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내용은 고도로 농축되어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 어떤 고시들은 이해하기 어렵다. 시의 뜻을 이해해도 시의 경지에 들어가기는 어렵다. 학생만 암기할 것을 요구하면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시간이 길어지면, 그들은 고시에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여러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상황을 창조하고 고시와 생활의 거리를 좁히면 학생들이 고시를 더 잘 이해하고 읽기가 쉬워지고 암기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 음악반: 음악과 문학은 불가해한 인연을 가지고 있다. 고시의 의경은 때로 정말' 뜻만 할 뿐 말로 전할 수 없다' 는 것이다. 그러나 음악이 교실에서 제대로 사용된다면, 종종 학생들의 노래를 불러 일으키고 시의 경지에 더 잘 녹아들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예를 들어' 송별',' 송별' 등 송별시에서 나는' 송별','
2. 그림의 입문: 일부 고시 자체는 아름다운 그림이다. 고시 교육에 그림을 도입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크게 높이고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초등학생들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 특히' 창작화' 를 좋아한다. 이 특징에 근거하여 고시를 공부할 때,'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는 특징을 파악하고,' 시' 와' 그림' 을 언어의 방식으로 결합하려고 시도할 수 있으며,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는 그림이 있다. 시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이해에 근거하여 한 폭의 그림을 하나 혹은 몇 폭의 그림을 그려 시의 내용과 의경을 표현해 주십시오. 신도시 서공점' 이라는 시를 배울 때, 나는 노래를 부르면서 학생들에게 칠판에 듬성한 대나무 울타리, 먼 오솔길, 우산 같은 푸른 나무, 날으는 나비, 황금빛 콜리플라워, 학생들은 자기도 모르게 자신을 그림의 주인공인 달리기, 활발하고 천진한 아이로 상상하게 했다. 사진을 감상할 때, 많은 학생들은 아이들이 황금 브로콜리의 바다에서 나비를 잡을 때 아름다운 나비를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브로콜리로 날아드는 것은 찾을 곳이 없다" 는 것을 더 잘 이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3. 노래 읽기: 시는 음악과 함께 아름다운 곡조가 특정 장면을 만들어 학생들을 특별한 예술 분위기로 끌어들여 학생들이 시에 대한 이해와 기억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학 과정에서 나는 고시를 배우는 테이프를 찾았는데, 그 안에는' 춘효',' 새명계' 등과 같은 아름다운 고시들이 음악과 어우러져 있었다. 나는 급우들과 반복해서 듣고 노래를 열심히 배웠다. 모두가 흥미진진하다. 그들은 노래를 부르면서 고시를 빠르게 암송하며 깊은 인상을 받았다.
경쟁 독서: 학생들은 지식에 대한 강한 열망과 경쟁을 좋아합니다. 경쟁은 학생들이 즐겁게 보는 한 가지 형식이다. 한 단계의 고시 암송을 거쳐 학생들의 암송 상황을 제때에 파악하고 배운 고시를 공고히 하기 위해 게임과 경기를 했다. 고시 접룡 게임, 추첨 암송, 누가 외웠는지 등. 성과가 두드러지고 암송이 진지한 학우에 대한 단계적 평가를 실시하고, 제때에 상을 표창한다.
둘째, 시를 씹어 감상한다
문자는 내용의 골격이고, 느낌은 느낌이다. 고시 중의 모든 글자는 시인이 반복적인 퇴고를 거쳐 쓴 것으로, 강한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가 많기 때문에 많은 시가 정확한 설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고시 중의 많은 어구는 이해할 수 있을 뿐, 글로는 표현할 수 없고, 난해하고, 반복해서 씹을 가치가 있다. 따라서 교학에서 교수의 기술성과 정확성을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상상력을 억제하여 고시의 전체적인 미감을 손상시킬 수 있다. 속담에 "천 명의 독자가 천 개의 햄릿을 가지고 있다" 는 말이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시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시의 예술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글로 정을 전한다' 고 지도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해야 한다. 첫째, 교사는 교학 중에 감정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감정을 통해 학생의 감정을 자극하고, 학생의 정서의 현을 흔들게 해야 한다. 그들이 함께 한 가지나 희희나 비통한 정태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강의하는 언어, 표정, 동작이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시의 눈처럼 빡빡하며, 학생들이 독서에서 시를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각 시의 다른 특징에 따라 구체적인 언어와 인물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이 시에서 표현한 감정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전체적으로 한 편의 시의 감정을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 속의 어떤 단어의 감정적 색채도 감상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시' 제실림 벽' 에서'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는 뜻은 깊고 철리가 있어 설명하기 어렵다. 한 선생님이 가르치면서 다른 각도에서 찍은 여산 풍경 사진 몇 장을 보여줬기 때문에 여산은 웅장하고 특이하며 다채로운 경치가 정면에서 먼 곳, 측면에서, 가까운 곳에서 아이들 앞에 펼쳐진 다양한 자세와 매력을 선보이며 "작가는 왜 여산의 진면목을 잘 볼 수 없는가?" 를 선보였다. 아이들이 고시를 반복해서 읽도록 지도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고시에 함축된 철리를 단번에 장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