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점술 - 자공은 공자의 "화목하고 다르다", "부귀는 교만하지 않다" 는 경지를 어떻게 보나요?

자공은 공자의 "화목하고 다르다", "부귀는 교만하지 않다" 는 경지를 어떻게 보나요?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어떻게?" 아들이 말했다: "네, 하지만 가난한만큼 기꺼이, 겸손하고 예의 바르게, 돈이 있어도."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시경은' 뼈, 뿔, 상아, 옥, 먼저 재료를 썰고, 굵고, 다듬고, 연마한다' 고 말했다. "그게 다야, 그렇지? 공자가 말했다. "도와주세요. 지금 당신과 시경을 토론할 수 있어요. 내가 너에게 한 가지를 말하는데, 너는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

이 장 이전의 대화에서 공자는 자공의 관점을 완곡하게 부정하고, 궁하면 즐겁고, 부칙하면 예의라는 이치를 제시했다. 다음 말은 자공이'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는 것이 빈곤과 행복에 대한 추구로 올라섰다는 것을 깨닫고, 부유하고 좋은 예의는 절단, 탐사, 절단, 맷돌처럼 정교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관점은 공자의 높은 칭찬을 받았다. 나는 Gi 와 시경을 토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부시가 일거수일투족을 들 수 있는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대화에서 우리는 공자의 가치 지향을 볼 수 있다.

모두가 평등을 추구하고 사람과 평등을 주장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이런 불평등은 무시할 수 없지만, 이런 불평등은 사실 태어날 때 결정된다. 여기서는 이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한 것은 이런 출신 다음 사람의 사회에서의 역할과 지위를 배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당연히, 여기에서 "안심 행복" 에 있는 빈곤은, 첫째로, 물자 빈곤, 또한 영적인 억압, 그리고 원대한 포부가 표현할 수 없는 내면의 고통을 가리켜야 한다.

물질적인 가난에도 불구하고 물질이 없는 생활은 당연히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는 것은 흔히 정신적인 억압과 표현할 수 없는 느낌이다. 이때 빈곤에 안주하고' 일시적' 혹은' 영구적' 상태에 안주하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따라서 고대에 그러한 사람들은 흔히 은둔자라고 불렸는데, 예를 들면 진나라의 도겸 등이었다.

이 시대에 가난은 물론 물질적 생활의 빈곤을 의미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미지의 정신의 억압과 같은 정신 탐구자의 빈곤을 가리킨다. 당신의 마음을 보호하는 집입니다. 변하지 않는 신념, 미래, 생활, 세계에 대한 안정적 파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학술적 열등감의 시대에도 불구하고, 나는 결코 열심히 추구하는 욕망과 투지를 잃지 않고, 내면의 부름을 따르고, 자신이 정한 목표를 확고히 향해 걷고, 냉정하게 자신을 키우고,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외로움을 견디고, 원망하지 않고, 책망하지 않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왜 그런지 묻지 않고, 수양의 문제만 물어본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든 부유하든 (물질과 정신 포함). 나는 이것이 마스터 어르신이 보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이런' 가난' 상태에서 나는 여전히 적극적인 입세로 이상과 신념을 교환하고, 잘 먹고 잘 자는 이런 좋은 마음가짐으로 내 일생의 정신생활을 무궁무진하게 유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명언) 타오에 대한 호감을 유지하다.

여기서 해결해야 할 또 다른 문제가 있는데, 공자가' 가난하고 즐겁다' 는 것이'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는다' 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이 이치를 감안하여 공자는 그와' 시경' 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가난하면 즐겁다' 는 천재는 어디에 있는가? 나는' 음악' 이라는 단어가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음악' 이라는 단어에 대해 나는 다음 게시물에서 계속 이야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