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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경 소개

13 경 소개

"정적" 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전체" 와 반대이며, 유연성과 임시를 나타내고, "정적" 은 불변과 영구성을 나타냅니다. 이 개념을 책에 적용한다면,' 경' 이라고 할 수 있는 책은 보통 매우 중요하며, 그 가치는 변하지 않고, 이 책들을 쓰는 사람들은 종종 역사상 매우 중요한 성현이다. 중국 역사에서, 어떤 것은 우여곡절 끝에 지어낸 것인데,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른바 13 경이다.

13 경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중요한 13 경, 즉' 시경',' 상서',' 이주',' 의례',' 예기',' <역경>',' 춘추좌전',' 춘추양공전' 이다 중국 전통의 고전 분류 방식에 따르면 경, 사, 분권, 집, 고전이 가장 중요한 위치에 열거되어 있다. 열세 경전은 그 중 몇 부의 범주와 유파를 제외하고는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시경' 은 중국 최초의 시 총집이다.' 춘추' 는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이며, 더 중요한 것은 13 경이 중국 문화와 정신의 등뼈를 대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누군가가 중국의 핵심 사상을 알고 싶다면 13 경부터 시작할 수 있다. 다음은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첫째, "시경" (아래 내용은 오경과 약간 수정됨)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며, 첫 문학 작품 총집이라고 할 수 있다. 시로 서, 그것은 재미 있어야 하지만, 스펙트럼을 잃 었 어 요, 오직 텍스트 콘텐츠에서 자신의 스타일, 문체, 생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총 * * * 서주초년부터 춘추중기까지 500 여 년 동안 진행된 작품으로 305 편의 시와 제목이 있지만 내용이 없는 시 6 곡을 포함한다. 곡풍에 따라' 바람' (15 국곡),' 야' ('다야',' 소야',' 궁중 음악'),' 송송' ('주송',' 송로',' 송로',' 송로' 로 나뉜다. 시경' 의 각 시는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거나, 현지의 풍속을 반영하거나, 각종 사건을 기록한다.

둘. \ "샹 \" (오경 과 다음 내용)

상서' 는 중국 최초의 사서이다. 시경' 에 비해' 상서' 는 최초의 산문 작품이다.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원래 100 편은 전전, 잉크, 훈련, 특허, 선서, 생명 6 종 사례로 나뉜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운 후 29 편밖에 남지 않았다. 그중' 진시' 는 제목이 하나밖에 없고 내용도 없고 실제로는 28 편밖에 남지 않았다.

분서 때문에 진대 박사, 한대 학자 푸성은 기억과 입소문으로 구양생, 장생 등 학생들에게 전해져 나중에 기록되어 이른바' 현대문학사' 가 되었다.

한무제 말년, 노공은 당시 공자가 남긴 거처를 파괴하고 집 벽에서 역사책을 발견했는데, 내용은 진나라의 올챙이로 쓴 것이다. 이후 공안국은 부생으로부터 전해온' 김문상서' 와 비교해 본 판본이 16 편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정리한 뒤' 고문상서' 로 명명했다. 고문의 역사는 오늘 이미 실전되었는데, 현재 시장에서 볼 수 있는 버전은' 김문사' 이다. 내용은 주로 하상주 시대의 문헌 편찬으로 군신 간의 대화 기록, 편지와 선서, 역사적 사건의 기록을 포함한다.

셋째,' 이주'

이주, 이일,' 예기' 는 함께' 삼례' 라고 불리며, 중국 선진 예절, 제도, 의식, 생활규범, 풍속 습관을 이해하는 중요한 저작이다. 경전의 주요 내용으로 말하자면 이주는 법규제도를 기록하고, 이이는 의식과 명절의 규범을 기록하며,' 예기' 의 범주는 비교적 복잡하여 모두 포함한다.

이주' 는 질서 정연한 방식으로 규제제도를 기록하는데, 관직과 비슷하며 주대의 관제를 기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주, 이주, 이주, 이주, 이주, 이주, 이주) 하늘, 땅, 봄, 여름, 가을, 겨울 육관은 조정의 6 부이며, 각각 그 직무를 맡고 있다. 후세에 이르면 관우 의식 병사 형공 등 여섯 부가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중에서도 각 관직의 범위와 각 세부 사항의 역할, 그리고 몇 가지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주례' 는 관념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지만 이상적인 관제이다. 특히 당시 이렇게 완벽한 제도 계획이 있었다는 것은 정말 귀중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주조의 문화와 법률을 연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이상적인 제도 잣대도 볼 수 있으며, 이 계획을 고대 군신이 국민을 위해 한 공적으로 볼 수 있다.

넷. 의례 (아래 내용은 오경, 약간 수정됨)

이 쟁기는 본명 일리로, 적어도 서한 시대에는 여전히 이 쟁기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언제 일리로 바뀌었는지는 알 수 없다. 오경의' 예기' 는' 예기' 가 아니라' 예기' 여야 한다. 원래' 의례' 에는 56 편 * * * 편이 있었는데, 현재' 의례' 는 17 편밖에 없다. 첫 번째는 선관식, 두 번째는 선혼식, 세 번째는 회사의 의식, 네 번째는 향음료 의식이다

문장 제목에서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주로 조정 이상의 각종 관직과 활동의 예의와 규범을 기록한 것이다. 잘 알려진 상을 예로 들면, 친지들의 원근에 따라 각종 상기와 규정 (예:' 단절', 복무기간은 3 년, 가장 가까운 사람이 사망할 때 입어야 할 예절 등) 을 설정한다. 석 달 동안 지속된' 초모' 는 가장 짧은 애도 기간 중 하나다. 예를 들면 할아버지 할머니 (고대 할아버지의 사촌 남매는 보통 남성), 부모 (삼촌) 의 사망이다. 관련 세부 사항에 대한 기록 외에도, 이러한 예의의 표현은 중국 문화에서 본연의 애정과 명분은 각종 행위가 성립될 수 있는 기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동사 (verb 의 약어) "의식"

예기' 는 내용이 광범위하고 규모가 크며 기재된 의식, 생활규범, 도덕사상이다. 양계초는 일찍이' 예기' 의 내용을 5 대 범주로 나누어' 예기' 를 이해하는 중요한 표현으로 삼을 수 있었다. 그들은: (1) 예의와 학문에 대한 일반적인 토론이다. (2) "의식" 이라는 책의 중요성을 설명하십시오. (3) 공자의 언행 또는 공자의 시기적절한 집안일을 기억하라. (4) 고대 제도 예절의 기록과 고증; (5) 고대 격언 경구를 기록하다. 기록은 다양하기 때문에 장례식, 제사 소개와 같이 분리해 보면 독자들에게 고대의 예절 스타일을 알려 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책의 핵심 사상을 관통하려면 일반적으로 유교 사상과 덕성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예를 들면' 대학' 과' 중용' 두 편의 문장, 그리고 공자와 그 제자들을 기록한 여러 곳의 언행이 모두 이러한 내용의 가치를 드러낸 것 같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유가가 주창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여섯째, <역경> ("오경" 항목과 아래 내용)

<역경> () 는 중국 최초의 점술책으로, 그 기원은 전설에만 근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대 푸가 () 는 가십을 창설하고 주문왕 () 에서 편찬과 정리를 했기 때문에 이경 () 이라고도 불린다. 내용은 자연현상에 대한 관찰을 통해 세계 상태와 변화를 설명하는 기호체계를 정리하고 건조, 쿤, 진, 회, 고건, 리, 칸, 순팔괘를 수집하여 각각 하늘, 땅, 레이, 택, 산, 불, 물에 대응하는 것이다

<역경> 구조는 괘, 사어, 괘, 사어로 구성되어 있다. 구괘는 다음 그림과 같이 세 개의 실선과 점선으로 배열된 기호로 구괘를 나타냅니다.

전설에 따르면, 구아는 주문왕이 쓴 것으로, 점괘를 해석하는데 쓰인다. \ "쉬운 연설 \" 은 구아 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텍스트로, 주공이 쓴 것이라고 한다. 공자에 도착했을 때, 그는 <역경> 내용을 재해석하여' 10 날개' 라는 10 개의 주석을 만들었다. 이후 10 익은' 이전' 으로 불리며, 보통 <역경> 불가분의 관계로 여겨진다. 오늘날 이경은 왕왕 양자의 결합이다.

이경은 처음에 자연현상으로 세계의 변화에 대응했고, 그 사상연계는 비교적 직설적이었다. 도가, 음양, 심지어 이후의 도가와 비슷한 것 같다. 이 책은 확실히 신비한 알 수 없는 현상을 해석하고 계산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구아, 사어,' 이전' 의 가입으로, 구괘상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도덕적 권유와 비슷한 단어가 자주 등장하며, 그 사상적 의미는 후세에 의해 정리되어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역경> 핵심 사상이 여전히 유가 주도라고 생각하는데, 도가와 음양과 비슷하지만 유가가 성현을 권하는 방법에 부합할 뿐이다.

\ "봄과 가을 주오 전기 \" (오경 과 아래 내용, 약간 수정)

춘추' 는 우리나라 최초의 편년체 사서로서 동주 초창기부터 원년 (49 년, 기원전 722 년) 부터 14 년 (주 39 년, 기원전 48 1 년) 까지의 역사를 기록한다. "춘추" 원문은 현재 시험할 수 없기 때문에, "춘추" 의 원문과 대의를 이해하려면, 보통 "춘추" 삼전-"좌씨전", "양공전", "곡광전" 으로 시작하여, 일부 선진 저작과 함께 시작한다.

\ "춘추 좌씨전 \" 은 \ "좌씨춘추 \", \ "춘추 좌씨 \", \ "좌씨족 \" 이라고도 불리며, 처음에는 좌추명 따라서 우리는 내용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춘추' 의 내용이 상당히 간략하기 때문에' 좌전' 은 주로' 춘추' 에 기재된 사건을 상세히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책은 약 654.38+0 만 8000 자로' 춘추' 의 미완성 세부 사항을 보완했다. 예를 들어' 정백코통연' 의 경우' 춘추' 에는 표창과 비하가 뒤섞인 단문만 담겨 있고' 좌전' 은 700 자의 편폭으로 내용과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이 주석 없이는 정버크 이 말의 경위를 이해하기 어렵다. 다른 역사적 사건도 마찬가지다.' 좌전' 의 중요성을 알 수 있고' 춘추' 와 상호 작용한다.

여덟, "봄과 가을 숫양 전기"

숫양전' 과' 곡양전' 은' 좌전' 과는 달리 주로' 춘추' 의 사상과 이치를 밝히고 있다. "숫양전" 의 기록 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하자색의 제자 숫양이 한 짓일 수 있다는 것만 알고 있지만,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완전히 확정하기는 어렵다. 내용은 주로' 춘추' 에 함축된 이치를 선양하는 것이다. 숫양전' 작가는' 춘추' 의 모든 글자가 깊은 의미를 지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춘추' 연대기에는 종종 작가의 가치 판단이 뒤섞여 있다. 예를 들면, 예컨대 좋고 나쁨 같은 단어로 사물을 논술하는 반면,' 숫양전' 은 이를 이어받아' 춘추' 가 왜 이런 판단을 내리는지 분석했다 각 단어의 용법에 대해 왜 이렇게 단어를 사용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토론했다. 예를 들어, "숫양전" 은 5 년 동안 은거생활을 한 구절을 설명합니다. "저는 제 선생님을 존경하고, 그들을 잘생긴 선생님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선생님을 존중하지 않고, 그렇다고 말할 것입니다. 겸손 교사, 교사 라고 합니다; 만약 한 사람이 그의 선생님보다 못하다면, 그는 바로 한 사람이다. 너는 자신이 잘생긴 선생님이라고 말하지 않고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뿐이다. 이 구절은' 춘추' 에서 왜, 어떤 상황에서' 미남사',' 장군',' 선생님',' 사람' 등의 개념을 사용하는지,' 국군 장군' 이' 미남사'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그 지위와 가치는 이 호칭보다 높다 숫양이 전하는 요점을 알 수 있는 많은 예가 있다.

아홉, "봄과 가을 밸리 리앙 전기"

춘추곡량자전' 의 저자는 곡량자라고 합니다. 곡량자의 신분에 대해 많은 설이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설법은 그가 여름 학생이며 람고와 비슷하지만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아직 확정하기 어렵다. 글쓰기 시대는 한 마디도 아니다. 그래서 곡량의 전기를 이해하려면 내용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다.

곡량전' 은' 숫양전' 을 서술하는 사상과 원리에서 상당히 유사하다. 주로 유교 경전을 서술하고 서술을 거의 하지 않지만, 선생님만 다르고 기법, 어휘, 스타일도 다르다. 곡량의 전기는 문답식으로 나타나고 축 어적 주석이 첨부되어 상당히 엄격하다. 숫양전' 의 가치평론과 마찬가지로' 춘추곡류전' 의 논평도 선악미추에 대한 가치판단을 보완할 수 있지만 스타일은 비교적 밋밋하고 화려한 미사여구와 기세가 없다. 한무제 선제 시대 (기원전 9 1-48 년) 만이 비교적 중시되고, 역사와 연구에 있어서의 가치는 이보다 훨씬 낮다.

X. 논어

논어' 는 지성공자 (기원전 5565438 년경+기원전 0-479 년경) 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주로 어록으로 쓴 것인데, 몇 가지 간단한 기록이 있다. 기록 연대는 전국 초기 이후 공자의 제자와 제자가 점차 편성한 것으로 보인다. 책 제목에 대하여 두 가지 의견이 있다. 한 권은 공자의 발언을 기록한 책이다. 하나는 공자 윤리를 기록한 책이고, 하나는 비교적 막연하다. 책은' 배우고 배우다' 를 시작으로' 요악' 을 끝으로 총 20 편으로, 각 편은 제 1 장의 처음 두 글자로 이름을 지었다. 공자는 춘추시대 유가사상의 창시자이자 예악 교육의 창도자이기 때문에' 논어' 는 공자사상과 유가정신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책으로 여겨진다.

책의 내용은' 인' 을 핵심 사상으로 한다. 공자와 그 제자의 논술에 따르면' 인' 은 선천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 마음에서 우러나온 허위적 외적 요구가 없는 도덕적 내포는 상황이나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점차 각종 도덕행위를 드러낸다. 예를 들어 공자는 "무정한 의식은 무엇인가? 무정하게 무슨 재미가 있습니까? () 인심을 뿌리로 삼지 않으면 예락이 옳은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고유한 인심을 뿌리로 삼아야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논어》는 영향이 깊다. 후대의 모든 주석이나 의리를 논술하는 사람들, 예를 들면 송명청의 이학, 유학, 또는 맹자 또는 기타 유교 저작을 반성하는 사람들은 항상' 논어' 를 흔들리지 않는 위치에 두고, 책에 기재된 공자 이미지를 유가 이상 인격의 전시로 삼는다.

XI. 소정

효경은 1903 자밖에 없어 13 경 중 가장 짧다. 공자나 증자 (기원전 505-435 년) 가 지은 것으로 전해지고, 위작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책은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 쓴 것 같다. 이 책의 형식은 공자와 증자 사이의 문답으로 형성된 것이다. * * * 제 1 장, 황제 제 2 장, 제후 제 3 장, 경의사 제 4 장, 사제 제 5 장, 서민 제 6 장, 제 3 재 제 7 장, 효도 제 8 장, 제 3 지 제 9 장, 기효성 제 10 장으로 나뉜다. 18 장, 예를 들어 군무 제 17 장, 친족 사망 제 17 장, 모든 대화는' 효' 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논어' 중 많은 사람들이 공자에게 효도를 묻는 확장으로 볼 수 있다.

효경' 은 편폭이 짧고 핵심 사상이 명확하며' 효' 를 총강으로 하는 것이 모든 도덕의 우선 순위이다. 첫 번째 챕터에서 말했듯이, 공자는 말했다: "효는 덕의 근본이며, 가르침은 이로부터 태어난다." " 바로 이 이치를 직접 지적한 다음 효도의 중요성, 효도의 방법과 절차, 효도의 효과를 논의하는 것이다. 공자와 증자의 대화를 기록하고 내용이' 논어' 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효경' 도 유교 효도를 표현하는 중요한 저서로 여겨진다.

열두, \ "엘야 \"

"엘야" 는 우리나라 최초의 훈고전문책으로, 상고시기 주공 공자가 빌린 것이지만, 그 내용으로 볼 때 그 책은' 오경' 보다 늦아야 하는데, 진한시대 시문창작자가 편찬한 단어책일 수 있다. 책 * * * 공분 19 편은 각각 석방, 석방, 석가, 석궁, 석기, 석악, 석천, 석지, 석구, 석산이다.

어떤 평론은 문장 () 를 분류하여 어떤 것이 비슷한지 확인하지만, 처음 세 편은 주로 문자, 소리 등의 단어를 설명하고 나머지는 새, 짐승, 벌레, 물고기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만 주의할 점은 책에 있는 단어의 분류가 오늘의 책과 다르다는 것이다. "엘야" 를 사전으로 사용하려면, "석방새" 에 나오는 "좀비, 하나" 와 같은 고대 개념을 고려해야 한다. 오늘의 개념으로 보면 좀비가 새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인들은 좀비 때문인 것 같다. 석방어' 에는' 거머리 바퀴벌레' 가 있다. "이 단어는 대체로 같은 이치이다.

열세 살. 맹자

맹자' 는 성인 맹자 (기원전 372-289 년) 어록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와 마찬가지로 모두 그의 제자와 재제자가 편찬한 것이며, 모두 대화록이다. 양공손추,,,,,,,,,,,,,,,,,,,,,,,,,,,,,,, 고 맹자' 는 원래 선진 제자의 사상 서적에 속해 있었지만 고전적인 지위에 이르지 못했다. 그러나 당송 이후 맹자는 점차 중시되고 있다. 특히 왕안석 (102 1- 1086) 은' 논어' 와' 맹자' 를 시독본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시독본으로 삼았다. 남송주 (1 130- 1200) 는' 논어',' 맹자',' 중용',' 대학' 을 편성했다

맹자의 내용은' 논어' 의 공자 사상을 계승하고, 맹자 자신도 공자를 추앙하며 공자 사상의 계승자라고 자칭한다. 그는 당시 양등국의 국왕에게 요순, 문, 오, 공자의 친교를 선언하고 인의례지의 도덕관념을 제창하며,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던' 사면심' 을 당시 사람들의 선행의 기초로 삼았다. 그의' 성선론',' 인간성의 차별화',' 의리의 차별화',' 왕패와 민의 차별화' 등 유명한 발언이 널리 퍼져 후세 유학과 중국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사상의 중점으로 볼 때,' 논어' 의 확장이나 확장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논어' 는 인자에 중점을 두고 있고, 맹자는 인, 의, 의식, 지혜의 네 가지 개념을 강조하며, 슬픔, 수치심, 말, 옳고 그름을 비교적 완전하고 상세한 유가인성론으로 발전시킨다. 맹자와 고수 사이의 다툼의 내용은 좋든 나쁘든 여전히 광범위한 토론을 불러일으키는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