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타오, 자평오, 류엽원, 주페홍은 서정적 산문 창작 성과가 뛰어난 작가이다. 저우 타오 (참고: 저우 타오, 1946, 산서 루 청 사람들. 1955 그가 신장에 들어온 것은 아버지의 근무이동 때문이다. 65438-0965 신장대학교 중문과에 입학했다. 이후 부대에서 전문문학 창작에 종사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시집' 신산과 야생마', 산문집' 진금이수',' 가을바람 노우집',' 유목만리 장성',' 고상' 등이 있다. 초기에는 주로 시 창작에 종사했는데, 일찍이' 새로운 변두리시' 의 창도자이자 실천자 중 한 명이었다. 1980 년대 중반에 그는 산문 쓰기로 전향했다. 작품의 주요 내용은 서부 변두리를 묘사한 자연인문경관으로, 문구가 밀집되어 있고 (그러나 약간 잡다한) 감정이 풍부하다. 우리는 종종 광활한 변방의 자연 경관에 대한 묘사를 통해 용감하고 강하고 강건한 야성 생명력을 칭찬한다. 그의 장편 산문' 유목의 만리장성',' 엎드린 지붕',' 일리추기' 는 느슨한 짧은 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기괴한 상상과 흐르는 감정 속에서 종종 의론, 서정, 서사가 하나로 어우러지고, 생각이 넓고, 필법이 자유롭다.
일부 여작가의 산문은 왕왕' 서정적' 의 특징을 드러낸다. 그들은 미묘한 일상생활에서 시를 발굴하는 데 능숙하며, 자기 감정의 민감한 표현에서 섬세하고 다정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 여작가 중에서 왕,,,,,, 가 비교적 두드러진다. 왕 (참고: 왕, 안후이수현인, 1954). 14 세 농촌에서 아르바이트를 합니다. 1972 작품 발표 시작. 이후 안후이와 하남에서 직업작가로 일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산문집' 열토',' 먼 거리를 여행하는 외로운 여행자',' 내가 무엇을 잃었는지',' 아름다운 생활' 과 소설집' 사랑의 집' 이 있다. 산문 창작의 여러 단계에서 자신의 생활 경험에 대한 느낌은 창작의 기본 소재이다. 그녀의 유명한 작품은' 작은 마을이 하나 있다' 로 순박한 작은 마을의 사람과 일의 추억을 써서 문혁의 그 특별한 시대에 대한 그녀의 냉온함을 표현했다. 당민 (참고: 당민, 1954, 본계 산둥. 문혁 기간 동안 나는 푸젠 산간 지역에 새치기를 했다. 이후 푸젠성 도서관, 복주시 문련, 샤먼시 문련에서 일했다. 주로 산문집이 있다:' 황혼을 그리워하다',' 내 마음속의 자연',' 순수한 나뭇잎',' 소녀의 꽃'. 비교적 영향력 있는 작품은' 소녀의 꽃' 이다. 곧 어머니가 될 여자가 수선화로 아이의 성별을 예측하고, 아이가 여자라는 이유로 더 많은 상처를 받을까 봐, 여자로서의 복잡한 느낌을 부드럽고 섬세하게 전달했다. 1990 년대의' 산문열' 기간 동안 많은 여작가의 산문이 수집되어 발표되었다. 시장 소비의 영향으로 여성 작가의 산문 창작은 감정 표현, 제재 선택, 작품 스타일 등에서 모두 단순화되고 통일되는 경향이 있다. 출판사와 잡지에서 내놓은' 작은 여자 산문' 도 등장했다.
80 년대 이후 소설가와 시인, 많은 사람들도 산문을 썼다. 그들 중 일부는 이것이 일종의' 아마추어' 작문, 문학 창작의' 기본기' 라고 생각한다. 그는 산문이 그의' 전공' 이 아니라고 여러 차례 지적하면서 "오늘날' 전문 산문가' 라는 칭호는 항상 우스꽝스럽게 들린다" 고 말했다. 한 사람이 다른 일을 하고 두 편의 논문을 쓰는 것은 자연스럽다. 샤오건은 "산문은 소설가, 시인, 연극가, 통신 클로즈업을 쓰는 기자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기본기" 라고 말했다. 장웨이는 "좋은 문화적 소양이 있는 한 산문을 쓰는 것이 그의 기본 능력이 된다" 고 말했다. (두 문장 모두' 매문' 잡지 9 호' 90 년대 산문 작문 후속', 1998). ), 하지만 산문도 시와 소설에서 제한된 경험표현을 실을 수 있다. 소설가 장결이' 숲에서 온 아이',' 사랑은 잊을 수 없다' 등의 소설을 발표했을 때, 그녀의 산문집' 양치기의 양치기 배추를 캐다',' 밀이삭을 따다',' 스토킹' 등이 나왔다. 기러기라는 어린 소녀의 눈을 통해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지나간 사랑과 순결으로 가득 찼다.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산문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초기의' 월흔',' 복숭아나무 한 그루' 는 아이들의 눈에는 아름답고 단순한 세계를 묘사하며 시적인 경지의 양조에 치중하고 있다. Sun Li 는 "복숭아 나무" 에 대해 논평했다: "이 음색은 길지 않다. 과거에는 많은 유명한 예술가들이 이렇게 연주한 적이 있다. 내면의 목소리와 의미에 대한 동경이다. "(주: 손쟁기" 수필 이야기 ","손쟁기문집 "제 4 권. ), 이런 문체와 오사초 주지청, 빙심 서정적 산문의 관계를 지적했다. 1980 년대 중반,' 상주제 1 기',' 상주제 2 기' 등의 작품에서 풍토인정으로 전향하여 상주 서정촌 등 산시 남촌락의 풍경, 문화, 생활방식을 표현했다. 나중에 그는 1930 년대 임어당과 양실추와 비슷한' 한가한' 스타일을 만들어 당대 세속 생활의 세태 인정을 묘사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아 핑와 (Jia Pingwa) 의 산문은 이데올로기 적 의미, 문화적 취향 및 언어 표현 측면에서 중국 문학의 전통적 요인을 흡수하는 경향이있다. 일종의' 공',' 정적' 의 경지와 소박하고 소박한 문풍이 서로 잘 어울린다. 소설가에는 왕증기의' 조프집', 장승지의' 청대',' 황촌영웅로', 사철생의' 나와 지단', 한소공의' 블루마인의 꿈',' 장웨이의' 황야로 통합' 이 있다 왕안은 산문이 소설가' 허구의 무기를 내려놓다' 이후' 창작자의 자신에 대한 기록' 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왕애니는' 마음의 세계-왕안소설 유인물', 복단대 출판사, 1997 판, 제 36/KLOC ), 장웨이도 산문이' 가슴을 직설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참고: 장웨이는' 90 년대 산문 작문 후속',' 미국문학' 제 9 기 1998. ), 일반적으로 산문은 소설 창작보다 작가 자신의 감정에 더 가까운 창작방식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소설가가 쓴 산문은 서정적이고 글의 표현에 더 신경을 쓴다.
1980 년대 말부터 시인이 산문을 쓴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비교적 영향력 있는 작품은 견건한' 갈색 가죽의 노트', 서천의' 복면인을 말하게 하라',' 지영명의' 종이의 건축', 왕소니의' 노란 꽃 한 송이를 들고 있다', 왕가신,' 해남',' 진동동의 작품' 이다. 이 시인들은 산문과 수필에서 종종 이미지 표현의 정확성과 사고의 치밀함을 중시하며, 깊은 정신적 문제와 내면체험을 잘 묘사하고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