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의 신비한 문화가 상당히 유행하여 강호 사기꾼들이 줄곧 사람들의 추앙을 받고 있다. 마술사에 관한 일화는 야사뿐 아니라 정사에도 쓰여 있다. 예를 들어 수나라의 마술사 양백구는 수서에서 전문적인 전기를 가지고 있다. 양백구는 봉의 (오늘 산시 달리) 무향인이다. 그는 연구를 좋아한다. 초창기에 화산에 은거하였으나 명성이 외부에 있다. 수나라 황제 초년, 수나라 황제는 그 이름을 듣고, 그 이름을 북으로 불렀다. 기왕 마술사라면, 그의 행동은 자연히 일반인과 다르다. 양백구는 조정의 달관 귀인을 만나 허리를 굽혀 절을 하기에는 게으르다. 그는 매우 오만해 보인다. 말을 할 때 상대방의 관직이나 존칭을 부르지 않고 직접 부른다. 문제는 그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는데, 그는 아랑곳하지 않고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는 척했다. 문제가 그에게 준 옷 한 벌은 그가 출국한 후 벗어져 버려졌다. 분명히 양백구는 허세를 부리는 고수이다. 양버구는 법정에서 거리낌 없이 행동했지만, 법정을 떠날 때는 영문도 모른 채 미친 척했다. 베이징에서, 그는 매일 거리를 한가롭게 돌아다니며, 온몸에 때가 묻어, 여태껏 머리를 빗지 않고, 얼굴을 잃지 않았다. 아무도 그의 성질과 사상을 이해할 수 없다. 당시 장영락은 마술사가 있었는데, 경성에서 점쟁이로 생계를 꾸렸다. 모두 이경팔괘 애호가이기 때문에, 양백구는 그를 따라 강호를 떠돌아다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영락은 백양의 추악한 행위가 그 위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장영락은 점술 방면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서 양백구가 그에게 점술을 설명했다. 백양에 대한 추악한 분석은 종종 미묘한 경지를 찾는 데 도달할 수 있다고 한다. 나중에 양백구는 점술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여 아예 스스로 점술을 했다. 어느 날, 어떤 사람이 아들을 잃고 서둘러 양버구를 찾아 결판을 냈다. 양버구는 점술을 하고 말했다. "당신 아들은 와이원 광장 남문 동쪽 벽에 녹색 치마를 입은 한 여자가 그를 안고 있습니다. 그곳으로 가서 그를 찾아라. " 남자는 그가 말한 곳으로 갔고 아이도 있었다. 또 한 쌍의 부부가 있는데, 집에는 몇 냥의 금이 있다. 갑자기 어느 날 금이 없어졌다. 남편은 아내가 바람을 피웠다고 의심해 그녀를 집에서 쫓아낼 준비를 했다. 내 아내가 억울함을 당했을 때, 그녀는 백양의 추한 점술을 보러 왔다. Yangbo 도메인 점 후, "금은 여전히 당신의 집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가족을 모았고, 양백구는 그 중 한 명을 가리키며 "금을 꺼내라" 고 말했다. " 그 사람은 얼굴에 부끄러움이 가득하여 순순히 금을 내놓았다. 서지창이라는 장군이 양백구가 그를 위해 길흉을 예측하게 했다. 양 보 도메인 (yang bojou) 은 "먼 여행, 북동쪽에 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네가 어쩔 수 없이 가야 한다면, 너는 가능한 한 빨리 돌아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양, 강대한 부장이 너의 머리를 잘라버릴 것이다. " 얼마 지나지 않아 수문제는 서지창을 태원으로 보내 그의 다섯 번째 아들 한왕 양량을 보좌하게 했다. 태원은 북경의 동북부에 있다. 양버구의 예측에 따르면 서씨는 자신이 자주 뛰쳐나와 운에 맡기는 것을 알고 있다. 과연, 수나라 황제 가 죽은 후, 양량은 양디 양광 찬탈위 에 불만을 품고 반란을 일으켰다. 서지장은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서둘러 수도 장안으로 도망쳤다. 얼마 지나지 않아 소양이 군대를 이끌고 양량의 반란을 진압했다. 소양과 허지장은 줄곧 관계가 소원해졌다. 태원을 함락시킨 후 첫 번째 일은 서지장을 수색하고 그의 목을 베는 것이다. 다행히 서지창은 양백구의 말을 듣고 일찍 태원을 떠나 살해당하는 것을 피했다. 이경, 어떤 사람이 말을 잃어버렸는데, 양백구도 찾아 점을 쳤다. 당시 양백구는 동궁에 가서 태자를 만나려던 참이었다. 도중에 그 말을 잃은 사람을 만났을 때, 잠시 그를 대신해서 점괘를 차지하며 말했다. "나는 너에게 점을 분석할 시간이 없다. 시스시티 동문 남쪽의 세 번째 가게에 가서 생선 한 마리를 생선 실크로 사 주면 그 잃어버린 말을 찾을 수 있다. " 잃어버린 말은 반신반의하며 서시장에 갔는데, 갑자기 누군가가 잃어버린 말을 끌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바로 앞으로 나가 그를 붙잡았다. 아시아의 지방 관리들은 일찍이 양디 황제에게 직경 1 인치의 진주를 바쳤다. 진주 사자가 몰래 진주를 가짜로 바꿀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양디 황제는 누군가가 진주를 교환했다고 의심했지만, 그는 확신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백양추라고 불러 점술을 계산했다. 양 보 도메인 (yang bojou) 은 말했다: "물 밖으로, 밝은 색상. 큰 진주일 거예요. 하지만 지금은 숨겨져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백양은 심지어 진주인의 이름과 외모를 추하게 말했다. 양디 황제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추적하라고 명령했고, 곧 사고를 낸 사람을 찾았다. 진주를 잃어버리고 회복하여 황제를 깜짝 놀라게 하여 양버구에게 비단 20 필을 주었다. 곽의 아들 호토는 양버와 <역경> 이야기를 나눴다. 양버구는 호토의 말을 듣고 하하 웃었다. "정현 (동한 유생) 과 왕필 (삼국시대 유생) 의 이론을 말씀하시지 않았나요?" 양버구는 이어서 그의 <역경> 견해를 서술했다. 제기된 말의 뜻은 이전의 유생과는 달리 사상이 현묘하다. 당시 학자들은 양버구가 이미 <역경> 가십 이론의 참뜻을 장악했다고 생각했다. 수서에서 양백구도 "천성적으로 독특하고 인기가 많다" 고 극찬을 받았다. 그러나, 백양의 추악한 일화가 정사에 기재되었지만, 그 진실성은 줄곧 의심을 불러일으켰다. 우선, 양버구가 정말로' 진실을 말할 수 있는 능력' 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당시 사회생활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이 사료에 기재된 이야기는 모두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이라 고증할 만한 것이 하나도 없다. 이야기 속 당사자인 서지창 (일명 웨이지창) 조차도 아무것도 아니다. 이런 헛소문은 원래 민간차여식후의 담자였으니 전혀 믿을 수가 없다. 둘째, 백양이 법정에서 미친 척하고 어리석은 추악한 행동을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역사상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입세하든 출세하든, 모두 표류하고, 실속 있게 진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들은 또한 자신의 독보적 행보를 표현하기 위해 특이한 방법을 취하지만, 그들의 목적은 분명하며, 양버구처럼 알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시 한 번, 양백구는 이경 가십 이론에 정통하여' 신처럼 사물을 예지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지만, 사실 그는 자신의 운명조차 파악하지 못했다. 양백구는 처음부터 끝까지 강호 사기꾼일 뿐 거리 점쟁이와는 별반 다르지 않다. 이경은 세계 만물의 변화를 서술하는 철학 이론이라고 자칭한다. 그 목적은 세상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양백구는 거리에서 점을 치고 점을 치는 것 외에는 다른 나무를 세우지 않았다. 그래서 Yang Bojou 가 정말로 <역경> 이해할 수 있는지 여부는 의심 스럽습니다. 때때로 이경팔괘론은 강호 사기꾼이 돈을 속이는 소품일 뿐이다. (문/셰지동) 이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