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제사장은 주로 절의 음악과 춤을 책임진다. 테베에서 아몬의 수석 여제사장은 "신의 아내" 라는 칭호를 받았다. 그녀는 음악가의 지도자이고, 음악가는 신의 첩으로 간주되고, 사랑과 음악을 대표하는 여신 하솔로 여겨진다. 제 23 왕조 이후 이런 여제사장은 신권정치의 실제 통치자였다. 그들의 임무는 여신 이시스를 중심으로 다른 남성이나 여성의 신을 숭배하는 것이다.
역사
고대 이집트의 제사직은 역사가 유구하여 영향력이 깊고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서구 사회의 정통적이고 보수적인 성직자들과는 달리 고대 이집트의 제사장들은 점술을 예언하거나 어떤 신과 화목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목사의 직위는 일상 업무와 비슷하다. 그 임무는 파라오가 신이라고 자인했기 때문에 파라오의 대표로 간주되어 이집트 사회의 좋은 질서를 지키는 일을 맡았기 때문이다. 목사의 신비로운 성질은 그들에게 사회에서 또 다른 중요성을 부여한다. 바로 종교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종교는 초인적인 능력을 얻고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자 사회 운영을 통제하는 절차이다. 그것은 계급제도를 탄생시켜 문화 전승을 보장했다. 고대 이집트 제사장들은 보통 파라오가 뽑거나 직위를 물려받는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그가 인간보다 강하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이집트 사회가 규칙에 따라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 목사는 일반인들 사이에서 살아야 했다 (또한 이런 고위직 업무에 첨부된 규정이기도 함). 처음에는 제사장이 단 몇 개의 절밖에 없었지만, 이후 왕조에 이르자 절 수가 수백 개로 늘어났다. 이런 성장에 따라 고위 관료들은 절의 존엄성을 유지해야 하며, 절의 제사 수도 그에 따라 증가할 것이다. 그 후로 소규모 제사직은 수백 명에서 수천 명으로 늘어났고, 제사직의 등급도 그에 따라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