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공이로 바늘을 갈다
독서가 적고 실패한 이백은 포기했다. 그가 말하길, "저는 바늘이 되고 싶어요." 할머니는 "내가 성공하면 다시 배우겠다" 고 말했다. 백은 깊은 감동을 받아 졸업을 하여 유명인이 되었다.
번역
이백은 책을 읽고 있지만, 그는 숙제를 마치기도 전에 학업을 포기했다. 길에서 그는 쇠막대기를 갈은 할머니를 만났다. 이백은 그에게 그것을 갈아서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다. 노부인이 말했다. "바늘이 되고 싶어요." 이백은 그녀를 어리석게 비웃었고, 할머니는 "집에 도착하면 자연히 성공한다" 고 말했다. 이백은 깊은 감동을 받아 바로 돌아가 책을 읽고 학업을 마치고 마침내 유명인이 되었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꾸준함은 배우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백은 천재이다. 그의 재능은 보통 사람을 초월한다. 그러나 만약 그가 그 노부인을 만나지 못하고, 그녀의 말을 듣지 못하고, 감동을 받지 않고, 정신을 차리고, 돌아가 책을 잘 읽으면, 이백은 앞으로 이백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
2. 어떤 감동적인 중국 고대 이야기가 추천할 만하다. [원문]' 진서 열전 삼구' 기록: 초조병도 은둔하고, 유우 () 는 황제에게 제왕 외에 그 일을 하도록 권하고, 일궐에서 사죄하며, 가치 (자백인) 가 들어오려고 한다. (공자, 논어, 어, 어, 어, 어, 어, 어, 어) 곧장 들어가다.
황제를 만나 자신이 충실하다고 말하고 구세와 련을 신청했고 황제는 그의 말을 받아들였다. 너는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하고, 너는 술에 취했다.
가이드가 아직 문 앞에 있는데, 또 전화가 왔다. 좌측 두말 없이 말했다. "올해 도둑을 죽이고 노예를 죽이는 것은 금인을 빼앗는 것과 같다."
나오자마자 위에 지도를 표시하니 매우 적절하다. 나는 어떻게 자구해야 할지 모르지만, 나는 심지어 이렇게 할 자격이 있다.
타운이 성공하자 그는 감독에게 물었다. "주역과 데이로스남북, 의심할 여지 없이 제 3 사단으로 올라갈 것이다." 가이드가 대답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가 말하길, "당신은 세 사단이 없으니, 당신의 하인을 악하게 할 것입니까?" " 그는 대답하지 않았다. 돈은 말했다: "따르지 않는 자는 처벌해야 한다."
유도해서 어이가 없다. 안내를 마친 후 책 속의 이야기를 조사해 보고, 시계를 보고 자구하고, 주의해라.
지도자가 울자 슬픔이 극에 달했다. 그는 아들들에게 말했다. "나는 박인을 죽이지 않았지만, 박인은 나에게 죽임을 당했다. 음부에서 나는 좋은 친구이다! 클릭합니다 진 () 나라 중신 () 왕던 () 은 그 동생 왕도 () 와 그 가문에 연루되었다. 죄를 인정하기 위해 왕도는 아침 일찍 왕가의 아이를 데리고 궁전 앞에 무릎을 꿇고 황제가 떨어지기를 기다렸다.
이때 주아가 궁궐에 들어갔을 때, 왕도는 주아가 그에게 몇 마디 미언을 해주길 바라며 조용히 그에게 말했다. "백인 (주아의 글자), 우리 집 100 여 명이 너에게 의지하고 있다." 결국 주아는 듣지 못하고 의기양양하게 황궁으로 들어갔다.
그가 황궁에서 나왔을 때, 그는 이미 술에 취했다. 왕 감독은 그에게 인사를 했지만, 그는 여전히 무시했다. 그는 걸으면서 혼잣말을 중얼거렸다. "올해 반역자를 죽이고 몸에 큰 금인을 달았다. 고대인의 긴팔에는 보통 물건을 담은 주머니가 있었다.) 집 밖으로 후, 서둘러, 추모 문장, 간곡한 말, 왕 을 위해 그들을 위해 탄원 을 썼다.
왕도는 (후베이) 자신을 구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지만, 그를 미워했다. 나중에 왕던 () 이 국정을 주재하면서 왕도에게 물었다. "주역과 다약스 () 는 남북 양대 재자이다. 그들은 대관이 될 수 있다. 의심스러운 것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 감독은 대답하지 않았다.
또 물었다: "그건 샤오관이겠죠? 클릭합니다 왕도는 여전히 말을 하지 않는다. Wangdui 는 말했다: "당신이 장교가 될 자격이 없다면, 그것을 죽여라. 클릭합니다
왕 감독은 여전히 침묵하고 있다. 나중에 왕도는 중서성의 문헌을 정리하다가 주후가 극력 그를 위해 황위를 수호하는 것을 발견했다.
주후는 줄곧 그를 지켜왔지만, 단지 그 앞에서 드러내지 않았다. 그의 무책임한 침묵을 생각하면, 그는 강렬한 죄책감을 느꼈다. 그는 집에 돌아온 뒤 가족에게 말했다. "내가 직접 박인을 죽이지는 않았지만, 박인은 내가 잘못했기 때문에 죽었다.
저승에서 이 좋은 친구에게 미안합니다! ".
3. 10 개의 우화와 그 우의는 문어문에서 새옹지마처럼 보여야 하는데, 어찌 복을 알 수 있겠는가.
가까운 사람은 기술이 좋고, 말은 이유 없이 죽는다. 모두들 걸려 있는데, 그의 아버지가 말했다. "이건 왜 복이 아니야?" " 몇 달 동안 살다가 그의 말은 후 곁으로 돌아갔다. 모두가 그를 축하했고, 그의 아버지는 "왜 이것이 재앙이 될 수 없는가?" 라고 말했다. 집에는 돈도 있고 좋기도 하고, 아들도 타기 좋은데 배가 부러졌다. 모두들 걸려 있는데, 그의 아버지가 말했다. "이건 왜 복이 아니야?" " 1 년 동안 살았고, 야만인은 요새에 들어갔고, 정장인은 현으로 때렸다. 요새 근처에 있는 사람은 죽은 사람이 열아홉 살이다. 이것만으로도 엉터리라서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 보살펴 준다.
의미: 행복과 불행은 상호 의존적이다. 우리는 평온한 마음가짐과 변증적인 눈으로 행복과 불행을 잘 대해야 한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 행복은 재앙으로 변할 수 있고, 재난도 행복으로 변할 수 있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될 수 있다.
위로 뽑아서 새싹이 자라도록 도와주려고 합니다. 너무 서두르면 일을 망칠 수 있습니다.
송 () 나라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는 자신의 모종이 짧아서 안타까워했지만, 돌아와서 말했다. "나 오늘 아프니, 모종이 자라도록 도와주세요!" 그의 아들은 보고, 묘목은 보고 있다.
이 세상은 묘족과 노인을 도울 수 없다! 쓸모없다고 생각해서 포기한 사람들은 어린 모종을 키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 모종을 부축하다.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은 쓸모없고 해롭다.
의미 의미: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에는 그 자체의 법칙이 있다. 아름다운 소망과 열정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주관적인 소망과 상충될 가능성이 높다. 이 우화는 또 하나의 구체적인 이치를 이야기했다:' 속력을 원하면 안 된다'.
먼저 두 개 보내주세요. 。 。 。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4. 고대 유명 인사의 이야기가 있어야 하고, 깊은 4 자 성어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창해일속이다.
[해석] 바다: 바다; 샤오미: 샤오미. 바다 속의 좁쌀 한 알. 비유가 작다. 아주 작다. "창해 한 방울" 이라고도 불립니다.
돌 "전 적벽부": "천지에 하루살이를 부치다; 소 한 마리. "
[발음]1; "Y í" 로 읽을 수 없습니다. 샤오미 "리" 를 읽을 수 없다.
[외형 구분] 샤오미 "밤" 을 쓸 줄 모른다
[가까운 의미] 구우 일태창 태조 일귀비
갠지스강 모래 수
[사용법] 은 사소한 일을 가리킨다. 때로는 겸손한 말이다. 일반적으로 술어와 목적어로 쓰인다.
[구조] 는 비교적 공식적이다.
[차별화 및 분석] ~ 그리고 "소 19 털"; "아주 작다. 중요하지 않다. " 하지만 ~ 사람과 구체적인 것만 대표해서는 안 된다. 힘과 같은 추상적인 것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9 마리의 소와 머리카락" 은 대부분 돈과 같은 구체적인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우리 간부 동지는 군중의 힘이 무궁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개인 실력도 ~.
5. 중국 고전 우화 이야기와 우의의 50 곡
제나라 법사 왕 은 사람들이 ① 을 불고, 삼백 명 이 될 것입니다. 남국 처사 ② 국왕을 위해 불어주세요. 악 임③ 수백 명을 먹는다. 죽었어, 리 잘 들어, 은사가 도망쳤다.
주다주석을 달다
① 틀린: 악기의 이름은 현재의 sheng 과 매우 흡사합니다.
② 처녀: 관직이 없는 일반 지식인.
③ 구름: 곡물 창고.
이 성어는 종종 비하어로 여겨지는데, 이는 네가 진정한 재능과 지식이 없지만 전문가를 섞어서 직업을 얻었다는 뜻이다. 또는 나쁜 것과 좋은 것을 한데 섞어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때때로 어떤 사람들은 이 성어로 자신을 묘사하고 겸손을 표현한다.
남곽씨처럼 허풍을 떨지도 않고, 진짜 능력도 없고, 그저 허세를 부리는 척하고, 다른 사람이 진실을 알기 전에 그는 잠시 얼렁뚱땅 통과할 수 있지만, 진상은 언젠가는 밝혀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전고에서 남곽 선생은 한가한 사람이다.
숙어와 우화 (고전 중국어) 를 찾으십시오. 편까치는 고대의 유명한 의사이다.
어느 날 그는 채환후를 보러 갔다. 채환후의 안색을 자세히 연구한 후, 그는 말했다. "폐하, 아프십니다.
지금 병은 피부 표면에만 있다. 신속한 치료는 쉽게 치료할 수 있다. 채환후는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나는 아프지 않았다. 나는 네가 나를 치료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편까치가 떠난 후 채환후는 좌우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의사들은 하루 종일 병이 없는 사람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이런 방법으로 자신의 의술을 증명할 수 있다. ""
열흘 후, 편까치가 채환후를 다시 방문하러 갔다. 그는 걱정스럽게 말했다: "당신의 병은 근육으로 발전했습니다.
너는 서둘러 치료해야 한다! 채환후가 고개를 갸웃거리다. " 나는 전혀 아프지 않다! 가자! 편까치가 떠난 후 채환후는 매우 기분이 나빴다. 열흘 후, 편까치가 채환후를 다시 방문하러 갔다.
그는 채환후의 안색을 보고 초조하게 말했다. "폐하, 당신의 병은 이미 위에 들어갔으니 더 이상 끌 수 없습니다!" 채환후는 연거푸 고개를 저었다. "젠장, 내가 무슨 병에 걸렸어!" 편까치가 떠난 후 채환후는 더욱 기분이 나빴다. 열흘 후 편까치가 채환후를 다시 방문했다.
그는 한 번 쳐다보고는 몸을 돌려 가버렸다. 채환후는 매우 당황해서 사람을 보내 편작에게 물었다. "네가 왕을 만나러 갔을 때 왜 돌아서서 가버렸니?" " 편까치가 말했다: "너는 병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제때에 치료하기만 하면, 일반 병은 서서히 좋아질 것이다.
나는 내가 병이 나서 내가 병이 없다고 말할까 봐, 나는 치료를 받지 않는다. 만약 병이 피부에 있다면, 뜨거운 찜질을 할 수 있다. 병이 근육에 있다면 침술을 할 수 있다. 위가 불편하면 탕약을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지금 국왕의 병은 이미 골수에 깊이 들어갔다. 나는 병이 심해서 하늘의 운명을 따를 수밖에 없었고, 다시는 국왕을 위해 치료를 구하지 못했다. ""
과연 5 일 후 채환후의 병이 갑자기 터졌다. 그는 즉시 사람을 파견하여 편작을 찾아갔지만, 편작은 이미 다른 나라로 갔다.
며칠 후 채환후는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힌트] 질병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성실하게 치료해야 한다.
단점과 실수가 있다면 모두의 비판을 겸허하게 듣고 진지하게 고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이 다시 잘못되면, 당신의 병은 점점 더 심해질 것이고, 당신의 잘못은 점점 더 심각해질 것이며, 심지어 구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원문] 편까치가 채환공 ① 을 보고 방 ② 가 있다. 편까치가 말했다. "원인 ③ 중에 병에 걸려서 치료하지 않으면 겁이 납니다." 환후는 말했다: "나는 병이 없다. 클릭합니다
편작을 떠나다. Huan Hou 는 말했다: "좋은 의사 계산 장점. 클릭합니다
10 일 동안 살다가 편작이가 다시 그를 만나 말했다. "너의 병은 가죽주머니에 있고, 치료하지 않으면 더욱 깊어진다." 결과는 또 간과되었다.
편작을 떠나다. 환후는 또 기분이 나빴다.
또 열흘이 지나자 편까치가 들어와서 "너의 병이 위에 있으면 치료가 더 심해질 것이다." 라고 말했다. 결과는 또 간과되었다.
편작을 떠나다. 환후는 또 기분이 나빴다.
10 일, 편까치가 환후를 바라보며 떠났다. Huanhou 사람들이 물었다.
편까치가 말했다. "병이 이치에 맞고 국이 뜨거워요." 피부에서는 침석도 닿을 수 있다. 위장에서 불은 어디에나 있다 (11); 골수에서 스민은 (12) 에 속하지만 어쩔 수 없다! 지금 골수에서 저는 초대하지 않았습니다 (13). \ "5 일 동안 살았고, Huan 의 몸이 아프다. 나는 사람을 보내 찾아갔고 (14), 나는 이미 진나라에서 도망쳤다.
환후가 죽다 (15). -'한비자자' [주] ① 편까치-전국 시대의 유명한 내과의사.
(2) 사이-순간 사이. (3) 병-고병은 소병을 의미하고, 병은 더 무거운 병을 가리킨다.
"C U" 의 원리는 처음에는 인체 피부의 질감을 가리킨다. 이것은 피부를 가리킨다.
(4) 나는 고대의 자칭 군주이다. ⑤ 좋아-나는 그것을 좋아한다.
⑥ 거주--시간이 지났음을 나타냅니다. ⑦ 혜택--더.
오늘, 가-돌아서서 가. ⑨ 수프 뜨거운 (y-n)-뜨거운 물로 피부를 데워라.
그리고-손을 뻗어. ⑩ 바늘 돌-침술 바늘.
고대에는 돌맹이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 (1 1) 호지-불 튀김.
(12) 사명의 귀속-죽음의 손에 있다. 생명을 지배하고 사람의 생사를 지배하는 신.
(13) 나는 원하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14) 요청-요청.
(15) 그래서. 가시덤불 꼭대기에 원숭이 한 마리를 조각하고, 연왕은 곳곳에 명단을 붙여 숙련된 장인을 모집했다.
애국적인 사람이 와서 가시덤불에 생동감 있는 원숭이를 조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태자는 그가 이렇게 뛰어난 기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듣고 매우 기뻤고, 즉시 그에게 매우 후한 대우를 해주고, 그에게 보급품을 제공하였다.
며칠 후 왕자는 이 숙련된 장인이 조각한 예술 진품을 보고 싶어 했습니다. 애국자는 "국군이 만나려면 반드시 나의 두 가지 조건을 따라야 한다. 첫째, 6 개월 이내에 후궁에 들어가 후비와 만날 수 없다" 고 말했다. 둘째, 술을 마시지 않고 고기를 먹지 않는다.
그리고 비오는 날과 해돋이를 고르고, 반명반어두운 빛 속에서 가시나무 꼭대기에 조각한 원숭이를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조건들을 듣고 왕자는 할 수 없었다. 그는 호화로운 음식으로 황궁의 위인을 계속 먹일 수밖에 없었지만, 그가 조각한 보물을 감상할 기회가 없었다.
궁중의 한 대장장이가 듣고 자신도 모르게 은근히 웃었다. 그는 왕자에게 "나는 칼을 전문으로 한다. 클릭합니다
아무리 작은 조각품이라도 살코기로만 조각할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조각한 것은 살코기보다 칼날이 커야 한다. 만약 가시의 끝이 너무 가늘어서 가장 작은 칼날을 수용할 수 없다면, 너는 그 위에 조각할 수 없다.
대왕에게 장인의 각칼을 검사해 보라고 하면 그가 말한 것이 진짜인지 거짓인지 알 수 있다. 국왕은 듣고, 마치 꿈에서 깨어난 것 같다. 그는 즉시 애국적인 사람을 불러서 물었다. "가시덤불 꼭대기에 원숭이를 새기기 위해 어떤 도구를 사용하십니까?" " 위국이 대답했다. "칼을 새기다."
왕자는 말했다: "당신의 고기 커터를 보여주세요. 클릭합니다 위인은 듣자마자 당황하여 관저에 가서 고기 자르는 칼을 가져가겠다고 궁문을 빠져 달아났다.
소가죽과 거짓말은 아무리 고명해도 진지한 조사와 세심한 분석을 견디지 못한다. 이 우화에 따르면, 사람들은 거짓말을 흔히 가시덤불론이라고 부른다.
이야기에서 중국인이 자랑하는 소가죽은 오늘날의 마이크로조각 예술과 구별되어야 하며, 시대가 발전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매우 정교한 각칼, 돋보기, 현미경으로 머리카락에 조각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러나 1,200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의 기술은 이렇게 높은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이야기 속 대장장이의 분석 판단은 당시의 수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원문] 연왕은 교묘한 마술사를 청하고, 수비자는 "가시꼬리를 어미원숭이로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왕자는 말했다, 또 다섯 배로 들었다.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손님이 가시덤불원숭이라는 것을 최대한 관찰했습니다. 클릭합니다 손님은 "네 번째를 만나려면 반년 동안 관직을 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말고,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고 말했다. 비 안개가 6 시부터 음음 사이에 만나다. 가시가 있는 암원숭이도 볼 수 있다. "
7. 고대 우화 이야기 (문어문) 의 원문, 번역, 우의에 대하여.
루 changgan 게이트, 초기 수직, 입력 할 수 없습니다, 수평 도 입력 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의 한 늙은 아버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성인이 아니지만 많은 것을 보았습니다. 왜 톱으로 톱질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잘랐다.
노국에는 한 사람이 긴 막대기를 들고 성문으로 들어갔다. 처음에 그는 일어서서 들고 있었지만 성문에 들어갈 수 없었다. 그는 와서 안고 성문에 들어갈 수 없었다. 나는 정말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 잠시 후, 한 노인이 와서 말했다. "나는 성인이 아니지만, 나는 많은 것을 본 적이 있다. 왜 톱으로 긴 막대기를 톱질해서 시내로 들어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래서 루 사람들은 노인의 방법을 듣고 장대를 잘랐다.
신발을 살 때 자신의 사이즈를 믿고 자신의 발을 믿지 않는 사람.
정국인이 신발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먼저 그 위에 앉을 것이다. 그들이 도시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그것을 하는 것을 잊었다. 그들은 신발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나는 가져가는 것을 잊었다" 고 말했다. 그 대신. 반도시 파업은 이뤄질 수 없다.
사람들은 "왜 시도해보지 않을까요? Holmium: holmium 은 자신감보다 신뢰할 수 있습니다. \ "라고
신발을 살 때 자신의 사이즈를 믿고 자신의 발을 믿지 않는 사람.
정씨는 한 사람이 신발 한 켤레를 사고 싶어한다. 그는 먼저 자신의 발을 재어 본 다음, 재어 놓은 치수를 자리에 놓았다. 그는 서둘러 시장에 달려가 그 사이즈를 가져오는 것을 잊었다. 그는 신발을 받았지만, "사이즈를 가져오는 것을 잊어버렸어요." 라고 말했다. "집에 가서 가져가세요. 그가 돌아왔을 때, 시장은 이미 흩어져서, 그는 마침내 신발을 사지 않았다.
누군가가 그에게 물었다. "너는 왜 자신의 발로 너의 신발 사이즈를 시험해 보지 않니?"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내 발보다 크기를 더 믿고 싶습니다! \ "라고
자기 모순
초나라에 방패를 파는 사람이 있는데, 그들은 "나의 방패는 매우 강해서 아무것도 가라앉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리고 그 창을 짱, "내 창 의 이익, 모두 사물에 갇혀 있다. 클릭합니다 아니면, "한 아이의 창과 갇힌 아이의 방패는요?" 그는 응답할 능력이 있다. 무적의 방패와 무적의 창은 병행할 수 없다.
모순적
초국에는 방패와 창을 모두 파는 개인이 있다. 자화자찬하며 말했다. "내 방패가 너무 강해서 아무것도 뚫을 수가 없다." 그의 창을 칭찬하며 말했다. "내 창은 날카로워서 뚫을 수 없는 것은 없다." 누군가가 말하길, "당신의 창으로 당신의 방패를 찌르면 어떻게 될까요?" 판매자가 응답할 수 없습니다. 바람이 통하지 않는 방패와 바람이 통하지 않는 창은 동시에 존재할 수 없다.
8. 무슨 의미 있는 성어 이야기가 있습니까? 쇠몽둥이로 바늘을 만들다.
당대의 위대한 시인 이백은 젊었을 때 그 고전과 사서를 읽은 적이 있다. 그 책들은 매우 심오하다. 그는 잠시 읽을 수 없어서 재미가 없어서 책을 버리고 무단 결석을 했다.
그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사방을 두리번거렸다. 그는 한 노모가 숫돌 위의 낮은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손에 큰 쇠막대기를 들고, 숫돌 위를 위아래로 갈고, 온 정신을 집중하여 이백이 그녀 앞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이백은 노모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몰라서 호기심에 물었다. "노모, 너 뭐 하는 거야?"
"뾰족한 바늘을 갈아라." 노모는 머리도 들지 않고, 단순히 이백에게 대답했을 뿐, 여전히 손에 든 쇠막대기를 열심히 갈고 있다.
"뾰족한 바늘?" 이백은 매우 미혹을 느꼈다. 노모가 손에 갈아놓은 것은 분명히 굵은 쇠막대기였다. 어떻게 바늘이 될 수 있습니까? 이백이는 참지 못하고 다시 물었다. "노모님, 바늘이 아주 작아서, 당신이 갈아놓은 것은 굵은 철봉입니다!" ""
노모는 맷돌을 갈아서 말했다. "나는 이 쇠막대기를 작은 바늘로 갈고 싶다."
"뭐?" 이백은 의외의 일이 있다. 그는 입을 다물고 물었다. "이렇게 굵은 쇠막대기를 갈아 바늘을 만들 수 있을까?"
이때, 노모가 고개를 들어 자애롭게 이백을 바라보며 말했다. "그래, 쇠막대기는 굵고 커서 바늘로 갈아내기가 어렵다." 그러나 나는 매일 맷돌을 고집한다. 어느 날, 나는 그것을 바늘로 갈아 놓을 것이다. 아들아, 네가 노력하기만 하면 쇠몽둥이를 갈아 바늘을 만들 수 있어! ""
이백은 젊었을 때 매우 철이 든 아이였다. 그는 노모의 말을 듣고 갑자기 많은 것을 깨닫고 생각했다. "그래! 끈기가 있고 매일 꾸준히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책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다. 모르는 곳이 있지만 책을 많이 읽고 매일 책을 읽으면 항상 이해할 수 있다. " 이곳을 생각하니 이백은 깊은 부끄러움을 느꼈고, 얼굴은 화끈했다. 그래서 그는 집으로 달려가 서재로 돌아가 자신이 읽을 수 없는 책을 펼쳐 계속 책을 읽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