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점술 - 사마천에 대한 평가?

사마천에 대한 평가?

사마천 (앞145-약 87) 하양 (오늘 산시 한성) 사람. 그의 아버지 사마담은 학식이 해박한 학자로 천문 역사 철학에 대해 깊은 연구를 하고 있다. 그의 문장' 육경요' 는 선진시대의 주요 학설에 대해 간결하고 독특한 평론을 하였다. 이것은

사마담은 원풍원년 (기원전 1 10) 에 죽었다. 죽기 전에, 그는 역사를 쓴 미완사업을 사마천에게 부탁하여 유언으로 삼았다. 원풍 3 년 (108), 사마천 계승태사령. 이후 그는 국가도서관을 부지런히 읽고, 각종 사료를 연구하고, 역사를 집필하고,' 태초력' 개발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큰 재난이 발생했다. 천한 2 년 (기원전 99 년), 이릉은 흉노에 맞서 장렬한 전투를 거쳐 패배하여 항복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무제는 크게 화가 났고, 조신들은 잇달아 모방하여 이릉을 꾸짖었다. 사마천은 부귀한 신하를 즐기며 목숨을 걸고 있는 장군에게 이렇게 동정심이 없어 이릉이 항복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고, 앞으로 한나라에게 보답할 기회를 엿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릉의 실패는 한무제가 무능한 이광리를 통수로 임명했기 때문이다. 사마천의 변명도 무제를 격분시켰다. 따라서 그는' 횡령' 에 의해 징벌을 받았는데, 사마천에게 이것은 인생의 큰 치욕으로 사형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웠다. 이번 사건에서 그는 독재군주의 불합리한 권력에 대해 근본적으로 외력에 압박을 받는 처지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그는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보았지만, 자신의 소중한 생명이 한 푼의 가치도 없는 상황에서 끝나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용히 살아라" 며 글쓰기 역사상 생명의 최고 실현을 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것이 바로 독서인이 군주의 오만과 잔혹한 운명에 저항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사마천은 태사 4 년 (올해 전) 이 쓴' 보임안' 이라는 책에서 자신의 운명과 심정을 완벽하게 서술했다. 그 후 사적이 분명하지 않아, 아마 무제 말년에 죽었을 것이다.

사기' 는 본명' 태사공서' 로, 동한 말년에는' 사기' 라고 불린다. 그것은 고대 최초의 개인이 완성한 완전한 체계를 갖춘 책이다. 총 * * * 130 권, 52 만여자, 당시 가장 큰 책이었다. 이 책은 전기, 전기, 전기, 전기 등 다섯 가지 문체로 구성되어 있다. 본기' 는 책의 골자로 역대 군주나 실제 통치자의 정치적 흔적을 연대순으로 묘사한다. "표" 는 각 역사시대의 중대한 사건을 표 형식으로 나열하며, 전서 서사의 보완과 연결이다. "책" 은 천문학, 역법, 수리, 경제 등의 특수한 사항에 대한 기록이다. 세가는 세습 가문과 역대 제사의 인물 전기로 공자, 진승 등이다. 열전' 은 가족, 가족 이외의 각종 인물의 전기이며, 그중 일부는 중국 변두리 지역의 각 민족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이 다섯 가지 다른 체례를 통해' 사기' 는 서로 협력하여 서로 보완해 완전한 역사 체계를 형성하였다.

(1)' 사기' 이전에는 역사 저작이 자료 편찬과 정리의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저자가 대부분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단독으로 완성한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각 파의 책은 실제로 각 파의 문헌의 편집으로, 각 파 파이오니아들이 단독으로 완성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문장 대부분이 독립적이다.

이런 장르는 약칭' 전기체' 라고도 불리며, 이후 약간의 수정을 거쳐 역대 정사의 통용 장르가 되었다.

역사 기록' 의 연대기는 역사 초부터 사람들이 그것을 황제로 취급했을 때부터 사마천이 이 책을 쓴 한무제 초년 (104- 10) 까지 한나라의 모든 영토와 작가가 이해할 수 있는 주변의 모든 지역을 망라했다. 고대 중국 3000 년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방면의 역사에 대한 총결산일 뿐만 아니라 역대 사마천 의식의 인류와 세계의 역사이기도 하다. 이 거대한 구조에는 근본적으로, 전체적으로 인류의 생존 방식을 탐구하고 파악하려는 의도가 있다. 예를 들어 사마천 자신은' 임안' 이라는 책에서 그의 목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배워 가족의 말이 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사기》를 단순한 역사 기록으로 봐서는 안 된다. 그것은 역사, 문학, 철학 방면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사기》는 중국 최초의 정사로 등재되었다. 이후' 정사' 의 편찬은 한 번도 끊이지 않고, 한 글자사의 긴 강으로 합쳐져 세계사학사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기의 상황은 후세 정사와 크게 다르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사기' 이후의 역대 정사는 모두 조정에 의해 주재되고, 군주의 의지에 따라 편찬된 것은 명실상부한 정사이다. 사마천은 궁중 역사학자이지만' 사기' 는 최고 통치자 한무제의 의지를 반영하지 않았다. 양무제는 사기를 보고 그 중 일부에 화가 나서 삭제를 명령했다고 한다. 이것은 또한 가능하다 (오늘의 일부 사료기록은 후세 사람들이 보충한 것이다). 그렇다면 사마천은 어떤 입장에 서서 사기를 썼을까? 이것은 또한' 사기' 를 이해하는 열쇠 중 하나이다.

진시황에서 한무제까지 군주의 절대적인 권위를 확립하기 전에 군주의 권력은 어느 정도 전체 귀족 집단의 제약을 받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역사가들은 숭고한 지위를 누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무와 권리도' 직접 억측을 표현한다' 고 할 수 있다. 사마천의 조상은 역사학자이다. 그는 자신의 시대에 역사가들이' 영주에게 놀림을 당하고 우월함을 조장하고 저장한다' 는 경지로 전락했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역사학자의 오래된 전통을 의식적으로 계승하여 자신의 펜을 군주를 찬양하는 도구로 바꾸고 싶지 않았다.

또 중요한 점은 사마천이 공자에 대한 특별한 숭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공자의 학설을 완전히 신복하지 않았다. 그는 당대의 유생을 경멸하지만 공자의 인격을 존경한다. 특히 공자는 일반 학자로서 세계를 위해 문화규범을 세우는 웅대한 이상을 존경한다. 사마천은 자신이' 사기' 를 집필하는 일을 공자에 대한' 춘추' 사업의 계승으로 보고 정신적으로 숭고한 지위를 차지하게 했다. 넓은 의미에서, 그것은 또한 선진제자의 이성적 태도와 비판의식을 물려받았다.

시대는 사마천의 웅대한 시야와 역사를 전면적으로 총결산하는 임무를 부여했다. 그의 광범위한 여행은 그로 하여금 사회에 대한 전례 없는 이해를 갖게 했다. 잔혹한 운명은 그로 하여금 인생에 대해 깊은 사고를 하게 하고, 사가의 전통과 선진제자문화를 계승하게 하였다. 사마천도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글쓰기 입장을 확립해 군주의 오만함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사기' 는 특별한 역사적 단계와 개인적인 경험으로 생겨났다. 이 위대한 사기에서 사마천은 인류 역사와 사회의 다방면에 대한 독특한 이해도 통쾌하게 표현했다.

우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기' 는 찬송문이 아니라 비판적인 작품이다. 특히 한나라의 역사에 대해 사마천은 시종 무제 당대의 정치에 대해 냉담한 눈을 유지하고 있다. 그는 한나라 개국 황제 유방의 역사적 공적을 긍정한다는 전제하에 유방의 농촌 건달 모습과 이기적인 비열한 심리를 무자비하게 묘사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또한 쿠리 리 (Kuli) 의 약속, 사람들을 해치는 행위, 유일한 사람, 재능 억압, 미신 및 사람들의 권력 남용을 대담하게 폭로했다. 관료 계층의 각종 투심, 뻔뻔함은 그의 날카로운 필봉에서 더욱 이채롭다. 이런 폭로와 비판은 추잡하거나 단순히 부정하는 경향이 아니라 인물의 진실한 성격을 반영하는 구체적이고 믿을 만한 역사기록이다. 역사적인 성공인물과 권력자들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그들의 고상한 자질과 도덕적 정의 때문에 그들의 지위를 얻은 것은 아니라는 깊은 의심과 사고를 반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대로, 품질이 고상하고 도덕을 지키는 사람들은 흔히 불행과 실패를 당하는데, 마치 유방의 솔직한 자존감보다 훨씬 더 큰 항우, 무예제총신이 정직하고 용감한 이광처럼 자살로 끝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이러한 현상 뒤에있는 법칙을 이론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깊은 반성을하도록 고무시키기에 충분했다.

사기' 는 전기를 바탕으로 한 최초의 역사 장르로, 인물을 바탕으로 역사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역사에서의 인물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높은 중시를 보여준다. 과거의 역사 저작에는 사람의 역사 활동이 기재되어 있지만, 이러한 기록은 시간이나 사건을 바탕으로 하며, 사람의 주체적 지위는 충분히 실현되고 반영되지 않았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이 역사 작품들 중 인물들은 사회 상층부로 제한되며, 관광객과 모사, 두 번째는 정치인으로 제한된다. 사기' 에 묘사된 인물은 여전히 상류층 정치인 위주이지만, 그 범위는 중하층 인물과 비정치인을 포함한 사회 전체로 확대되었다. 우리는' 사기' 에서 황제, 제후, 농민 지도자, 신하, 장군, 황후, 환관, 작가, 사상가, 암살자, 레인저, 상인, 배우, 의사, 남자 총애, 점쟁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전후의 사서에서는 이렇게 많은 유형의 인물, 특히 사회 중하층 인물을 거의 볼 수 없다. 이는 사마천이 사회가 복잡한 조합이라는 것을 깨닫고 각 업종의 사람들이 사회에서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인식, 특히 사회 중하층에 대한 태도는 일반' 정사' 에서 & ltbr & gt 사마천이 더욱 주목하는 것을 거의 볼 수 없다. 어떤 힘이 사람들의 역사 활동을 지배하고 있는가? 그는 도덕의 힘을 부인하지 않고,' 인의' 를 고수하는 많은 군자를 칭찬했고, 심지어 이와 관련하여 유심주의적 태도도 있었다. 그러나 충실한 관찰자이자 깊은 사상가로서, 그는 인간의 역사적 활동을 지배하는 것은 인간의 물질적 욕망과 삶의 만족을 추구하는 요구라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고 공개적으로 제시했다. "화식전" 에서 그는 "부자들이 배우지 않는 것에 열중하고 있다", "천자에서 서민까지" 가 모두 "좋은 취미" 라는 사실을 지겹게 열거했다. 그는 용감한 전투 용기, 골목에서 돈을 빼앗아 무덤을 훔치는 소년, 자신의 정욕적인 색채를 파는 예기 댄서, 노숙하는 어부, 서로의 승리를 다투는 도박꾼, 의사의 고심 연구, 농공업의 각종 경영, 심지어 관원들이 뇌물을 얻기 위해 칼을 휘두르며 도끼를 휘두르는 것까지 부와 물질적 이익 추구로 귀결했다. 이런 병행은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선함과 불친절은 결국 차이가 있기 때문), 당시 사마천은 인류 역사 활동의 잠재적 동력이 추상적인 도덕 원칙보다는 물질적 이익에 대한 추구라는 것을 깨달았다. 역사적 인물의 지위를 측정하는 사마천은 그들이 어떤 명성을 얻었는가가 아니라 그들의 실제 성과에 근거하고 있다. 항우는 한 번도 황제를 칭한 적이 없지만, 일정 기간 동안 그는 천하의 주인이었고,' 사기 항우본기' 는 성립되었다. 한고조 연대기 이후 여후연대기, 하지만' 효경 연대기' 는 없다. 황제의 이름이 있지만 실제로는 꼭두각시일 뿐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사마천은 공자의' 정명' 에 대한 열정이 없다. 태사공' 사기 서문' 은 사기 쓰기의 목적 중 하나가' 남을 돕는 것을 즐겁게 하고,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고, 세상에 공헌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내세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도 비범한 업적을 이루기 위해 일시적인 굴욕을 기꺼이 받는 사람을 높이 평가한다. 예를 들어, 한신은 가랑이 밑의 치욕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삼군 칭호를 받은 여포 () 가 기꺼이 노예가 되었다. 사마천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강부' 만이 가질 수 있는 쾌거이다. 사마천이' 사기' 를 완성하기 위해 치욕을 참고 무거운 인생 경험도 포함돼 있다. 사기' 에는 일정한 윤리 평가 기준과 평가 절하 의식이 있다. 그러나 그 기준은 지배 계급의 이익이나 세속적인 도덕의식과 완전히 일치하지도 않고 편협하지도 않다. 심지어 앞뒤에 약간의 갈등이 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 "백이숙전 \" 은 소주를 먹지 않는 현군자 두 사람의 충성심을 노래하며, \ "관중전 \" 은 관중을 칭찬했다. 그는 처음에는 기환공과의 경쟁을 도왔고, 실패 후 순교를 거부했다. 출소 후 환공의 중요한 관원이 되어 "뻔뻔스럽지만 그 모욕과 이름은 세상에 보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레인저는 사회 통치 질서에 어느 정도 파괴 작용을 한다. 사마천은 분명히 지적해 냈는데, 차라리 그들의 이런 다시 태어나는 의리를 칭찬하는 것이 낫다. 심지어' 쿨리 열전' 은 쿨리의 잔인함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태사공서' 는 "백성은 모두 총명하고 선한 사람은 변할 수 없다" 고 말해 쿨리도 존재할 이유가 있다. 사마천의 관념이 혼란스럽기 때문이 아니라 사회 자체의 복잡성을 보고 다양한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넓은 시각으로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가 좋아하지 않는 캐릭터라도 가능한 한 진실한 묘사를 해야지, 간단하게 지우지 마라. 동한 반고는 사마천 () 을 비난했다. "옳고 그름의 지성은 꽤 황당하다: 큰길, 황로선 육경 () 에 이어 서레인저 () 가 간웅 () 으로 물러나고, 그 때 숭권 () 은 가난을 수치로 삼는다." ("한서 사마천 ()") 그러나 이것들은 바로 사마천이 반고 세대보다 훨씬 앞선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와 사회에 대한 독특하고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인물의 생존 활동에 대한 큰 포용력을 가지고 있으며, 확립 된 유교 통치에 묶이지 않고 세속적 인 도덕 교리를 경멸하고, 단일 이론에서 사람들을 이해하고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 기록" 은 풍부하고 넓어질 수 있으며, 미래 세대의 다른 모든 정사와 다른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