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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이 뭐예요?

주역' 은 약칭하여' 쉽게' 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상주 시대에 자연과 사회를 인식하는 이론적 도구이다. 주역' 은 가십 형식 (하늘, 땅, 레이, 바람, 물, 불, 산, 택팔종 자연현상) 을 통해 자연사회의 변화를 추측하고, 건곤의 두 힘의 상호 작용이 세상 만물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변변 (사물의 변화를 궁리하다), 단순함 (단순통제복잡함), 변변 (영원) 이라는 세 가지 의미가 있으며, 저우 () 가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주역' 은 경전과 전전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전은 주로 가십, 육십사괘, 삼백팔십사조를 기록한다. 이 기호들의 출처와 의미에 관해서는 중국 학자들은 초기 인류 사회가 매듭을 짓는 시대의 매듭 부호의 변상 형태일지도 모른다고 의심한다. 실제 문자가 나타나면 매듭을 묶은 원래 기호가 종교문자가 되고, 이런 이상한 부호는 길흉을 예측하는 신비한 부호가 된다. 육십사괘와 삼백팔십사조가 확정되자 귀재들은 문자 해석 기호, 즉' 괘' 와' 괘' 를 만들었다. 당시 사람들은 육십사괘에 천리 인사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우리는 점괘에서 만물의 길흉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점괘사' 와' 이사' 는 이런 길흉화복을 설명하는 말이다.

점괘사' 와' 이사' 라는 두 단어는 오래되어 이해하기 어렵다. 서주 말기에 많은 단어들이 이미 설명하기 어려울 것 같다. 그래서 당시 무당 중의 철인은 즉시' 점술' 과' 수사' 를 설명했다. 전전' 은' 점괘사' 와' 이사' 에 대한 해석을 통해 당시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주제를 빌려 자신의 새로운 사상을 천명하였다. 서주 말년은 중국 고대의 큰 전환점으로, 새로운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다. 이 시기에 사상은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이다. 전기는 바로 이런 새로운 사조의 산물이다.

전기의 중심 사상은' 건곤 철학' 이다. 최초의 64 괘에서 건곤은 구체적인 천지이지만, 64 괘 중 단 두 개만이 다른 64 괘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 1 위를 차지한 것을 제외하고는 큰 물체를 대표한다. 하지만 전기에서는 상황이 크게 달라졌다. 건곤은 더 이상 구체적인 천지를 가리키지 않고 천지 만물을 생산하는 두 가지 기본 원리가 되었다. 이것은 중국 사상사에서 가장 초기의 이원론이다.

건원소는 하늘의 원리이고, 운동의 원리이며, 우주 만물의 근본이다. 곤원은 땅의 이치, 정적의 이치, 만물의 자존감, "만물이 태어난다." "

건곤의 이원성은 우주의 기초이다. "하늘과 땅이 합치면 만물이 접한다", "하늘과 땅이 맞지 않고 만물이 붙지 않는다", "하늘과 땅이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해와 달이 4 시에 지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천지는 만물을 자양한다. "천지감각과 만물화", "천지가 사계절에 변한다." 결론적으로, 건곤의 이원성은 우주의 모든 현상과 사물을 포함한다. 이원은 상대적이지만 대립하지 않고, 상호 영향은 우주를 낳는다. 간쿤쌍성 시스템이 협력하지 않으면 우주의 만물이 정체될 것이다.

건곤 이원론은 자연현상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 현상도 건곤으로 태어났다. 건곤의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그래서 우주의 이유는 세계의 이유입니다. 만약 네가 내일 그것을 진지하게 따른다면, 모든 것이 번영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재앙이 될 것입니다. 국가를 다스리는 사람들은 반드시 이 이치를 이해해야 한다. "천지가 교차하지 않으면 만물이 통하지 않고, 천지가 교차하지 않으면 세상에 상태가 없다." \ "세계 는 가장자리 에 따라, 그래서 태양과 달 정확히 4 시; 성인은 바른 방향으로 가고, 형벌은 분명할 것이고, 백성은 그것을 취할 것이다. " \ "하늘과 땅이 사시변, 당나라 우 혁명은 사람에 달려 있다. 클릭합니다 위에서 강조한 것은 사람이 천리에 따라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는 도리이다.

전기는 순수한 정치사상을 표현하고, 사람들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길을 알려주는 것은 건곤을 위주로 해야 한다. "천도는 건강하고 군자는 자강불식", "지세가 넓고 군자는 덕재물로 삼는다." 즉,' 건곤' 의 도리로 나라를 다스리려면 우선 자강불식, 둘째로는 덕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수덕에서 신사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많이 배우고, 먼저 말하고, 하고, 덕을 쌓는다." "미덕" 은 신비한 힘이다. 사람이 덕이 있으면 천하가 반드시 다스린다.

주수' 는' 상서' 의 주요 부분으로, 주대의 중대한 사건을 기록하며 반역사 반철학의 저작이다. 주수' 의 대부분의 장은 철학 사상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것은 중국 고대 철학 사상의 싹이다. 주수의 기본 원칙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사상이다. 신은 세상의 주재자이고, 덕이 있는 사람은 천자이며, 천행도를 대신하여 천하를 다스린다. 덕을 쌓지 않고 선을 행하면 천명을 잃고 천하를 잃는다. 여름 상인의 흥망, 상주의 교체가 모두 이런 이유다.

주수홍범' 은 체계적이고 철리가 풍부한 정치 저작으로 고대 정치사상의 집대성작이다. 그것은 통치자에게 세상을 통치하고 자신의 운명을 영원히 보호하려면 신의' 홍범' 이라는 책을 채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홍범은 9 가지 큰일, 즉 천인 관계에 따라 세계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홍범 구구' 를 기록했다.

하나, 다섯 줄. 물, 불, 나무, 금, 흙입니다. 이것은 천도가 인류를 위해 창조한 5 가지 원자재로 천도와 물질 세계를 대표한다. 인간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질 자료는 이 다섯 가지 원료에서 생산된다. 사람은 오행의 이치를 알아야 하고, 오행으로 세상을 다스리는 데 능하다. 인간의 행동에 필요한 다섯 가지 물질, "다섯 가지 물질이 태어났으며, 민간용으로 폐기되었다." " 그래서 군주는 오행을 통제할 줄 알아야 한다.

둘, 다섯 가지. 외모, 말, 시각, 청각, 사고입니다. 이것은 군주의 다섯 가지 행위로, 인류와 윤리 세계를 대표한다. 천인감' 의 원리에 따르면,' 하늘에는 오행이 있고 땅에는 오물이 있다' 는 원칙에 따라 천도와 물질세계를 인류와 윤리세계와 결합시켜 군주가 세계를 통치할 수 있는 합리적인 근거를 찾는다. 사람이' 다섯 가지 일' 을 하고,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천행도를 대신하는 것이다. 동시에 사람들에게' 5 일' 을 할 때 공손, 순함, 지혜, 지혜, 지혜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왕으로 삼는 정치적 자질과 도덕규범이다.

셋, 여덟 정치. 즉석, 상품, 숭배, 평사, 스튜어트, 스콧, 손님, 선생님. 이는 사람들이 인사 (5 일) 와 천도 (5 행) 를 관리할 때 해야 할 8 가지 국가대사로 천인합 (물질과 윤리) 의 왕을 대표한다. 이 여덟 가지 정책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범주는 삼정이다. 음식은 농업을, 물품은 상공업을, 숭배는 종교 활동을 가리킨다. "제물" 은 하늘에 "음식" 과 "돈" 을 기도하는 행위이다. 또는 하늘에 감사를 표하는 데 필요한 예의일 수도 있다. 이 세 가지 정책은 국가의 근본 대사라고 할 수 있으며, 군주 아래 인민과 하늘에 대해 반드시 이행해야 할 책임이다. 음식과 화물은 국가에 필요한 물질이나 경제 조건이며, 숭배는 국가에 필요한 정신이나 종교 조건이다.

두 번째 범주는 3 관입니다. 삼국 정부 밖에서 국가 내정을 담당하는 행정관이다. 공사에서 모든 공공사업 (예: 공사 건설, 수리 등) 에 능하다. 스튜어트는 민정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스콧은 형사 사건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군주는 반드시 이 세 관원의 성과를 감독해야 한다.

세 번째 범주는 국가의 두 가지 주요 피할 수없는 외교입니다. 손님' 은 사절을 접대하고 사절을 파견하는 사무를 의미하며, 평화로운 시기의 국가 외교 관계이다. "분" 은 행군 징벌을 가리키며 민족 전쟁 시기의 대외 관계이다.

4 세대와 5 세대. 년, 월, 일, 별, 달력입니다. 이것은 다섯 가지 흔한 천상으로, 팔정이 완전히 시행되는지 관찰하는 데 쓸 수 있다. 8 가지 정책을 시행하면 5 가지 규율이 정상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하늘이 어지러울 것이다.

다섯째, 황제. 즉, "하늘" 은 모든 것을 통제합니다. "하늘" 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아들을 대표로 파견하여 통치하는데, 황제의 장대는 바로 하느님이 천자에게 부여한 왕권이다. 그래서 "천자는 인민의 부모이고, 천하의 왕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왕흥 팔책, 하늘이 내린 제봉에 의지하다.

여섯째, 삼덕. 즉, 무결성, 강성, 부드러움, 그리고 경제입니다. 군주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원칙에 따라 통치할 때 사용하는 세 가지 정치 기교다. 천하가 태평하고 군주가 평화의' 정직' 수단을 취하다. 천하대란, 군주는 과감한' 강크' 수단을 취한다. 천하의 혼란은 반드시 다스려야 하고, 국군은 회유의' 부드러운' 수단을 취한다.

일곱, 의심. 점술과 점술입니다. 천자가 나라를 다스릴 때 종종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 이 경우 천자는 점술과 점술을 이용하여 하늘의 뜻을 묻고 이해하여 그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여덟째, 보통 징수하다. 비, 맑음, 열, 추위, 바람, 시간. 이것은 자연스럽게 왕도가 통할 수 있는지를 반영하는 마지막 표시이다. 5 대는 일반적인 천상만을 대표하며, 왕도행이 보통인지 아닌지만 설명할 수 있다. 왕도 각 부가 완전히 원활한지 사계절의 변화를 상세히 관찰하고 기후의 사악함을 관찰해야 결정할 수 있다. 만약 자연계의 모든 변화가 정상적인 궤도에 따라 진행될 수 있다면, 그것은 왕도 창성의 상징이다. 반면에, 그것은 국왕이 실패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천자는 반드시 덕을 쌓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구오복육극. 이것은 왕도행이 세상에서 마지막 조짐이다. 왕도가 통하면 오복이 쓰러진다. 장수, 부귀, 코닝, 우정, 덕행, 기말고사에 보상이 있다. 왕도가 실패하면 하늘에서' 육극' 이 내려진다. 즉 흉단할인, 병, 걱정, 가난, 악, 약함은 징벌을 나타낸다. 하늘이 6 극을 내렸는데도 천자는 여전히 회개하지 않고, 신은 제극을 회수하고, 다른 사람을 천자로 삼으실 것이다.

결론적으로 홍범과 주수의 사상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정치적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통치자에게 인사관리를 잘하려면 내일 일을 해야 하고, 먼저 자연의 이치를 다 이해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인사 관리가 잘 되어 천도가 되었으니, 자연 법칙이 반드시 정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나라가 비바람이 순조롭고, 정치인이 화목하다면, 신의 가호를 받고, 오랫동안 자신의 운명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대로, 그것은 재앙이 될 것이고, 심지어 운명을 잃고, 세상을 잃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