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은 현존하는 문헌 중 최초의 십이지띠 기록이다. 시경 소야 길일' 에는 여덟 글자가 있다.' 길일 무경의는 불쌍한 말이다' 는 말은 말을 타고 사냥하기에 좋은 날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점심 배마의 예이다. 지지와 12 종의 동물의 대응 관계가 춘추 전후에 이미 건립되어 전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베이 () 성 운몽현 잠호지 1 1 호묘에서 출토된 죽간 1975 는 춘추 전후 12 띠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일본에서 출토된 약서에는' 도둑' 장이 있는데, 도둑의 외모 특징에 대해, "아들, 쥐, 도둑이 그 입을 원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못생기고, 소, 도둑, 큰 코, 목, ... 음, 호랑이, 도둑 털, 토끼, 도둑이 크다. 첸, [원문 유출] 도둑은 남자, 청홍 ... 이미, 벌레도 있고, 도둑은 검다. 정오, 사슴 도, 도둑 긴 목 작은 컷, 불완전한 몸. ...... 아니, 말, 도둑도 귀가 있어야 한다. \ ",반지 도, 도둑 둥근 얼굴 ......"
일본 책에 기재된 십이지띠는 대략 지금의 유행설과 비슷하다. 고증에 따르면 잠호지 1 1 호묘는 진시황 30 년 (기원전 2 17 년) 에 묻혔기 때문에 띠의 출현은 적어도 진 이전의 춘추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중국이 발견한 최초의 가장 체계적인 십이지띠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유행하는 조디악관과 똑같은 것은 동한 왕충의 기록이다. 왕충' 논물형재' 에는' 음, 나무, 그 새, 호랑이' 가 실려 있다. 흙, 그 새개도. ...... 정오, 말도 도착했다. 아들, 쥐, 유니온, 닭. 털, 토끼도. ...... 하이, 테이퍼도. 아니, 양도 마찬가지야. 못생긴, 소도. 이미, 뱀도. 심씨, 제천도. " 위의 글에는 십이띠에는 11 종의 동물이 있지만 용은 없어졌다. "독언" 이라는 책은 "첸은 용이고 뱀이 되었다. 진 () 기는 동남쪽에 있다. "
이렇게 띠는 온전하게 되어 지금 유행하는 띠와 똑같다. 이것은 확실히 고대 문헌 중 가장 이르고 완전한 십이지띠 기록이다.
남북조 시대에는 십이띠가 널리 사용되었고, 남조' 남서기 오행지' 에는 출생 연도에 따라 띠 구분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남조 시인 심형은 일찍이 십이지띠의 시를 한 편 썼는데, 시는 "쥐자취 먼지, 소와 양이 황혼에 떨어진다" 고 말했다. 호랑이는 먹이를 찾아 빈곡에 앉아 있고, 토끼는 창문을 열어 달을 맞춘다. 용마루가 멀고 푸르고 뱀버드나무가 감돌고 있다. 마란방은 멀고 봄에는 양을 심는다. 원숭이 밤 수줍은 향과, 닭의 모루 () 는 잔을 맑게 한다. 개가 일을 품고, 돼지가 유유히 있다. "
이 십이지띠의 시는 분명히 12 지지가 배정한 동물의 순서에 따라 쓴 것으로, 당시 사람들이 십이지띠에 대해 이미 매우 잘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문헌에서 조디악 문화의 기원이 중국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외래띠의 관점에 따르면 띠는 한나라가 중동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것으로 불교의 도입과 비슷하다. 우리는 상술한 문헌에서 우리나라가 춘추시대 ('천서',' 시경') 에 조디악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이는 조디악의 출현과 조디악과 지지의 조화가 이미 한나라에서 생겨났기 때문에 조디악이 우리나라에서 기원한 고대 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십이지띠의 유래는 무엇일까? 고대인들은 왜 이 12 종의 동물을 선택했습니까? 학자들은 줄곧 이 문제를 주시하고 각종 해석을 해 왔다.
조디악이 원시 시대의 동물 숭배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이 있는데, 중국 과학기술대학 장병륜 씨가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원시 사회의 생산성이 낮고 자연을 인식하는 능력이 극히 제한된 상황에서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물 (예: 말, 양, 소, 닭, 개 등) 에 대한 의존감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동물 (예: 호랑이, 뱀) 에 대한 공포감, 인간을 능가하는 동물 기관 기능 (예: 개 후각 등) 에 대한 숭상감. ), 그래서 동물 숭배로 이어집니다. 십이띠는 동물 숭배의 원시 신앙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연월을 기록하는 데 사용하는 동물역법이다.
원시인의 동물 숭배는 또한 춤 등 원시 춤에서도 표현되는데, 춤 () 은 저우 () 왕조 전후 () 에서 생겨났고, 신부 () 의 주인공은 12 수 () 와 12 수 () 였다. "엑소시즘 춤" 은 12 종의 동물을 선택하는데, 원시인들이 동물에 대한 숭앙의 표현이다. 대의식에서 선출된 12 수 (또는 12 신) 는 일 년 중 12 개월을 돌보기 위해 매달 핑안, 사방팔방의 역병도깨비를 쫓아내고 12 개 방향을 돌보기 위해서다. 물론 12 방위의 보살핌에는 12 개의 가지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12 띠와 연계되어 있으며, 12 띠는 엑소시즘 의식에서 잘 활용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로부터 12 짐승과 12 띠는 일맥상통하며, 그들의 공통된 근원은 원시 동물 숭배이다.
민족학자 유요한 씨는 띠가' 십이띠' 의 날짜와 이족의' 10 달력' 법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쓰촨 대량산 지역에 사는 이순신은 12 종의 동물을 1 년 날짜로 하는 역법이 있다. 그들은 12 종의 동물을 1 년의 날짜로, 오늘은 쥐의 해, 내일은 소의 해다. 이런 식으로 3 라운드는 한 달, 36 일, 한 달은 36 일, 1 년은 10 개월이다. 이것이 바로 이후의 "10 달력" 법이다. 류요한 씨는 12 띠 표기일의 10 달력에 따르면 여름, 우시대 (류요한' 이족 사회사찰문집' 참조) 에서 원시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십이띠는 10 달력의 영향을 받았고, 이띠력은 후에 12 띠로 발전했다.
십이지띠의 선택과 배열
십이지띠의 선택은 복잡하지는 않지만 한족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가깝다는 것은 추측할 수 있다. 십이지띠 동물 중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에 의해 길들여진' 육축', 즉 소, 양, 말, 돼지, 개, 닭, 인류가 경제나 기타 목적을 위해 길들인 동물로, 십이지띠 동물의 절반을 차지한다. "육축" 은 중국 농업 문화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인의 전통 관념에서' 육축번영' 은 가정의 번영, 길상, 아름다움을 대표한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통상' 육축번영' 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6 종의 동물이 띠가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두 번째 범주는 잘 알려진 야생 동물, 사람들의 일상 및 사회 생활과 밀접 하 게 관련 되어 있습니다. 호랑이, 토끼, 원숭이, 쥐, 뱀, 그리고 호랑이, 뱀과 같은 인간 생활에 경외심을 품고 참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싫어하고 꺼리는 설치류도 있지만 인간의 생존에 의존하고 있다. 토끼 원숭이와 같은 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세 번째 범주는 중국 전통의 상징적 마스코트인 용이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상징이며, 많은 동물의 특징을 하나로 묶은' 신기' 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물' 이다. 용은 부와 행운을 대표하며 가장 상징적인 길상동물이다. 그래서 드래곤은 십이띠에서의 지위가 없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조디악 동물의 선택은 무작위가 아니라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 사람들이 선택한 동물은 다른 각도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의의가 있다.
그럼 이 12 종의 동물은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나요? 앞서 말했듯이 띠는 고대 동물 숭배와 토템 숭배의 분위기 속에서 탄생했다. 사람들은 단지 동물로 서수 부호를 빌려서 지지에 협조할 뿐이다. 왜 이 12 종의 동물을 선택해야 하는지, 누가 먼저 오는지, 어떤 순서도 결론이 나지 않는다. 띠는 고대 문화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미 연대가 오래되어 안배의 초심을 잃었다. 오늘의 전설과 이야기는 단지 그것에 붙어 있을 뿐, 전설과 상상에만 의지할 수 있다. 십이지띠의 배열에 대하여 세 가지 해석이 있다.
첫 번째는 민간 전설 속 십이지띠의 배열이다. 한 민담은 당시 헌원황제가 12 종의 동물을 궁중 경호원으로 선발하려고 했는데 고양이가 쥐를 등록시켰는데 쥐가 잊어버렸다고 말했다. 결국 고양이는 그것을 선택하지 않고 이때부터 쥐와 원한을 맺었다. 코끼리도 경기에 참가하러 왔고, 쥐는 그의 코에 들어가 그것을 내쫓았다. 나머지 동물은 원래 소를 비롯한 소 등에 떠내려갔고, 돼지도 달래서 쥐가 1 위, 돼지갈비가 마지막에 올랐다. 호랑이와 용은 불복하여 산왕, 해왕으로 봉쇄되어 쥐와 소 뒤에 섰다. 토끼는 또 불복하여 용과 달리기 경주를 하다가 마침내 용 앞에 도착했다. 개가 불공평해서 화가 나서 토끼를 물어서 꼴찌를 당했다. 뱀, 말, 양, 원숭이, 닭도 여러 차례 겨루어 좋은 자리를 잡았다. 결국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의 순서가 형성되었다. 전설의 이야기는 문제에 대한 과학적 해석은 아니지만, 십이지띠 선택에 대한 사람들의 해석이 반영된다.
둘째, 우리나라 고대 학자들은 고대 12 시의 관점에서 지지와 쇼수의 관계를 설명했다. 어둠 속에는 혼돈이 있다. 쥐는 한밤중에 나와서 하늘과 땅 사이의 혼돈 상태를 틈에서 물어뜯고,' 쥐가 하늘을 물어뜯는다' 는 이유로 쥐에게 속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어둠명언) 하늘이 열리면 땅이 개간될 것이다. "이 땅은 추함에서 구출될 것이다." 소는 밭을 갈아야 하기 때문에 못생기고 소에게 돌아간다. 인석은 한 사람이 태어난 시간이므로 살면 반드시 죽음이 있을 것이다. 호랑이보다 사람을 더 죽일 수 있는 것은 없다. 음, 경외심이 있어 음속 호랑이다. 돌창은 해돋이의 코끼리로, 태양은 점술과 분리되어야 하고, 점술은 불처럼, 그 속에 포함된 그늘은 달의 정옥토끼이기 때문에 돌창은 토끼에 속한다. 3 월의 진일은 바로 비가 많이 오는 계절이다. 진자연은 당연히 용족에 속한다. 사월의 괘상, 이 순간 춘초가 무성한 것은 뱀에게 좋은 날이다. 마치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한, 이미 아침이었는데, 이때 뱀이 동굴로 돌아가고 있어서 이미 뱀이다. 정오와 오후, 양기가 극에 달하고 음기가 싹트다. 말, 한 종류의 동물이 질주하며 발굽을 날고 있지만, 또 이따금 땅바닥에 밟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하늘은 양, 땅은 음, 말은 음양 사이에서 점프하기 때문에 오시의 띠가 된다. 양, 오후에 방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때다. 살이 찌기 쉽다. 이 시간은 제때 맞지 않아서 양이 아니다. 찜질을 마친 뒤 원숭이가 서산 근처에서 울고 있을 때 원숭이가 이때 팔을 뻗어 뛰는 것을 좋아해서 원숭이가 찜질할 만하다. 달이 나타날 때 달은 물에 속하기 때문에 점술을 해야 한다. 점괘는 상하음이고, 중양은 태양과 태양의 본질을 대표한다. 이 때문에, 당신은 닭입니다. 어둠이 내리자 때가 되었다. 개는 밤을 지키는 가축으로, 그들과 함께 있으면 개가 된다. 그리고 바다가 왔을 때, 천지는 다시 혼돈 상태에 빠져들었다. 마치 석두 둘러싸인 과일처럼, 세상의 모든 것이 밤에 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돼지는 먹을 것만 아는 카오스 생물이라 돼지가 하이의 띠가 되었다. 송대의 저명한 이학자인 주가 이 관점을 고수하다.
셋째, 중국인들이 음양을 신봉한다는 관념에 따르면 12 종의 동물은 음양으로, 동물의 음양은 발가락의 패리티에 따라 배열된다. 동물은 일반적으로 앞, 뒤, 왼쪽, 오른쪽 발가락 수가 같다. 쥐만 네 발 앞, 다섯 발 뒤, 짝수, 홀수, 물건은 희게 비싸다. 물론 1 위, 그 다음은 소, 네 발가락 (짝수) 이다. 호랑이, 다섯 발가락 (홀수); 토끼, 네 발가락 (짝수); 용, 오발가락 (홀수); 뱀, 발가락 없음 (가끔); 말, 한 발가락 (홀수); 양, 네 발가락 (짝수); 원숭이, 다섯 발가락 (홀수); 닭, 네 발가락 (짝수); 개, 다섯 발가락 (홀수); 돼지, 네 발가락 (짝수). 이 견해는 송대 학자 홍훈이 보유한 것으로, 아민 학자 랑영은 이를 바탕으로 분류하고' 십이띠 7 교고' 에서' 지지 이하' 를 제기했기 때문에 발가락 수를 다르게 봐야 한다. 쥐 앞에는 네 발톱이 있고 짝수는 음이고 뒷발은 다섯 발톱, 홀수는 양이다. 자정 전반부는 어젯밤의 음이고, 후반부는 오늘의 양이며, 쥐로 상징할 뿐이다. 소, 양, 족발, 닭의 네 발톱, 토끼 입술 네 발톱, 뱀의 혀, 여섯 개 모두 짝수로 음이어야 하며, 여섯 개를 차지한다. 호랑이는 다섯 발톱을 가지고 있고, 원숭이 개도 다섯 발톱을 가지고 있고, 말굽은 둥글고, 나누지 않는다. 6 은 모두 홀수, 양속, 양속 쥐와 함께 나머지 6 지지를 차지한다. 랑영의 분류법은 홍분류법을 빌려 두 가지가 비슷하다.
위의 세 가지 해석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십이지띠의 배열을 설명하는데, 십이지띠 속 동물의 배열에 관한 민간 전설이 매우 풍부하다. 이 전설의 전승은 한편으로는 십이띠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십이띠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촉진시켰다. 십이띠는 음양 두 종류로 나뉘어 중국인의 오행 신앙의 개념을 포함시켰다. 띠와 생명의식을 연결시켜 음양오행을 띠에 대응시켜 다른 관련 생명과 문화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