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소공에서 나온' 아빠' 입니다
--"뿌리 찾기 문학" 의 글쓰기 특성
요약
1980 년대 중반에 중국 문단은' 문화 뿌리 찾기' 열풍을 일으켰다. 작가는 전통의식과 민족문화심리를 탐구하기 시작했고, 그들의 창작은' 뿌리찾기 문학' 이라고 불린다. 많은 작품 중 한소공의 중편소설' 아빠' 는 많은 사람들이' 뿌리찾기 문학' 의 전형적 대표로 여겨진다. 이 글은 선명한 지역 특색, 풍속의식, 현대의식, 예술수법 등에서 어떻게' 아빠' 에서' 뿌리찾기 문학' 의 특징을 구현하는지 논의할 예정이다.
키워드: 지역 관습 의식 현대 의식의 예술적 특징
첫째, 선명한 지역 특색, 풍속의식
1980 년대에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인 소설 관념은 "특정 지역의 인민풍속과 인민일상생활은 예술적 미감의 비옥한 토양" 이었다.
1 한소공은' 문학의 뿌리' 에서' 문학은 뿌리가 있다' 며 문학의 뿌리는' 민족 전통문화의 토양에 깊이 뿌리박아야 한다' 고 말했다. 뿌리가 깊지 않으면 잎이 무성하기 어렵다. " 따라서 많은 작가들은 전통적인 생활 방식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시대에서의 이러한 생활 방식의 변화를 보여주며, 거처, 음식, 의류, 말, 교제 방식, 혼상식, 종교 신앙 등을 자세히 고찰한다. 어떤 분야에서, 이것은 창의적인 오디션을 넓히는 기초가 되었다. 풍습은 한 민족이 단체로 창작한 생활 서정시라고 생각한다.
일부 학자들은 "한소공은 초문화와 현대 호남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청년 작가로, 현실에서 자각적으로 이' 뿌리' 를 발굴해 빛나게 하는 호남 작가다" 고 지적했다. 2 한소공은 자신의 초족에서 돌파구를 찾아 전통적인 서서서세계에 진입하며 신비로운 무풍과 초문화를 열었다.
새로운 문학계. 한소공의 뿌리 찾기 소설은 기본적으로 이런 지역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빠 아빠' 에서 지리적 특징과 풍습의식에 대한 묘사는 1, 전설 및 관련 행위다. "아빠" 의 뱀은 색을 좋아하고, 뱀담의 특수한 복용법; "벌레 따기" 라는 이상한 병은 "물고기 배 속에서 물고기를 먹고, 닭 배 속에서 닭을 먹는다" 는 특징이 있다. 그것의 치료법은 사실 백우의 피를 마신 후 세 번 우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길을 잃으면 얼른 오줌을 누고 욕하며 소위' 갈림길 귀신' 을 쫓아낸다. 신을 숭배하여 사면을 구하다. 여성과 "저주" 예술을 추구하십시오. 사람에게 마술을 부리고, 사람에게 마술을 가하면 장수할 수 있다는 이론; 요술 점술과 소 살해 전쟁의 결말. 둘째, 전통적인 미신과 금기. \ "아빠 아빠 \" 에서 가마는 태극도를 걸어야 한다. 여성과 어린이가 가마에 가는 것을 금지하고, 진흙을 가지고 욕하는 것을 금지하다. 배설물 은 광란을 치료할 수 있고, 소 피를 마시면 해독할 수 있다. 기형적인 아이는 C 어머니가 거미영을 불쾌하게 해서 태어났다. 세 번째는 전통 풍습이다. "아빠" 에서 총두육을 먹는 야만적인 풍습; 전투가 실패한 후 온 가족이 이사할 때, 노소의 모든 악습을 독살한다. 。 넷째, 다양한 지역 방언. 아빠 아빠' 에서' 말하기' 는' 이야기',' 아빠' 는' 아저씨',' 언니' 는' 형',' 그' 는' 그' 라고 부른다.
운하는 보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고, 여자는 큰언니처럼 어리석고, 보물처럼 어리석고, 기대고, 잠자는 것을 뜻한다.
말' 등등. 이 네 가지 측면을 거쳐 한소공은 샹추 문화 풍습의 유래를 상세히 묘사했다. 이 묘사들은 민간 문화의 심미적 면모를 보여 주며 폐쇄, 신비, 괴기, 기이한 시골 세계를 보여준다. 그 아름다운 시골 노래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남녀 간의 최초의 욕망과 충동은 자연스럽고 진실하다. 한소공은 민간의 편안한 상태를 찾아 전설, 민가, 요술을 통해 오랫동안 전해져 온 민속, 민가, 민풍을 예술적으로 선보이며 심미적 관점에서 민속문화의 정신적 가치를 긍정했다. 그가 말했듯이, "농촌에 응결된 전통문화는 더욱 규범적이지 않다." 평민
언어, 야사, 전설, 농담, 민가, 동화, 풍속, 성애 방식 등. 대부분 고전에서 거의 볼 수 없는 정통, 더 많은 삶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4 한소공이 오지에 흩어져 있는 각종 민간 생활을 하나하나 줍는다. 순박한 지리풍토, 자연경관, 인문경관은 민간세계의 멋진 그림을 구성해 그의 일생과 경찰의 일생의 혈맥을 드러낸다.
둘째, 현대의식.
현대의식으로 역사에 주목하고, 전통문화를 반성하고, 민족의 영혼을 다시 주조하고, 중국 문화 재건의 가능성을 탐구하다.
"사용 가능한 모든 과학기술 등은 이미 정해진 사실이다. , 현대 생활 방식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 그러므로, "우리의 책임은 현대 관념의 열을 방출하여 이 자아를 재주조하고 밝히는 것이다." 5 한소공' 아빠아빠' 는 정신생활의 이중성을 지닌 주인공 빙애버딘을 형성함으로써 뿌리찾기 문학의 이런 특징을 구현했다.
소설' 아빠 아빠' 의 주인공 빙자이, 후베이 정서에 사는 촌민, 영원히 크지는 않지만 죽을 수 없는 어리석은 바보와 난쟁이. 그는 우매하고 더러운 환경에서 생활하고, 외모가 추하고, 사유가 혼란스럽고, 말이 분명하지 않고, 행동이 옹졸하다. 이것들은 모두 민족 문화' 열등' 의 상징으로 창조된 것이다. 둔한 서사언어와 음울하고 억압적인 전반적인 분위기는 부패한' 인종' 에 대한 비관론이 세 가지 특징, 즉 완고함과 추함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곤혹은 부정적인 문화적 요인의 상징이다. 나는 이 부정적인 요소가 인간의 의존이고, 성장하지 않고, 개방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즉 중국인들은' 성장' 과' 인간' 이라는 관념에 개방적인 의미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우리의' 성장' 은 개방이 아니라 지속적이기 때문에, 병사의 어머니는 산파, 그의 임무이며, 그 임무는 끊임없이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건강。 중국인은 계승, 향화, 공자세대 전승만을 고려한다. 즉, 어떻게 사람의 해방과 인식을 실현하는지, 어떻게 공자를 만드는지, 어떻게 전통을 발양하는지, 어떻게 새로운 전통을 창조하는지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저는 이 계두채가 중국 문화가 계속 쇠퇴하는 축소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으로 개방되지 않은 문화나 완전히 개방되지 않은 문화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작품에서 그의 이마에 주름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어리석은 아이로 보인다. 그의 모든 동작은 매우 서투르다. 그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기가 매우 어렵다. 그는 먼저 가슴을 펴야 눈꺼풀을 매우 힘겹게 들어올릴 수 있다. 한소공이 주목하는 것은 인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점에서, 나는' 병자' 가 당대 문화의 상징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우리가 자라서 어른이 되었지만 심리, 사상, 자질은 결코 진정으로 건강을 개방한 적이 없고, 창조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세 번째 아이의 출현은 중국 문화의' 뿌리' 가 없어진 결과이다. 아이스맨의 가장 큰 특징은 긍정적인 말 한 마디와 부정적인 말, 각각' 아빠' 와' 엄마 X' 라는 것이다. 그는 이 두 문장으로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보여 주었다. 이 기형아의 일생의 모든 감정과 태도가 두 마디로 농축되었다. 그는 여전히 그것을' 아빠' 로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은' 엄마 X' 라고 생각했다. 사랑과 증오가 분명하고 입장이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사고 방식은 일종의 기형적이고 병적인 사고 방식이다. 아이스보이 변태 병적인 사고방식은 계두채 특정 문화환경의 산물이다. 중국 시골 사회의 종족 혈연과 지정관계에서 병사는 약자이다. 그는 부모의 보호가 없다. "우리 아버지가 그의 아내의 추함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녀가 이것을 낳았다고 한다."
악업은 이미 아편을 팔아 산에서 나왔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고아와 과부를 남겨 주었다. 어머니는 산부인이지만 남성이 주도하는 종법 사회에서는 지위가 없다. 그녀는 과부 같기 때문이다. 병사는 태어나자마자 가족 (아버지)-가족의 천연 장벽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신체 기형, 지능 저하로 인해 계두채 누구나 언제든지 놀릴 수 있는 대상이 되었다. 그는 "두 눈이 실명하고, 행동이 둔하고, 기형적인 머리가 크다." 입에 쌀알 한두 알이 붙어 있고 가슴은 반들반들하다. 그는 비틀거리며 왔다갔다하며, 모든 연령대의 사람, 남자와 여자가 있는 것을 보고 다정하게 소리쳤는가? 아버지. "아니면' x 엄마' 라고 불러요! 중국의 오래되고 답답한 시골 사회에서 얼음놈의 약지와 무력감은 그를 언제든지 공격할 수 있는 표적으로 만들었다. 계두채에 있는 마을 사람들은 늘 세 번째 아이를 취소한다. 사실 그들은 셋째이다. 그들이 비웃는 것은 그들 자신이다. 왜냐하면, 빙자는 태어날 때부터' 채자 속의 사람들에게 놀림을 당하고, 인간으로서의 법을 배웠다',' 곧 두 글자'-'아빠' 와' 엄마 X' 를 배웠기 때문이다. 즉, 빙자이라는 변태적이고 병적인 사고방식은 확실히 계두채와 같은 특정 환경에서 구상되고 형성되며, 이런 문화의 산물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문화 축적일 뿐만 아니라 계두채가 사람을 찾는 견지와 곤혹이기도 하다. "병사" 의 경우, 시간은 이미 본래의 의미를 잃었다. 그의 얼굴은 늙어 보이고 이마에 엷은 주름이 있다' 와' 얼음카우보이는 여전히 바구니만큼 키가 크지만 여전히 열린 빨간 바지를 입고 있다' 는 것을 알아차렸다. 따라서, 역사의 흐름과 변화의 개념에 비해 얼음이 정체되고 변하지 않는 것은, 이런 사고방식이 당신의 역사를 밀어내는 동안 변하지 않고, 그는 시종 성숙하기 어려운 유치함과 원시적인 전향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소설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얼음 사고 방식을 반영하는' 두 마디' 는' 하나의 상징으로 볼 수 있다' 고 한다. 더욱이, 병자는 사실 거대한 문화적 은유나 문화적 상징이며, 역사와 현실, 민족을 모두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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