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의 말로 말하자면, 이것은 "큰길이 변하여 각자 목숨이 걸린다" 고 한다. " 이곳의 생활에 대해 후세 사람들은 "운명자, 사람의 몫, 귀인의 목숨이라면" 이라고 평가했다.
고대인의 관념에서, 사람의 부귀빈천함, 길흉화복, 죽음, 빈곤, 득실, 심지어 시험장에서의 이익, 화물식은 모두 비인간인이 통제할 수 있는 힘에 달려 있다. 바로 생명이다.
천명관은 고대에 역사가 유구하다. 하상력부터 춘추기까지 공자 제자는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논어 안연") 고 말했다. 공자 제자는 인연을 믿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부유함은 스스로 구할 수 있다" 고 더 지적했다. 비록 너는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는 너를 위한 것이다. 요구할 수 없으면 내 뜻대로 해라 "("논어 "). 송 () 나라 환환 () 이 그를 살해하려 하자 공자는 "네가 태어날 때 덕이 있었다면 그에게 줘야 한다" 고 주장했다.
요컨대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한 사람의 생사, 부귀, 가난은 완전히 그의 하늘 높은 운명과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세상의 중생의 힘이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공자도 "그 운명을 모르고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논어 요일") 고 말했다.
유가의 시조 공자는 천명을 극도로 믿는 노인이다. 논리적으로 공자는 인류 사회에 대한 깊은 인식을 가진 대학자이다. 그는 어떻게 자신의 생활을 믿을 수 있습니까? 원래 그는 초창기에 세계를 주유하며, 도처에서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팔고, 장렬한 사업을 하고 싶었다. 그러나 나중에야 그는 코를 부딪쳐서야 운명의 신이 이렇게 강하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그러나 이때 그는 이미 50 대 안팎의 사람이다. 50 대 천명' 은 그가 인생을 아는 것에서 인생을 아는 사상으로의 전환의 가장 좋은 예이다. 동시에, 그는 단지' 지명자' 가 아니다. 그와 그의 제자들은 아직' 목숨은 목숨이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목숨을 몰라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군자는 쉽게 지키고, 소인은 위험을 무릅쓴다' 는 선전을 아끼지 않았다. 여기서 그의 설교는 한 사람의 삶과 죽음, 부귀와 가난이 모두 운명이라는 것이다. 신사로서 너는 반드시 생활을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신사가 될 자격이 없다. 군자는 "지명" 이기 때문에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하느님의 마련에 복종할 수 있지만 소인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천명에 불복하여, 왕왕 위험을 무릅쓰고, 꾸준하게 노력하며, 자신이 운이 좋아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물론, 문제를 보면 그 점을 공략할 수 없으니, 나머지를 공략하는 것이 낫다. 공자포어' 에는 공자의 말이 기록되어 있다. "고대의 성현군자, 박학다식한 지식, 수완이 많아 많은 사람들이 시대에 맞지 않는다. 우리는 어떻게 외로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부도덕한 사람도 재주가 있고, 하지 않는 사람도 사람이다. 그들이 만나지 못한 사람들을 만날 때,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은 모두 죽는다. \ "여기, 그는 현자와 불현이 재능에 따라 나뉘고, 사람이 하고 하지 않는 것은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회의 좋고 나쁨에 관해서는, 그것은 시간문제이다. 또는 잘못된 시간에 잘못된 사람을 만나십시오. 또는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사람을 만나십시오. 또는 잘못된 시간에 올바른 사람을 만나지만, 죽든 살든 하늘의 뜻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유교 사상의 창시자로서 공자의 천명 사상은 대학자 맹자에게 반영되었다. 맹자 만장' 1 부는 "그렇지 않으면 하늘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죽는다" 고 말했다. 아무도 그에게 하라고 요구하지 않았지만, 그가 경쟁했다는 뜻이다. 이것이 인연이다. 아무도 그를 초대하지 않았지만, 그가 시합에 참가했는데, 이것이 바로 인연이다. 동시에, 그는 순과 우가 친구가 너무 오래 되었기 때문에 요순의 아들이 부패하는 이유를 예시했다. 그래서 요순의 아들은 천하가 없다. 우의 아들 제현능은 시간이 짧기 때문에 제현능이 천하를 얻는다. 위 중 어느 것도 인력으로 만든 것도 아니고 인력으로 인한 것도 아니다. 원칙적으로 이것은 하늘의 뜻에 속하며, 사람에게는 운명에 속한다. 천국과 생명. 확실히 일치한다. 맹자 정성상' 에서 맹자도 "일찍 죽으면 안 된다. 슬림하게 잡아서 목숨을 걸겠다" 고 말했다. 그런 다음 그는 말했다: "이것은 운명이지만, 이것은 옳다. 그래서 새해에는 N 이 좋고 나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은 10 시간 동안 유지될 수 있다. 빈 땅은 늙어갈 것이다. 비금전은 운명을 기다릴 것이다. 이것은 정착하는 방법이다. 후자는 천하 사람들의 길흉화복을 뜻한다. 모두 인연입니다. 원칙만 따른다면 인연이 있습니다. 그래서 운명을 아는 사람은 붕괴의 위험이 있는 벽 아래에 서 있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거리에서 죽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쓰는 사람은 하늘이 정해져 있고, 범죄에서 죽는 사람은 하늘이 정해져 있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여기서 맹자는 운명의 힘이 저항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나는 내 뜻에 따라 일을 해야지,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죽지 마라. 의심할 여지없이 이것은 공자의 천명관과 보완적인 면이 있다. 또한, 많은 선진제자들이 천명을 믿으며, 유가가 가장 큰 힘이다.
천명관은 선진 시대의 학자들이 제창한 것으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 것이다. 통치자부터 일반 백성까지 한동안 운명을 믿는 분위기가 매우 흥성했다. 일찍이 은상시대에 당시 통치자들은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먼저 운명을 점치는 것에 익숙해졌다. 악이든 길든. 나중에 인간과 천지의 대응 관념의 영향으로 전 세계의 운명과 각 개인의 운명이 날씨와 별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이주관순" 은 "봉비상장은 두 살, 10 은 2 월, 10 은 2 일, 10 은 2 일, 20 은 8 별이다. 그 서사를 분별하여 하늘을 맞이하다. " "장봉의 장별은 별과 일월의 변화에 따라 세계의 움직임을 보고 길흉을 구분할 수 있다. 별들로 큐슈의 땅을 분별하고, 뭇 구역별로 별을 나누어 요괴를 만나다. " 즉, 풍과 바우는 모두 스무 살에 별상을 전문으로 하는 관원이며, 이에 따라 운명을 정탐하며, 인간 길흉을 추측한다는 뜻이다.
운명, 이것은 복잡하고 중요한 개념이다. 곽지성 등 로그에는 좋은 논술이 있다. "사람은 자연계에서 천지 상호 작용의 산물이며, 사람은 천지 사이에서 생활하고 활동한다. 우주 만물은 모두 시공간에서 움직이며, 사람, 하늘, 땅, 우주 만물의 운동은 모두 하나의 수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 고대인들은 사람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인도와 계시를 받고 점술 등을 통해 이런 숫자를 감지하고 알 수 있다고 생각했다. "숫자는 우주의 본질 현상의 정도에 대한 규정으로, 어느 정도의 법칙이 따라야 한다. 그것은 유형적이고 무형이며, 점과 선이며, 파도와 필드이기도 하다. 숫자와 철학에 대한 지식입니다. 그것은 분명하고 흐릿하다.
당대의 대학가 유우석은 수는 사물의 내면적 연계이며, 어떤 것이든 반드시 숫자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수에서 도리를 따지고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물과 배는 별개이다. 부부 재산 합병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을 것이다. 몇 개를 저장하고, 잠재적 인 모양은 그것이 어떻게 되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 현재 남편, 회색 자연, 키에 영향을 받지만 겸손하지는 않습니다. 잘 이용하되 러시아에서는 쉬지 마세요. 악이 숫자에서 벗어나 더 악해질 수 있을까? " 또 다른 구름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스리랑카 사람이 아닙니다. 인간은 어려서부터 크게까지, 사람부터 하늘까지 세어본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이성이 있으면 모든 것이 똑같다. " 숫자는 사물을 조사하는 중점이며 로그 분석을 통해 사물의 발전 추세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의 학설에는' 천명' 이라는 관점이 있다. 공자의' 50 대 천명' 에서는 롯데의 운명을 알아야 군자라고 할 수 있다. 50 세가 되자 주인은 이 이치를 깨닫고 모든 것을 이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