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솔론과 페리클레스의 개혁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100 자 정도 설명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 ~ 학점 가산을 위해 꼭 도와주세요 ~
분석:
솔론 개혁
솔론의 개혁은 아테네 사회 문명의 변화에 혁명적인 역할을 했다.
학계의 솔론 개혁에 대한 논쟁은 솔론 개혁 평가에 대한 이견을 반영한다. 솔론 개혁에 대한 평가는 다른 역사적 활동과 마찬가지로 당시의 특정 역사적 환경과 일정한 계급 이익에 있어야 한다. 레닌 동지가 말했듯이, "역사적 공적을 판단하는 것은 역사 운동가들이 현대에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이전의 새로운 것을 제공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이런 평가 기준을 통해 개혁이' 계급 갈등 완화' 가 없다는 이유로 아테네 사회 발전에서 개혁의 역할을 부정하는 시각은 즉각 시장을 잃었다. 솔론이 개혁에서 그의 선배들보다 더 많은 새로운 것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형식상으로는 솔론이 개혁 방식을 채택했지만, 솔론의 개혁은 단지 일종의 사회 개량일 뿐, 표면적일 뿐이다. 혁신 운동의 성격을 측정하는 것은 형식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변화의 정도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 중국의 현재 개혁처럼, 상향식 혁명 방식을 채택하지는 않았지만, 그 사회 변화의 깊이와 폭에 있어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혁명이다. 혁명이란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전복시키는 폭력투쟁으로 간단히 이해해서는 안 되며, 넓은 의미로'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방식으로 낡은 것을 파괴하는 개조' 로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낡은 것에 대한 근본적인 개조이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운동만이 혁명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런 인식은' 좌측' 색채를 지닌 편협한 혁명 이론이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솔론은 개혁이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하는 관점과 솔론은 개혁이 단지 사회개량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관점이 모두 편파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솔론의 개혁은' 온화한' 운동인가? 솔론이 쌍방을 보호하는 정책은' 중용의 길' 이 아니다. 당시 아테네에서는 신사가 정치경제 대권을 독점하고 서민들이 노예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솔론은' 중재자' 로서 강신사를 제한하고 약민을 부양하며 이미 채무에 예속될 아테네 민간인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그들의 경제적 정치적 지위를 높였다. 따라서 솔론의 개혁은 "정의" 가 아니다. 그의 시는 단지 그가 제기한 계급 갈등을 완화하는 선전 구호일 뿐, 개혁의 최종 목적을 달성하는 전략일 뿐이다.
결론적으로 소론 개혁의 본질은 아테네 사회문명체계에 심각한 위기가 닥쳤을 때 아테네의 사회경제 기반과 상층건물을 근본적으로 개조하는 혁신 운동으로 아테네 서민들이 귀족 투쟁에 반항하는 중대한 단계적 승리였다. 솔론의 개혁은 아테네를 민주정치와 공업을 발전시키는 길로 이끌었다. 당시 아테네 사회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지만 이후 아테네 사회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솔론 개혁 이후 100 여 년 동안 아테네는 그가 개척한 길을 따라 정치 경제 개혁을 계속하여 결국 아테네를 경제 번영, 정치 민주주의, 문화 번영, 국력이 강성한 그리스 성국으로 만들었다. 바로 소렌의 개혁이 아테네 사회 문명 체계의 전환을 완성한 것이다.
페리 클레스의 개혁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세계전쟁사 최초의 정치전쟁이다. 이 전쟁의 근본적인 목적은
상대방의 부와 노예를 약탈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제도를 수호하고 자신의 정치제도를 추진하는 것이다.
기원전 444 년에 페리클레스는 아테네의 수석 장군이 되어 아테네를 통제했다.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페리클레스는 솔론과 마찬가지로 귀족 계급의 반역자였다. 페리클레스는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솔론이 세운 대중민주주의 제도를 크게 추진했다.
솔론 민주 정치 제도의 본질은 부자의 민주 정치 제도이다. 솔론은 재산의 양에 따라 사람을 4 등급으로 나누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산이 없거나 소량의 재산만 있는 등급에 속한다. 그들은 벼슬을 할 수 없거나, 아니면 하급 관원일 수밖에 없다. 솔론의' 부자의 민주주의' 는 당시 선진적이었다. 이 제도는 돈을 인식하고 사람을 알아보지 못한다. 명문 출신이라 해도 집에 돈이 없어도 벼슬을 할 수 없다. 그는 전통적으로 귀족이 통제하는 정치권력의 일부를 서민층의 국민에게 나누어 주었다.
페리클레스의' 서민민주주의' 는 소렌의' 부자민주주의' 의 혁명적인 발전이다. 그는 모든 관직은 각급 시민에게 개방되어야 하며, 가장 낮은 4 급 민간인도 최고급 관료가 될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페리클레스는 최고 정권과 최고 사법기관 (예: 집정관, 배심법원 등) 도 선거부패를 피하기 위해 추첨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시민 대회는 도시 국가의 최고 권위자입니다. 10 명의 실권을 가지고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은 시민대회 선거에 의해 생겨났다. 솔론이 귀족의 손에 집중된 일부 정치권력을 민간인에게 넘겨주듯이 페리클레스는 부자의 손에 집중된 일부 정치권력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넘겨주었다.
페리클레스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그는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수단도 설계했다. 솔론은 전통 귀족의 권리를 민간인에게 분배하기 위해 병사, 판사, 의원 등 * * * 근로자의 무급을 규정하기 위해 군인들은 스스로 무기와 말을 사야 한다. 이런 경제 문턱을 설정함으로써 몰락한 귀족들이 정치권력을 포기하고, 돈을 벌게 된 시민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도록 강요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하지만 솔론의' 부자민주주의' 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의 이익 대립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결함을 만들어 냈다. 페리클레스의 혁명은 이런 대립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 것이다. 그가 권력을 잡은 후 국가는 병사와 모든 공직자의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그의 정책 목적은 부패를 막기 위해서가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이 벼슬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정치를 포기하지 마라.
그러나 아름다운 제도는 결국 사람에 달려 있다. 체제 내 사람의 자율이 없으면 어떤 체제도 결국 텅 비어 있다. 페리클레스는 그 당시 도덕의 개념이 아직 인간 문명에서 발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본능적으로 도덕의 정치적 역할을 의식하고 있었다. 집권한 지 10 여 년 만에 유일하게 개인 연회에 참석한 것은 조카의 결혼식에 참석하는 것이었고, 술자리가 열리기도 전에 먼저 떠났는데, 이것은 거의 본연의 소멸이었다. 페리클레스가 가장 많이 가는 곳은 광장이다. 그곳에서 그는 일반인과 가까이서 접촉하고 교류할 수 있다.
페리클레스는 2500 년 전에 살았지만, 그의 사상과 정책은 여전히 뚜렷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페리클레스는 아마도 세계 최초의 무료 교육을 장려하는 정치가일 것이다. 공직수당 제도를 규정한 후, 그는 또' 극장수당' 정책을 내놓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보내 연극을 보러 갔다. 고대에 연극을 보는 것은 오락일 뿐만 아니라, 사회 시민들이 교육을 받고 지식을 배우는 기본 수단이기도 했다. 그의 정책 때문에,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오락을 할 뿐만 아니라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페리클레스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복지를 도모하는 입장은 아테네로 하여금 전례 없는 번영과 강대를 얻게 했다. 그가 집권한 시기는 아테네의' 황금시대' 였다. 인재가 배출되고 문화가 번영하다. 유명한 조각가 피디아스, 유명한 철학자 소크라테스, 서구 의학의 창시자인 히포크라테스는 모두 그의 집권 기간 동안 인류 문명의 발전에 특별한 공헌을 했다.
아테네의' 서민민주주의' 는 처음 건립되었을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보완해 왔으며, 그 강력한 발전 추세는 스파르타 귀족들을 간담이 서늘하게 했다. 예로부터 정치는 귀족의 일이고, 민간인은 구경꾼과 구경꾼일 뿐이다. 스파르타의 국민도 아테네와 같은 정치 제도나 피시트라투의 지지자들과 같은 혁명을 요구한다면 귀족의 전통적 이익은 일반 민중과 공유해야 한다. 자신의 통치를 지키기 위해 아테네의 기존 정권을 전복하고 귀족의 화합 제도를 회복하는 것은 스파르타 귀족들이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는 이상적인 선택이다. 그래서 소렌부터 스파르타는 아테네의 내정을 간섭하려고 노력해 왔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기본적으로 성대한 정치 공연이다. 펠로폰네소스 동맹은 귀족 공화국이고, 티롤 동맹은 민간인 민주주의이다. 전쟁이 발발한 후 펠로폰네소스 동맹의 장점은 스파르타의 강력한 군대였다. 그래서 스파르타의 전략은 육지에서 공격하여 티롤 연맹의 구성원을 멀리하고 고립된 아테네를 포위하는 것이다. 티롤 연맹은 해상에서 우세하다. 아테네는 강력한 해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페르시아 침공에 저항하는 중립에 불후의 공훈을 내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페리클레스는 위구조를 포위하는 전략을 취하여 육지를 퇴각하고 주민들을 아테네로 이주시켜 굳게 지켰다. 해군은 펠로폰네소스 해안 지역을 강대한 해병대로 공격하고 펠로폰네소스 연맹의 약한 도시 국가를 공격하여 스파르타를 철수시켰다. 티롤 연맹의 한 도시가 펠로폰네소스 연맹에 항복할 때마다 스파르타는 이 도시에서 귀족 평화 제도를 추진한다. 펠로폰네소스 동맹을 가진 도시 국가들이 티롤 동맹에 항복했을 때 아테네는 이 도시 국가에서' 민간인 민주주의' 를 실시했다.
페리클레스는 아테네의 첫 열사의 장례식에서 연설을 했습니다.
"우리의 정치제도는 주변국의 정치제도를 그대로 옮기지 않았다. 우리는 모방자가 아니라, 오히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본보기이다. 우리의 * * * 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지, 소수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민주주의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너는 반드시 결심해야 한다: 자유를 가져야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너는 반드시 용감해야 자유를 얻을 수 있다. "
행간은 모두 아테네 정치제도에 대한 그의 자신감과 자부심을 드러낸다.
페리클레스는 침입을 막기 위한 전략이 상당히 성공적이었지만 자연재해를 일으켜 실력을 크게 약화시켰다. 정말 하늘만 못하다. 당시 의학 지식이 발달하지 않아 사람들은 상당히 무지했다. 페리클레스는 많은 시민들을 도시 밖으로 철수시켜 도시 인구가 과도하게 집중되게 했다. 기원전 430 년에 끔찍한 역병이 갑자기 발생했다. 하룻밤 사이에 수많은 주민들이 갑자기 발열, 구토, 설사, 경련을 일으켰다. 며칠 안에 도시 곳곳에 묻힐 수 없는 시체가 널려 있었다. 히포크라테스가 매일 불을 지른 대장장이가 역병에 감염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아테네를 파괴하기에 충분했다.
페리클레스는 도시 전체에 불을 피워 전염병을 통제하라고 긴급히 명령했지만, 기원전 429 년에 그 자신은 역병으로 사망하였습니다. 하지만 아테네 사람들은 페리클레스의 전략에 따라 아테네에서 고수하고 바다에서 공격했다. 기원전 422 년에 쌍방은 결전을 벌여 이듬해에 니키아스와 조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스파르타는 아테네 정치제도를 전복시키려는 생각을 포기한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