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은 음양학에서 중양학의 대표로 음양에 중점을 둔다. "도덕경" 은 도를 기초로 만물의 기원과 발전 법칙을 개략적으로 요약하였다. "도생 하나, 둘, 둘, 셋, 세 가지 일." "만물이 부정적이고 양지를 잡고, 충동적이고 화목하다." 이 두 문장은 음양의 핵심 본질을 드러낸다. 앞의 문장은 만물의 기원에 대한 총결산이고, 후자의 문장은 기체 기능과 기본 기능에 대한 논술이며, 길흉법칙에 대한 암시이다.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 우주의 보편적인 원리로 생명의 보편적인 원리에 해당한다.
1: 태극과 인생의 최종 이론은 태극경지로, 태극으로 바뀔 수 있다. 부귀빈천장수길흉이 모두 여기에 있다. 태극은 음양으로 이루어져 있고, 팔자 중 음양의 세 가지 전달체는 오행, 열신, 궁위이다.
둘째: 천지를 위하여, 음양을 위하여, 냉온을 위하여, 물과 불을 위하여.
셋째: 천지인을 위해 4 시의 변화, 오행의 운수, 월령의 역할을 두드러지게 하고, 오행의 성성을 정하고, 감옥의 죽음을 막는다. 오행 (자연속성) 의 상호 작용으로 10 신이 생겨났고, 오행 사이의 관계를 묘사하고, 사회적 속성을 정의했다.
만물: 사물이 모여 팔괘, 사주, 부귀, 가난, 길흉에 해당한다.
만물은 음양을 품고 있다: 만물은 음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음양이란 몸, 기초, 기능이다. 기초와 기능의 결합이야말로 가치 있고 효과적인 사람과 일이니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기초가 부족한 사람은 오래 살지 못하고 기능이 부족한 사람은 쓸모가 없다.
숭기는 태극이 음양 감지 이후에만 도달할 수 있고, 음양의 결합은 태극이라고 생각한다. 감응 결과는 좋고 나쁨, 핑안 좋고 나쁨이 있다.
감지 모드: 오행 중 생명을 억제하고, 형충해, 십신합. 외롭고, 외부와 관계가 없는 사람과 일은 길흉의 구분이 없다. 외부 세계에 동정을 가져야만 길흉을 가질 수 있다.
이로부터 길흉의 법칙이 나왔다: 음양과 합만물, 음양투재해.
이 두 문장을 인생의 중심과 준칙으로 계속 확장하는 것이 바로' 음양비법' 의 발전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