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가
객가의 말, 일명 하로랑. 객가는 특색 있는 한족이자 세계에서 가장 널리 분포되어 가장 영향력이 큰 한족 중의 하나이다.
객가 역사
객가의 조상은 중원에서 기원하여 중원에서 남방으로 이주하여 중국 남방 한족의 한 가지이다. 타향에 있기 때문에 고향 하로 (낙양을 중심으로 한 낙하유역) 에 미련이 있어' 하로랑' 이라고 자칭한다. 원정문화는 중원 문화의 주류 특징을 보존하고, 한편으로는 현지 민족의 문화적 정수를 포함하고 있다. 객가는 종종 재능 있는 남자를 본보기로 삼아 자신의 자손과 손주들을 격려하고 교육하며 큰 성과를 거둔 선배들로부터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해가 있는 곳에는 중국인이 있고, 중국인이 있는 곳에는 객가가 있다는 말이 있다. 또 다른 사람들은 햇빛이 있는 곳에는 객가가 있다고 말한다. 땅 한 조각이 있는 곳에는 객가가 모여 생활하고, 열심히 일하며, 자손을 번식한다. 객가는' 동방유대인' 이라고 불리는데, 그들이 세계 일주, 이민 세계, 해외 재계의 성공자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첫 남천은 진시황 시대에 있었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정치와 군사적 필요에 따라 60 만 대군' 남정' 을 파견했다. 진군 이남, 민광동 장시 국경에서 링지에 (즉, 제양산, 금제양현 북쪽 150 리) 로 들어가 흥녕, 해풍 양현 경계에 도착했다. 기원전 2 14 년에 진시황은 또 50 만 명을 파병하여 남무릉을 지켰다. 이 병사들은 일찌감치 "오령을 지키며 잡처를 건너고 있다." 진 () 이 죽은 후, 남하 () 의 진병 두 무리가 현지에 남아 최초의 객가가 되었다.
두 번째 남천은 동진의' 오란중국' 시기였다. 당시 피난을 위해 일부 중원 주민들이 푸젠 광동 강서 국경 지역으로 이동했다. 나중에 남북 대치로 약 96 만 명의 중원 사람들이 남쪽으로 장강 중류 양안으로 이주했다. 일부 인구는 감남으로 유입되고, 일부는 닝도 석성을 통해 복건 광동으로 들어간다.
세 번째 남천은 만당 황둥지 봉기 기간이다. 첫째, 당나라의 안사의 혼란은 국민들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고, 대량의 중원 한인 남탈을 강요했다. 만당 황둥지 봉기 기간 동안 많은 중원 한인들이 복건 광동 강서 등지로 도피했다. 예를 들어, 종실 맹리는 장안에서 변량으로 이주한 다음 푸젠 닝화의 곡벽향으로 이주했습니다. 구시인 왕욱 () 왕은 황둥지 봉기에 호응하여 오천 농민 봉기군을 이끌고 광저우 (), 수주 () 에서 강서 () 로 진군하여 민간 () 국경 인구가 급증하였다.
네 번째 남천은 남송말년에 있었다. 진 침공, 제비 건설, 일부 관원과 학자들이 태호 유역으로 이주했다. 또 다른 일부 사족이나 남도 대경령은 남웅, 시흥, 사오주로 들어간다. 또는 홍수, 길, 전주 를 따라, 그리고 이전 주에서 tingzhou 까지; 여전히 감남 각 현에 남아 있다. 남송 말년에 원군이 대거 남하하여, 강저장 () 과 저장 () 송인 () 이 광동 연해의 푸전 () 에서 조산 () 까지 해남도 () 로 도망쳤다.
다섯 번째 남천은 명말 청초였다. 당시 감남, 동동, 광북에 거주하는 객가는 인구가 많고 땅이 제한되어 쓰촨, 호남, 광서, 대만, 광동 중, 광동 서부 등지로 이주했다. 이런 대규모 이주는 객가 이민사에서' 서진 운동' 이라고 불린다. 쓰촨 객가의 말은 기본적으로 이' 서진 운동' 에서 유래한 것이다. 당시 쓰촨 인구는 전란, 역병, 자연재해로 급감했고, 청정부는 특히 이민자들에게 호광에서 쓰촨 채우기를 독려했다.
여섯 번째 남천은 19 세기 중엽 태평천국 때였다. 당시 일부 손님들은 전란을 피하기 위해 남아시아로 이주했고, 일부는 계약노동자로 유인되어 말레이시아, 미국, 파나마, 브라질 등지로 끌려갔다.
앞서 언급한 6 차례의 대규모 남천 외에도 중원지의 한족들 중 일부는 가뭄과 장마 재해로 인해 남쪽으로 이주했고, 또 일부는 역대 관원들이 비하, 장사, 유학으로 민광동, 장시 변두리에 정착했다. 그러나 남쪽으로 이주한 모든 한인이 객가가 된 것은 아니다. 복건, 광동, 장시 학과와 본과의 인재만 객가라고 한다.
중국 대륙에 거주하는 객가는 주로 해남 광동 강서 푸젠 쓰촨 호남 후베이 구이저우 대만성 홍콩 마카오 지역에 분포해 총 인구가 5000 만 명을 넘어 한족 인구의 5% 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외국에서는 주로 동남아시아의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동아시아의 일본, 북한, 아메리카의 미국, 캐나다, 브라질, 유럽의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독일, 오스트리아 등 80 여개 국가와 지역, 인구
객가 선민은 처음에 북방에 거주한 후 장강 남쪽으로 이주하여 강서 광동 푸젠 호남 대만 조안 등의 성에 거주하며 점차 해외로 확산되어 세계 각지에 널리 퍼져 있다. 감남은 객가 선민 남천의 첫 정거장이자 객가가 가장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지역 중 하나이다. "객가" 라는 명칭의 유래는 객가 선민의 이주와 관련이 있다. 그들의 거주지로 볼 때, 이 사람들은 외지에서 이사온' 손님' 이다. 이주가 없으면' 객가' 라는 칭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객가 이민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초기는 주로 재난의 압력 때문이었다. 잔혹한 전쟁, 홍수, 가뭄, 충해 등 재앙적인 자연재해와 역병의 유행. 중국 역사상 모든 대규모 전쟁은 거의 객가의 대이동을 초래했다. 사료에 따르면 남북조 시대에는 객가 선민이 대이동을 한 적이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오호 16 국' 의 전쟁이 끊이지 않고 애홍이 들판에 가득하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도망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우리 조상 첸은 그 당시 예서고토를 떠나 강서로 이주하여 결국 감현에 정착했다고 한다. "집안의 달빛이 얼마나 밝은가!" 처음에는 우리 조상들이 잠시 머물고 싶었을 수도 있지만, 그들은 점차 익숙해질 것이다. 그래서 그는 집을 짓고, 밭을 개간하고, 돼지를 기르고 소를 기르며, 오래 살았다. 임시 손님부터 영구 집까지. 이렇게 하면 영원히 객가가 될 것이다!
주목할 만하게도, 또 다른 특수한 마이그레이션 방식이 있다. 진시황은 아방궁을 짓기 위해 수만 명의' 목객' 을 감남벌목흥국으로 내쫓았다고 하는데, 그들은 지치기도 전에 그곳에 머물렀다. 이것은 아마도 간남 객가의 가장 오래된 조상일 것이다.
이주의 과정은 분명 어렵고 위험할 것이다.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거느리고, 산을 넘고 물을 건너고, 외지에 정착하다. 객가 선민들은 가시덤불을 걸치고, 무거운 장애물을 극복하고, "산을 만나면 길을 열고, 물을 만나 다리를 놓는다" 고 말했다. 그들은 결국 살아남았고, 오늘날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번성하는 민간단체를 형성했다.
이주의 마지막 절차는 집을 짓고 정착하는 것이다. 한 객가 어른은 이렇게 말했다. "정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논밭의 위치를 확정하는 것이다. 어떻게 결정합니까? 이것은 풍수에 달려 있다. 이 풍수는 지리 선생이 말한 미신의 풍수가 아니다. 주로 일조를 취하고, 풍향을 보고, 수원에 가깝고, 경산에 가깝고, 고지를 선택한다. 북조남, 양등풍, 근수에 땔나무가 있고 시야가 넓어 이상적인 선택이다. "
사람들은 종종 객가의 근면함, 용기, 끈기, 기지를 탄복한다. 객가는 종족 집단으로서 조상 세대의 장거리 이주로 인해 자연스럽게 다른 집단보다 더 다양하고 깊은 사회적 현실과 생산 현실을 경험하게 되었으며, 자연과의 관계와 사회적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데도 더 많은 단련과 영양을 받게 되어 더 많은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 결과, 객가 공동체에는 많은 정치가, 과학자, 작가, 기업가들이 생겨났다 ...
객가의 기원에 관한 이론은 매우 많은데, 주로 객가 중원과 객가 선민설이 있다. 객가 중원론은 객가의 주체가 중원에서 온 이민자라고 생각하는데, 객가 원주민론은' 객가 * * * * 는 남천의 한인과 민동 () 의 삼각 지대에 있는 고대 베트남 이민의 융합으로 인한 동일한 주체로, 그 주체는 이 지역에 사는 소수의 중원인이 아니라 이 땅에 사는 고대 베트남인이다' 라고 생각한다. 송대부터 중원 한족이 대규모로 남쪽으로 이주하여 감남 민시를 거쳐 메이저우에 도착하여 결국 비교적 성숙하고 안정된 객가 가문을 형성하였다. 그 후로 객가는 매주를 근거지로 하여 대량으로 외국으로 이주하여 전국, 심지어 세계 각지로 향했다. "객가 삼주" 는 가응주, 감주, 정주입니다.
객가에 대해 말하자면,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그들의 토루이다. 인터넷에서 객가를 검색하면 토루에 대한 항목이 동시에 많이 나온다. 만약 당신이 우표 수집 애호가라면, 당신은 이미 중국 집 우표의 푸젠집 중 하나가 객가 토루라는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하객들은 대부분 외진 산간 지역이나 깊은 산속 숲에 살았는데, 당시 건축 재료가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늑대, 호랑이, 표범, 도둑이 떠들썩하고 현지인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하객들은 토루와 같은' 방어성' 성식 건축집을 지었다. 푸젠에서는 토루가 정사각형 토루와 원형 토루로 나뉘어 원형이 비교적 드물다.
토루에 대한 농담이 하나 있다. 1960 년대와 1970 년대에 미국 스파이 위성이 중국 사진을 촬영한 결과, 푸젠성의 산간 지역에 흩어져 있는 이름 모를 대형 건물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분석을 거쳐 이들은' 미사일 발사 기지' 로 간주되어 중국의 군사력이 만만치 않다. 중미 수교까지 미국 인재들은 이른바 미사일 발사기지라는 것이 전형적인 객가 민가인 토루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사일 발사 기지, 미사일 발사 기지, 미사일 발사 기지, 미사일 발사 기지, 미사일 발사 기지, 미사일 발사 기지, 미사일 발사 기지, 미사일 발사 기지)
물론, 객가 두부도 유명하다: 객가 부패유, 쓰촨 마파두부, 호남 취두부. 후자의 두 가지는 반찬과 간식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손님 가족 만이 두부를 큰 요리와 메인 요리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심지어 그들의 새 집에 대한 노래에도 두부가 있다. 예를 들어, 이렇게 부르는 노래가 있습니다.
새로 산 맷돌, 둥근 방울,
두유를 전심전력으로 사고,
한밤중에 두부를 갈아서
맞아, 맞아.
첫째, 객가 연원
객가는 중국 한족의 방대한 민족으로, 역사가 유구하여 인원수가 많다. 자료에 따르면 객가는 5500 만 명이며 그중 중국은 약 4500 만 명이다. 말레이시아는 약 654.38+0.25 만, 인도네시아는 약 400 만, 태국은 약 50 만, 베트남과 싱가포르는 약 30 만 명으로 일부 아시아 국가에 살고 있다.
객가의 조상은 중원에서 왔다. 역대 중원 대규모 직접이민이나 이사, 거관, 비하, 장사 등의 이유 때문이다. 그 조상은 다음과 같은 시기에 이주했다.
(a) 진나라와 한 왕조가 중국을 통일하고 중원 이민자들이 남쪽으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1, 진시황 25 년 (기원전 222 년), 60 만명이' 남징북구백지의 왕' 추 () 를 멸망시켰고, 여간수를 모은 사람은 기원전 22 1 년 민중군 (분병 남하) 을 설립하여 민광동 장시 국경에서 산으로 들어갔다
2. 진시황은 33 년, 50 만명이 오령, 즉 조타의' 군대를 이끌고 악보를 지키다' 를 지켰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복건, 광동, 장시, 광동, 장시, 광동, 장시, 광동, 장시, 광동, 장시, 광동, 장시, 광동, 장시
3. 진시황 34 년, 조황은 2 리에 성을 쌓고, 강을 사이에 두고 바라보며 무수를 통제하고, 중서산에 만인성을 지었다. 조호는 또 용천에 성을 지었다. 이 건설업자들의 수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같은 기간에 북방 국경의 각 현으로 이주한 인원수는 3 만에서 5 만 사이로 시험할 수 있다.
4. 진시황은 36 년 동안 진 () 이 푸젠 (), 광동 (), 강서 () 에 주둔한 이민이 현지 인구의 3 분의 1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5. 한무제 정원 5 년 (기원전 1 15 년), 대량의 중원 병사들이 남방의 영남에 주둔하여 군현과 군사 거점에 주둔하였다.
6. 한원원원년 (기원전 1 10), 푸젠, 제양 (민곡, 미고모는 각각 민월) 사람들이 모두 이주하여 진중군 이민의 후손만 남겼다. 이것은 그 후 민동 () 과 장시 () 변방의 주민이 주로 중원 이민자라는 것을 보여준다.
(2) 한말 건안부터 동진 영가 시대까지 중원 지역 민중이 피난했고, 일부 민중은 민동 () 장시 () 변두리로 이주했다.
동한 말년에 중원 인민은 교주를 피난하여 한때 고조를 일으켰고, 남천은 주로 해로에서 왔다.
남북조 시대에는 남북이 대치했고, 중원 인민은 다시 한 번 대규모 남천, 인구는 약 96 만 명이다. 그들 대부분은 장강 중류 양안에 정착했고, 일부는 강서 남부, 일부는 닝도, 석성을 거쳐 민동 국경 각 현으로 들어갔다.
영가를 즈음하여 중원 신사가 푸젠으로 유입되었다.
(3) 당나라의 안사의 혼란과 전란 재난으로 인민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고, 중원지구의 많은 인구가 남쪽으로 도망쳤다.
(4) 만당 황둥지 봉기 시기에 중원 사람들은 복건 광동 강서로 대량으로 도망쳤다. 예를 들어, 종실 맹리는 장안에서 변량으로 이주한 다음 푸젠 닝화의 곡벽향으로 이주했습니다. 구시인 왕욱, 왕초가 황둥지 봉기에 호응하여 5 천 농민 봉기군이 광저우 (), 수주 () 에서 강서 () 로 전진하다. 당말에서 송대까지 푸젠 강서 두 성의 인구가 급증했다.
(5) 남송 말년에 많은 중원인들이 광동 중부와 민동 () 장시 () 변두리로 도피했다.
건언남도를 할 때 일부 관원과 학자들은 항주, 수수, 쑤저우, 상주시, 태호 유역으로 이주했다. 또 다른 부분은 대부분 태황이 홍주 (), 주 (), 건주 () 를 따라 태황이 임안 () 으로 돌아왔다. 이 사제들은 왕태후의 조건에 따라 북쪽으로 돌아갈 수 없어, 일부 사람들이 남웅, 시흥, 사오주로 남도대산령에 들어갔다. 일부는 이전 주에서 정주로 들어갔다. 그들 중 일부는 강서 남부의 일부 현에 갇혔다.
남송 말년에 원군이 대거 남하하여, 강저장 () 과 저장 () 송인 () 이 푸전 () 에서 광둥 () 연해 조산 () 으로 도망쳐 해남도로 도피하였다.
(6) 상술한 전쟁으로 인한 대규모 남천 외에 중원 인민은 가뭄과 장마로 남방으로 도피했고, 일부 관원들은 민동 () 장시 () 변두리에서 비하, 장사, 학업을 하고 있다.
이상의 사료로 볼 때, 객가 선민은 주로 중원 한족에서 왔다. 객가 종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요단 목각 등 남방 소수민족이 끊임없이 녹아 흡수되어 객가 대열이 커졌다.
둘째: 객가 에티켓, 관습
(a) 전통적인 결혼 관습
중매인은 과거에 젊은 객가 남녀가 열여섯 살 후에 중매인에게 그들의 결혼을 소개하도록 요청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남자 부모가 여자 집에 중매를 의뢰하고, 여자 집에 중매인이 먼저 남자 집에 방문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저 언니 좀 봐. 이 두 남자와 여자는 중앙매체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쌍방이 모두 흥미가 있다면,' 여동생을 만나라' 는 것에 동의한다.
쌍방은 경첩을 쓰기로 약속한 후 서로 생일을 알리기로 약속했다. 돌아간 후에 점쟁이에게 "팔자" 를 부탁하다. 팔자가 한 박자에 맞으면 서로 부딪치지 않고 경첩 (속명 결혼식 목록) 을 써서 향안에 놓는다. 3 일 이내에 불길한 징조가 없다면 혼사는 정해진다. (팔자가 맞지 않으면 남자는 경철을 여자 집에 돌려준다.)
편홍표는' 개홍혼첩' 이라고도 불리며, 또는 채색식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남자 부모, 일족 친척, 중매인이 함께 여자 집에 가서, 남자 측이 여자 집의 채례를 뽑아야 한다. 어떤 빨간 목록에는 모자, 은꽃, 옷, 신발, 양말 등 남편에게 주는 선물도 포함되어야 한다. 적장을 여는 과정에서 쌍방은 흥정을 하고, 결국 협상을 통해 결론을 내릴 것이다. 레드리스트가 열리면 남녀가 반지 손수건 등 증표를 교환한다. 결국 남자는 여자 집에 와서 점심을 먹고 돌아갔다.
약혼 (WHO) 는' 대혼' 이라고도 불리는데, 다시 한 번 정식으로 혼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청남과 부모는 여자 집에 가서 돼지 머리, 생선, 고기 등을 보내려고 한다. , 그리고 여자의 부모, 형제자매, 삼촌 할아버지 할머니가 모두 나타나야 한다. 점심 식사 후, 여학생은 나와서 남자 학부모 부모, 양가 부모는 시부모와 어머니라고 부른다.
가정부는 여자가 남자 집에 가서 가정을 보는 것이고, 어떤 것은' 큰 넥타이' 앞에 있고, 어떤 것은' 큰 넥타이' 뒤에 있다. 여자와 그들의 부모를 제외하고, 여자의 고모와 언니는 모두 갈 것이다. 크고 작은 십여 명은 선물을 가지고 있지 않다. 조금이라도 가지고 와도 남자는 감히 받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결혼 날짜를 정하면 남자는 점쟁이에게 집에 가는 날짜, 신부가 외출한 날짜와 시간, 귀가하는 시간을 선택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 또 여자가 빨간 치마와 남자가 침대를 깔는 날짜도 동시에 선택해야 한다.
신부가 음식을 배달하고 혼수를 가져온 지 하루 이틀 후, 남자 집은 일족에게 초빙과 홍표에 규정된 생선, 고기, 새, 면 등을 여자 집에 보내달라고 하고, 돌아오면 초빙과 가구를 남자 집으로 돌려보내야 한다.
영친도 신부를 데리러 오거나 문을 지나가라고 한다. 결혼식 전날, 남자 집은 여자 집에 가서 친척을 데리러 갈 것이다. 드러머 밴드, 폭죽, 가마, 향로 (여자 사당, 절, 사회복지사 분향), 짐꾼 한 명, 한 명은 닭 (한 남자와 한 어머니), 다른 한 마리는 술과 송명, 여자는 신부가 입는 옷과 한 명을 데리고 갈 것이다
친정인이 도착한 후 먼저 간식을 먹고 친정인들이 사당에 데리고 가서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정오나 저녁에 여자 집은 연회를 열어 대접한다.
신부는 보통 한밤중이나 자정에 떠난다. 그녀가 갈수록 밝아지는 것은 그녀가 광명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만약 그녀가 밤에 외출한다면 관을 옮기는 것과 같은 재수 없는 일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결혼식 대열 앞에는 등롱, 뒤에는 드러머, 가운데는 가마, 뒤에는 결혼식을 받는 사람이 있다.
신부는 남자 집에 도착했고, 정해진 진입 시간이 되지 않았다면 대문이나 옆 집 등에 있어야 했다. 소개는 보통 아침 78 시나 89 시이고, 어떤 것은 정오까지 기다려야 한다. 입장할 때 신부는 가마의 문을 걷어차고, 남자의 들러리는 신부를 가마에서 데리고 나와 대문 앞에서' 불바다를 건너고', 신부는 대문에 들어가기 전에 전나무 나뭇가지로 불바다를 건넌다.
신부는 드럼 소리에 따라 로비에 들어서면서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 당내에 향안을 장식하고, 동쪽에는 부모 어른이 있고, 서쪽에는 외척이 있고, 북쪽에는 친척이 있고, 남쪽에는 후배가 있다. 신부를 만나기 전에 남편은 신랑에게 붉은색을 달고 5 피트 붉은 천을 덮을 것이다.
나는 큰 소리로 읽었다. "나는 손에 5 피트 빨간색을 들고 신랑만 치고 신랑은 아들을 낳고 아들은 장원이 되었다." 교회를 참배할 때 신랑은 왼쪽에 서 있고 신부는 오른쪽에 서 있었다. 이생은 "일배 천지, 이배 조상, 삼배 고당, 네 부부가 서로 손님처럼 공경한다" 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친척들이 만나서 신부에게 빨간 봉투를 주었다. 의식이 끝난 후 들러리는 붉은 장미로 신부를 새집으로 데려왔고, 신랑 신부는 폭죽으로 희당을 집 입구에서 로비로 뿌렸다. 그런 다음 신부와 신랑이 건배합니다. 들러리는 쟁반으로 닭 한 마리를 들고 술을 마시면서 "둥글고 진주가 연결되어 있다", "관음 조생귀자" 라고 말했다. 부부가 화목하고 백년해로하다. (이런 예의는 메이저우에서는 흔하지 않고 현대 결혼식 모델로 대체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점심에 술자리를 차리고, 희주를 먹고, 대포로 손님을 초대하여 30 분에 한 번, 앉기 시작할 때 술자리를 세 번 울리게 한다. 그런 다음 예식생이 테이블에 등록하고 두 사람이 테이블에 올랐다. 항렬과 친소에 따라 먼저 자리에 앉은 다음 다른 사람들은 무작위로 자리에 앉는다. 남녀 게스트는 따로 자리에 앉고 신랑 신부는 건배를 해야 한다.
시끄러운 방은 로비에서 시끄럽고, 시끄러운 방은 새집에 있고, 시끄러운 방은 로비에서 먼저 새집에 있다. 시끄러운 기간에는 몇 분마다 폭죽을 터뜨려 자정까지 터뜨린다.
뒷문은' 십자회전문' 이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결혼 후 3 일이나 5 일째 되는 날, 여자는 신부의 자매를 다른 여자들과 함께 신랑신부를 손님으로 초대하고, 중매인과 신랑신부의 자매도 함께 간다. ***7- 14 명이 점심을 먹고 그날 돌아온다.
보름달 결혼식을 보낸 지 한 달 후, 친정인들이 보름달을 보내며 닭, 채소, 씨, 씨, 콩 등을 선물한다. 오곡이 풍성하고 재물운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