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도연명 이전에는 민요로 등장했고, 전원적 배경으로 어떤 감정을 표현한 농사시는 손꼽힌다. 예를 들어, "시경" 10 무 사이, 7 월과 10 무 사이: "10 무 사이, 오디 한가함, 행자 유락. 10 무 밖에 뽕나무가 새고 있고, 행하고 자식이 죽는다. 클릭합니다 "7 월" 제 2 회: "7 월에는 불이 가득하고 9 월에는 옷, 봄햇빛, 아민창경이 있습니다. 여자는 바구니를 들고 뒤를 따르며 부드러운 뽕을 빌었다. 봄이 와서 치치가 입양되었다. 여자는 마음이 괴로워 아들을 데리고 집에 갈 뻔했다. 그들이 묘사한 시골 풍경은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다. 자연 경물의 묘사는 단지 사람들의 활동의 배연과 배경일 뿐이다. 작가의 의도는 그들의 자연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도연명 전원시의 주요 내용은 소박한 전원풍광과 농촌의 일상생활을 묘사하며 소박한 언어로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여 시인의 농촌과 토지에 대한 애착이 정말 가슴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 같다고 느끼게 한다. 도끼 깎이는 흔적은 조금도 없다. 귀원' 1 부는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실, 류음후미" 라고 썼다. 이도로탕 앞, "임원촌 이일시장 훈연". 이것은 전형적인 전원 풍경이다. 집 앞집 뒤에는 느릅나무, 버드나무, 아름다운 복숭아꽃, 매화 향기가 넘치고, 밥 짓는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올라 조용하고 편안한 두루마리를 만들었다. 글에서 자연적으로 드러난 글은 토지와 농촌 환경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만이 쓸 수 있다. 또' 산해경 읽기': 하몽의 집 주변에는 식물과 나무가 자라고 있다. 새들은 그들의 음식에 매우 만족하는 것 같다. 나는 나의 초가집을 사랑한다. 농사일이 끝난 후 나는 자주 돌아와서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 한적한 마을 골목에 살면서 번잡함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옛 친구가 차를 몰고 돌아가더라도. 춘주를 즐기고 내 정원에서 채소를 따다. 가랑비가 동쪽에서 불어와 싱그러운 미풍을 동반한다. 《주왕전》을 두루 돌아보며 산해를 누비다. 이 우주관보다 더 행복한 것은 무엇일까? 여기서 시인은 선을 그리는 수법으로, 평실한 언어로 한 폭의 시골 풍경의 그림을 그려서, 사람들이 쉽게 읽을 수 있게 하지만, 우리는 글자의 행간에서 시인의 시골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초여름에는 집 주변의 나무들이 울창하고 조용하고 아름다워서 새들이 이곳으로 날아와 둥지를 짓는다. 나무의 현란한 복숭아꽃, 매화, 떠다니는 느릅나무 버들개지는 없지만, 울창한 푸른 나무는 아름다운 햇살을 가리고, 새의 울음소리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전원환경을 돋보이게 한다. 시인이 쓴 나무, 새, 바람, 비, 집 등은 모두 시인이 시골을 가까이하고 땅을 사랑하는 진실한 의도를 담고 있다.
둘째, 농민과의 두터운 우정
다년간의 노동생활로 도연명은 농민과 깊은 감정을 맺게 되었고, 농민과의 관계도 점점 더 화목해졌다. 이런 교류는 매우 성실하고 정취가 충만하여 그의 시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귀원' 2 부: 들판에는 사람이 적고, 가난한 골목길에는 바퀴가 적다. 모레 나는 눈을 가리고 술을 생각했다. 사람들이 복잡한 시장에서 풀을 입고 있을 때 * * *. 만남은 세속사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화원 삼마장만 말한다. 나의 밭은 점점 더 높이 자라나고, 나의 경작지는 날로 확대되고 있다. 갑작스러운 서리로 농작물이 관목처럼 시들어 가는 것을 자주 걱정한다. 농한기에는 시인 * * * 과 사귀는 사람은 말을 타고 운전하는 달관 귀인이 아니라' 풀이 가득한' 농민이다. 그는 농민과 마음대로 사귀어 친밀하다. 그는 그렇게 접근하기 쉬워서 봉건토의사의 선반이 조금도 없어서 농민들은 그를 지기로 여기고 열정적으로 대한다. "시장 사람들이 접한 것은 모두 풀 * * *" 이라며 농민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의 사상 감정도 농작물의 운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농작물의 왕성한 성장과 경작지 면적의 증가에 흥분하고 기뻐하며, 서리가 내리쬐어 시들어가는 농작물에 대해 걱정과 걱정을 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삼마는 긴 날과 우리 나라의 날이 넓다. 서리가 올까 봐 풀도 마찬가지다. " 。 그는 농사에 관심을 갖고 농민과 친해 농민과 소통하는 행위는 동진 등급이 삼엄한 시대에 특히 귀중하다. 당시 귀족 의사 계급의 가치관에는 농업과 농민에 대한 경멸이 항상 존재했기 때문이다. 이주' 두 곡도 농민 이웃과의 우호적인 교류를 썼다. 이웃과 함께 일하고, 재미있게 놀고, 친밀한 우정을 쌓다. 두 번째 구름: 봄과 가을 많은 좋은 시간, 산에 새로운시를 씁니다. 문을 지나면 서로 전화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술 고려가 있어요. 농사일은 고향으로 돌아가고, 한가할 때는 집이 그립다. 그리움은 옷을 입고 끝없이 말한다. 이 도리는 무적이 되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단번에 이곳에 도착했다. 의식주는 규칙을 지켜야 하고, 고생은 나를 괴롭히지 마라. 여기서 시인과 농민 사이의 솔직하고 조화로운 관계는 물고기와 물처럼 친밀하게 표현된다. "문에 들어가는 것보다 인사하는 것이 낫다. 술이 있으면 다시 생각해 보자." 친구는 입구를 지나 서로 안부를 묻고 함께 모였다. 술이 있으면 모두 함께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마치 그들이 술을 마실 때 근심 걱정 없는 모습을 본 것처럼 친절한 인사를 들은 것 같다. 술을 마시고, 밭을 갈고, 옷을 입고 찾아오는 이런 농민과 화목하고 편안한 생활은 시인의 노동생활에 대한 이해이자 논무와 농민에 대한 깊은 이해이다. 영원히 밭을 갈겠다는 나의 결심이기도 하다. 이런 친민 의식과' 전노식' 의' 자부 손익' 생활은 그들의 감정을 유지하는 유대와 행복의 원천이다. 이것이 바로 그의 전원시가 전대 일반 농업시의 전원 풍경에 대한 묘사를 돌파한 이유이기도 하고, 후대가 방관자로 나타나는 농민에 대한 동정과 관심의 역할을 뛰어넘어 자신의 독특한 전원시 스타일을 형성했다.
셋째, 자신의 노력
농민과 친해지고, 농민과 이웃하며, 노동을 찬양하는 것은 그의 친농의식의 표현이다. 자연생활의 일환으로, 그는 심지어 자신이 농사를 짓는 느낌과 경험까지 썼다. 이런 농업 사업의 현실적 의의도 도연명의 신앙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귀원' 제 3 부: 남산에 콩을 심고, 풀은 콩묘목으로 가득 차 있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이 시는 직장 생활과 그 자신의 감정을 진실하게 묘사했다. 비록' 초풍두모종이 묽지만' 그는 여전히' 아침흥폐로 연꽃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간다' 며 해돋이를 실감나게 표현했고, 해가 지고 쉬는 수고를 보여줬고, 경작자들은 그 밭의 어려움을 겪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밭에 콩을 심었지만, 농기가 낮아 콩묘목이 적고 풀이 무성하게 자란다. 그럼에도 시인은 어둠 속에서 별을 걸치고 달을 걸치고, 아침에는 이슬을 가지고 외출하고, 밤늦게는 이슬을 가지고 집에 돌아오며 낮에는 자연스럽게 땀을 흘린다. 노동은 힘들지만 도연명은 편안하고 자만심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노동력을' 값싼' 것으로 여기지 않고, 이것이 그의 뜻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시인이 직접 참여한 업무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모든 생활과 감정을 Xunyang 강 연안의 토지에 통합하고 농사일의 모든 어려움을 참고서야 농촌에서의 농민들의 고된 생활을 인식하고 작품을 이렇게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이런 사실감 있는 생성, 농상노동으로 재현된 전원 풍경, 육체노동 후의 근심 걱정, 이상을 실현하는 기쁨은 후세 전원시인들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맹호연의' 양양사슴명' 이든 당대의 왕위의' 천도정가' 이든 그들의 전원시는 시적이지만 농사를 짓는 체험은 없다. 작가는 도연명처럼 토지에 대한 집착과 성실, 토지에 대한 특별한 감정이 없거나 원하지 않는다. 줄곧 부족한 것은 도연명이 농사를 지은 후 가지고 있던 고난과 기쁨이다. 그래서 이 시들을 읽으면 좀 가식적인 느낌이 든다. 그래서 우리는 도연명이 산수전원시의 창시자라고 말했지만, 동시에 그는 이런 시 형식을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높이로 발전시켰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그가 장기간의 농경 생활에 대해 깊은 체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욱 9 월 서전이 올벼를 빼앗는다': 목숨은 도속, 의복은 견고하다. 캠핑을 전혀 하지 않고 안전을 구하는가? 봄에 나는 장사를 할 방법을 강구했는데, 나의 근무 연수는 상당하다. 아침에는 조금 느리고 낮에는 음수입니다. 산속에서 쌍층을 살려 주는 분위기도 먼저 추워진 후 덥다. 논집은 힘들지 않고, 푸는 사직하기 어렵다. 사방이 성실하고 지쳐서, 보통 사람은 하는 것과 다름없다. 처마 밑에서 씻고 술을 다투며 얼굴을 뿌리다. 물에 빠진 것을 멀리하고, 천 년 동안 관련되어 있다. 이렇게 됐으면 좋겠어요. 후회할 수 없어요. 이시의 시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생은 도로, 음식과 의복입니다. 야영은 안 하고 자기 보호를 구하는 게 뭐지? " 자기 재배, 자급자족은 농업 사회의 이상적인 사회 생활 방식과 개인 생활 방식이다. 식량과 의복' 이라는 단어는 인류의 생계에 매우 중요하며, 물질 생산은 인류의 생존의 기초이다. 모든 사람은 물질적 부를 창출하는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다. 이 이치는 도연명의 입에서 나왔는데, 특히 귀중하다. 시인은 먹고 입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인생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체 안전에 도달하려면, 반드시 스스로 식량과 의복을 잘 관리해야 한다. 이곳의 반문문은 당시 통치계급이 농사상 농사를 경멸하는 일을 암시하고, 도연명이 관직을 버리고 열심히 일하도록 독려하는 것은 큰일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봄에, 나의 경력은 매우 길어서, 나의 근무 연한은 상당히 대단하다. 아침에 조금 부지런하면 낮에도 소극적이다. 산속에서 쌍층을 살려 주는 분위기도 먼저 추워진 후 덥다. 논집은 힘들지 않고, 푸는 사직하기 어렵다. " 시인은 먼저 그가 봄부터 농경지에서 일하기 시작했으며, 결코 멈추지 않았다고 묘사했다. 올해의 수확은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은데, 글자 사이에 풍작의 기쁨이 드러났다. 이 수확은 노력의 결과이기 때문에, "아침에는 노력하겠습니다. 낮에는 보답하겠습니다.", 아침에는 밭에 나가 일을 하고, 밤에는 도구를 들고 돌아오며, 매일, 매달, 자신의 미약한 힘을 다한다. 제 일은 제한되어 있지만 밤이 되어서야 집에 돌아오니 노동이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당한 근로연령' 을 하는 것이 더 어려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명언) \ "라오 shuanglu 산, 분위기도 먼저 춥고 뜨겁다. 논집은 힘들지 않고, 푸는 사직하기 어렵다. " 원래 일은 힘들었지만 산에는 서리가 많이 내려서 분위기가 먼저 추워졌다. 물론 이것은 농작물의 생산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시인에게 있어서, 특히 더 많은 고생을 해야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시인은 귀전 이듬해에' 산남종두',' 풀이 가득한 콩, 묘목이 묽다' 는 말을 했다. 몇 년 후, 지금은 산속에 벼를 심었지만,' 노년이 대단하다' 고 할 수 있는데, 그는' 밭집이 힘들지 않다' 는 진실한 체험을 했다. 이것이 그의 유일한 활로이다. 시인이 고생스럽게 자신을 부양하니 마음이 편안하다. 그는 열심히 일했지만 고통을 낙으로 삼았다. 이런 자발적인 장기간 농업 사업에 참여하는 귀중한 감정은 그의 강한 친농의식의 강력한 증거이다.
넷째, 도연명의 친농의식과 은둔감
도연명의 전원시는 강한 친농의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은거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바로 그가 산림에 은거한 경험으로, 그에게 진정으로 자연을 접촉하고 농민을 접촉하고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도연명은 어려서부터 유교 전통의 교육을 받아 긍정적인 인생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벼슬길에서 진보하고 정치적으로 차이를 만들 것을 기대했었다. 그는' 모용' 에서 "전 선생님의 유지를 나는 빠뜨리지 않을 것이다! 40 이 얼떨한데, 아직 두려움이 충분하지 않은가? 내 명차를 기르고 나를 명마가 되게 하다. 천리 떨어져 있지만, 어떻게 감히! 클릭합니다 그는 말을 채찍질하고, 나가서 자신의 재능과 포부를 과시하고, 자신이' 일생이 크게 유익하다' 는 이상을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는 또 "젊었을 때 나 자신에 대해 매우 만족했던 기억이 난다. 전 세계를 탈출하고 싶다. 나는 멀리 생각하고 있다" 고 말했다. ③ 그의 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도연명 청장년 시절에는 동진 정치가 완전히 혼란스러웠지만, 그는 야망이 있지만 시전 할 이유가 없었다. 그래서 시가에는 한숨을 만나지 않는 단어가 많다. 그는 예전에 관원이었다. 비록 그가 정치에 대한 희망을 품고 시도해 보았을지 모르지만, 더 많은 것은 필연적인 것이다. 정치 상황과 생활의 압력 때문이다. 그는 세속세계와 이렇게 어울리지 않는데도 관직에 녹아들어야 했기 때문에, 그의 정신은 매우 고통스럽고 후회와 죄책감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몇 차례 회한을 한 후, 그는 의연하게 관청에 작별 인사를 하기로 결심하여, 죽어도 눈을 감을 수 없었다. "음주" 제 12 곡은 "노인이 벼슬을 했었는데, 장사는 갑자기 길을 잃었다" 고 말했다. 두문은 돌아가지 않고 평생 죽는다. " 관직의 권력 다툼, 정치적 싸움의 피비린내는 진정한 본성이 순결한 도연명을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한다. 그래서 "두문은 돌아오지 않고, 평생 죽는다" 고 다시는 벼슬을 하지 않는다.
도연명은 더러운 관직에서 조용한 시골로 왔다. 그는 전반생을 전부 부정했다. "먼지망을 잘못 떨어뜨려 30 년을 갔다." "새장 속에 오래 있으면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는 벼슬길 관직을' 먼지망' 과' 새장' 이라고 불렀는데, 그는 가능한 한 빨리 이 험악한 환경에서 벗어나 자신이 매우 익숙하고 우호적인 농촌으로 돌아가는 것을 몹시 원했다. 새장 속의 새는 노림을 동경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노원을 그리워한다' 는 말은 그가 새장 속의 새처럼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숲을 생각하며, 연못의 물고기가 언제나 자유롭게 떠다니던 강해를 생각하며,' 해활임어 점프, 천고임새 비행' 의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이런 감정은 그의' 회시 단어' 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길을 잃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오늘 자신이 옳고 그름을 느꼈다." 후회의 심정으로 나는 과거의 나 자신을 완전히 부정했다. 일단 도로와 위험에서 벗어나면, 나는 미친 듯이 기뻐한다. "부군에게 길을 묻고, 아침의 첫 빛을 미워한다" 고 말했다. 일찌감치 자신의 문을 보아도 큰 즐거움과 위로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감정과 감정으로 농촌과 농촌의 풍경을 묘사하는 것은 당연히 관직과 벼슬길에 대한 철저한 부정이다.
도연명은 노동농민과의 교제에서 그들의 진실성과 순순순함을 느꼈고, 그들과 진지하고 두터운 우정을 쌓았고, 도연명이 더러운 관직에서 돌아와, 더 많은 싸움과 명리를 겸비한 사람을 보고 진선미를 발견하고 마음이 정화되었다. 그래서 그는 진심으로 농민을 찬양하고, 농민과의 순결한 우정을 찬양했다.
도연명의 은둔과 고된 노력은 벼슬길에 대한 진정한 거부이며, 강호에서 관직에 집중하거나 고향으로 돌아가 토지가 비옥한 지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유에 대한 추구이다. 그는 시골에 와서 필사적으로 자유의 공기를 들이마시며, 마음속으로 한동안 도취되었다. 그는 농촌을 감상하는데, 정말 미련이 있다. 그가 늘 입에 달고 있는 것은' 정사원' 과' 원숙면' 이다. 더러운 관직과 비교하면 농촌의 모든 것이 다 아름답다. 시인의 영혼은 시골의 아름다운 경치를 만지며 즉시 자연과 하나가 되었다. 그는 열린 마음으로 아름답고 순수한 자연을 온 마음을 다해 포옹하며 생명의 참뜻을 이해했다. 여기서 시인이 추구하는 것은 물질적 생활의 즐거움이 아니라 정신의 해방과 인격의 진정한 자유다.
요약하자면 도연명의 전원시는 자신의 전원생활 경력을 바탕으로 들판 공간에서 전원풍광과 전원생활을 직접 묘사하며 은은한 감정을 담고 있다. 그의 위대함과 독특한 점은 그의 친농의식과 용목 경작의 업무 관행에 있다. 바로 이 점이 도연명을 고대의 모든 실의에 빠진 문인들과 차별화시키고 봉건시대 유일의' 시골 시인' 이라고 부를 수 있는 문학가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산수전원시의 강한 친농의식은 그의 은둔감을 반영한다. 그는 또 이 시들을 이용해 자신의 은둔 관리의 원대한 포부를 표명하여' 고금의 은둔자' 가 되었다
참고 자료:
[1]' 도연명쉬엔' 이화가' 수도사범대학보' 1995.05 를 썼다
[2]' 도연명 시문감상' 이화바촉서점 1988 판.
[3] "호남 교육학원 학보" 유계원 200 1.04
[4]' 도연명과 그 전원시' 손경' 중국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