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지혜 이론은 콰메네스 교육 사상의 핵심이다. 이른바' 보편적 지혜' 란 모든 사람이 교육을 통해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지식을 얻고 지혜를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광범위한 지식을 배우고 학과 지식의 정수를 습득할 것을 주장한다. 배운 것이 실생활에 유용하다는 것을 강조하다. 자연 과학 지식과 다양한 언어 학습에 중점을 둡니다. 학생의 동작 능력 배양에 치중하다.
그의 교육거작' 논대교수' 에서 그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모든 예술' 이라는 명확한 의미를 시작으로 교육실험을 통해' 전지능교육' 과' 전지능학교' 의 이상을 실현하려 했다. 콰메니스는 또한' 대교학론' 에서 직관 원칙, 계발 지도 원칙, 힘써 행동하는 원칙, 점진적인 원칙, 공고한 원칙,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 등 많은 중요한 교수 원칙을 제시했다. 이 원칙들은 지금까지도 우리 교사들이 교학 활동에서 따르는 기본 원칙이다.
콰메뉴스의 또 다른 중요한 공헌은 교육사에서 처음으로 반 강의제 및 관련 학년제, 학교 일제, 시험 및 심사제를 상세히 설명했다는 것이다. 일찍이 유럽 종교 개혁 시기에 예수회 루터회 등 교회 학교의 교육 관행에서 분반 등급 교육 제도가 출현했지만, 교육 진도는 년, 월, 주에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Kwamenus 는 수업 수업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최초의 사람입니다. 그는 손씨의' 밝고 따뜻한 만물' 과' 유일하지 않은 것, 유일하지 않은 짐승, 유일하지 않은 나무' 를 근거로 반 강의제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을 논증하며, 반 강의제가 교사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교수 효율을 높이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학급 강의제의 구체적인 방법은 아동의 연령 특성과 지식 수준에 따라 어린이를 다른 반으로 나누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각 반에는 전용 교실이 있습니다. 각 반마다 한 명의 선생님이 반의 모든 학생들에게 수업을 한다. 그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각 학년은 매년 가을에 학년을 시작하고 끝내야 하며, 다른 시간에는 어떤 아이도 입학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여 전체 반이 학년이 끝날 때 같은 과정을 완료하고 시험에 합격한 후 더 높은 학년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일 수업시간 4 시간, 공부마다 1 시간 30 분 휴식. 매년 4 개의 연휴가 있고, 매번 8 일 동안 쉰다. 시험 심사 제도에 대하여 그는 학시 시험, 일시험, 주시험, 계절시험, 연시험을 건립할 것을 제안했다. 그중 학년도 시험은 가장 중요한 시험이며, 보통 학년이 끝날 때 거행된다. 추첨 방식으로 구술시험에 합격하면 승진할 수 있고, 불합격자는 반드시 재시험을 하거나 강제로 퇴학해야 한다.
콰메뉴스는 의무교육의 보급을 주장하고,' 모든 인류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라' 는 것은 사실상 취학 전 교육과 초등 교육을 모든 아이들에게 넘겨주는 것이다. 중등 교육은 정신노동에 관심이 있는 남녀만이 즐길 수 있는 반면 고등교육은 소수의' 현자' 의 권리다. 그러나 당시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콰메네스는 봉건주의의 속박을 깨고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며 당시 사회생산력의 발전 요구에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주요 성과
1, 광범위한 지식을 배우고 학과 지식의 정수를 파악하는 것을 주장한다. 배운 것이 실생활에 유용하다는 것을 강조하다. 자연 과학 지식과 다양한 언어 학습에 중점을 둡니다. 학생의 동작 능력 배양에 치중하다.
2. 콰메뉴스는 모든 사람들이 교육을 받고, 백과사전 지식을 배우고,' 완벽함' 과' 철저함' 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외국 교육사에서 처음으로 보급교육을 제기한 사상가이다. 범지혜론' 을 제창하고 학자들에게 광범위한 지식을 배우라고 호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