 고대 문명의 가장 이른 정확한 연대도 이때쯤에 있었다. 늙을수록 더 모호해졌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더 발전할 여지가 있나요? 없는 것이 아니라 공인된 설이 없다. 외국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많은 이견과 모호함이 있지만 학자들의 반복적인 연구를 통해 비교적 공인된 설이 있다. 중국 고대에는 이렇게 공인된 연대표가 없었는데, 이것은 매우 큰 부족이다. 우리는 5 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습니까? 문명 발전 수준은 어떻습니까? 이것은 우리의 애국적인 열정이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논증이 필요한 것이며, 매우 진지하게 과학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 하상주 단대공사' 가 해외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이러한 논란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주간 소개팅 프로젝트" 는 큰 프로젝트입니다. 우리 프로젝트 과정에서 회의가 가장 많았고, 때로는 우리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는 학자들을 초대하기도 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다른 의견을 들어야 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는 다학과적이어서 모두가 의견이 다른 것은 정상이다. 외국 학자들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고, 국내 학자들도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학술적 의견이라면, 우리는 모두 환영한다, 내가 미국 아시아 연구회 세미나에서 말했듯이. ■:90 년대에, 당신은 "의심에서 벗어나는 시대" 를 썼습니다. 당신이 중국 고대 문명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대를 의심하는 사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까?

●: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사람들이 항상 모든 것이 늙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3 대 이상이 인류 역사의 황금시대라는 기본적인 특징이 있다. 고대 고전은 이미 전체 학문의 핵심이 되었다. 중국인들은 19 세기에 도착했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20 세기 초의 경전을 읽었다. 19 년 말 서학의 부상과 시대의 발전으로 청정부는 과거 폐지, 학교 건립, 독경 대신 새로운 학과를 명령해야 했다. 이 시기에 강유위의' 신학 위경시험' 과' 공자개제시험' 이 전통 중국인의' 고관' 을 부정하는 것은 의문고사조의 시작이다.

만청 이래 의문고사조는 진보했고, 큰 진보였다. 당시 모든 고대사 우상을 발로 차서 사상을 해방시키는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물론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부작용도 있다. 고대의 회의론자들은 고대를 부정하는 방면에서 왕왕 너무 멀리 걸었는데, 특히 고서에 대해 많은' 억울한 거짓 사건' 을 만들어 냈는데, 이는 오늘날 불공정할 수 없다.

풍우란 씨는' 고대사' 제 6 권을 서열화할 때' 삼단론' 즉' 신고-의혹고-석고' 를 말한 적이 있다. 우리는 방법과 이론을 모두 말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문헌 연구와 고고학 연구를 결합한다면, 우리는 중국 고대 문명 전체를 재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의 연설' 휘황찬란한 중국 초기 문명' 에서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중국 초기 문명의' 길이' 입니다. 이 "길이" 는 세로로 보면, 그것의 발전 역사는 언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까?

●: 그게 내가 의미하는 바입니다. 우리가 중국의 5 천년 문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부 외국 학자들의 책을 보면, 많은 사람들은 중국 문명의 기원이 상조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데, 대략 기원전 1600 년경이다. 심지어 갑골부사는 상대 말기의 반경에서 은으로 옮겨져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반경은 약 기원전 1300 년, 즉 우리 문명은 기원전 1300 년에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주장이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고서의 기록이 이것보다 훨씬 길었을 뿐만 아니라 고고학 등 객관적인 조사에서도 상대의 청동 문화가 이미 발전해 왔으며, 그 문명도 상당히 크게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인물을 예로 들다. 우리는 갑골문에 몇 개의 다른 글자가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약 4 천에서 5 천 사이입니다. 정확한 숫자는 없다. 학자들은 해석문과 분자 관계에 대해 공감하지 않지만, 항상 4 천에서 5 천 사이이기 때문이다. 이 수치급을 통해 당시 글이 이미 크게 발전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4 천여 자가 당시의 모든 글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갑골부사는 상대에서 점을 치는 데 쓰이며, 내용은 당시 생활과 문화 현상의 모든 측면을 포함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글자를 포함할 수는 없다. 오늘날, 어떤 학과의 책도 사전을 제외한 모든 단어를 포괄할 수 없기 때문에 그때는 반드시 5 천여 개의 단어가 있을 것이다. 이 점에서 우리는 상조가 결코 매우 원시적인 문명이 아니며 문명의 기원이 이것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조를 더하면 400 여 년밖에 앞으로 밀지 못했는데, 이것은 우리 문명의 기원이 아니라 앞으로 밀기도 한다.

■: 곽점 초간스님 보초간이 지하에서 출토된 도서관인 것 같아 내용이 풍부하다. 너는 여기에서 중국 고대 문명의 높이를 서술했다.

●: 문제는 우리가 이 책들을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이 책들을 통해 전국 시대부터 한초까지 학술 발전이 어떤 수준에 이르렀는지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책들에도 매일 쓰는 책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일본책은 운수와 점괘를 뽑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것들의 학술적 가치는 높지 않지만, 고급 학술 저작에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일반 저작이 아니다. 예를 들어 곽점 죽간이나, 어떤 것은 자사의 작품으로, 이를테면 오행, 전국 말기 순자가 언급했다. 순자의 관점은 자사 맹자와 달리 이를 날카롭게 비판했다. 오행실전은 이미 오래 되었는데, 마왕더미와 곽점 죽간에서 모두 발견되었는데, 당시 매우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읽기가 어렵다. 그것은 인간성과 도덕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며, 일반인의 이해 범위를 넘어섰다. 곽점 죽간스님 파죽간에서도' 성척' 이나' 성정론' 이 있는데, 완전히 추상적이다. 예전에 우리가' 논어' 를 읽었을 때,' 공자언의 성, 하늘의 성, 들을 수 없다' 고 말했는데, 마치 공자가 성을 말하지도 않고 하늘의 성도 말하지 않은 것 같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성정론' 은 공자학자의 저서로서 과거에 우리는 전혀 알지 못했다. 그것은 하늘, 생명, 정 등, 심지어 송명리학이 토론한 철학 개념 몇 가지를 토론했는데, 당시에는 확실히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노자' 도 마찬가지다.' 노자' 자체뿐만 아니라' 노자' 의 일부 장 (예: 상포죽간중의' 횡현') 도 철학적이다. 유교와 도가는 당시 철학이 고도로 발달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철학 세계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예를 통해 우리는 중국 고대 문명의 높이를 볼 수 있다. 체계로 올라간 철학 이론은 매우 중요한 특징이다.

■: 내가 선진사에 종사하는 학자 몇 명을 인터뷰했을 때, 그들은 사회경제 형태에 대해 모두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당신은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 저는 이 문제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지만, 이 문제의 역사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사회경제 형태 분쟁은 대혁명 이후 30 년대 중국의 사회적 성격과 사회사 논쟁, 즉 아시아 생산 방식에 대한 국제적 논쟁에서 기원했다. 후외려 선생은 40 년대에 이 토론에 참여했는데, 그의 공헌은 중국 고대 사회사 방면에 있었다. 1960 정도, 나는 이 문제에 대해 매우 노력한다. 내가 당시 만든 필기가 그렇게 두꺼워서 문혁 때 모두 잃어버렸다. 만약 이 필기들이 아직 있다면, 나는 많이 쓸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내가 볼펜으로 썼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지킬 수 없었기 때문이다. 글자가 완전히 변해서 식별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오늘 나의 일은 주로 고고학과 고문학 방면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다.

■: 오늘날 선진사 연구에 종사하는 학자들은 중국에 노예 사회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것은 사실입니다. 적어도 많은 학자들은 그리스 로마와 같은 노예 사회가 없다고 생각한다.

■: 이 문제에 대해 통일된 결론을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까?

●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론이 없으면 역사를 연구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2005 년, 나는 중국 사회과학원에서 출판한 이설근문집의 서문에서 이 문제를 언급했다. 나는 역사 문화의 진상을 진정으로 밝혀야 한다고 말했는데,' 실실' 의 연구 외에' 가상' 의 지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바로 이론이다. 지난 세기를 돌이켜 보면, 선진 역사 연구의 개혁과 발전에 두 가지 가장 중요한 영향이 있다. 하나는 현대 고고학의 건립이고, 둘째는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전파로 연구가 현대적 특징을 갖추게 했다.

■: 마지막으로, 여러 해 동안 어떻게 이렇게 많은 행정 업무를 해 왔지만, 이렇게 많은 학술 성과, 20 여 편의 학술 저작, 500 편의 문장. 비결이 뭔가요?

●: 강요당했다고 할 수 있어요. 고고학소에 있을 때, 나는 그런대로 괜찮다. 역사학원에 도착해서 팀장부터 주임까지 행정 업무를 좀 했다. 내가 이렇게 할 때, 나는 바로 다른 일을 할 것이다, 그것은 강요된 것이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시간을 다그칠 수밖에 없다. 오늘 오후에 네가 오기 전에, 나는 이미 원고 한 부를 수정했다.

■: 그럼 당신의 업무 효율은 매우 높군요!

●: 내 상황을 봐. 얼마나 많은 전화가 우리의 대화를 방해했습니까? 오늘은 그래도 좋다. 이따가 출판사가 오고, 저녁에 학자와 밥을 먹고, 내일 회의를 하고, 저녁에 방문객이 있고, 모레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고, 모레 정주에 갑니다.

■: 시간이 적을수록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한편, 많은 시간을 가진 사람들은 시간의 가치를 알지 못하고 수확이 적을 수 있다.

●: 나는 조금도 사양하지 않고 너에게 동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