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은 세 가지 방법, 타기, 타기, 걷기. 나는 걷기를 선택했다. 산책은 가장 좋은 시간과 장소이다. 잠시 걸었더니 지도에 있는 대학원 두 글자에 이끌려 대략적인 방향으로 혼자 찾아다녔다. 간선에서 벗어난 산길에서 지도에서 가까워 보이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 내가 망설였을 때 정면으로 다가와서 멈추고 물었다. 원래 학원은 도로 밑바닥에 있고, 내리막길을 내려가고, 산골에는 물이 졸졸 흐르고, 한편으로는 학원의 산문이었다. 패루에 들어가 계단을 오르고, 아주 빨리 높은 플랫폼으로 왔다. 허운사' 라는 단어가 금찬찬찬히 문 앞에 붙어 있고, 한 쌍의 대련이 문설주 양쪽에 서 있다. 문 앞에 분재가 좀 있어 생기발랄하다. 나는 부처님께 경배하고 싶지 않고 절내에서 어슬렁거린다. 마당에는 요리하는 아줌마와 당직 스님 한 명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없고, 아주 좋아서 차분하게 돌아다닐 수 있다. 대웅보전에 다가갔을 때, 문가에 신발 한 켤레가 가지런히 놓여 있었고, 경을 읊는 소리가 들려왔다. 나는 문에 들어가 묵묵히 불 앞에 잠시 서 있었다. 경을 낭독하는 소리가 낮아졌다가 고요해졌다. 나는 불상을 바라보며 들보에 매달린 건물을 바라보다가 갑자기 여보살에게 말을 걸고 싶었다. 불교 사원의 장엄함을 읽고, 여성 보살은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 질문하기 불편해서 비겁하게 걸어 나왔다. 대웅전을 나서자 우리는 곧 절 가장 안쪽 대전에 도착했는데, 거기에는 조각상이 하나밖에 없었다. 이것이 바로 전설의 고승 허운선사였구나. 이 절은 특별히 그를 기념하는 것이다. 오른쪽에 작은 전시장이 하나 있는데, 안에는 선사 강경의 문집이 있다. 구석에 책상 위에 책 한 무더기가 있는데, 선사의 제자 미생 대사가 쓴 것이다. 나는 한 장을 들고 벽에 있는 사진을 재빠르게 훑어보고, 재빨리 묘문 밖으로 나왔다. 산문 밖에 와서 뒤를 돌아보니 미륵전 금빛 유리 기와에 햇빛이 비치고 있었다. 너무 아름다워서, 내 마음속으로는 알 수 없는 감동이, 아마도 그 빛과 그 광경, 아마도 이 절의 순수함을 위한 것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핸드폰을 꺼내서 사진을 찍었는데 갑자기 안 돼서 한참 동안 반응이 없어요. 나는 아마도 이번 여행은 눈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껴야 한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카메라로 캡쳐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체험해야 한다. 많은 곳이 오래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진들은 위챗 모멘트 짱 외에 컴퓨터에서 오랫동안 물어보는 사람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진명언)
옥황각으로 가는 길에 한 쌍의 모녀, 딸 40 대 초반, 노인 60 ~ 70 세를 만났다. 노인은 셀 수 없이 많은 산길을 걸으며 눈빛이 반짝 빛났다. 나는 걸음을 늦추고 노인의 몸이 건장하다고 칭찬했다. 노인은 웃으며 아침 8 시에 산기슭에서 출발해서 지금까지 이르러서야 겨우 절반을 걸었다고 말했다. 고운은 늘 용기가 있는데, 지금 보는 것이 사실이다. 누가 옳고 그른가! 60 년 전 모스크바에서 우랄까지, 동쪽으로 시베리아까지 러시아에 대한 훔베르크 씨의 과학적 고찰을 생각해 보세요. 공식적인 지지가 있었지만 당시의 물질적 조건 하에서 그 나이에 이렇게 긴 여행을 끝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 점을 생각하면 내 자신감이 크게 늘고, 다리가 가벼워지고, 온몸에 힘이 넘치고, 앞길이 그렇게 울퉁불퉁하지 않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황우관에서 나와서 우리는 케이블카를 타고 산에 오르거나 걸어서 산에 올라 미래를 평가하는 두 가지 선택에 직면했다. 이곳의 케이블카는 전방의 길이 더욱 어려워질 운명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생각없이 오솔길을 걸었고, 노인의 그림자가 내 눈앞에 나타났다. 앞길은 마평천이 아니지만 소심한 길도 아니다. 만약 내가 가고 싶다면, 나는 내가 시작한 일을 완성할 것이다. 곧, 나는 산속의 움푹 패인 곳에 도착했고, 찬바람이 솔솔 불어서 공기가 좀 한기가 되었다. 기온이 다른 곳보다 낮은 것 같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산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보고 맞은편 해안으로 가는 길을 확인했다. 여자는 친절 하 게 비가 올 것 이라는 점을 저를 생각나 게 했다. 고개를 들어 바라보니 먹구름이 하늘에서 용솟음치고, 하늘은 온통 캄캄한데, 이것은 비가 올 징조이다! 나는 대답했다, 나는 또 앞을 보고 황급히 떠났다. 나는 최악의 일은 산야에서 갇혀 절에 있다가 밤에 늙은 스님을 찾아 난로를 둘러싸고 이야기를 나누며 강의를 청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것은 다른 인연이 아닌가? 친절하고 친절해서 어느새 산에서 가장 걷기 힘든 계단, 즉 예가사의 계단을 올라갔다. 5,600 계단이 있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아무도 등급을 넘지 않는다. 당신은 정복할 사람을 기다려야 하거나, 아니면 자동으로 포기하도록 권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별로 생각하지 않고 가자, 산이 바로 저기 있다. 나의 종아리가 잠시 떨리자, 나는 살금살금 계단 꼭대기에 도착했다. 고개를 들어 바라보니, 상황은 여전하지만, 하늘은 좀 더 밝아졌다. 나는 비가 올지 안 올지 알 수 없다. 형세는 예측하기 어렵다. 전반적으로, 돌이켜 보면, 계단이 많지만, 아득한 산길 중의 작은 부분일 뿐이다.
-응? 전방에 수십 미터, 한 사람이 앞에 있고, 세 걸음씩 산에 절하다. 자세히 보니 회색 양복, 소매, 등에 큰 노란 천을 걸치고, 팔에는 포대를 메고, 발에는 해방화 한 켤레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발명언) 예전에 티베트의 순례자들이 책이나 텔레비전에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지금은 정말 내 앞에 나타났고, 불가사의한 것 말고도 진동이 가득 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내가 그의 곁을 지나갈 때 사부님께 인사를 드렸는데, 그는 아미타불 한 마디로 돌아갔다. 그리고 그는 나에게 쿤밍에 어떻게 가는지 물었고, 그리고 그는 차비가 너무 비싸다고 말했다. 나는 그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그를 바라보았는데, 그의 다섯 손가락의 손끝과 뿌리, 손바닥 바깥의 근육은 굳은살로 덮여 있었고, 이마는 먼지로 덮여 있었고, 피부색은 얼굴의 다른 부위와는 완전히 달랐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순례는 정말 심상치 않다. -응? 예가묘에 갔을 때, 한 여보살이 한 걸음 세 걸음 계단에서 무릎을 꿇고, 정말 가파른 계단이었구나! 내 마음은 충격을 받았고, 나는 그녀의 곁을 빠르고 부드럽게 지나갔다. 닭발산은 덕망이 높은 엽가의 도장이라고 한다. 도장이 매우 작다. 벽의 벽화와 색채부터 정원의 진열품, 실내의 배치에 이르기까지 고풍스럽고 고된 마음으로 보인다. 길을 따라 새로 보수한 사찰보다 훨씬 매력적이고 역사감이 있다. 예 지아 사원 에서, 나는 우연히 스님 을 만났다, 그는 단지 몸을 숭배, 서둘러 인사를 하고 작별 인사를 했다.
예가묘를 나서자 길에 행인이 점점 많아졌다. 예전에는 길을 따라 사람이 적어서 아무도 걸어서 등산을 가는 줄 알았는데, 지금은 이미 누군가가 앞에서 걷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청동불전 부근에서 절벽은 거의 직립되어 매우 가파르고 장관이다. 세월은 암벽의 모습을 바꾸었다. 그 얼굴은 어두컴컴하여 하늘의 색깔과 잘 어울린다.
길고 꼬불꼬불한 계단을 오르니 금정사가 도착했다. 많은 사람들이 산꼭대기에 모였다. 어떤 사람은 흥미진진하게 산 아래를 바라보고, 어떤 사람은 함께 탑을 돌리고, 어떤 사람은 부처님께 소원을 빌고, 어떤 사람은 보탑의 장식을 보고, 어떤 사람은 제비를 뽑아 점쟁이를 하고, 어떤 사람은 휴식을 취하고 구경을 한다. 순간, 한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우리는 모두 일반인이고, 절은 인간과 극락세계를 연결하는 중간 지대이며, 사람과 부처의 과도지대이다. 그것은 불교의 측면과 인간적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불교는 그 흥성과 쇠퇴, 수많은 품성이 고상한 스님들이 생겨났고, 도덕적으로 부패한 승려들도 많이 나타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사람에게 스님에게도 가혹하지 않아, 모두 부처로 귀의했다. 불 앞에 서 있는 것은 거울 앞에 서 있는 것과 같고, 보는 것은 모두 자신이다. 그 초상화, 조각상, 금도금탑, 재생지. 어느 것이 당신의 그림자를 숨기지 않습니까? 네가 원하는 것은 부처가 너에게 준 것이 아니라, 네가 부처의 손을 통해 너에게 준 것이지, 그렇지 않니? 당신은 울고, 웃고, 걱정하고, 두려워하며 ... 부처님은 그의 눈에 있고, 그는 거기에 있고, 침묵하고, 침묵하며, 이렇게 수천 년 동안 침묵을 지켰고, 그들처럼 라사처럼 무릎을 꿇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그러므로 만약 네가 정토종을 믿는다고 주장한다면, 나는 차라리 믿을 것이다. 이때, 아미타불 한 마디를 하고, 사람들에게 미소를 지으면 된다.
-응? 산을 내려오는 길에 나는 다시 한 번 독실한 법사를 만나 절을 했다. 어쩌면 이것이 운명일지도 모른다. 나는 그에게' 선심' 에 몇 마디 쓰라고 했는데, 그는 글씨를 잘 쓰지 못해서 완곡하게 거절했다. 그래서 나는 그에게 몇 가지 질문에 대답하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즉석에서 앉았고, 나는 길가에 앉았다. 이때, 방금 절을 한 여보살이 앞에 왔을 때, 법사는 여보살에게 이렇게 고생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보살이 대답했다, 대사는 내가 이렇게 산에 절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보살이 다가와서 주머니에서 과일 하나를 꺼내 법사에게 바쳤다. 법사는 거절하고, "수고하셨습니다. 드세요." 라고 말했다. 여보살은 양손으로 과일을 받들고, 굳이 법사에게 주려고 한다. 법사도 더 이상 회피하지 않고, 두 번이나 말을 하더니, 이 기쁨에 기뻐하며 열매를 맺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보살은 공손하게 다리를 꼬고 앉았고, 두 손은 두 다리 사이에 손자국을 형성했다. 법사는 보살에게 그녀의 학습 상황을 물어본 후 그녀를 위해 두 구절을 읽었다. 법사는 이어서 스님대덕이 티베트에서 법회를 개최하는 성황과 놀라운 자연현상에 대해 이야기했다. 비슷한 일이 항상 유명인이 나타날 때 일어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현석 대사의 서행취경은 사막에서 갈증으로 죽을 뻔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비상시에 그는 부처님의 가부를 묵상하여 큰비에 구조되었다. 예를 들어 제 2 차 세계대전일본군 비행기가 남화사를 폭격하고, 허운선사가 대웅보전에서 불가를 타고 있다. 역시 바람이 불자 폭탄이 목표에서 벗어났다. 일본 비행기가 황급히 도망쳤다. 이 물건들은 소설 속의 일부 묘사와 별반 다르지 않다. 예를 들어,' 삼국연의' 에서는 중요한 인물들이 태어나거나 죽을 때 하늘에 이상이 생긴다. 이런 일은 사실입니까, 필연적입니까, 우연의 일치입니까? 나는 보살의 슬픈 눈빛을 보았고, 나는 그녀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했지만, 나는 또 그녀가 이미 잘못된 길로 들어갈까 봐 걱정했다. 그녀의 방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녀가 믿음과 기도에 집중하는 것은 잘못이다.
-응? 이것은 얻기 어려운 기회이다. 나는 법사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다. 질문: 스스로 해결할 수 없지만 어쩔 수 없이 해결하거나 직면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여 어떻게 불안에 빠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까? 대답: 외부의 도움을 구하면 해결할 수 없으면 포기한다. 질문: 자신의 성질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습니까, 특히 매우 화가 난 일에 직면할 때? 대답: 평상심이 맞다. Q: 옳고 그름에 빠지는 것을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법사는 직접 대답하지 않고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흥미가 있으면 그와 이야기할 수 있다. 나에게는 이것은 불가능하다. 우리는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그는 순례를 하러 갔고, 나는 산을 내려갔다. 그때 나는 법사가 이 세 가지 질문에 대답할 때 약간의 돈과 사과 하나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의도하지 않게 자선을 베풀 기회가 스쳐 지나갔다. 인생에는 많은 관문이 있는데, 인연이 아직 오지 않았습니까, 아니면 우리가 집착하지 않았습니까?
-응? 산을 내려오는 길에 나는 한 쌍의 동반으로 가는 늙은 승니를 만났다. 늙은 스님은 곧 산을 내려와서 그를 뒤에 남겨두고, 때때로 다리가 너무 느리다고 불평한다. 옛 스님이 북방 억양을 말하는 것이 나를 궁금하게 했다. 예가사로 통하는 사거리에서 늙은 스님은 멈춰서 쉬었다. 인사가 끝나자 나는 스승에게 어디 사람인지 물었다. 스님은 웃으면서 잊어버렸다. 나는 잠시 멍해져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늙은 스님은 난간에 앉아 얼굴에 주름이 깊게 쟁기질되어 머리카락이 점점 가을서리에 물들었다. 한 마디로 웃자, 그는 아랫줄에 흰 이가 빠진 것을 드러내고, 자상한 눈빛은 하산한 노인에게 정해져 있었고, 입으로는 그녀에게 뭐라고 중얼거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옛 스님에게 작별을 고하고, 나는 황급히 산을 내려갔다. 늙은 스님의 모습이 줄곧 내 마음속에 나타났는데, 아마도 내가 자유롭고 활달한 것 같은데, 아마 금강경이 말한 것 같다. 봄에는 꽃, 가을에는 달, 여름에는 서늘한 바람, 겨울에는 눈이 있다. 만약 네가 자신의 일에 개의치 않는다면, 이것은 지구상에서 좋은 시간이다. 늙은 스님에게 언제 좋은 계절이 아니고, 어느 곳이 좋은 풍경이 아니며, 또 어떤 것이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거의 줄곧 조깅을 하다가 산에 오를 때 곧 산중턱에 도착했다. 이때 생수 큰 병은 이미 마르고 옷도 흠뻑 젖어 다리가 무거워 더 이상 걸을 수 없게 되었다. 지도에서 주승사의 이름이 나를 매료시켰기 때문에 한번 보기로 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중년 스님을 만나 의식이 끝난 후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는 먼저 법사묘에서 홍보어의 뜻을 묻고 나서 나의 학습 경험을 설명하고 마침내 법사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다. 질문: 스스로 해결할 수 없지만 어쩔 수 없이 해결하거나 직면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여 어떻게 불안에 빠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까? 대답: (나는 답을 잊었다.) 질문: 자신의 성질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습니까, 특히 매우 화가 난 일에 직면할 때? 대답: 거꾸로 생각하고 연민으로 극복하세요. Q: 때로는 옳고 그름에 대한 논쟁을 고집합니다. 어떻게 해결할까요? 대답: 사람마다 경력이 다르고, 상황이 다르고, 이해가 다르다. 우리는 옳고 그름에 대한 논쟁에서 벗어나 내려놓는 법을 배워야 한다. Q: 정오 이후에 먹지 않는 규칙을 준수합니까? 대답: 그것은 당신의 신체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질문: 10 년 동안 벽에 부딪혔을 때 다모는 어떻게 외로움에 직면하고 자신의 욕망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 외로움) A: 영역은 매우 높고 자체 해결 방법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Q: 사람은 게으르고 나태한데 어떻게 진보합니까? 대답: 피곤하면 쉬어요. 무리하지 마세요. Q: 당신은 남전 불교에 속합니까? 답: 불학원은 공과와 독학 부분이 있어 사람마다 방법이 다르다. Q: 존경하는 예 지아 (ye Jia) 는 닭 발 산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그는 어떻게 이것이 예가도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많은 곳에서 그렇습니다. 대답: 육체가 아직 오지 않았다. 영혼이 이미 왔다. 질문: 인연법과 인과법은 불교의 두 가지 이론의 기초이며, 불교 이론의 공리이다. 나머지는 모두 추론이고, 모두 이 두 이론에 근거한다. 불교는 수행의 종교이고, 관건은 하는 것이다. 법사는 웃어도 말이 없다.
도시로 돌아오는 길에 운전자는 자신의 인생에서 몇 가지 아쉬움을 말했다. 1, 2000 년에는 상수도를 운영할 용기가 없었다. 산속의 샘물이 끊이지 않아 누가 차지하는지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홍콩 향객은 무료로 설비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는 단지 자금을 모아 공장을 짓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그 당시 그 집은 모두 산천수와 우물물을 마셨다. 누가 물을 사서 마실 것인가? 돌이켜 보면, 그는 스포츠카만큼 안전하지 않다. 2. 약 2000 년 전, 한 유명한 가수가 닭발산에서 음악회를 열었는데, 수십만 명이 이 산으로 몰려들었다. 그들이 산을 내려올 때, 산 위의 물건들이 다 팔려서, 많은 사람들이 중도에 갇혀 내려올 수 없었다. 그날 달리는 사람, 작은 장사를 하는 사람은 모두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한다. 그는 전날 손님을 태우러 가기로 약속했는데 일정이 꽉 차서 이 선을 달릴 시간이 전혀 없었다. 그렇지 않으면 물 한 차와 라면을 끌고 산에 올라가는데 얼마예요? 당시 외지의 침대칸버스가 장사를 가로채러 왔는데, 한 사람이 50 위안이었다. 차에 100 여명이 꽉 찼고, 교통경찰은 눈을 멀게 하고, 신속하게 군중을 대피시키고 안전하게 운전하면 된다. 나는 운전면허증을 배운 적이 없다. 그때 차를 배우는 것이 얼마나 쉽고, 얼마나 싼가. 지금 나이가 많으니 배우고 싶으면 처음부터 배워야 한다. 내가 어찌 그렇게 많은 시간과 돈이 있을까? 여러 번, 친구가 큰 차를 운전하는 일을 소개했지만, 나는 면허가 없으면 달릴 수 없었다. 나는 후회했다. 젊었을 때 기술을 많이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이 나이에 낡은 차를 몰게 될 것이다. 생활, 이것이 바로 생활이다. 운전사는 연신 한숨을 쉬었다.
닭발 산에서 돌아온 뒤' 허운 구름 속 스님의 발자국' 을 보았다. 늙은 스님의 사적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책을 읽다가 우연히 학성법사를 알게 되자 감탄을 금치 못했다. 만약 당신이 부처를 배우려는 결심과 의지가 있다면, 왜 출가하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출가하면 기하학을 배울 수 있습니까? 출가도 좋고 집에서도 좋으니, 결국 우리는 세상과 단절되지 않았다. 결국 우리는 사람이다. 어떻게 하면 세상에서 벗어난 신분을 추구할 수 있을까? 번뇌는 보리이고, 세상은 보리이고, 현재는 보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