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하는 바에 따르면 1 세기에 로마 제국의 노예주 통치 계급은 그리스도인들을 대규모로 진압하기로 결정하여 이집트 대장장이에게 십자가를 망치는 데 필요한 못을 박으라고 명령했다. 대장장이가 순종을 거부하자, 그는 로마 통치자에게 벌을 받아 이집트에서 쫓겨났다. 기독교를 대량으로 믿는 이집트 가난한 사람들도 대장장이와 함께 고향을 떠났다.
집시의 고향은 인도라고 제안한 세 명의 언어학자인 독일인 루디그, 독일인 홀만, 영국인 제이콥 브라이언이다. 언어의 비교 연구를 통해 집시 방언의 많은 단어들이 인도 산스크리트어와 힌디어와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들의 본적은 인도에 있고, 조상은 오랫동안 북인도에 살던 돔인이라고 추정한다. 학자들은 또한 사회 제도, 문화 풍습 등을 조사한 결과, 일찍이 기원 4 세기에 고대 인도의 돔 사람들은 음악과 점술을 사랑하는 것으로 유명했는데, 그들은 아마 집시인일 것이다.
돔 민족은 고대 인도의 널리 분포되어 있고 널리 알려진 민족이다. 4 세기에 이 민족은 그 오래된 문화와 독특한 풍습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대부분의 Dom 사람들은 음악 애호가이자 점쟁이이다.
이에 대해 6 세기 산스크리트어로 쓴 천문학 논문에서 이들을 건달와라고 불렀는데, 이는 음악 애호가를 뜻한다. Dom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출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직업으로 삼아 생계를 꾸릴 수 있다.
영국 고고학자와 탐험가 올리예 스탠의 연구에 따르면, 일부 돔 사람들은 거리에서 기예를 팔아 생계를 꾸려 나갔으며, 그중 최고는 왕의 호의를 받아 왕궁에 출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의 경우, Dom 사람들은 인도의 다른 민족들에 의해 경멸을 받는다. 그들은 고정된 직업이 없다. 여배우로서 강호를 걷는 것 외에 나이트워치, 청소부, 집행원, 장인 등 저급한 직업에 고용되는 경우가 많다.
돔 사람들은 다재다능하고 생계를 잘 꾸려 나갔지만, 현지 농부들은 그들을 업신여기고 결혼을 금지했습니다. 키시미영 북부의 길기트 지역에는 이슬람교를 믿는 돔 집단이 있었는데, 약 300 명이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영국 동방 언어학자인 로리이 (Lori Yi) 의 주의를 끌며 그들의 언어, 문화, 관습, 역사를 연구하여 이 DOM 이 2 세기나 3 세기에 벨치스탄에서 이주한 것을 증명했다.
로리마는 길깃 지역에 사는 돔 사람들이 생계를 꾸려 나가고 각지의 생활 조건에 적응하기 위해 보통 두세 가지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이 사용하는 인도 언어에도 많은 외래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 단어들은 그들의 모국어와는 매우 다르다. 집시가 인도 돔족의 후예라는 이론은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지만, 여전히 정론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