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로서의 유비는 당연히 가장 책임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대의 많은 아버지들은 일 년 내내 집에 없었으며, 자녀의 교육은 일반적으로 아내에게 맡겨져 아내가 자녀를 교육시켰다. 이 아롱은 경주신야에서 태어났는데, 그래도 괜찮다. 그는 두 어머니가 키웠다. 생모미 부인과 생모간 부인은 자매라고 해서 유비의 외아들을 잘 보살펴 준다고 합니다. 불행히도, 조조의 남정은 먼저 반군 사이에서 메이 부인을 죽게 했고, 적벽전 직후, 그녀의 생모간 부인도 공안으로 죽었다. 그 당시, 애타는 품에 아직 세 살 난 아기였는데, 그의 불쌍한 어머니는 병으로 돌아가셨다. 나중에 유비는 둘째 젖을 만들어 강동의 손자와 결혼했다. 손부인이 겨우 스무 살 정도인 여자는 칼을 휘두르는 것을 좋아한다. 당연히, 그녀는 잘 가르치지 않았다.
유비는 천하의 패권을 다투느라 바쁘다. 먼저 조조와 손권이 서로 압박하여 경주 남부의 사군을 빼앗았는데, 거기에는 발붙일 곳이 있었다. 그런 다음, Yizhou 에서 마음을 구입 하도록 요청, 장 루 리우 장 공격 을 돕기 위해 커버 하고, Yizhou 에 군대를 보내 Yizhou 를 점령했다. 익주를 얻은 후 유비는 내란을 평정하느라 바쁘다. 이때, 동우는 기회를 틈타 손부인을 불러 오씨에게 돌려보냈다. 손부인은 틈을 타서 떠우를 데려갔는데, 다행히 장비와 조운이 있어서 인질이 되지 않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제갈량은 아롱을 데리고 쓰촨 () 에 도착했고, 부자는 마침내 다시 모였다. 이때, 아롱은 이미 여덟 살이 되었는데, 바로 공부하기에 좋은 때이다.
불행하게도, 유비 는 여전히 아두 를 가르 칠 시간이 없었다, 다음 한중 전쟁, 다음 관우 징 전쟁, 유비 군대 직접 원정, 우 공격 전쟁을 시작했다. 나중에 이릉 전쟁 유비 는 1 ~ 2 년 후 유비 가 사망, 격파했다.
물론, 군주로서 유비가 가르칠 시간이 없을 때, 사람을 청해서 아이를 가르칠 수도 있다. 유비는 누구를 찾고 있습니까? 촉중 공자라는 이름을 가진 유학사 조주를 찾다. 이것은 원래 유장 부하의 조주로 유비의 잠재력을 보고 유장을 설득하여 투항하여 유비의 좌상빈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유비) 몇 년 후 서진 대군이 대거 침공하자, 이 조주는 고 () 통치자 유선 () 이 항복하도록 설득하여 전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강위 () 를 화나게 했다. 어떤 사람들은 조주가 시세를 심사한다고 말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조주가 바람을 보고 키를 잡는 소인일 뿐이라고 말한다. 평화의 시대에, 조주는 도덕군자가 되어 난세에 살았지만, 조주는 단지 벽초일 뿐, 권세 있는 권세에 붙어 있는 속물소인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런 사람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수 있습니까?
그러나, 유선은 태자로 봉쇄되었고, 그가 조주를 접했을 때, 그는 이미 열다섯 살이었다. 조주는 결국 태자의 옥새일 뿐, 떠우의 집사와 하인일 뿐이다. 아롱에 대한 영향은 정말 제한적이다. 사실 제갈량은 유선 일생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다.
유비가 임종할 즈음에 유선 () 을 불러서 유선 () 에게 말했다. 처음에는 설사만 했을 뿐, 병세는 그렇게 심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나중에 병세가 심각해서 다른 질병을 일으켰는데, 지금은 회복될 가능성이 없을 것 같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50 세가 일찍 죽지 않았다고 말했다. 너는 이미 60 세가 넘었다. 아쉬움은 없지만 너희 형제는 안심하지 않는다. 제갈승상은 일찍이 나에게 태자가 매우 총명하고 분수가 있어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다고 편지를 썼다. 만약 네가 정말로 총리가 말한 것을 할 수 있다면, 나는 걱정할 것이 없다. 너는 노력해야 한다! 악이 작다고 생각하지 말고, 선을 작게 하지 마라.' 그래야만 모두가 굴복하고 좋은 왕이 될 수 있다.
나중에 유비는 유선의 교육을 언급했다. 우선, 나는 나의 태도에 대해 이야기했다. 나와 너의 아버지는 모두 날씬하니, 너는 나를 흉내낼 필요가 없다. 평소에' 한서',' 예기' 를 읽을 수 있고, 한가할 때 각 학설을 읽을 수 있고, 유도,' 상군서' 도 읽을 수 있어 지혜를 키울 수 있다. 그리고 나는 제갈량의 교육 이념을 언급했다. 총리가 바쁜 와중에도 직접 너에게 책 몇 권을 베꼈다고 들었는데, 예를 들면' 신자',' 한비자자',' 파이프',' 유도',' 모두 다른 사람이 너에게 가져온 것이지만, 아쉽게도 중도에 잃어버렸다. 너는 총리에게 다시 한 부 더 달라고 할 수 있다. 나중에 유비 는 다른 아들 몇 명을 불러 그가 죽은 후, 너희 형제는 모두 아버지 세대처럼 승상을 모시고 그를 잘 보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갈량이 연 이 도서 목록에 대해 역대 많은 학자들이 의견이 다르다. 유가학자의 관점에서 군주가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당연히 인의를 중시해야 하며, 오경 등 경전을 많이 읽어야 한다. 예를 들어 유비는 유선에게 한수와 예기를 많이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 우리는 종종' 사기' 가 역대 연대기 중 가장 잘 쓰여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고대 정통학자들의 눈에는' 한서' 의 성과가 사기보다 크며, 가장 칭찬할 만한 것은 도덕예의에 대한 존중이다. 사기' 와 비교했을 때, 그것은 강한 개인적 감정적 색채를 띠고 있으며,' 사기' 가 비방의 책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예기' 는 오경 중 각종 의리를 소개하는 가장 포괄적인 책이자 고대 제왕에 대한 비교 연구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유도' 는 서주 강자이가 만든 것으로, 안에는 구체적으로 배병 포진의 도리에 관한 것이다. 상군' 은 법가 대표 상양의 저작으로 엄한 형벌로 치국을 강조한다. 왕으로서 난세에 처하면 예의정의를 중시하고 민심을 얻어야 한다. 반면에 전장에서도 군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승리를 거두고, 부하들을 통제하고, 천하를 관리하려면 법치를 실시해야 한다. 유비가 유선에게 추천한 서목은 매우 종합적이고 제갈량이 추천한 서목은 다소 과격하다고 말해야 한다.
제갈량은' 한서' 와' 예기' 를 추천하지 않고 법가 대표 저작' 신자',' 한비자자',' 관' 의 저작을 늘렸다. 신자는 표상과 현실의 차이를 중시하고, 한비자는 법치국, 예제국을 중시하고, 관은 장단점을 따져보고 들어가서 권력의 균형을 얻기 위해 양보를 주장한다. 이 작품들은 모두 군에게 현재를 중시하고, 근리에 급급하고, 맹목적으로 마법을 말하고, 사람을 속이도록 설득하기 위해서이다. 제갈량이 이렇게 유선 () 을 교육하는 것은, 유선 () 을 잘못 가르친 것이 아닌가?
그러나 제갈량의 도서 목록 짱 에 대한 학자도 있다. 송대 학자 당경은 역대 왕들이 모두 좋은 지략과 정치적 수완이 있어야 난동을 부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 () 통치자 유선 () 은 평범하고 연약한 군주이다. 인의의 가르침은 유선의 단점을 가중시킬 뿐이다. 그래서 유비도 육도를 더 보고, 병법을 중시하고, 촉을 더 보고, 법치를 중시하고 싶지만, 제갈량은 더 현실적이고, 겨냥하는 약점은 법가 사상의 교육을 증가시켜 전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당경은 인의를 말하는 부패한 문인들에게 경멸을 표했다.
사실, 삼국 시대에 손권은 여몽에게 책 한 권을 준 적이 있다. 당시 몽로는 오동군의 고위 지도자였지만 그는 아무것도 몰랐다. 손권은 여몽에게 공무를 완성한 후 공부하게 하는 책 한 부를 주었다. 손권은 젊었을 때' 시',' 책',' 의식',' 좌전',' 국어' 와 같은 고전을 읽었지만' 쉽게' 는 읽지 않았다고 말했다. 무대에 오른 후' 사기',' 한수',' 동관 한수' 및 각종 군사책 (예:' 손자병법',' 육도') 을 자주 보면 도움이 된다. 손권은 책이 너무 많아서 한 번에 다 읽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여몽은 먼저' 손자병법',' 유도',' 좌전',' 국어',' 사기',' 한서',' 동관한서' 를 읽을 수 있다.
손권이 루몽에게 펴준 책리스트를 보면, 나는 젊었을 때 읽은 유교 인의를 선전하는 작품을 생략하였다. 결국 군정이 긴급하고, 시간이 촉박하며, 모든 것이 실용적이다. 그렇다면 실제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는 병가의 저작이고, 다른 하나는 참고할 수 있는 사서이다. 법가의 저작에 관해서는 손권이 언급하지 않았다. 아마도 이것은 유장 () 을 이어받아 촉중법기 () 가 느슨해져서, 시급히 정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손책 이후 동오 내부는 비교적 안정적이다. 유교 고전에서 손권은 그가 <역경> 공부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역경> 대부분이 점운천명을 선양하는 이론이기 때문에 공허하고 비현실적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명언)
먼로의 이후 표현으로 볼 때 손권개서의 도서목록은 매우 효과적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루숙은 먼로를 다시 만나 감탄을 금치 못했다. "꼭 오로 돌아가겠습니다!" " ! 그리고 유선은 제갈량이 죽은 후에도 한수 정권을 30 여 년 동안 통제할 수 있었고, 제갈량 교육의 효과는 그런대로 괜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