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라클의 출현
한자는 중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글자로, 그 진화 발전에 관한 신기한 전설이 많다. 예를 들어 창호가 한자를 창조한 아름다운 전설은 관련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도형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자 형성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은상시대의 갑골문은 이 점을 반영했다. 갑골문은 동물의 뼈나 거북이 뼈에 새겨진 글자로, 은허라고도 하며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사에 따르면 갑골문에는 상형자, 갑골문이 코끼리 한 마리를 그린 것과 같은 많은 도형이 있었다. 글의 특징으로 볼 때 갑골문은 그림의 색채를 보존하지만, 스케치의 자의를 잃지 않는다.
일부 전문가들은 갑골부사의 내용을 연구한 결과 대부분 갑골문이었고, 소수는' 대사기' 였다. 당시 사람들은 불타는 갑골부사의 선으로 사건의 운명을 판단했기 때문이다. 점술 후의 시간, 이름, 일, 결과, 사후의 증거가 모두 그 위에 새겨져 뚜렷한 특징을 지닌 글자를 형성했다.
갑골문은 왜 갑골이나 짐승 뼈에 새겨야 합니까? 우리 팀과 멘토는 조사를 거쳐 첫 번째 갑골은 장기간 보존할 수 있고 두 번째 갑골은 쉽게 얻을 수 있다는 두 가지 결론을 내렸다.
갑골에 있는 글자는 칼로 새겨져 있고, 죽서, 잉크책에도 있습니다. 칼로 새겨진 갑골문은 주사로 채워졌는데, 글자는 지금과 달리 알아보기 어렵다. 이미 발견된 갑골문은 4,5,000 개이다. 문학가와 고고학자의 분석 판단을 거쳐 감정할 수 있는 것은 거의 2 천 건에 달한다. 이 갑골문은 서적과 문자에서 진화한 상형문자이다. 많은 글자획이 복잡하고, 이미지에 가깝고, 이체자가 많다. 이것은 중국의 글이 은상시대에 통일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갑골문의 출현은 중국이 문명시대에 들어선 것을 상징한다. 은상시대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며 사람들이 역사를 인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국 최초의 빈 극본으로 여겨진다. 식별하고 쓰는 것은 어렵지만, 역사의 발걸음은 멈추지 않고, 영원히 선진적인 길을 향해 나아간다. 상주시대에는 갑골문보다 더 선진적인 문자인 김문이 나타났다.
2. 김문
청동기 비문은 종정문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청동기는 기념가치가 있기 때문에 조각가도 신경을 많이 쓴다. 갑골문에 비해 김문은 일종의 장식체이다. 청동기 비문은 길고 완전하며, 적으면 숫자이고, 많으면 수백 자이다. 예를 들어 서주 초에 대정은 29 1 개의 기록을 가지고 있었다. 현재 단어 수가 가장 많은 것은 서주의' 모정공' 으로, 500 자를 기록하고, 이어 전국 시대의 허베이 평산현 중산왕정 () 이 469 자를 기록하고 있다.
조각사가 청동정이나 시계에 쓴 글은 주로 전쟁, 언약, 조례, 의식, 보상, 임명 등 정치적 사건을 기록하는 데 쓰인다. 초기의 청동기 비문에는 인명, 시호, 부계 가문, 기물이 새겨져 있었다.
종정청동기의 글에는 주조가 새겨져 있지만, 대부분 주조한 것이다. 공예상으로 볼 때 주조는 조각보다 더 복잡하고 난이도가 더 크다. 따라서 청동기 비문의 출현은 수공업 조각 기술 발전사에서 도약한 것으로, 청동기 비문의 사용 범위는 갑골문보다 넓어 우리나라 문화사업의 발전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했다.
중국은 반파촌 신석기 시대의 채가마 문자부터 상대 서주의 갑골문, 춘추전국까지 오랜 진화와 발전을 거쳤다. 그러나 장기 분리주의자, 혼전, 질서가 불안정하고 문자관리에 대한 부재로 각 제후국의 문자에 큰 차이가 있어 진 법령의 시행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경제문화의 교류와 발전에도 불리하다.
그래서 진나라가 전국을 통일한 후, 재상 리스 등은 진시황에게' 동문무명' 의 건의를 제기했고, 진시황은 이 건의를 받아들여 전국적으로 제후국이 남긴 글을 금지하도록 명령했다.
3. 작은 인감
"진 인감" 은 일명 "작은 인감" 으로, 진나라 재상 리스, 조고, 후무경 창작으로 만들어졌다. 그들은 각각' 창호',' 이직',' 박학' 세 권의 책을 편찬하여 진 전서를 선전하는 본보기로 삼았다.
작은 인감에 대해 말하자면, 반드시 대박을 언급해야 하는데, 이것은 작은 인감에 상대적인 것이다. "대주" 는 주 왕실사가에 의해 창립되었다. 그는 고문서체를 연구한 후,' 대박 15 곡' 이라는 이름을 붙인 편리한 서체를 만들었다.
진시황은 작은 인감을 전국 문자를 통일하는 서체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더욱 편리하고 간단한 문자인 예서를 사용했다. 그러나 전서는 중요하고 엄숙한 편지를 쓰는 데 쓰이고, 예서는 일반 공문의 문체이다.
4. 예서
예서 () 는 일명 좌서 (), 분서 (), 팔점 () 으로 한대 () 에서 유행하기 때문에 한립 () 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전서의 동그란 획에서 네모난 획으로, 자형은 가늘고 길쭉한 것에서 정사각형으로, 위아래로 조여져 좌우로 펴져 완만하게 짧아져 활발하고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해 필자에게 큰 편리를 가져다 주었다.
예서는 진예서와 한립으로 나뉜다. 미나리는 전국, 진 () 에서 서한 () 초년의 예서 () 를 일컫는데, 일명 고력 () 이라고도 한다. 고이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 발견된 자료에 따르면 이근자는 전국 시대에 태어났다. 전국 2 년 (기원전 309 년) 쓰촨 청천현에서 출토된' 목초' 의 초기 예서 조짐을 보면 대박이 번잡한 획이 손상되어 글자의 모양이 직사각형에서 정사각형이나 납작한 정사각형으로 바뀌었다. 그 구조는 여전히 전서 냄새가 나지만 예서의 초기 형태가 이미 나타났다. 전국 말기에 이르러 이런 원형예서는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진 51 년 (기원전 256 년) 후베이 운몽이 호랑이에서 출토된 진간도를 보면 이런 전서 예서와 같은 서체는 글자체의 간결함과 선의 활발한 규범을 점차 보여 주고 있다. 대량으로 출토된 전국 ~ 진의 목간, 죽간, 비단서에서는 전서에서 예서까지의 긴 과정을 볼 수 있다. 진시황은 기원전 22 1 년 중국 통일 이후 일련의 새로운 조치를 취하여 통치를 촉진시켰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촉이다. 진승상 리스, 중공중앙서기처 서기 조고가 전국 문자를 정리하고 예서 () 인 소전 () 을 통일하여 전국을 풍미하였다. 작은 인감' 은 이전 글에 비해 선, 구조, 글리프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쓰기 방법에서는 여전히 길고 둥글어서 상형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쓰기 속도가 느리다. 당시 감옥이 많았고 군정서류와 공문이 빈번하게 오가면서 많은 공문을 베껴 써야 하는 경우가 많았고, 당시 문자개혁의 절실한 요구가 되었으며, 예서는 편리한 필기방식으로 하층 민중들 사이에서 널리 유행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웨이 헹 (Wei Heng) 의 "4 체 서예 (4 체 서예)" 는 "진 (Qin) 의 인감 (Zhenshu) 이후 많은 일이 있었고 인감 (Zhushu) 은 책을 써달라고 부탁해도 서기가 어렵다. 필사자도 도장의 수상자이다. " 이것이 증거입니다. 당분간 누가 예서의 발명자인지 연구하지 마라. 한 글자체의 출현은 개인이 창조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한 시기에 완성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것은 진보와 실제 필요에 따라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한자 수천 년의 발전사에서 상형문자를 진소전서로 분류한다면, 우리는 오늘까지 이어온 예서, 해서체를 현대문자로 분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따라서 예서는 전서의 규칙을 계승하여 해서체의 기초를 열어 한자와 서예 발전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용성이든 예술적이든, 그것의 출현은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며, 한자 진화 과정의 중대한 변화이다. 서한 초년의 제도가 진제를 계승하고 글을 쓰는 것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에 서한 초년의 예서와 진대의 예서에는 큰 차이가 없다. 그것은 진나라 서예의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한 예서의 형성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전후를 계승하는 역할을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장사마왕두서와 서한거연죽간으로 분석한 결과 획이 간소화되고, 전서 맛이 줄고, 글씨체가 균형을 이루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획의 기복, 선의 기복, 구조의 종횡향은 진대예서보다 더 두드러진다. 상대적으로 필기자의 순진함과 소박함을 드러내지만 서예 기교는 아직 성숙하지 않아 전형적인 예서가 아니다.
서한 중기부터 동한, 예서가 점차 완벽해지고 있다. 특히 동한 시절, 통치계급이 비교적 현명한 정책을 채택했기 때문에 전체 경제가 번영하고 문화예술도 번영했다. 기예가 뛰어나고 풍격이 뚜렷한 우수한 비각이 많이 등장해 예서가 정식, 예술, 심미가치의 문체로 발전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립은 주로 동한 시대비의 예서를 가리킨다. 그들의 특징은 필법이 더욱 풍부하고, 점화의 음고가 호응하고, 필법의 기복, 획의 우여곡절, 누에의 머리, 거위 꼬리, 구조의 탁도, 경청, 높낮이가 고르지 않아 감탄을 자아내는 것이다. 풍격이 다양하고, 법도가 완전하거나, 건전하거나, 멋있거나, 독특하거나, 우아하거나, 고풍스럽거나, 혹은 엄밀하고, 찬란한 별처럼 예술의 절정에 이르고, 동한 비문 (예:' 이릉비',' 석문송',' 예기비')
위진 이후 서예는 주로 초서 행서 해서체의 형성, 발전, 성숙이다. 많은 서예가들은 주로 해서체, 행서, 초서에 정력을 쏟지만 예서는 버림받지 않았다. 이때 예서는 점점 해서체와 섞여서 한립의 고박함과 섬세함을 잃고, 깔끔하고 고지식한 경향이 있으며, 최종 해서체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청대에 이르러 예서는 비학 부흥의 물결 속에서 얻어졌다. 계모, 덩, 이병수, 조, 뭐. 특히 계포 등은 한비를 제창, 학습, 계승하는 선구자로, 상속을 바탕으로 혁신을 일으켜 청대 서예예술의 주류와 핫스팟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지난 100 년 동안 중국 고고학자들은 춘추전국부터 한대까지의 목간 (), 죽간 (), 실크 () 의 진적 서예 작품을 발굴하여 고대 필법을 목격하고 고대 법도를 연구하고 고대 서예 기법을 배우기 위한 직접적인 자료를 제공하게 되었다.
5. 해서체
청동기 비문에 이어 해서체는 좀 더 고급스러운 큰 서체이다. 우리의 조사와 자료 검색을 거쳐 우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총결하였다.
해서체는 예서나 진서라고도 한다. 송선화와' 서보':' 한초왕자중은 예서를 해서체로 사용하기 시작했고, 해서체는 예서에서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공자묘에는 자공이 심은 해서체 한 그루가 가지가 곧게 굽어 굽히지 않는다고 한다. " 해서체의 획은 간결하고 산뜻하며 해서체의 가지와 같아야 한다.
초기의 예서는 아직 매우 적고, 구조가 약간 넓고, 가로가 길고, 곧은 그림이 짧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위진중 (예: 종추의' 신고서',' 기령표', 왕희지의' 악의론',' 황정경' 등) 은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특징을 보면 옹방강이 말했듯이, "예서의 파동을 고치고 주워도 예서의 세로로 남아 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동진 이후 남북이 분열되고 서예도 두 파로 나뉜다. 북파의 서예 스타일은 한립의 유풍을 계승하고, 필법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지만, 풍격은 고풍스럽고 치밀하여' 위북' 이라고 불린다. 남파 서예가 더 서툴러서 신찰보다 낫다. 남북조 시대에는 지역적 차이로 개인의 습관과 서풍의 차이가 컸다. 북서는 강하고, 남서는 부유하며, 제각기 훌륭하고, 밀착할 수 없다. 가방과 강유위는 양조의 책, 특히' 북위비' 를 극찬하며, 강은 10 대 미녀를 인용해 위비의 장점을 강조했다.
당대의 해서체, 당대의 국가 국면의 번영처럼, 정말 전대미문의 일이다. 서예 풍격이 성숙하여 서예가가 배출되었다. 해서체 방면에서 초당의 우세남, 구양고, 추 수량, 중당의 안진경, 만당의 류공권은 후세 사람들이 해서체 작품을 중시하며 서예의 본보기로 여기고 있다. 고대에는 서예를 배우는 말이 있었다. "책을 배우는 것은 구도에서 시작해야 하고, 글씨를 쓰는 것은 큰 글자로 시작해야 한다. 한자는 면을 기초로 하고, 한자는 유럽을 기초로 하고, 한자는 익었다가 다시 작은 글자로 모이고, 왕종을 법으로 삼는다. " 그러나 다년간의 실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보자가 먼저 너무 큰 글자를 배우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중자모에 더 적합하다.
초당 3 대 서예가 구양고, 여사남, 추수량의 해서체는 한자를 모사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다. 간단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서체는 고대 이서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왕체와 육조 북파체를 기초로 합니다. 그들은 독특한 구조, 독창성, 특별한 권위,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책의 표준 책입니다. 해서체의 특징을 고찰하여, 붓으로 강건하고 힘차고, 획이 단정하며, 구조가 명랑하고 건강하다. 그의 해서체 비문 대표작으로는' 구성궁 예천명',' 화도사비' 등이 있다. 여석남해서체로, 우아하고 민첩하며, 지용 선사의 유지를 계승하여 왕파 적계이다. 위진 () 에서 기원했지만, 그 밖은 부드럽고 내강 () 하며, 두껍고 고요한 운치가 위진 서풍의 나약함을 쓸어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의 해서체 대표작은' 공묘비' 이다. 추 suiliang 의 해서체는 드문 드문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우군의 시조이지만 그 매력을 이길 수 있다. 그 서체 구조는 매우 분방해 보이지만 교묘하게 조용한 스타일을 조화시켜 전대미문의 국면을 창조할 수 있다. 해서체 대표작은' 안탑 성훈서' 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해서체 중의 작은 해서체로, 삼국 위대종요가 창립한 것이다. 그는 가장 걸출한 권위 예서 대사로, 그의 해서체 스타일도 한립에서 탈태되어 필법이 매우 뛰어나다. 그러나 구조는 넓고 가로그림은 길고, 가로그림은 짧으며, 관분유풍은 여전하다. 그러나, 모형 방법은 이미 준비되었는데, 그것은 사실상 관서의 조상이다. 왕희지가 동진에 도착했을 때, 작은 해서체 서예에 대한 연구는 더욱 세심하여 완벽을 이루었고, 우리나라의 작은 해서체 서예를 위한 아름다운 감상 기준을 마련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반적으로 작은 글자를 쓰는 것과 큰 글자를 쓰는 것은 매우 다르다. 원칙적으로 큰 글자를 쓰려면 촘촘하고 매끄럽게 써야 하고,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더 넓어야 한다. 즉, 큰 글자를 쓰는 것은 작은 글자를 쓰는 것만큼 정확해야 한다.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큰 글자를 쓰는 것만큼 비좁아야 하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큰 글자를 쓰는 것은 작은 글자와 같고,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큰 글자와 같다" 고 말했다. 소동포의 산문에는 "큰 글자는 빈틈이 없고, 작은 글자는 대범하기 어렵다" 는 말이 있다. 이 말들은 어떻게 말합니까? 우리가 평소에 큰 글자를 쓸 때, 자신의 위치 (면적) 가 매우 넓어서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생각하여, 결과적으로 글씨체가 느슨하고 텅 비어 있기 때문이다.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정반대다. 공간이 너무 작아서 쓸 수 없을까 봐 최선을 다해 축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종 곱슬곱슬하게 변한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심리 현상으로 쉽게 깨질 수 있다. 따라서, 소공의' 큰 어려움이 있다' 는 말은 바로 이런 표현에 근거한 것이며, 경험론이다.
작은 글자를 쓰는 무게 중심과 획의 조화성은 크게 다르지 않다. 펜에 관해서는 약간 다르다. 작은 글자는 둥글고, 아름답고, 우뚝 솟아, 깔끔해야 한다. 큰 글자는 웅장하고 두터워야 한다. 큰 글자는 반봉 (은봉) 으로 쓰고, 붓은 후봉 () 으로 쓴다. 작은 글자를 쓸 때는 반드시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쓸 필요는 없고, 펜을 쓸 때는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로줄을 쓰면 펜이 뾰족하거나 뾰족하고, 펜은 둥글다. 세로로 쓰거나, 붓을 들거나, 잠시 멈추고, 붓을 날카롭게 받는다. 붓을 휘두르며 살찌게 한다: 펜을 잡고 살찌게 하고, 동시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살짝 구부려야 하며, 획이 생동감 있고 감정이 풍부하다. 요점은 뾰족하고, 뾰족한 것은 뾰족하고, 굽은 것은 안팎이고, 갈고리는 반굽이 반직선이어야 한다. 펜이 유연하고 변화무쌍하여 한정할 수 없다. 특히 글자 전체가 다른 획으로 써야 하지만 조화롭게 써야 한다. 한 줄의 글자는 이리저리 쓰지만, 줄곧 맥이 잇따르고 있다. 있다면 자연스럽게 관통하여 진주 목걸이처럼 보입니다.
서체는 우리가 여기서 쓰는 중국어 서체에 가깝다. 해서체와 예서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쓰는 것인데, 단지 서예를 배우거나 글씨를 쓰기 위해서이다. 지금의 글씨체는 기본적으로 단순화할 수 없다. 지금의 한자는 이미 간결하기 때문에 위에서 알 수 있듯이 한자의 발전은 중국 고대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자가 다른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야 한다. 조사를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어 냈다.
한자가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
한자는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주변국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1. 일본 문자에 미치는 영향
일본 민족은 비록 오래된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글을 창조하는 것은 상당히 늦었다. 오랫동안 일본은 한자를 전달체로 사상을 전파하고 감정을 표현하여' 실명' 이라고 불렀다. 5 세기 초, 일본은 한자를 차용하는 병음 자모를' 가명' 이라고 불렀다. 8 세기에 한자로 일본어 발음을 표기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고정적이었고, 그 표기자는' 엽만집' 편집자였기 때문에' 엽만필명' 이라고 불렸는데, 이것은 순수한 일본어 발음의 기초이다.
한자가 한국 문자에 미치는 영향.
한글은 속담이라고 불린다. 그것의 창조와 응용은 고대 북한 문화의 중요한 업적이다. 사실 중세의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글자가 없는 대신 한자를 사용했다. 신라가 통일된 후 약간의 개선이 있었다. 당시 설총은' 역사 독서' 를 만들어 한자로 한국어 보조어와 동사를 표현하고 중국어 서적을 읽는 것을 도왔다. 마지막으로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보급할 수 없다.
베트남어 문자에 대한 한자의 영향
10 세기 전 베트남은 중국의 한 군이었다. 진 () 한 () 당 () 당 () 은 모두 관원들이 여기서 통치하기 때문에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베트남 독립 이후 한자는 상류층 교류, 학교 교육, 문학 작품의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기원 13 세기까지 베트남은' 남' 이라는 글자를 갖게 되었다. 자남은 한자를 기초로 한 신조어로, 형태성자, 차용자, 문해 등으로 베트남어 발음을 표현한다. 15 세기에 남자가 전국에 퍼져 한자를 완전히 대체했다.
요약
한자는 한족 선조의 위대한 발명 중의 하나이다. 중국은 수천 년 전에 문명시대에 접어들었고, 한자의 발명은 의심할 여지 없이 큰 추진 작용을 하였다.
우선 한자는 중화민족의 찬란한 문화와 과학적 업적을 기록했다. 중화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자랑스러운 고대 문명을 가진 민족이다. 고대 문화가 찬란하여 오랫동안 과학기술이 앞서고 있다. 많은 중대한 발명은 인류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주로 한자의 기록을 통해 전해지고, 발전을 계승하며, 국제적으로 널리 전파되어 우리, 심지어 전 인류의 재산이 되었다.
둘째, 한자는 고금의 교류를 위해 서로 다른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 한자는 수십 년간의 중국어를 기록하였다. 고대와 현대 언어는 * * * 처럼 들리지만 한자는 발음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표의성을 유지하고 글씨체도 비교적 안정적이다. 따라서 한나라 () 와 진 () 전의 고서 () 와 저작 () 은 여전히 인정받아 우리의 문화사 전통이 중단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셋째, 한자는 국가 통일을 보호하고 민족 단결을 촉진하는 데도 적극적이고 유익한 역할을 한다.
넷째, 한자는 중국 역사를 기록하는 과정에서 중국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한자는 주변 민족 문화의 발전에도 중요한 공헌을 하여 초민족, 지역 한자 문화권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역사적으로 북한, 베트남, 일본, 중국의 많은 형제 민족은 한자를 사용하여 그들의 민족 언어를 기록하거나 그들의 문자를 창조했다.
여섯째, 한자는 오랫동안 우리의 생활에 봉사할 것이며, 현행한자는 우리나라의 법정언어로서 장기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확실한 것은 효과적인 배열과 규범을 바탕으로 한자가 실생활에서 더욱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이다. 컴퓨터 한자 수출의 기술적 돌파는 한자의 아름다운 미래를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