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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신앙 (민간이 자발적으로 생겨난 신숭배 관념 세트) 의 상세 전집

초자연적인 힘을 가진 영자에 대한 민중의 자발적인 신앙과 존중을 가리킨다. 원시 종교의 민간에서의 전승과 인위적인 종교의 민간에서의 침투를 포함한다. 민간 신앙은 넓은 의미의 개념이다. 민간 신앙을 하나의 개념으로 단독으로 삼는 것은 일종의 종교적 신념에 상응하는 것으로, 제도화된 종교와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문화체계는 신앙, 의식, 상징의 세 가지 불가분의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중문명: 민간신앙 mbth: 민간신앙 개요: 자발적인 신령숭배 개념 별칭: 민간종교, 대중종교, 이중적 특징, 종교견해, 학술적 가치, 신앙의 뿌리, 중국, 민간신앙은 민간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감정기탁, 숭배와 행위와 행동을 가리킨다 즉,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난 숭배 관념, 행동 습관, 그에 상응하는 의식 제도" 입니다. " 일반적으로 향토사회에서 전통문화에 뿌리를 둔' 신, 귀신, 조상, 성, 천상' 의 신앙과 숭배를 가리킨다. 일부 학자들은 그것을' 민속종교' 또는' 이교' 라고 부른다. 이데올로기적으로 말하자면, 일종의 비공식 문화이다. 문화적 형태에서, 다시 실천하고, 텍스트를 적게 사용하고, 지방 방언의 형태로 전승한다. 사회력에서, 그것은 사회의 대다수 (즉 농민) 의 지지를 받아 민간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랜 역사 과정에서 전통 신앙, 의식, 상징은 중국 사회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일반 대중의 사고방식, 생산 관행, 사회관계, 정치행동뿐만 아니라 상층건물과 기호시스템과의 미묘한 충돌과 보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민간 신앙, 의식, 상징에 대한 연구는 중국 사회문화의 기본 차원을 고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사회문화의 전모를 이해하는 데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민간 신앙은 주로 공동신령에 대한 신앙, 즉 비종교 신앙, 민간 신화 등을 가리킨다. 이런 신앙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불교 신앙과 도덕 신앙보다 더 민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민간 신앙의 흔히 볼 수 있는 신령의 전형적 특징 중 하나는 전통 신앙의 신령과 각종 종교의 신령이 반복적으로 선별하고 탈락하고 결합하여 혼란스러운 신령 신앙 체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신의 기원에 관계없이 강력한 정신이 있다. 이것은 중국 세속 신앙의 다양성과 공리성을 분명히 반영한다. 중국 민간 신앙은 다종교 일체화, 다신 숭배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질적으로 중국 민간 신앙의 발전은 인간에서 신, 하나님에서 인간으로의 사회 상호 구조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중국 민간 신앙" 의 이중적 특징은 중국 민간에서 유행하는 신, 조, 귀신 신앙을 가리킨다. 묘회 제사, 연절 제사, 생명환회식; 일족과 지방 사원의 의식 조직; 세계관과 우주관의 기호 시스템. 민간 신앙, 의식, 상징 등 일련의 문화 현상은 이중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원시적인 요술과 만물의 영론의 유적과 매우 유사하며' 세속 생활' 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반면에, 그들은 종교 현상과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학자와 인류학자들은 구체적인 조사 연구 과정에서 민간 문화 모델을 매우 중시하지만, 민간 중국의' 종교' 존재 여부에 대해 불가피하게 큰 논란을 일으켰다. 전통 중국에서는 * * * 사대부든 종교 종사자든' 민간 종교' 라는 이름을 사용하여 일반인의 신앙, 의식, 상징체계를 묘사한 적이 있다. 봉건 * * * 은 민간 종교 활동에 대해 모순된 태도를 취했다. 한편으로는 민간 비공식 이데올로기의 발전을 피하기 위해 민간 제사 활동에 대한 배척 정책을 실시한다. 한편, 자신의 부호를 창조하기 위해 국민들이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때로는 민간 부호를 선택적으로 보급하기도 한다. 이런' 분열과 통치' 정책은 당연히 민간신앙의 체계적 의미에 대한 공식적인 부정으로 이어졌다. 송명 시대에 유교 철학과 이학을 받아들인 학자들은' 효' 와 일정 범위의 조상 숭배만 지지하고 민간의 신, 귀신, 영, 물숭배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며 민간 신앙을' 종교' 로 인정하지 않는다. * * * 사대부에 비해 민간사회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민간 불도는 민간제사와 요술 활동에 의지하여 생계를 이어가기 때문에 민중의' 신성한 행위' 를 지지한다. 그들은 자신의 종교 체계의 지위를 인정하지 않고 후자를 자신의 종교 체계보다 낮은 의식으로 여긴다. 일반 민중은 민간 신앙의 주요 실천자로서 자신의 종교 활동을 "종교" 로 여기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을 정의하는 힘이 부족하고 종교 활동을 세속 생활의 일부로 여기기 때문이다. 중국인은 종교체계의 신앙행위 등 종교관념으로 두 가지 출처가 있다. 하나는 한학자인 드 그루트의 고전 텍스트와 의식의 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둘째, 나중에 사회인류학에서 발전한 기능주의 이론. 19 년 말 네덜란드 한학자 드 그루트는 푸젠에서의 민간 조사에 근거하여' 중국의 종교제도' (1892) 를 한 권 썼다. 그는 민간 신앙과 의식을 고전 텍스트 전통과 연결시켜 민간 신앙 체계가 중국 고전 문화 전통의 실천 내용이며 체계적인 종교라고 생각한다. 기능주의가 성행하던 1920, 50 년대에 사회인류학자들은 중국 민간의식을 종교와 동등한 지위와 기능을 가진 체계로 여겼다. 예를 들어, 사회인류학의 대가인 라드클리프 브라운 (Radcliffe Brown) 은' 종교와 사회' (1945) 기사에서 중국 종교의 특징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그는 중국의 고전 철학자와 관원들이 종교의 사회적 기능을 매우 중시하며, 규범에 따라 의식을 거행하는 것이 사회가 자신의 질서를 유지하는 열쇠라고 생각한다. 이 관점은 사람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졌다. 브라운은 중국인들의 의식에 대한 중시가 중국 종교의 주요 내포가 의식이라는 것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종교를 이해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고 더 주장했다. 그가 보기에 종교의 지주는 신앙이 아니라 의식이기 때문에 문명사회나 원시 사회에서는 의식을 종교 제도로 연구할 수 있다. 민간 신앙의 존재는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풍부한 문화 역사를 대표한다. 왜 많은 이른바' 낡은' 풍속 습관이 현대화 과정에서 환골탈태하는 걸까? 민간 신앙의 부흥을 전통적인 재발명이나 주관적 역사의 출현으로 정의할 수 있다면, 이런 전통 부흥 현상의 출현은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다른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적 특징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민간 신앙의 부흥은' 과거' 문화를 현재의 사회문제를 표현할 수 있는 전파 모델로 바꾸는 과정을 반영한 것이다. 우리는 학술적 가치를 부인할 수 없다. 중국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농촌 주민과 일반 민중의 문화로서 민간 신앙은 중국 문화의 불가분의 일부이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중국 민간 신앙은 복잡한 사회의 종교이지만 제도화된 종교의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고, 사회의 텍스트 전통, 공식 문화, 사회 엘리트와 상당히 미묘한 관계를 맺고 있어 세계에서 보기 드문 종교 유형을 구성한다는 점이다.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사람들은 전통력인 민간 신앙이 현대화의 수요에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불가피하게 생각할 것이다. 따라서 민간 신앙과 현대화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은 중요한 학술 과제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에는 민간 신앙에 현대화나 반현대화의 정신과 윤리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 현대화 과정에서 민간 신앙의 실제 경험과 현황에 대한 반성이 포함된다. 학술계에 있어서, 우리는 중국 민간 신앙 자료가 제공하는 이론 서술이 유례없는 독특한 체계를 가질 것이라고 믿는다. 신앙뿌리 찾기 중국은 전통의학이 자연법칙을 전승하는 유일한 민족으로서 음양학설을 각종 문화형태로 희석해 중국 민속에서 무시할 수 없는 현상이 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문화의 근원은 한의학 문화에서 찾을 수 있고, 음양학설의 의학 이론도 전통문화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가십은 흑백어가 음양을 대표하고 중결이 문화를 만든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락에서 혈, 혈에서 침술, 침술에서 국학 고전에 이르기까지 모두 음양의학의 변증 사상이 있다. 그러나 음양관념은 중국 역대 민중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음양학설이 표현한 다른 세계관도 이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음양학설은 중국의 신앙 문화를 해체하는 원천이 되었다. 중국은 자연, 토템, 조상 등 향토신령에 대한 숭배를 핵심으로 하여 통일된 신앙체계와 종교고전이 결여되어 지역, 분산성, 자발성, 민간 제도화되지 않은 자연종교와 관련 신앙과 풍습이다. 대부분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없는 내용이나 미신의 성분이 있다. 장골목파라는 사기꾼도 있는데, 사람들의 미신심리를 이용하여 부정행위를 통해 돈을 사취하다. 중국 본토의 개혁 개방 이후 종교의 자유가 회복됨에 따라, 종교 신앙은 광대한 농촌 지역에서 부흥되었다. 대중화 종교의 영향은 사회 곳곳에 스며들어 현대인의 정상적인 생활과 사회 안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숭배의 대상은 복잡하고, 조직 형식은 느슨하고 무질서하며, 숭배의 목적은 공리화되어 있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민간 신앙이 현학이라고 하는데, 예를 들면 점술, 손상풍수, 문학, 점성학, 점술, 점술, 점술과 같은 현학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