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년 6 월 6 일 65438+2008 년 2 월 6 일, 저는 국어팀의 육연화 선생님, 양효홍 선생님과 함께' 2008 년 광둥성 중청년 국어교사 작문 수업 참관 활동' 에 참가했습니다. 이 연구는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이것은 성 연구실의 일련의 활동의 성과이다. 앞서 3 일간의 중소년 간부 교사 세미나반이 열렸고, 각 지방급시 수강생 5 명이 열렸다. 출전 선수를 포함한 핵심 교사들이 함께 작문교육에 대한 토론과 훈련을 진행해 이들 중소년 교사들의 글쓰기 교육 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제고하며, 이들을 통해 글쓰기 교육 수준 향상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은 한 달 전 성 교무실이 통일하여 광저우 17 중 고 1 고 2 학생을 이용해 현지에서 수업을 빌리기로 했다. 관찰된 제목은 여섯 가지가 있는데, 모두 고 1 고 2 작문 수업에 근거하여 실제로 제기된 아주 간단한 제목이다. 고 1 고 2 는 글쓰기와 평가의 제목이 하나 있는데, 나는 고 1 에서 옳게 하고, 한 가지 일에 대해 명확하게 묘사할 것을 요구하며, 단도직입적으로 빈말을 해서는 안 된다. 2 학년은' 그 때, 나는 맛을 보았다' 였다. 요구 사항은 제목을 보완하고 500 개 이상의 서술문을 써서 서술문 과정에서 환경 묘사의 적절한 운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고 1 지령반의 첫 번째 문제는 내가 오늘 참가한 행사에 근거하여 관찰 일기를 쓰는 것이고, 두 번째 문제는 기다림을 주제로 한 편의 서술문을 쓰는 것이다. 역사를 사용해야 한다. 초 2 학년 지시반의 첫 번째 제목은' 나를 시키는 사람' 으로, 제목 완성을 요구하고, 500 자 이상의 서술문을 쓰고, 중심을 둘러싸고 적절한 자료를 선택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두 번째 주제는 400 자를 넘지 않는 행사에 대한 소식을 써서 학교 신문이나 방송국에 제출하는 것이다. 이 여섯 가지 문제는 광대초 1 학년 학생들의 글쓰기 실제에 매우 가깝고, 모두 현재 글쓰기 교수의 폐단을 바로잡기 위한 요구와 구체적 능력 훈련 프로그램을 쓰기 위한 요구 사항을 서로 다른 각도에서 제시했다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따라서 교육과 홍보의 가치가 크다. 물론, 이 네 가지 작문 제목도 세 가지 논의할 만한 곳이 있다. 초일 일기의 내용 제한을 관찰하면 안내가 너무 어려워서 관람자가 보고 고찰할 수 있다. 관찰 일기로서, 우리는 객관적인 제 3 자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살피고, 객관적인 중립을 이루는 것이 관찰의 최우선 과제이다. 학생들이 행사에 참가하여 잊어버릴 때, 완전히 내가 두 번 잊어버린 상태로 들어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관찰 일기를 쓰는 방법, 체험성, 기념성, 강렬한 주관적인 색채가 있어야 한다. 고 1 을 기다리는 중 플래시백을 요구하는 것도 불필요한 속박이다. 고 1 학생으로서 서술적인 방식으로 일부러 할 필요는 없다. 내용 자체는 항상 서술하는 방식보다 중요하다. 다음날 메시지를 쓰면 장면이 제대로 설정되었지만 글자 요구 사항은 불필요하거나 적합하지 않습니다. "초과하지 않는다" 는 말은 표현이' 정교화' 를 제기한 어려운 요구 사항을 가리킨다. 중학교 2 학년 학생으로서 뉴스 작문 상식을 이해하고 익히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적지 않은 요구이다. 언어 표현에 글자 상한선을 설정하면 삭제에서 훈련하기가 어렵다. 350 자 안팎으로 바꾸면' 400 자 이하' 보다 더 훈련 가치가 있을 수 있다. 수업이 끝난 후 첫날, 전반적인 인상은 전성 작문 수업 수준이 높고, 교과 과정 개편 이념이 점차 보편화되고, 참여 교사의 기본 자질이 높고, 교실에서 학생을 존중하고, 작문 동기를 유도하고, 자신의 교육 목표의 지향점을 중시하고, 교학 과정의 안배가 합리적이고, 학생들이 보편적으로 잘 움직이고, 화제 분위기가 활발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감정 교류가 충분하며, 멀티미디어의 사용도 적절하고 효과적이며, 교육 효과도 있다 주요 문제는 선생님이 깊이 들어가지 않고, 주요 정력은 여전히 글쓰기 외곽의 기교와 방법을 연마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내면에 들어가 학생들의 글쓰기 심리 과정의 장애물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연구하지 않고, 글쓰기 내용을 요약하고 지도하지 않았다. 둘째, 글쓰기 비평의 개념은 분류 지도가 부족하며, 일에 대한 일반적인 총결산인 것 같다. 학생들의 요구의 관점에서 어떻게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한 건의를 효과적으로 하지 못했다. 한 사람이 병이 나서 집단적으로 약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한 편의 문장 한 편은 모두에게 수정을 요구한다. 각 학생에 관해서는, 다 쓴 후 선생님의 지도를 통해 더 매끄럽고 질감이 있지 않을까요? 셋째, 작문 수업의 중점은 학생이 다른 사람의 문장 수정 능력을 키우는 것인가? 아니면 자신이 다시 쓸 수 있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는가? 쓰기 지도 수업, 즉 쓰기 전 지도 수업의 지도, 선생님들은 잘 모른다. 자신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글쓰기의식' 의 배양을 언급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왜 써야 합니까? 당신은 누구에게 편지를 쓰고 있습니까? 너는 무엇을 위해 글을 쓰느냐? 교사의 사고 범위에 들어가지 않고 독자의 의식을 확립하지 않으면 자연히 글쓰기 상황의 창설이 없을 것이다. 하루 종일 내려오자, 나는 놀라고 기뻐하며, 깊은 깨우침을 받았다. 선배들의 분석에 따르면 관람객들은 출전 선수들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경탄 외에 어느 정도 실망할 것으로 보인다. 출전 선수들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도시 선거에 참가할 때 작문 제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제목 작문' 에 해당한다. 그들은 제한을 적게 받고, 자신의' 기질' 을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잘 놀았다. 전성 범위 내에서 경기는' 화제 작문' 에서' 명제 작문' 으로 바뀌었고, 일부 수준이 약간 불안정하고 심리적 자질이 떨어지는 선수들은 사소한 문제가 생기기 쉽다. 또 추첨 순서, 학생 자질, 현장 시설 등 객관적인 요인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각 반마다 각자의 특징이 있다. 여기서, 나는 나에게 가장 큰 영감을 주는 두 가지를 선택하고 싶다. 제 개인수준의 제한으로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여러분 모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 출전은 사오관의 주산 선생님이었다. 그녀의 제목은' 이 일에 대한 나의 견해' 작문 평가로 강의 대상은 1 급이다. 그녀는' 대비 목표 초평',' 축하합니다',' 멋진 단편 감상',' 연습문제 업그레이드 연마',' 학우 우수 작품 재품' 등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몇 가지 부분을 설치했을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와 수업 총결산에서 자신이 광저우에 와서 이번 공개 수업에 참가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강조하여 주제를 강조하고 암시했다 전체 교학 설계가 정교하게 되어 있어서, 그녀는 수업 준비 과정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녀는 또한 방법의 전수를 중시하고, 작문심사에서 방법, 방법, 수정, 심사, 총결산, 귀납법을 채택하여 강사의 수용 수준과 심리적 특징에 부합한다. 그녀가 강의하는 과정에서 주는 느낌은 학생들이 개인화된 느낌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사전 설정된 대답에 대답하도록 강요하는 것' 이다. 그런 다음 학생들의 감정이 댓글에 모였다. 내가 이것을 발견했을 때, 나는 웃음을 참을 수 없었다. 사실, 나는 때때로 나 자신도 이렇게 한다. 선생님이 되는 시작일지도 몰라요. 또한 수업시간에 항상 공책을 들고 왔다갔다하며 제한된 바디 랭귀지의 표현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선생님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학생이 좋은 선생님을 만든다" 고 한 고위 인사가 논평했다. 실제로 고 1 (1) 반 학생들은 정말 성숙하기 때문에 대범하다. 여섯 번째 선수는 성 실험 중학교에서 온 정지정 선생님으로 이번 행사에 많은 포인트를 주었다. 그의 교수 태도는 자연스럽고 우호적이며 기질이 좋다. 사람들에게 주는 느낌은 바로' 부드러움' 이다. 그의 제목은 관찰 일기를 쓰는 것으로, 학생들이 오늘 참석한 행사를 내용으로 하고, 교수 대상은 1 학년이다. 소개 과정에서 그는 학생들에게' 경지' 가 무슨 뜻인지 추측하게 했고, 학생들도 대답했다. 그는 제때에' 의' 자의 고의를 칭찬하고 강조하여, 그의 문학적 수양을 보여 주며, 첫 편의 주목을 끌었다. 그러나,' 협력' 이라는 단어는 다음 문장에서 "학생들이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야 우리 수업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 주체성을 강조하는 오늘날' 협력' 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은 정말 창피하다. 그런 다음 그는 학생들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작문을 쓰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했다. 평론은 매우 지혜롭지만, 결국 주제로 넘어가는 것은 비교적 무뚝뚝하다. 갑자기' 주의 관찰' 이라는 단어가 나타났다. 작문을 어떻게 쓰는지, 어떻게 이렇게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주의 관찰' 이라는 단어만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더욱이, 그는 마오 돈의 명언으로 화제를 모았고, 많은 학생들이 곧 마오 방패가 누구인지 물어 어색함을 불러일으켰다. 결론적으로, 가져오기 링크에는 하이라이트와 실패가 모두 있다. 간결하게 말할 수 있다면 밝을 것이다. 그가 학생에게 질문에 대답하라고 했을 때, 그는 손가락으로 학생을 가리켰다. 이것은 불규칙한 동작이므로, 그는 손가락을 모아 자연스럽게 학생의 방향으로 팔을 내밀어야 한다. 두 번째 코너인' 학생에게 시험 쓰기' 는 중개어와 내부 고리 사이의 난이도 그라데이션을 포함하여 완벽하게 처리되었고, 선생님의 지위도 올라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수업에서 보고 들은 것을 쓰려면 무엇을 쓰시겠습니까?" " 학생이 대답하고, 선생님이 총결하여 칠판에 썼다. 판서의 계획성과 속도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확실히 잘 훈련된 선생님이다. 그런 다음 하나씩 분석해 이 연습센터와 관계가 크지 않은 내용을 지우고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내용을 유지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한 점 주위에 작은 단락을 써서 수업 전에 보낸 백지 위에 쓰게 한다. 1 번 학생이 그것을 칠판에 썼다. 이 코너는 현장감이 매우 강해서, 높은 교학 지혜가 필요해서 통제하고 잘 발휘해야 한다. 정 선생님이 해냈어요. 세 번째 부분은 "연습 복습 수정" 이며, 또한 매우 순조롭다. 먼저 1 호 학생이 쓴 단문을 평론하고, 선생님은 학생들의 사고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쓰는가' 로 지도한다. 그런 다음 딩 선생님의 말을 조금 보고 논평을 했더니 밝은 점이 바로 여기에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교사와 학생들은 이 학생이 정 선생님에 대한 묘사는 "전면적이지만 생동적이지는 않다" 고 입을 모은다. 그래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세히 관찰하고 묘사하도록 지도하여, 학생들이 다시 그의 생김새를 관찰하게 하였다. 한 학생이 "선생님의 얼굴에 웃음이 있다" 고 말했을 때, 그는 영감을 받은 것 같다. 그는 즉시 칠판에' 미소' 라는 글자를 쓰고 학생들을 하나의 관찰로 안내했다. 선생님이 웃을 때 눈, 눈썹, 입가, 치아는 어떤 모습인가요? 학생들은 이러쿵저러쿵 말한다. 나중에 선생님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물으셨는데, 선생님은 웃을 때 눈을 가늘게 뜨고 꿰매셨다. 그것은 어떤 것입니까? 학생들은 곧 많은 비유를 생각해냈다. 사실, 정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수사 수법을 사용하도록 격려하려고 한다. 결국 그는 이 부분을 요약했다: 1. 관찰은 전면적이어야 한다. 2. 정수를 0 으로 하여 점진적으로 분해합니다. 이 부분에서 그가 작문 과정 지도의 순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같은 반 친구들은 마지막 선생님의 수업에서 침묵하고 흐리멍덩해 보였지만 정 선생님의 수업은 정말 성숙했다. 학생들이 진실성과 성숙성을 나타낼 때, 교사의 지도는 성공이다. 네 번째 코너는 "배운 것을 결합하고, 연습 세그먼트를 수정하고, 전시한다" 는 것이다. 그는 학생들에게 수정의 시간을 남겨 주었다. 홀을 순시하는 과정에서 순시의 범위와 사제 사이의 거리는 모두 잘 처리되었지만, 학생이 이미 수정을 배치했을 때 그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전시회가 좀 촉박하여, 광채가 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그는 그날 가장 차분하고 슬기로운 선생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