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는 진지하고 감동적이며 감정이 별처럼 얽혀 있어 무시할 수 없다. 오샤오웬과 할머니의 감정, 모삼매와 오샤오웬의 감정, 왕과 모삼매의 우정, 모삼매에 대한 노모의 감정은 모두 그렇게 감동적이다. 그들은 무지개처럼 짧지만 현란하여 이 영화를 온정이 가득한 좋은 작품으로 만들었다.
영화의 주제는 생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생과 죽음, 혼상이 시집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생사를 직시해야만 진정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샤오웬 (Xiaowen) 처럼, 할머니에 의해 홀로 데려온 아이가 할머니의 죽음에 직면했을 때, 그녀는 장례식장을 쫓아 할머니에게 소리 쳤다. 세상에서 그녀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영원히 그녀를 떠났다는 것을 전혀 깨닫지 못했다. 모삼매가 그녀에게 할머니가 담배로 변해 하늘로 날아올랐다고 말하자, 그녀는 할머니가 이미 그녀를 떠났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한편 여주인공 모삼매는 아버지로부터 소외를 당하고 있다. 그는 30 대 중년이어서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그는 장례 일에 종사했지만 자신의 직업에 싫증을 느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자신의 사업을 계승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그는 줄곧 피했다.
영화의 주요 모순:
이야기 속의 모순은 한 줄기 캄처럼 성장하는 모든 개체 앞에 가로놓여 있다. 한 사람이 자신의 책임을 깨달을 때, 그는 인생이 외로운 여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아무도 우리를 위해 영원히 길을 막을 수 없고, 혼자 걸어도 반드시 다른 사람의 이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일종의 소탈함과 더 비슷하다. 자신과 화해하는 법을 배우면, 너는 갑자기 명랑해질 것이다.
모삼매가 오효원을 입양한 후 마음이 바뀌기 시작했다. 그는 더 이상 불평하는 약자가 아니라 바람막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강자다. 아버지와의 화해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그의 재인식에서 비롯되며, 장례 사업으로서의 아버지에 대한 그의 어려운 이해에서 비롯되며, 그의 둘째 형이 고인에 대한 큰 은덕에서 비롯된다. 오효문과 함께 살면서 그는 집의 따뜻함을 깨닫고 생명의 의미를 더욱 깊이 이해했다.
그러나, 영화가 밝혀낸 모순은 그 이상이다. 슬픔과 갈등이 서로 얽혀 있어 같은 복잡한 선과 같다. 시간의 긴 강에서 영화는 따뜻한 서사로 천천히 인간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고 있다. 유재두판에 쓴 것처럼, "하늘의 모든 별은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