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왕양명심리학은 육구연의'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는 사상을 계승하고, 정이주 () 의' 사물로 진실을 추구하다' 는 방법에 반대한다. 지행관계에서 왕양명은 지식, 행, 행, 행, 행, 행, 이른바' 지행합합' 을 강조하며, 양자는 서로 분리할 수 없다. 지식은 반드시 행동적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진정한 지식으로 간주될 수 없다.
마음은 우주이고 우주는 무한하다. 마음이 닿으면 마음대로 해야 한다. 이성이 없으면 마음이 존재할 수 없다. 마음이 없으면 의지하지 않는다. "마음즉리" 를 깊이 이해하고, 마음과 이성의 관계는 심리학 입문의 기초이다. 마음은 마음이고 도리는 도리다.
왕양명심리학은 명대 중후기의 주류 학설 중 하나로, 나중에 일본에서 전파되어 일본과 동아시아 지역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행 관계에서 아는 것이 행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아는 가운데 행이 있고, 행중에 아는 것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른바'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이란 양자는 분리할 수 없다. 지식은 반드시 행동적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진정한 지식으로 간주될 수 없다.
왕수인은 명대의 유명한 사상가, 문학가, 철학자, 군사가이다. 그는 유교, 도, 부처에 정통하여 왕육심학의 집대성자이다.
홍지 12 년 (1499) 진사 (1499) 는 형부 상서, 구이저우 융창익성 도사, 여릉지사, 감남 총독, 양광총독을 역임했다. 만년에 남경병부 관직을 맡고, 도찰원의 좌도직을 맡다. 평정 반란으로 신설백으로 봉쇄되었고, 통치 기간 동안 신흥후로 추봉되었다. 스웬성 () 은 후세 사람들을 공 () 이라고도 부른다.
공자, 맹자, 주와 함께' 심학의 대가' 라고 부른다.
왕수인의 학설' 왕설' 은 명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 사상이다. 그의 학술사상은 중국, 일본, 한반도, 동남아시아로 전파되어 다음 세대에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다. 제자가 이렇게 많아서 요강파가 있다. 그의 문장 폭넓고 번영하여 필묵 사이에 소탈한 분위기가 있다. 그리고 왕문성의 쿵푸책도 있다.
바이두 백과-왕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