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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역사에 과학이 나타난 적이 있습니까? 그 기술들은 계산합니까?

칭화대학의 한 교수는 "중국 고대에는 과학이 없었고, 4 대 발명은 과학에 속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이 발언은 국내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중국 고대 과학기술이 서방보다 훨씬 앞서서 과학이 없다는 지극히 높은 애국심으로 반박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은 4 대 발명품이 과학이 아니라 기술이라고 이성적으로 말한다. 그럼 중국 고대에는 과학이 있었나요?

첫째, 과학과 기술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 문제를 이해하려면 과학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과학에 대한 정의를 말한 적이 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과학은 사실을 정리하고, 법칙을 발견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것입니다-다윈

과학: 범주, 정리, 법칙 등의 사유 형식으로 현실 세계의 각종 현상의 본질 법칙을 반영하는 지식 체계. -"사직"

첫째, 과학은 상식과 다르다. 과학은 분류를 통해 사물의 질서를 추구한다. 게다가, 과학은 사물을 지배하는 법칙을 밝혀서 사물을 설명하려고 시도한다-프랑스 백과사전.

간단히 말해서, 과학은 객관적인 사물의 내재 법칙을 진실하게 반영하는 시스템 지식인 현대 과학 기술 개론이다.

상대성 이론을 제시한 아인슈타인

이로부터 과학은 주로 사물의 법칙을 연구하는 데 있어 정리 논리 등의 사고 방식을 운용하여 탐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과학은 서양에서도' 자연철학' 이라고 불리며 자연의 법칙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과학과 기술을 혼동했다. 과학과 기술을 통칭하여 기술이라고 부르는데, 과학과 기술은 큰 차이가 있다. 기술의 목적은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인류 역사상 모든 발명은 기술이다. 기술은 일반적으로 수학 정리와 같은 발견을 포함하지 않는다. 즉, 기술과 논리 정리는 큰 차이가 있다.

기술 연구

둘째, 과학은 왜 그런지 물어봐야 한다. 과학에 대해 말하자면, 어쩔 수 없이 고대 그리스에 대해 말해야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신학 이외의 지식을 철학이라고 불렀지만 철학은 무지와 총명한 지혜가 아니었다. 탈레스 이후 그리스인들은 우주의 법칙, 수학 미적분학, 물리 정리 등 자연철학의 법칙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자연계의 각종 현상에 직면하여 고대 그리스인들은' 왜? 따라야 할 규칙은 무엇입니까? 이런 미주알고주알 캐묻는 정신은 바로 과학정신이다.

세 명의 그리스 철학자

예를 들어, 탈레스는 고대 이집트에서 많은 산수 지식을 배웠지만, 그는 단지 경험의 계산 수준에 머무르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왜 이것이 옳은지 증명하려고 시도했다. 그리스로 돌아온 후, 그는 논리적으로 6 개의 수학 정리를 형성했습니다.

지름은 원주를 똑같이 나눈다.

삼각형의 두 등변은 같은 각도를 가지고 있다.

두 직선이 교차하고, 정점 각도가 같다.

삼각형의 두 모서리와 그 모서리는 알려져 있으며 삼각형은 완전히 결정됩니다.

반원의 각도는 직각이다.

원 지름의 내접 삼각형은 반드시 직각 삼각형입니다.

탈레스

그리고 피타고라스 등은 계속해서 수학 해석을 해서 무리수 등을 발명할 수 있게 되었다. 고대 그리스에서 피타고라스 학파는 먼저 피타고라스 정리를 발견했다. 그들은 논리적 증명에 기반한 기하학 이론을 세웠기 때문에 루트 2 와 같은 무리수를 찾을 수 있었다.

물리학 분야에서 고대 그리스의 과학자들은 비록 초기 탐구가 많은 소박한 색채를 띠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늘 법칙을 탐구하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탈레스는 세계의 원소가 물이라고 생각했고, 나중에는 많은 철학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요소를 제공하였습니다. 쿠모크리트에서 그는 세계의 원소가 불가분의' 원자' 이고, 현대물리학의' 양자' 는 불가분의 개념이라고 제안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천문학을 연구할 때 우주의 운행 질서를 생각하며 행성의 운행 법칙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탈레스는 태양의 지름을 계산해 보았는데, 태양의 지름이 황도 둘레의 20 분의 1 로 더 정확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일식의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데, 이는 그가 일식의 법칙을 파악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피타고라스는 일식의 모양을 통해 지구가 구체라고 추론했다. 이후 고대 그리스 이후의 서방 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지구가 둥글다고 여겼다. 쿠모 쿠리테스는 우주의 모든 것이 원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소용돌이 속에서 움직이고 질량은 소용돌이의 중심에 있다. 아리타스와 같은 일부 과학자들은 태양이 우주의 중심이며 "고대 코페르니쿠스" 로 여겨진다.

은하시스템

반대로 중국의 천문학은 다르다. "춘추", "죽서기년" 등과 같은 고대 중국 역사 문헌에는 일식, 월식, 유성우, 태양 흑점, 혜성 등 천문 현상이 기록되어 있지만 왜 그런지 묻지 않았다. 중국 고대에도 천문학은 사회와 연계되어 천상이 천인점점으로 변했다. 중국 고대인들이 천상을 연구하는 데는 주로 두 가지 목적이 있다. 하나는 기후변화의 법칙을 파악하고 역법, 농업생산을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점쟁이, 이재론, 풍수에 쓰인다.

일월여행을 조사하여 별을 찍고 앞으로 후퇴하다. 동방목, 주춘, 일갑일 을 말하면, 의리를 잃은 자는 반드시 늙은 별에 의해 벌을 받을 것이다. 늙은 별은 이기고, 목숨을 바쳐 나라에 보답한다. 동도국은 벌할 수 없고, 사람은 벌할 수 있다. 그것은 전공을 다 버리고 움츠러들기를 갈망한다. 승리, 더 이상 국영 군인; 위축되고, 그 나라가 근심하고, 그 망하고, 그 나라가 패한다. 그 곳, 오성은 모두 한 집에 모이고, 그 아래 나라는 천하에 정의될 수 있다. --석계전 관숙

셋째, 고대 중국은 세계 최고의 과학 기술 강국이었다. 중국 고대인들은 과학 연구에 능숙하지 않다. 즉 자연 법칙을 증명하고 해석하는 데 능숙하지 않지만, 중국 고대인들은 경험에서 기술을 총화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어 중국의 수학은 기본적으로 실제 응용의 총결산이다.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산수 저작' 9 장 산수' 는 실제 계산 사례로 구성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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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9 장"

수학 예술 9 장

수학뿐만 아니라 중국의 의학과 농업도 마찬가지다. 중국 고대에는 소농 경제 위주의 국가였으며, 농업 생산 기술은 중국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중국은 대량의 농업 서적을 생산하였으며, 기본적으로 역대 농업 생산 기술의 총결산이다. 그중' 범승의 책',' 제야민서',' 농서',' 농정전서' 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중국 고대의 정교한 경작 기술은 서방 국가들보다 훨씬 앞서고 있다.

가을갈이가 깊은 곳은 춘하 얕다. 싸게 쟁기질하고 싶고 또 고생하고 싶다. 밭갈이는 싸게 밭을 갈고, 소갈이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네가 아무리 노력해도 가뭄은 너를 보호할 것이다. 가을갈이는 반청춘의 느낌이 가장 좋다. 2 월 23 일부터 겨울월까지 잔디의 아름다움은 팥 못지않다. 초경이 깊고 전환이 얕다. 경작은 깊지 않고, 토지는 익숙하지 않다. 모퉁이를 돌면 얕지도 않고 타고난 것이다. 풀이 심은 곳은 소와 양을 연습으로 삼아야 하고, 뿌리는 반드시 뜬다. 만약 네가 7 월에 쟁기질을 한다면, 너는 죽을 것이다. 만약 7 월이 아니라면, 그것은 부활할 것이다. -"치 야오 민서"

치 야오민서' 는 국민을 위해 복지를 도모하는 중요한 예술이다 [6 세기 농업 백과사전 (자스훈)]

농업도 그렇고 수공업도 마찬가지다. 중국 고대인들은 고대 수공예 분야에 나타난 기술을 기록하고 총결하고, 마지막으로 춘추전국시대의' 고시공기', 송대의' 맹시벽담', 명대의' 천공 오카이' 와 같은 책을 정리했다. 이러한 저술물들은 우리가 많은 고대 제조업의 경험과 기술을 보존하고 있지만, 이론상으로는 다소 부족하다. 고대 그리스의 아르키메데스는 이 기술들을 지렛대 원리와 부력 원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다.

누가 시계를 주조하고, 누가 구리철인가. 현재 북극의 시계는 순향동으로 만들어졌으며, 구리 47000 근, 주석 4000 근, 금 520 두, 은 122 로 만들어졌다. 완제품도 20,000 근의 무게, 높이 10 피트 1 5 인치, 쌍용브랜 높이 2 피트 7 인치, 구경 8 피트가 오늘 시계의 제다. -'천공 개물'

중국 고대의' 4 대 발명' 은 걸출한 과학기술 발명이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정단 과정에서 화약을 발견하고 화약의 레시피를 알았지만, 중국 고대인들은 어떤 원리인지 알지 못했다.

의학 분야에서, 중국의 한의사도 경험을 총화한 데서 나온다. 우리나라의 한약은 반복적인 응용과 실천을 거쳐 총결된 것인데, 이른바 신농이 백초를 맛보는 것이다. 중국 고대에는 약물을' 본초' 라고 불렀는데, 당대에 쓴' 당본초' 와 송대가 쓴' 송본초' 와 같다. 명나라의 이시진은 자신의 실험을 통해 마침내' 본초강목' 을 썼다. 그럼 한의사는 이론이 있나요? 중국의 한의학 이론은' 황제의 내경' 에서 유래했는데, 그중 인체의 많은 문제는 음양오행으로 해석된다. 이것은 논리 이론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 감지에 해당하는 음양학설이다. 물론, 한약도 오랫동안 세계보다 훨씬 앞서가고 있다. 그 경험은 수천 년 동안 요약되어 침전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이다.

한의학 이론

맛이 너무 짜고, 강하고, 피곤하고, 근육이 짧고, 마음이 우울하다. 맛이 너무 달고, 속이 헐떡이고, 색이 검고, 신장이 불균형하다. 맛이 너무 씁쓸하고, 성질이 강하지 않고, 위기가 진하다. 맛이 너무 코를 찌르고, 근골이 이완되고, 정신 중추가 된다. 그래서 오미조화, 골격이 부드럽고, 기혈이 움직이고, 이성이 밀착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다면, 뼈는 정교하다. 만약 네가 법을 따른다면, 너는 자신의 운명을 갖게 될 것이다. -황제 내경

근대 이래 서구의 과학기술과 과학의 융합은 공업혁명 시대의 도래를 촉진할 수 있다. 고대 중국 기술은 항상 경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실용성을 중시한다. 이러한 경험들이 어느 정도 요약되면, 거대한 돌파구를 갖기가 매우 어렵다. 명청시대에 중국은 기술총결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천공 개물',' 농정백과',' 본초강목' 등 대형 총결산 저작이 나타났다. 이와 함께 서방에는 갈릴레오, 케플러, 뉴턴 등 위대한 과학자가 등장해 인류는 고전 역학 시대로 접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