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은 중국의 전통 명절이다. 청나라에서는 상주시의 설날이 매우 성대하고 시끌벅적하다. 입춘 전에 농경을 상징하는' 봄소' 를 미리 제작했다. (봄소는 진흙으로 노란색, 녹색, 회색 등 색종이를 붙여 가뭄, 바람, 물 등 각종 날씨 현상을 상징한다. 봄소' 에는 행운을 상징하는 콩도 포함되어 있다. 봄의 첫날, 아침 5 시쯤 봄맞이 대오가 상주부 관문에서 출발하자 군인들은 용감하게 꽹과리를 두드리며 길을 열었고, 뒤이어 8 명의' 봄소' 를 이끌고 있는 장교가 뒤따랐다. 상주부 지사는 팔현 치안, 상주부 수비 및 수십 명의 각계 대표들을 이끌고 천천히 걸었다. Xianbei 거리와 Yanling road 를 통해 xuanmiao 사원에 모든 방법을 불고. 상주시 지사는 분향식을 거행하여 바람과 비가 순조롭기를 기도했다. 의식이 끝난 후, 영춘대오는 무청로, 평화로, 영춘교를 경유하는 다리에' 봄소' 를 올려놓았고, 관리들은 다리 서안에 서서 동쪽을 향해 서서 예배를 드렸다. 그동안 어떤 사람들은' 무모한 신' 으로 변장하고 각양각색의 막대기로' 봄소' 를 때리며' 봄을 때리다' 라고 부르며 환영식이 절정에 이르렀다. 현묘사에서 돌아왔을 때 관리들은' 봄소' 의 오르간을 열어 콩을 소꼬리에서 굴러 떨어지게 하고, 백성들은 따라 빼앗아' 봄소' 를 등에 사미, 콩을 업고' 춘타' 라고 불렀다. 콩을 실로 꿰어 아이의 손목에 묶어' 피난처' 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민국 시대에는 항일전쟁 전야까지 지방관원들이 매년 설날 의식을 거행했다. 지금도 교외에는 여전히' 춘완 유숙' 풍습이 있다. 즉 개춘 전날 밤, 아이들은 남의 집에 머물도록 허락받았고, 어떤 사람들은 벽에 빨간 종이로 쓴' 환영 봄' 이라는 글자를 붙였다.
태평군 징과 북이 정월대보름에 소란을 피우다.
음력의 첫 달 상반기는 정월대보름이라 불리며 정월대보름과 상원절이라고도 불린다. 밤, 불 나무 실버 꽃, 성문 이 활짝 열려, 거리 골목 유광 채색, 눈코 뜰 새 없다; 곳곳에서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심벌즈가 정월대보름을 연주한다. 태평군이 상주를 공략한 후 정월대보름날,' 성병' 이' 태평군 징과 북' 을 쳐서 설날을 축하했다. 청운광장 양쪽의 극장에서 태평군 남녀' 성전사' 는 여울샘을 차려 입고 군민이 함께 즐기며 밤새워 밤을 새웠다.
이날 골목길에는 종종 대여섯 명이 함께 징과 북을 들고 걸으면서 두드리며' 랑가 정월대보름' 이라고 불린다. 저녁에 여자들이 함께 교외나 마을 밖으로 세 다리를 걸어간다. 왕복 노선은 반복할 수 없다.' 삼교' 라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길에서 잎채소를 따서 옷깃을 닦고' 답답함 해소' 라고 부른다. 시골 처녀는 또한 마대로 대머리빗자루, 대나무 가지 등을 10 피트 높이의 갈대 횃불로 묶어 밭에서 불태워' 논재에 따라' 라고 부르며 가뭄과 장마를 예측했다.
단오절의 용선 경기
음력 5 월 5 일은 단오절이며 단양절이라고도 한다. 과거에는 매년 5 월 5 일부터 28 일까지 상주시의 백운도와 탕자만에서 용주 경기가 열렸다. 용의 대장은 3 영수 (1 영구는 8 성피트) 이고 폭은 1 영이다. 드래곤 테일 페인트, 드래곤 포인트 5 색, 컬러 실크 장식. 배에 수십 명의 선원이 있다.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통일된 지휘 아래 각 배는 힘차게 1 위를 다투고, 기슭의 관중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청대 상주 시인 홍은' 운계경주 용주' 에서 당시 용주 경주의 성황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사외 강물이 세차고, 물이 맑고 파도가 얕고, 오룡극'. 일룡은 사룡의 선구자이고, 후자는 물을 치기 전의 바람이다. "
상주시에는 결혼 규칙이 많다.
옛날 상주시 남녀가 문호를 중시하는 것이 대체로 조혼이었다. 보통 남녀는 모두 18~20 대 정도이며 16 세 결혼도 있습니다. 첫째, 중매인에게 중매를 해 주세요. 쌍방이 만족한 후, 여자는 연경 팔자 (일반적으로' 구두계약' 이라고 불림) 를 발행해 매화 단일 게시물에 적은봉투로 싸서 봉투 안에 찻잎을 약간 넣고, 홍록실로 묶고, 태평돈 한 개, 복자돈 한 개를 넣어 핑안 행복의 상서로운 뜻을 취한다. 남자는 점술을 통해 결혼한다.' 독촉 결혼' 이 없다면 길일에 여자 집에 돈이나 장신구, 차병, 파우더 캔, 견화, 희과를 선물하는데, 흔히' 예차' 또는' 정친' 이라고 불린다. 만약 여자가 정식으로 승낙한다면, 그녀는 붉은 알과 신발 모자를 돌려줄 것이다. 다음날 남자는 빨간 계란을 보내고 여자는 생화과일을 친지들에게' 희소식' 을 보냈다.
결혼식 전, 남자는 길일을 선택하여 여자에게 알리고, 이를' 배달일 스티커' 라고 불렀다. 그리고 남자 가정에 따라 선물, 액세서리, 옷, 케이크 등을 선물한다. , 일반적으로 "차 후" 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혼 전날, 여자는 도자기, 칠기, 청동기, 주석기 등 생활용품을 남자 집에 보내는데, 흔히' 결혼을 위한 포장' 이라고 부른다. 문에 들어가기 전에 어머니는 딸에게 물을 좀 마시고 계란을 뿌렸는데, 이는 "뱃속에 아이가 있다" 는 뜻이다. 결혼할 때 부자는 가마나 큰 배를 쓰고, 앞에는 빨간불을 달고, 북이 앞장서고 있다. 신부가 가마에 올랐을 때, 그녀의 삼촌은 그녀를 가마에 실었다. 신부는 길에서 울부짖어야 하는데, 속칭' 울다' 라고 한다. 보통 서민들은 보통 작은 차나 보트로 마중하는데, 예의는 매우 간단하다. 가마에서 남자 집까지 신랑 신부는' 빨강 녹색 손수건' 을 들고 하늘과 땅, 조상, 옹구 () 를 먼저 제사한 다음 부부 두 사람이 제사를 지내는데, 흔히' 예배당' 이라고 한다. 신부는 신부실에 들어가 새 침대에 앉아 잔을 들어 술을 마셨다. 그런 다음 장수하고 장수하는 노인이 침대 가장자리에 서서 견과류, 연밥, 밤, 계원, 대추 등 말린 과일을 손으로 던지자 손님들이 서둘러 주웠다. 즉 속칭' 철회' 라고 불린다. 부부가 제나라 어른에게' 견례' 를 한 후 손님을 초대하여' 좌묘' 라고 불렀다. 연회석이 끝난 후, 손님은' 새집 교란' 이라고 불리는 붉은 알을 얻기 위해 구멍방에 들어가 마음껏 기뻐해야 한다.
결혼 후 3 ~ 5 일 또는 1 월, 새 남편은 예식을 준비하고, 아내를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가고, 악가는 연회를 열어 사위를 청했다. 며칠 후 남자는 여자 측의 친척들을 초청하여 성대한 연회를 열었다. 딸이 시집간 후 첫해의' 장하' 는 여자 집에서 여름옷을 만들고, 죽석, 냉침, 부채 등 피서용품을 사서 딸을 찾아뵙는데, 흔히' 여름 보내기' 라고 한다. 19 17 년 상주에' 문명결혼' 이 생겼는데, 일명' 신혼결혼' 이라고도 합니다. 신랑은 양복에 넥타이를 매고, 신부는 예복을 입고 흰색 웨딩드레스를 입고, 예의는 간단하다. 통신원 장군 본보 기자 마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