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BC 히타이트 출신
히타이트는 소아시아 동부의 고원 산간 지방에서 해리스 강 (현재 케젤 강) 상류에 기원했다. 이곳의 원시 주민은 하티족이라고 불린다. 그들은 셈족도 아니고 다른 고대 민족과도 아무런 관계가 없다. 기원전 2000 년경에 인도 유럽 어족에 속한 나이키 시트족이 이곳으로 이주하여 점차 현지 히타이트인과 동화되어 히타이트인을 형성하였다. 그들이 말하는 히타이트인의 주성분은 Nexit 이다.
히타이트 국가의 흥망
히타이트국은 기원전 19 세기 중엽에 형성되어 처음에는 작은 나라였으며, 나중에는 하투시 (오늘날의 보가코스) 를 중심으로 한 연맹을 형성하여 점차 통일되었다. 고대 바빌론 후기에 히타이트 사람들은 점차 강해져서 두 강 유역을 자주 침범했다. 가장 큰 침입은 기원전 16 세기 초에 일어났는데, 당시 히타이트 군대가 바빌로니아 도시를 점령했다. 쿠바 바빌론 국가를 파괴하고 전리품을 가득 싣고 귀국하다. 기원전 16 세기 후반에 히타이트 왕 틸레핀 (Tieleping) 이 개혁을 진행했는데, 그는 왕위 계승법, 즉 맏아들이 우선이고, 맏아들이 없으면 둘째 아들이 없고, 아들이 사위가 되는 법을 제정했다. 개혁은 히타이트의 왕권을 공고히 하여 나라를 번영하게 했다. 기원전 15 년 말부터 기원전 13 년 중반까지 히타이트가 가장 번영하는 시기였다. 여기서 히타이트인들은 후리트 사람들이 세운 미타니 왕국을 파괴하고 이집트 아흐나톤의 개혁을 이용하여 이집트 영토를 빼앗고 이집트와 패권을 다투었다. 이집트 제 19 왕조의 파라오가 히타이트인과 교전하다. 이집트의 파라오 람세스 2 세에 도착했을 때, 헤티족과 이집트 군대가 가데스에서 교전하면서 양측은 큰 손실을 입었다. 그 결과 기원전 1283 년에 평화 조약을 체결하여 이집트와의 다툼으로 히타이트가 크게 약화되었다. 기원전 13 년 말,' 해상민족' 이 지중해 동부 지역을 휩쓸고 헤티족이 해체되었다. 기원전 8 세기에 남아 있는 히타이트 왕국은 아시리아에 의해 파괴되었다.
히타이트인의 경제와 사회 생활
초기 히타이트 국가의 생산성은 청동시대에 속했지만, 히타이트는 서아시아에서 최초로 야철을 발명하고 철기를 사용한 나라였다. 히타이트인의 철제 무기는 이집트 등의 나라를 공포에 떨게 했다. 아시리아 사람들은 히타이트인으로부터 야철을 배웠다. 히타이트왕은 철을 특허로 간주하여 유통할 수 없고, 심지어 금처럼 비싸고, 가격은 황동의 60 배이다. 히타이트는 농업 위주로 야금 외에 도자기 방직 등 아공업 부문도 있다. 상업무역도 번영하여 이집트, 페니키아, 키프로스, 에게 해 섬 등과 연계되어 있다.
히타이트 문화
히타이트 문학은 주로 고대 수메르의 창조와 홍수 전설에서 각색된 작품을 포함한 신화, 히타이트 종교도 메소포타미아의 다신교를 복제했다. 점술, 제사, 재계, 기도를 포함한 종교 활동은 모두 윤리적 의의가 없다. 히타이트 사람들은 그들의 인도 유럽 언어를 설형 문자로 묘사하여 히타이트 설형 문자를 만들었다. 히타이트에는 비문과 인장에 사용되는 1 상형문자도 있는데, 아마도 히타이트인의 원시 상형문자와 이집트 상형문자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상형문자들은 아직 성공적으로 해석되지 않았다. 히타이트인의 가장 걸출한 문화 성과는 바로 법제이다. 히타이트 법전으로 대표되는 히타이트 법은 바빌로니아 법보다 더 인도적이며, 사형죄는 많지 않다. 아시리아 법에서 껍질을 벗기고 거세하고 말뚝을 박는 등 고문은 말할 것도 없다. 히타이트의 예술적 재능은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의 조각품은 참신하고 생동적이며, 특히 석벽에 있는 돋을새김 작품들이다. 성문과 궁문 옆에는 보통 크고 생동감 있는 돌사자가 있다. 그들의 건축 재료는 대부분 거석으로, 두 강 유역의 흙보다 현저히 뛰어나다. 히타이트 문명의 역사적 업적은 철의 발견과 사용뿐만 아니라 양강 유역과 서아시아 서부 문화 교류의 중개자이기도 하다. 이 중개인을 통해 메소포타미아에서 가나안인과 히크소스인, 심지어 에게 해 제도까지 전파될 수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히타이트 문명은 이집트 문명, 두 강 유역 문명, 에게 해 문명 사이의 주요 유대 중 하나이다.
주요 신화 인물
앨마구히티 신화 속 달의 여신.
아루나 고대 헤티 신화 속 해신.
구헤티 신화 속 인물인 에이프는 태양신에게 아이를 달라고 부탁했고, 두 아이를 낳았는데, 한 명은 착하고 한 명은 악하며, 다음 한 명은 선량한 재산을 빼앗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캄루세파 (Kamrusepa) 는 헤티고 왕국의 여신이자 여호와 신의 도움자이다. 귀신 레바니는 고대 헤티 신화 중 남성이었고, 이후 헤티 신화 중 여성이었다.
고대 헤티 신화 필와에서 헤티 시의 네사와 하투사스의 신. 고대 히타이트인의 초기 의사 노래에서 그는' 소년 무사' 로 왕의 수호신으로 여겨지는 것 같다.
사루, 구히티 신화 속 폭풍의 신은' 타루' 라고도 불린다.
구히티 신화 속 풍요로운 신 텔피는 신의 아들 타우와 어머니로 여겨진다.
와시타, 구히티 신화 중의 한 산, 필사자와 자식이 있다.
우윤셈 (Wurunsemmu), 구헤티 신화 중 하나인 하투사스 1 세 때 국왕의' 보호신' 으로 여겨졌지만, 그녀는' 알리나시의 태양의 여신' 의 역할로 구헤티 왕국 후기에 급속히 쇠퇴해 하투사스 3 세 시대에 사람들에 대한 숭배를 다시 불러일으키려 했다.
히메지는 고대 히타이트 신화 속의 태양신, 일명 "시미그" 이다.
아리, 구헤티 신화 중의 전신입니다.
구혁티 신화 속 뱀의 요괴 일루니안카, 용이라고도 합니다. 그는 일찍이 뇌우신과 싸우고 그의 마음과 눈을 빼앗아 뇌우신의 복수 후에 살해되었다.
히스타 고대 헤티 신화 속 태양신.
휴일과 명절
새해 이 날, 허티족은 풀로리 축제를 축하했다. Launtali Ashhash 축제는 히타이트인의 가장 성대한 명절 중 하나로 국왕의 원정 후에 열렸다. 히타이트인의 종교 활동은 주로 알레나, 네릭, ZPA 란다, 하투샤흐 등에서 열린다. 그중 알리나와 니릭시는 히타이트 사람들이 의식을 거행하는 가장 중요한 곳이다. 전자는 여신 알리나를 모시는 곳이고, 후자는 농업의 신을 모시는 곳이다. Zpalanda 성도 히타이트 제사 행사의 중요한 장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