쩡 구오 팬 (Zeng Guofan) 은 큰 일을 하려면 지식 위주로 해야 보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내가 이해하는 소위 식견이란 식견, 내면의 안목, 패턴, 즉 문제에 직면했을 때 생각하는 높이와 관용을 가리킨다.
심리학의 대가 왕양명은 열세 살 때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셨다. 계모는 귀신을 믿는다. 자주 그를 학대하는데, 그의 아버지는 수도에서 멀리 일하신다.
왕양명은 어쩔 수 없이 계모를 이용해 귀신의 약점을 믿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그는 한밤중에 조용히 일어나 차반을 불당 밖에 두었다. 그의 계모가 다음날 아침에 그를 만났을 때, 그는 매우 이상하다고 느꼈다.
어느 날, 왕양명은 교외로 가서 새 잡는 사람을 찾아 평일에 보기 드문 이상한 새를 사서 계모의 이불에 몰래 넣었다.
계모가 침대를 깔고 있을 때, 갑자기 이 이상한 새를 보고 귀신을 두려워하니, 빨리 무당에게 점술을 청했다.
사실, 왕양명 은 이미 마녀 를 구입, 마녀 는 계모 에게 말했다:
"왕장원의 전처는 아들의 학대에 매우 화가 나서 황제에게 고소했다. 지금 황제는 음병을 보내 너의 혼을 잡는다. 이불 속의 이상한 새는 음병의 화신이다. "
계모는 이 말을 듣고 놀라서 얼굴이 파래져서 얼른 무릎을 꿇고 사과했다. 왕양명도 무릎을 꿇고 천제에게 사정했고, 옆에 있던 마녀는 일부러 한숨을 쉬며 떠났다. 이때부터 계모는 왕양명을 자신의 것으로 여겼다.
왕양명의 계모는 마음속에' 귀신' 이 있기 때문에 마녀의 이야기를 믿었고, 미신이 그녀의 마음을 차지하게 하고, 왕양명이' 기회를 잡을 수 있게' 했다.
우리가 보는 세상은 단지 우리의 마음이' 선택' 하는 것이다. 이 "선택" 은 종종 감화되어 있습니다.
너의 사상, 감정, 사고방식, 말이 드러내는 것은 너의 생활에 대한 매력이다.
우리가 한 사람 또는 한 가지를 좋아할 때, 마음은 우리가 현실에서 증거를 찾고, 그런 그럴듯한 증거로 우리의 심리적 기대를 지탱하고, 결국' 진짜' 심리적 정세를 형성하게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너는 살아있는 자석이다. 너는 너의 취지와 일치하는 사람, 상황, 환경을 끌어들일 수 있다. 네 머릿속에서 아무리 생각해도 생활에서 드러날 것이다.
그래서 사람의 시력과 어떤 풍경을 볼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은 사람의 눈이 아니라 사람의 내면의 시력이다. 이런 패턴의 시력은 인생의 종점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