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매력 타이 염색'
과정 분석: 본 과정은 우리 구 미술 스튜디오에서 개발하려고 시도하는 학교 기반 과정입니다. 우리 구 한글학교 육재분교 중학교에서 실시와 연구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를 통해 우리 지역의 영향력을 통해 결국 우리 구 일부 학교의 학교 기반 교과 과정 개발을 방사하여 예술활동의 전개를 촉진하고 예술학과의 영향력을 높이며 학생들이 예술학과를 공부하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기를 희망합니다. 교과 내용은 후난판 교재 7 학년' 즐거운 길상민간 예술' 을 블루본으로 하여 과정의 연장이다. 교과과정은 주로 민간예술에서 염색하는 제작 방법을 위주로, 학생들은 스스로 다른 자염방법을 탐구하고 학습하며, 자염예술의 역사를 간략하게 이해하고, 자염예술이 세계 무형문화유산임을 이해하고, 수제제작을 시도하여 자염예술의 매력을 느끼고, 우리나라 노동인민의 지혜를 체험하며, 우리나라 민간예술의 깊은 매력을 느끼고 있다.
학생 분석:
본 과정은 7 학년 학생을 선택하여 교육 시범을 진행하는데, 주로 이 단계의 학생들이 손가락으로 염색하는 일부 기법과 과정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사고 방면에서 그들은 막 중학교에 입학했고, 많은 경우 초등학생 사고의 활약성을 유지하여 자신의 혁신과 생각을 더욱 대담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중국 전통 공예 미술은 타이 염색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교육 목표:
1, 지식기술: 단순히 염색 예술을 이해하고, 염색 제작 방법을 알고, 염색 작품을 완성하려고 합니다.
2. 프로세스와 방법: 한 작품을 공동으로 완성하거나 혁신을 통해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바인딩 과정에서 몇 가지 세부 사항을 점차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그라데이션 효과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3. 감정태도와 가치관: 자염공예에 대한 이해와 제작을 통해 학생들의 손재주를 키우고,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를 장려하고, 성공의 자신감을 경험한다. 동시에 중국의 심오하고 심오한 민간 문화 예술을 느끼며 예술이 생활을 위해 봉사하는 평생의 실용성을 체득했다.
강의 중점 사항:
타이 염색 작품을 만들고 타이 염색 예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의 어려움: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작품을 완성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교육 방법:
멀티미디어 교수법, 자율 탐구 방법, 그룹 협력법
교육 준비:
1, 염색 작품
2. 넥타이 염색, 냉염, 나무클립, 고무줄, 실, 바늘, 일회용 장갑, 대야, 손수건, 배낭, 스카프, 천.
교육 과정:
교육 절차
교육 활동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I. 상황
도입하다
배치: 유리 프레임 타이 염색 천, 베개,
배낭 하나, 걸어놓은 스트랩 가방 하나, 손수건을 묶고,
1. 음악을 틀다. 학생이 교실에 들어오다. 한번 보세요. 만져보세요.
2. 수업
작은 선물을 하나 열다
열 때는 두 가지 작은 문제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떻게 열었어요? 열어보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
넥타이 염색은 직물 부분을 매듭지어 염색할 수 없도록 하는 염색 방법이다.
오늘, 모든 선생님과 학생들이 우리의 염색 스튜디오에 와서 우리의 민간 예술-매력에 동참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음악+염색 작품 배경
둘째, 타이 염색의 초기 느낌
1, 함께 생활 속 타이 염색을 즐기세요.
그림 및 개체
2. 염색한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습니까?
선생님: 염색한 아름다움은 아까 학우들의 오프닝 과정과 같아요. 열 때마다 다른 놀라움이 있다. 그것은 독특한 변화와 흔적의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학생들은 이렇게 아름다운 예술품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고 싶어한다. 한 번 보세요.
셋째, 타이 염색하는 법을 배웁니다.
1, 선생님이 비디오를 재생합니다
2. 타이 염색 도구
타이 염색의 단계는 무엇입니까?
선생님 요약: 염색 단계: 접고, 묶고, 염색하고, 전시합니다.
소형 강좌
넷째, 접는 법은 변화의 아름다움을 반영한다
1, 접기 방법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동창들이 시연하다
교사 요약: 가로 막대 바인딩 방법
원형 방사형 패턴의 제본 방법
2. 다른 방법으로 다른 작품을 감상합시다.
넥타이 염색 규칙.
동사 (verb 의 약어) 자율 학습
1, 학습 과제 시트 완료
학습을 토론하다
연구 임무 목록을 요약하다
여섯째, 다른 염색 방법
선생님: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제본법 외에 염색법과 바느질법도 있습니다.
그림
일곱째, 미술 색채 지식을 복습한다
색조, 밝기, 순도,
우리 함께 동색, 비슷한 색, 보색을 복습합시다.
여덟, 실제 생산
손수건을 묶어 보세요.
나는 배낭 하나와 목도리 두 개가 있다. 어떤 학생이 실물에 도전하고 싶습니까?
아홉째, 타이 염색의 역사 문화를 이해하다.
1. 자염은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으로 이미 15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자염은 백족이다. 이런 오래된 염색 방법은 프린트, 꽃, 염색, 건조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바늘과 펜으로 꽃을 꿰매는 것이 필요하다. 염색은 차가운 염색이나 열 염색이 될 수 있다. 매번 염색할 때마다 꺼내서 말려서 염색해야 한다. 한 작품에는 대략 10 여 차례 염색이 필요하다.
오늘날, 이런 오래된 염색 시스템의 대가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런 문화는 전승해야 한다.
그림
X. 작업 명세서 및 의견
1, 압정으로 우리 앞 KT 판의 일을 눌러라.
2. 나에게 알려주세요: 당신은 당신의 일에 만족하지 않습니까? 당신은 더 좋은 생각이 있습니까?
3. 선생님은 급우들과 함께 자신이 좋아하는 효과에 대해 이야기했다.
XI. 요약
1, 선생님: 오늘 우리는 염색 작품을 만들고, 염색 예술의 매력을 느꼈고, 우리는 이 수업을 배웠습니다. 관심 있는 학생들이 우리 동아리에 가입하여 민간 자염 예술을 더 잘 전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수업이 끝났어요
제 2 장 "당나라의 무덤 벽화"
첫째, 디자인 아이디어
이 수업을 잘 가르치기 위해 교재와 학생들의 학습 상황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했다.
1, 교재 분석
당대의 묘실 벽화는 묘실 벽화 중의 걸작으로 매우 높은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당대의 묘장 벽화는 중학교 미술 수업에 들어가 학생들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양성하고 당대의 벽화가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 표현 형식을 이해하며 개인의 취향과 심미 수준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학습 상황 분석
본 수업 전에 학생들은 돈황 막고굴, 벽화 예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벽화 제작 방법 파악, 당대 묘장 벽화 학습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무덤 벽화를 접한 적이 없기 때문에, 나는 학생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코스웨어에 많은 작품을 전시하고, 학생들이 당대의 무덤 벽화를 이해하고 인식하도록 지도하며,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무덤 벽화를 탐구하는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이 수업에서 나는 비교 분석과 조별 협력 방법을 이용하여 당대의 묘실 벽화와 돈황 막고굴 벽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학생들이 당대의 벽화에 대해 더 깊은 이해와 인식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3. 교육 목표
교육 내용을 결합하여 지식과 능력, 방법과 경로, 감정과 평가, 현대 교육 수단의 응용에서 명확한 교육 목표를 제시했다.
지식과 능력: 당대의 묘장 벽화의 기본 이론 지식과 예술적 특징을 이해하다. 비교분석법으로 당대의 묘실 벽화와 돈황 막고굴 벽화의 차이를 분석하는 법을 배우다.
방법과 경로: 당대의 묘실 벽화를 감상하고 당대의 묘실 벽화의 역사와 의미를 이해하다. 교류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에서 당대의 묘실 벽화와 돈황 막고굴 벽화의 다양한 예술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일부 벽화를 선으로 모사할 수 있다.
정서적 태도 가치관과 평가: 당대의 묘장 벽화의 예술미를 인식하고 벽화의 다양한 형태를 분석하고 감상 수준을 높이며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키워줍니다. 자평, 상호 평가, 교사 평가가 결합되어 구체적이고 목표적인 평가 용어를 사용하여 격려하고 지도한다.
4. 교육의 중점과 난점.
교학 중점: 당대의 묘장 벽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당대의 묘장 벽화의 아름다움을 평가하는 법을 배우다.
교학난점: 비교분석법을 이용하여 당대의 묘실 벽화와 돈황 막고굴 벽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탐구하다.
둘째, 교육 준비
산시 () 성 역사박물관 당대의 벽화진품관을 참관하여 평론을 한 편 쓰다. 당묘 벽화 관련 문헌을 열람하다. 이 글은 당대의 묘실 벽화의 제재, 구도, 인물 조형, 색채 특징을 연구하고 총결하였다. 당대의 묘실 벽화와 돈황 막고굴 벽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벽화를 상세히 열거하며, 필요한 사진을 간단한 글과 함께 슬라이드로 만들어 수업 전에 순환적으로 방송한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제작하여 상세히 설명하다.
교수법: 감상, 비교 분석, 그룹 협력, 탐구.
세션: 1 세션
셋째, 교육 과정
배운 지식을 도입하여 주제를 끌어오다 (2-3 분)
1. 수업 전에 돈황 막고굴, 당대묘실 벽화의 고전 대표 작품을 순환한다.
질문: 얘들아, 우리는 어디에서 벽화를 배웠니?
3. 돈황 막고굴 벽화를 복습하고, 학생들이 돈황 막고굴 벽화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돈황 막고굴 벽화 외에 어떤 훌륭한 작품을 알고 있는지 지도한다. 당대의 묘실 벽화를 그려내다.
교육 감상 인식 및 협력 탐구 (8- 10 분)
1, 무덤 벽화는 무엇입니까? (코스웨어 데모)
묘실 벽화는 중국 전통 벽화의 중요한 분기로, 일반적으로 묘실의 벽, 상단, 갱도 양쪽에 그려져 있다. 묘실 벽화의 내용은 대부분 죽은 사람의 생전 활동과 신, 신화 전설, 역사 이야기, 태양, 달, 별, 도안을 반영한다. 주요 목적은 죽은 사람을 선전하고 기념하거나 죽은 사람이 저승에서 좋은 나날을 보내길 바라는 것이다.
당나라 무덤 벽화
(1), 당묘 벽화 소개
당묘 벽화는 산시 역사박물관의 독특하고 진귀한 소장품이다. 20 여 개의 당묘 벽화가 600 점에 육박하여 1 ,000 평방미터에 달한다. 이 중 18 건 5 건 (그룹) 은 국가가 국보로, 82 건 69 건 (그룹) 은 1 급품으로 지정됐다. 당대의 무덤 속 벽화는 독특한 건축, 고풍스럽고 생동감 있는 인물, 특색이 뚜렷한 기물, 간결하고 명쾌한 산수, 생동감 있는 동식물로 당시의 예제 규범, 생활 풍습, 의상 특징, 오락 방식, 건축 풍격을 묘사하며 당대의 사회생활, 특히 귀족 생활과 정신 추구를 연구하는 중요한 영상자료이다.
산시 역사박물관 당묘 벽화는 모두 97 점으로 태자묘객도, 마구도, 사냥행도, 일덕태자묘, 예절도, 영태공주 묘궁녀도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18 개의 보조문물 중 일부는 전시상의 벽화묘에서 출토되고, 다른 일부는 화면 내용과 관련이 있다. 관객들이 당묘 벽화와 당대의 전세화를 비교하기 위해 당대의 전세화 복제품을 보조전시품으로 선정했다.
(2) 영태공주 무덤 벽화를 감상하다.
영태공주 무덤, 이시안 혜 (684-70 1) 의 일곱 번째 딸, 영태공주로 죽었다. 그것의 묘는 87.5 미터 길이의 고종건릉으로 묘도, 구멍, 아트리움, 전후 지하도, 전후 묘실로 구성되어 있다. 출토 부장품 1300 미터. 벽화의 주제는 용, 백호, 건축, 예절, 창, 궁녀 등이다.
영태공주 묘궁녀도' 는 산시 () 성 건현 이현혜공주 묘실 동벽 남측에서 출토된 한 폭의 그림으로, 현재 산시 역사박물관을 소장하고 있다. 두께176cm 너비196.5cm. 이현혜, 당중종의 일곱 번째 딸은 처음에는 영태공주라는 칭호를 받았다. 이 그림은 매우 장관이어서 잘 보존되어 있다. 안의 인물은 아홉 명의 우아하고 다채로운 궁녀로, 머리는 상투를 올리고, 어깨는 숄을 걸치고, 긴 치마는 땅을 끌며, 모두 풍만하고 우아하다. 네모난 상자, 술잔, 먼지 제거, 뜻대로, 단팬, 양초 등을 들고 있습니다. 천천히 걷거나 낮은 소리로 속삭이거나 뒤를 돌아보거나 온 정신을 집중하여 표정이 상세하고 생동감 있게 묘사되었다. 당대의 아름답고 풍만하고 럭셔리하고 매력적인 여성을 좋아하는 패션을 반영해 당대의 황실의 사치스러운 생활을 실감나게 보여주는 순간이다. 전체 구도는 모든 인물의 특징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그림의 조화와 통일을 동시에 고려하며, 색채가 풍부하고 선이 유창하다. 인물의 의류 의상은 높은 사료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정교한 화면은 매우 예술적이다. 화가는 인물의 앞, 옆, 뒤, 전환의 미묘한 변화를 중시하여 궁녀의 외모가 단조로운 배열로 서로 대응하여 완벽한 전체를 형성하며 당묘 벽화 중의 정품으로 예술적 효과와 역사적 가치의 높은 통일을 이루었다.
(3) 영태공주 무덤 벽화 속 인물의 조형과 색채 특징을 총결하다.
기세가 가득한 구도,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조형, 흐르는 라인, 풍부하고 열렬한 색채.
3. 장화이 왕자묘와 에드 왕자묘를 독학하고 탐구하는 벽화.
(1), 그룹은 장화이 왕자의 무덤 벽화 속 인물의 조형과 색채 특징을 공동으로 생각하고 토론했다.
(2) 조별 사고와 장회왕자 무덤 벽화 속 인물의 조형과 색채 특징을 토론하다.
(3) 패널 대표가 결론을 내렸다.
연습팀 협력 탐구 (15- 18 분)
집단은 비교 분석법을 이용하여 당묘 벽화와 돈황 막고굴 벽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토론 결과를 칠판에 적었다. (8- 10 분)
교사 요약 (4 분)
유사점:
1, 사회적 배경이 같습니다. 당대의 문화의 번영을 보여 당시 성행하던 후장문화와 벽화의 유행을 보여 주었다.
2. 같은 재료와 그림 사고 방식. 잉크에 담근 붓으로 벽에 있는 인물, 산수, 꽃새를 그려내고 이상적인 색채를 부여한다. 그 색법, 회화 기교, 구도법, 문화습관은 모두 중국인의 심미와 인생철학을 드러내며 서양의 심미와는 다르다.
3. 모두 정신적인 기탁입니다. 양자의 성과로 말하자면, 모두 정신적인 기탁에서 나온 것이다. 당대의 벽화는 황친국척과 귀족 후손을 위해 봉사하는 것으로, 사후나 환생 후 부와 권리와 지위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는 것을 나타낸다. 막고굴 벽화는 가난한 사람, 상인, 관원의 심리적 소망이다. 그들은 조상이 다른 천국에서 행복하기를 기원하며, 자신이 외지에서 핑안 장사를 하고, 필멸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 내세에서 환생하여 돈과 권세가 있는 사람이 되어 이생에 비해 더 잘 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차이점:
1, 테마의 선택이 다릅니다. 당대의 묘장 속 벽화는 유행하는 귀족과 황족 중장으로 만들어진 그림으로, 일반적으로 럭셔리한 생활과 역사적 사건을 표현한다. 주로 예절여행 외교 사냥 궁녀 음악 춤 등이 있다. 죽은 후에 이생의 행복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취재와 자신의 생활을 주목하고, 작품은 생활화, 현실화가 특징이다. 돈황 막고굴 벽화는 인민 사상을 제재로 하며, 제재는 주로 불교 이야기, 불교 교리, 불교 역사화, 서구 정토 등에서 선택됩니다. 그림을 고치는 것은 이 시기의 중점 내용이다. 식객들이 점차 화면에 들어서고, 그림의 제재는 점차 백성들의 생활과 하나가 되었다.
2. 구도 처리 방법이 다르다. 둘 다 직사각형 구도와 장권 구도가 있고, 삼중구도와 입체조정 구도는 성당돈황 막고굴 벽화에서 독보적이다.
예술 언어에는 자체 추구가 있습니다. 당대의 묘실 벽화는 구도가 간단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이야기가 간결하며, 자연이 생동감 있고, 생활의 정취가 풍부한 진실감을 추구한다. 펜으로 색채를 쓰는 것은 허무하고 실하며, 중국화의 프리 핸드 속성을 가지고 있다. 색채는 섬세하고 담백하지만, 또 응분의 두터운 느낌을 잃지 않는다. 막고굴 벽화에서 이야기는 내용이 풍부하고 구도가 충만하며 분위기가 활발하며 인물이 풍만하며 불교의 관대함과 불교의 넓이를 표현하며 우주생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장면이 웅장하고, 화면이 복잡하고, 장식성이 강하며, 색채가 풍부하고 다채로워 불국성세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그 펜용 색은 전통 공필의 중채화에 속한다.
데모 및 평가 (3-5 분)
1. 팀 대표가 발언하고, 본 조의 토론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경험을 공유한다.
학생들이 목표적이고 집중적 인 토론을 배우도록 격려하십시오.
3. 그룹 평가 토론 결과를 그룹화하고 향후 강의실 토론에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논의합니다.
요약 (2-4 분)
학생들은 자신이 이 수업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이야기하도록 격려하고, 선생님은 이 수업에서 배운 지식점을 보완하고 총결하며 감정, 태도, 가치관에 침투한다.
수업 후 숙제
1. 주말에 산시 성 역사박물관 당대의 벽화진품관을 참관하다.
2. 200 자 정도의 논평을 쓰고 여가 시간에 급우들과 감정을 교류한다.
3. 벽화 속 인물을 선으로 그려보세요.
위 3 개 중 2 개를 선택하세요.
제 3 장 "벽의 작은 장식"
첫째, 교육 목표
지식과 기술
학생들은 작은 벽 장식의 다양한 형태를 이해하고 다양한 재료로 벽 장식을 설계하고 만드는 법을 배웁니다.
프로세스 및 방법
학생들은 직관적인 인식과 실제 조작을 통해 작은 벽면 장식품을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감정, 태도 및 가치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환경의 예술성을 높이고 실내 공간을 풍부하게 하는 데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둘째, 교육의 중요성과 어려움
초점
작은 벽 장식 생산 방법을 마스터하십시오.
어려움
배운 풍경과 산수화를 결합하여 창의적이고 실내 환경에 맞는 작은 벽 장식을 설계했다.
셋째, 교수법
시범법, 시범법, 토론법, 연습과 실천지도법
넷째, 교육 준비
멀티미디어, 가죽지, 대마선, 색종이, 골판지, 해지, 곡물, 짚, 단추 등.
동사 (verb 의 약어) 교육 과정
(a) 새로운 커리큘럼 소개
교사는 멀티미디어로 사진 두 장을 방송했다. 하나는 가구와 일용품만 있는 실내공간도, 다른 하나는 인테리어된 실내공간도, 질문했다.
학생 여러분, 이 두 그림의 실내 공간은 어떻게 다릅니까? 그중에서 너는 어떤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니?
학생들은 직관적인 비교와 대답을 한다. 선생님 총결: 인테리어는 주거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작은 벽 인테리어는 가정 인테리어에서 화룡점정의 역할을 합니다.
선생님은 자연스럽게' 벽의 작은 장식' 이라는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b) 직관적 인 인식
선생님은 학생들이 자세히 관찰하고 만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작은 장식벽 작품을 배포했다.
선생님: 이 작은 벽들은 어떤 재료로 만들었어요?
사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인 색종이, 골판지, 해지, 곡물, 짚, 양모, 단추 등을 총화했다.
교사는 흔히 볼 수 있는 정물, 풍경, 동물 등 도안이 왜곡되어 과장된 작은 벽장식을 전시하고 질문을 했다.
이런 장식에서 너는 생활 속의 어떤 것을 볼 수 있니? 어떻게 묘사합니까?
학생들은 토론을 생각하고, 선생님은 생활 속의 풍경을 유연하게 활용하고, 상상력을 넓히고, 모양과 색깔을 적절히 과장하는 것을 총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