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는' 흑금',' 흑면랑',' 흑할아버지' 라고도 불린다. 여야의 보도에 따르면 당대 홍주인은 돼지를 키우고 부자가 되어' 무진' 이라고 불렀다. 당대의 "운선잡기" 는 "성평구편" 을 인용했다. "일흑면랑, 돼지라고도 한다." 중국의 땅에서는 일찍이 모계 씨족공사 시대에 이미 돼지, 개 등 가축을 사육했다. 저장여요하임도 신석기 시대 문화유적지에서 출토된 도돼지는 가돼지와 매우 유사하여 당시 돼지의 길들임이 형성되었음을 보여준다.
설 전에는 보통 섣달 25 일 전에 돼지를 죽이고, 스물 여섯 개는 칼의 날이니 더 이상 칼을 자를 수 없다. 절강성 일대에서 돼지를 죽이는 것은' 일칼에 맑다', 즉 일칼에 죽여라, 그렇지 않으면 불길하다. 칼에 들어갔을 때, 도살자는' 생입체' 라고 말해야 하는데, 어린아이 여자도 볼 수 없다. 죽인 후에는 돼지 피가 묻은 종이를 방 모퉁이나 돼지우리에 눌러 돼지가 죽지 않았음을 표시해야 한다. 돼지털은 분등으로 채워야 한다. 끓는 물을 모두 통에 넣은 후, 분등 밑부분을 국통에 담그고, 윗부분은 입으로 불고, 통을 둘러싸고 불어서 돼지가 앞으로 빠르고 크게 자라는 것을 나타낸다. 조는 돼지털을 착용할 때 돼지의 머리와 꼬리에 "머리에 꼬리가 있다" 는 말을 한 다음 돼지 전체를 걸상 위에 올려놓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돼지명언) 첫째, 돼지 머리는 바깥쪽을 향하고, 돼지 털을 남겨 향을 피우고 천지에 감사한다. 돼지는 두 조각으로 썰어 설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항아리에 넣어 준비한다.
천진 허베이 등지에는' 뚱뚱한 돼지 아치' 명절 창꽃이 있어 검은 왁스 종이로 잘랐다. 돼지는 보물 대야를 메고 수건을 들 때 좌우로 하나씩 붙여서 부자가 되려는 의도를 나타냈다.
산시에서 족발을 선물하는 결혼 풍속. 결혼식 전날, 남자는 돼지고기 네 근과 족발 한 쌍을' 예건' 이라고 불렀다. 여자 측이' 예건' 을 떠난 후에도 돼지 앞발을 돌려줄 것이다. 결혼 다음 날, 부부는 양반면과 돼지의 뒷발굽을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가 면면을 남기고 뒷발굽을 돌려주며 속칭' 발굽, 발굽' 으로 불리며 향후 교제가 밀접하다고 밝혔다.
결혼식 당일, 윈난 () 서반나 브라운족 () 은 남녀 모두 돼지를 죽이고 한턱 내야 한다. 빼고요. 한턱 내는 것 외에 돼지고기를 작은 조각으로 썰어 대나무 장대로 묶어서 각 집에 나누어' 혈연' 의 뜻을 표시해야 한다.
한족은 과거에 암퇘지귀신을 죽이는 민간 엑소시즘 활동이 있었다. 집안에 재난이나 불행이 있을 때마다 집안의 어른들은 향안을 세워 암퇘지귀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신에게 소원을 빌었다. 제사를 지낼 때는 황도길일을 선택하고, 늙은 암퇘지를 죽이고, 불필요한 부분, 발굽, 간, 장, 폐를 한 바구니에 넣고 방 가운데에 놓아야 한다. 주인은 분향 제례를 할 줄 안다. 제사가 끝나면 내장이 익어 따로 먹습니다. 민간에서는 "암퇘지 한 마리를 죽이고 악을 쫓아낸다" 고 생각한다. "
윈난 () 족족 () 은' 돼지 담점 ()' 의 점술 풍습을 가지고 있다. 돼지를 죽인 후 돼지 담즙에 따라 좋고 나쁨을 판단하다. 담즙 패턴 위, 아래 경우, 담즙 에 더 많은 물 이있다, 길조 입니다; 담즙 패턴 좌우, 담즙 내 물이 적은 것은 보이지 않는 점술이다. 일반적으로 중대한 행사를 개최할 때 사용하며, 무당이 한눈에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