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가장 대표적인 역법은 원 4 년 닝이 반포한' 통일력' 이다. 이런 역법은 양충복이 발명한 것이다. 현대실측치와 26 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현재 양력에 사용된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서방 양력력보다 383 년 앞서 있다. 하지만 월식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추측으로' 통일역법' 은 3 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같은 해에 "케이시 달력" 이 탄생하여 45 년간의 통일역법을 대체했다.
유학의 부흥이 끝난 후 전통 경학이 송학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서자 신유학은 신유가가 생겨났다. 유도불 사상의 심도 있는 발전을 추진하여 고문 운동을 완성하였다. 당송팔족 중 송인은 6 개를 차지했고, 단어는 절정에 이르렀고, 중국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역사 장르가 다양하여 방지와 금석학이 나타났다. 저작이 풍부하고 역사가가 많아 중국 고대 사학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서원 제도의 형성과 발전. 서예, 조각, 돌 조각, 그림 등 모두 새로운 수준에 도달했고, 불교, 도교도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송대 문학이 발달하여 시사 산문을 파악하는 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구양수는 송대 산문을 번영시키고 고문 운동을 개척한 대가이다. 구양수의 산문 주제는 명확하고, 내용이 풍부하고, 자연스러우며, 송대 산문의 풍격을 다졌다. 소삼조 중, 소견의 문장 () 는 의론이 길어 문풍이 아름답고 소박하다. (공자, 논어, 논어, 지혜명언) 소시의 문장 소탈함, 상큼함, 호방함, 서글픔, 문단에서 흔들리지 않는 그의 지위는' 적벽부' 등 문장 중에서 확인됐다. 그의 제자도 전도가 있다. 황정견, 진관, 오, 그리고' 수문 육군자' 라고 불린다.
남송 시대에는 수시의 산문이 심지어 과거 시험의 모범문이 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수빈이 익어서 양고기를 먹었다. 수문생, 야채 수프를 먹어요. " 소철의 문장, 서술에서 간과되고, 논술하는 시간이 더 길다. 일찍이 구양수의 풍격을 충실히 따르고 서사와 의논문에 초점을 맞추었다. 문필은 자연히 소박하고 감언이설이 적다. 왕안석은 의논문, 문풍이 창창하고 자연스럽다. 하지만 두남 이후 송대 산문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고, 후속 문인들은 북송 육조와 비교할 수 없었다. "양완리의 시는 신선하고 명쾌하며 자연 경관을 위주로 한다. 범성대의 시는 민생에 주목하고, 시풍은 청려하고 완곡하다. 육유의 시는 애국주의로 유명하다. 그 시는 깔끔하고, 후세 사람들은 "좋은 대결은 다 한다" 고 말한다.
송시는 당시보다 못하지만 명청보다 훨씬 뛰어나다. 편찬 중인' 송시 전집' 에는 16 만여수의 송시가 수록됐다. 산문과 마찬가지로 구양수도 송대의 시풍을 개척했고, 중국시 사상 첫 시화는 바로 그가 쓴 것이다. 왕안석은 구양수보다 수사 기교와 전고의 운용을 더 중시한다.
스시의 시는 다양하고 호방하고 얽매이지 않는다. 그것은 역대 모든 시인의 기법을 흡수하여 각종 시신, 특히 고체와 칠언체에 능하다. 독보적이고 호방하며 영동하여 송나라의 걸작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황정견은 수조에서 태어났지만 강서시파를 개척했다. 그의 시는 두보를 모방하여, 문장을 만드는 데 신경을 써서 흥미를 자아낸다. 이후' 남송사걸', 양만리, 범성대, 육유, 우표범이 있어 북송과 막상막하이다.
단어는 굴자어의 약칭으로, 일명 긴 단문이라고도 한다. 송사의 기록에 따르면 송대는 시인 1330 명으로 작품과 단편의 총수가 20400 여 부에 달한다. 단어는 송대 문학의 상징적인 장르이다. 안수는 송대 시인의 시조로 불리는데, 그 단어는 완곡하고 우아하다. 구양수의 단어도 꽃간파의 풍격이 풍부하다. 류영은 송사 발전사에 전환점이 있다. 그의 느린 단어는 사람을 상쾌하게 하고, 장조의 지위를 확정하고, 단어의 형식을 풍요롭게 하며, 단어의 표현 수법을 풍부하게 했다. 그의 작품은 매우 인기가 있어서 당시 사람들은 "우물이 있으면 마실 수 있고, 버드나무가 있으면 부를 수 있다" 고 말했다.
나중에 수시는 송사를 철저히 혁신하여 호방파를 창설하고 단어의 선택 범위를 넓혀 남송애국사의 출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주방언 () 은 율파의 원조 () 이고, 그 다음은 여성 시인 이청조 () 이다. 정강의 혼란 이후 우환 의식은 호방파를 단어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게 했다. 그중 가장 큰 성취는 신 기아다.
게다가 송대는' 말하기' (평론서) 가 매우 유행하고 있는데, 말하는 내용이 극본이다. 가장 유명한 것은' 삼국지평화',' 신오대사 평화',' 당시불경',' 송선화유' 이다. 명청의 일부 백화소설도 송대의 극본에서 각색한 것이다. 도교, 중국 본토 종교, 전국 시대 이래 공식적으로 1 세기 (동한 중기) 에 형성되어 노인을 대표했다. 불교 (티베트 불교 포함) 는 동한 시절 한대의 다모에서 중국으로 전해졌으며, 이후 도가와 유가와 결합해 당초에 정상에 이르렀다. 힌두교는 불교보다 먼저 중국에 도입되어 불교의 초기 형태이다. 샤머니즘, 송대 쑤' 중국 북련' 제 3 판, 최초로' 산만' 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는데, 이른바 샤먼이란 무녀, 무당을 가리킨다. 악을 몰아내고, 복을 기원하고, 비를 구하고, 영혼을 모집하고, 점을 치고, 병을 고치고, 운전할 때, 모두 노래하고, 춤을 추고, 우는 것이다. 이슬람교, 중국 사료에 따르면 당송 시대는 이슬람교가 중국에 들어온 초기였다. 기독교, 세계가 공인한 기독교가 중국에 들어온 역사는 당태종 정관 9 년 (기원 635 년) 부터 중국에 입국하기 시작했다. 또한 마니교, 브라만교, 유대교도 당송 시대에 점차 전해졌지만 원대에도 전파되었다. 마니교는 3 세기 페르시아 마니가 창설한 종교이다. 그것은 교교, 기독교, 불교 등의 사상 자료를 흡수하여 자신의 교리를 형성했다. 7 세기 말에 중국에 들어왔는데, 일명 이교, 모르몬, 이교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