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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에 대하여

분서갱유는 진시황이 기원전 2 13 년부터 책을 불태워 유생과 방사를 생매장한 사건이다.

책을 굽다

중국 춘추전국시대 (기원전 77 1 년-기원전 22 1 년), 중국 사회생산력이 크게 발전하여 일부 일반 국민들이 점차 육체노동에서 해방되었다. 혼란스러운 사회 국면에 직면하여, 그들은 선인들이 세계를 관리하는 사상을 사고하고 연구함으로써 세상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길 바란다. 그래서 이렇게 많은 학파가 생겨났고, 수많은 작품을 썼는데, 역사적으로 백가라고 불렸다.

기원전 22 1 년 중국 역사상 최초의 통일된 독재왕조인 진나라를 건립했다. 당시 사회의 백가쟁명은 진시황이 6 국 인민을 통일하는 사상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진나라의 통치를 위협했다. 기원전 2 13 년, 진승상 리스는 백가가 " 그래서 진시황은 원래 6 개국 사람들의 사상을 통일하기 위해 그해부터 나눗셈가를 제외한 모든 백가쟁명의 저작을 파기하기 시작했다. 기원전 206 년 진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사칭' 분서' ('사기 제 6 권 진시황본기': 나는 사가에게 파슬리를 제외한 책을 모두 태워 달라고 요청했다. 만약 당신이 의사가 아니라면, 세상에서 시, 책, 100 개 국어를 소장하는 사람을 불태워라.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감히' 시' 와' 책' 을 말하는 일부 사람들은 시장을 버리고 떠났다. 과거를 지금의 가족이 아닌 것으로 여기다. 그 만나도 거론하지 않는 사람들은 모두 동죄이다. 앞으로 30 일 동안 타지 않으면 도시다. 안 가는 의학, 점, 나무 심기 같은 책. 법을 배우려면 벼슬을 스승으로 삼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수대 우홍은' 오해' 를 제기하면서 중국의 책이 타올랐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진시황이 불태운 것이고, 두 번째는 동탁이 수도를 옮긴 것이고, 네 번째는 유씨란이고, 다섯 번째는 위씨의 입영 () 이라고 말했다.

구덩이 유교

분서 2 년인 기원전 2 12 년, 진시황은 당시 진나라 수도 함양에서 460 여 명의 유생과 방사를 살해하여' 갱유' 라고 불렀다.

다른 하나는 이 일이 연금술사 몇 명이 도망가서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진시황은 연금술과 연금술사를 매우 미신적으로 믿었는데, 자신을 위해 장생불로한 실물을 찾아 장생불로약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심지어 "나는 진실한 사람을 숭배하고 자신을' 나' 가 아니라' 진실한 사람' 이라고 부른다" 고 선언했다. 허우 건강, 육상 제자 와 같은 일부 연금술사 도, 자신이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기약 묘안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그들의 약속과 각종 괴담론은 항상 무효이며, 사기는 곧 폭로될 것이다. 진법은 "양면을 해서는 안 되고, 시험할 수 없고, 죽어도 된다" 고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후생과 노생은 공모하여 도망쳤다. 그들은 도망가기 전에 진시황이 "단지 자신을 위해 폭행했을 뿐", "전임 옥관", "탐권권" 이라며 선약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시황제는 알고 나서 화가 나서 말했다. "노생 등은 나에게 줄곧 관대하다. 지금 네가 나를 비방하니, 나를 중우하는 것은 비도덕적이다. 함양에서 태어난 자, 나는 사람을 비천하게 하거나 와전한다. " 그는 함양 400 여 명의 학자를 고문하고 후생과 노생을 찾으라고 명령했다. 이후 460 명의 학자가 거석에 묻혔다.

함양에서 460 여 명을 죽인 것 외에. 동시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북부 국경으로 옮겨졌다. 사건 발생 후, 시황제의 장남인 푸숙건은 "천하의 시작, 먼 지도자가 모이지 않았다" 고 말했다. 모든 학생들은 공자의 가르침을 암송합니다. 오늘날 그들은 모두 법률의 가르침을 중시한다. 나는 천하가 불안할까 봐 한 번만 본다. " 진시황은 듣지 않을 뿐만 아니라, 푸숙을 함양에서 떠나게 하고, 북방의 상군에 몽정을 보냈다.

영향 및 평가

진나라의 멸망을 가속화하였다.

진시황은 책을 불태워 통일된 중앙집권정치를 수호하고 고금을 반대하며 현기 이론 방사의 황당한 이야기를 비난하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것은 진시황이 취한 다른 조치와는 달리 진시황과 리스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순자 학파 법가와 유가 도통 사이의 투쟁은 주로 중앙집권 (지주정치) 과 제후분봉 (영주정치) 의 다툼으로 드러났고, 결국 분서갱유의 대파열이 터졌다. 22 1 년, 국가가 막 천하에 통합되었을 때, 승상 왕숙을 비롯한 대신들은 모두 진 () 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태자 () 를 분봉하는 것을 주장했다. 예를 들면 연계 초, 독립정위 리스는 분봉에 반대한다. 진시황은 이사이부터 군현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처음 2 12 년 동안 진시황은 성대한 연회를 열었고, 그의 모든 대신과 의사들은 순월월가 고대의 방법을 배워서 왕자의 영웅을 제후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승상 리스는 유학생들이 옛날을 배우지 않고, 각자 사학을 존중하고, 국사를 비방하며 민심을 현혹시킨다고 통탄했다. 그는 개인 학습을 금지할 것을 건의했다. 방법은 사가가 숨긴 진국사서를 제외한 다른 나라의 사서를 모두 불태우는 것이다. 박사관이 소장한 책을 제외하고, 사적으로 소장한 모든 유교 경전과 각 파 서적은 관청에 보내져 소각되었다. 앞으로 30 일 이내에 개인 서적을 정부에 보내지 않으면, 당신은 4 년 동안 만리장성을 건설하는 벌금을 물게 될 것이다. 시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이 목을 베는 것은 대량학살이다. 의학, 점, 농서만이 도울 수 있다. 민간학은 관직을 스승으로 삼는다. 진시황은 이사이부터 서예를 불태우기 시작했다. 처음 2 1 1 년, 연금술사들은 불로장생을 구걸하며 죄 때문에 도망쳤다. 진시황은 노여움을 참지 못하고 460 여 명의 유생을 생매장했다. 이런 분서갱유의 야만행위는 당시 통치계급 내부 투쟁의 극심한 첨예함을 반영한 것이다. 리스는 중앙집권을 제창했지만, 그가 대표하는 순자 유교 (한비법가와 합병) 는 국민을 극도로 억압하는 정치사상이었다. 왕무와 춘은 제후를 분봉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그들이 대표하는 유가 도통 (음양 오행 신선 포함) 은 일종의 인의정치사상이다. 정치적으로 학파 다툼은 대학살로 발전했다. 맹자 학파의 유생들은 대부분 죽임을 당했고 (동한 조기가 말했다), 리스가 이겼다. 그러나 분서갱유는 학파의 불일치를 전혀 해소하지 않고 진나라의 멸망을 촉진시켰다. 진시황은 리스의 주장을 관철했고, 황위 후계자의 장남인 푸숙이 공맹에게 말을 걸었다. 진시황은 화가 나서 푸숙을 상군 (산시 성 수덕현) 으로 보내 맹천준을 감독하게 했다. 2 10 년, 진시황이 순시하여 도중에 죽었다. 리스는 푸숙이 계승할까 봐 편애할 수 없다. 한비의 법가 환관 조고와 공모하여 진시황의 열여덟 번째 아들 호하이를 진 2 세로 억압하고 유조를 위조해 푸숙과 맹전을 살해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후가 리스고를 또 죽였다. 진 () 나라는 인기 있는 푸숙 () 과 오랫동안 명성이 자자한 대장인 몽티안 () 과 재상 리스 () 를 잃었고, 정권은 후하이 () 와 조고 () 의 손에 넘어갔다. 후하이의 엄밀한 감독은 어안이 벙벙하여, 철두철미한 남편이었고, 진 몰락의 조건은 모두 성숙했다.

영정의 극단적인 관행은 진나라의 단명을 초래하여 15 년밖에 지속되지 않았다. 만당 시인 장결은' 분서갱유' 시에서 "산둥 난로의 재가 추워지기 전에 유향은 책을 읽지 않는다" 고 썼다.

그것은 중국의' 대통일' 구도를 창조했다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는 줄곧 진시황의 잔인한 죄증으로, 2 천여 년 동안 세계 각지의 학자들에게 욕설을 퍼부었고, 지금도 이 역사적 사건에 대해 마음에 두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무덤을 파낼 수 없고, 2000 여 년의 시공간을 뚫을 수 없고, 진시황으로부터 골수를 빨아들일 수 없다. 이런 증오는 사실 후세 문인의 무의식 속의 집단 공포로 대대로 전해진다. 감정적으로 볼 때, 늙은 스님도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는 방법이 너무 격렬하다고 느꼈고, 당시의 유생들에게는 확실히 너무 잔인했다. 그는 본래 좀 더 온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역사적 사건을 평가하려면 도덕이나 감정의 기준이 아닌 사건의 효과로 평가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분서갱유의 역사적 역할은 무엇일까? 나는 이번 사건을 거쳐 중화민족 대통합의 역사 구도가 이미 형성되었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의 본질을 살펴보자.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의 본질은 사실 통일사상의 운동이다.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한 후, 정치 구조에서 분봉제를 폐지하고 전국적으로 군현제를 실시하였다. 문화적으로, 문자를 통일하고, 작은 인감을 기준으로 한 관문; 경제 분야에서는 화폐를 통일하고, 측정을 통일한다. 이러한 조치들은 국가 통일의 기본 요소이자 강력한 국가 폭력이 통제할 수 있는 요소이다. 그러나 어떤 것은 국가의 강력한 구조가 통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진초, 방금 전국을 지나고, 백가쟁명이 여전히 존재하고, 이데올로기 분야는 매우 혼란스럽다. 국가가 어느 정도까지 통일될 수 있는지, 가장 중요한 조건은 어느 정도까지 같은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지, 이데올로기의 혼란은 같은 가치관을 형성하는 대적이다. 따라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통일 조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가장 중요하고 장기적인 통일 요인은 관념의 통일이며, 통일된 핵심 가치관을 형성하여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통일 조치가 효과적이다. 당시 가장 큰 두 가지 사조는 유교와 법가이다. 유가는 고대를 존중하지만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는 것은 새로운 일이며, 취한 조치도 새로운 조치이며 유가의 이념에 부합되지 않는다. 당시 6 개국 귀족들도 유가의' 기복례' 를 통해 주나라의 분봉제를 회복하여 잃어버린 권력을 얻으려고 시도했다. 따라서 새로 통일된 진나라에게 통일사상은 대통일을 유지하는 중요한 조치이다. 그래서 진시황은 선비 몇 명을 찾은 뒤 사상을 통일하는 문화 운동을 시작했다. 수단은 좀 격렬하지만 객관적인 효과는 뚜렷하다. 대통일의 진나라는 10 여 년 동안 유지됐지만 진나라 이후의 통치자들은 대통일사상을 통치 유지의 핵심 수단으로 삼았다. 한무제 () 에 이르러 백가 () 를 파면하고, 유술 () 을 독존하며, 중국 대통일 사상이 정식으로 형성되었다. 그 이후로 역대 통치자들은 기본적으로 유교 사상을 국가의 핵심 이념으로 삼았다. 여기서 특별히 설명해야 할 것은 진나라의' 장유' 와 한대' 존유' 의 본질이 동일하다는 점이다. 모두 사상을 통일하고 싶다는 것이다. 사실, 한 왕조 이후 모든 봉건 통치자들은 기본적으로' 양유음불' 이나' 진유' 를 실시한다. 즉 표면적으로 유가의 관점을 취하는 것은 사실상 법가의 수단이다. 황제 용법가의 방식으로 세계를 지배하고 유교 방식으로 인민을 교육한다. 법가는 권력, 술, 권력을 강조하는데, 고대인들은 이런 것들을 제왕의 술로 여겼고, 민신을 통제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삼았다. 유가사상은 주로 인의례의를 강조하는데, 인의례의의 가장 큰 장점은 도덕적으로 행동의식을 형성하고, 폭력수단에 호소할 필요가 없고, 등급제도를 유지하는 좋은 도구이다. 그래서 역대 통치자들은 모두 유교 사상으로 세상을 교육했다. 당시 진시황은 유교 사상이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해 단호한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분서갱유는 실제로 양유음법의 기조를 정했다. 그래서 저는 분서갱유가 중국의 대통일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나는 진시황이 유가를 속이는 것이 옳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그의 통일 사상의 방향이 옳다고 말하고 싶다. 구체적인 방법은 더 좋을 수 있지만, 인명이 똥보다 못한 시대에는 직접 물리적 도태보다 더 깨끗한 방법은 없다. 또한 역사적 효과로 역사적 사건을 평가하는 것이 더 객관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