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홍
1980 년대 중후반, 마원, 단풍, 유화, 소동, 엽 등 청년 작가들이 문단에 잇달아 나타났다. 그들은 독특한 방식으로 소설의 문체 형식을 시도하는데, 평론가들은' 선봉파' 라고 부른다. 의심할 여지없이 선봉문학은 중국 당대 문학사에서 중요한 문학 현상이다. 초기의' 선봉 실험 소설' 부터 이른바' 귀화 귀진' 에 이르기까지 선봉 작가들은 의미 있는 문학 창작의 길을 나섰다. -응? 마원 1984 가 출간한' 라사강 여신' 은 처음으로 이야기를 이야기 위에 올려놓고 인과관계가 없는 사건들을 한데 모아 전통소설이' 무엇을 쓰느냐' 에 초점을 맞추는 패러다임과 곤경을 깨고 소설 서사 수법인' 어떻게 쓰느냐' 에 대한 열정을 나타냈다 그 후 또 한 무리의 작가들이 뒤따라 텍스트 실험의 기교와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서사의 미로를 자유롭게 걸었다. 그들의 창작 성과는 선봉 작품을 문단의 눈부신 풍경으로 만들었다. 선봉작가 * * * 는 원소설 수법 (즉 서사어 그 자체로 서사를 서술하는 것), 서사담론과 이야기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 이야기 속 역사생명 형식의 불안정성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서술어의 개인화된 특징 (예: 서술자 역할의 설정, 이야기인물의 상징화, 서사함정, 서사분별 등). , 그들의 작품을 독특하게 만들고, 흐느적거리며 다채롭게 한다. 텍스트 형식과 그 구조에 대한 서사공간의 탐구는 이들 작가들에게 선봉의 칭호와 비평가의 관심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선봉소설의 출현이 중국 소설의 발전 방향과 미래를 위한 새로운 이론적 명제를 제시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응?
"선봉문학은 새로운 소설 관념, 서사 방식, 언어 체험을 창조했다. 현대 중국 소설의 일련의 기본 명제와 소설 자체의 정의를 다시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응? 1 "선봉 텍스트는 전통 문체 이론과 개념에 대한 도전이다. 전통 소설 문체 패턴에 대한 문체적 변이도 문체 진화도 아니라 일종의 문체 해체이기 때문이다." -응? 물론 선봉파 작가는 반란과 급진적인 자세로 문학에 대한' 의미 있는 형식' 을 실현하고 있다. 선봉소설은 각종 낡은 서사 관례를 버리는 동시에 순수한 기술 조작, 복잡한 서사 실험, 흩어져 있는 조각들을 한데 모아 이화 효과 등을 만들어 냈다. 독자에게 복잡한 난독증을 설치하였다. 그러나, 언어가 생성된 날부터, 그것은 형식과 의미의 두 가지 내포를 포함하고 있다. 스위스 구조 언어학자인 소쉬르는 이렇게 말합니다. "언어는 종이 한 장에 비할 수 있다. 사상은 긍정적이고 목소리는 부정적이다. 우리는 부정적인 것을 줄이지 않고 정면을 삭감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언어에서, 우리는 소리를 사상에서 벗어나게 할 수 없고, 생각을 소리에서 벗어나게 할 수도 없다. " -응? (3) 소설이 어떻게 쓰고 쓰는지, 무엇이 불가분의 전체적인 양면인지, 형식상의 혁신은 필연적으로 내용의 혁신을 요구한다. 선봉파 작가는 문단에 처음 입단한 날부터' 어떻게 쓰는가' 의 일방도에 집중해 왔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언어의 흥청거림을 불러일으켰고, 창작자가 언어의 쾌감을 얻더라도 텍스트 의미의 상실에 큰 대가를 치렀다. -응?
1990 년대 소동, 유화는' 밥',' 처첩 무리',' 살아있는',' 허삼관매혈' 등의 소설을 연이어 발표해 선봉작가가 형식 실험과 텍스트 게임을 약화시켰고, 인물의 운명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비교적 평평한 언어로 인간의 생존과 영혼에 대한 깨달음을 실현했다 많은 평론가들은 이것이 선봉작가가 대중을 영합하기 위한 통속화라고 생각하는데, 이 전환은 선봉문학이 현실주의 전통으로의 복귀를 상징한다. -응?
선봉작가 창작의 변화-형식을 중시하는 것에서 의미를 중시하는 것은 단순한 귀환이 아니다. 그들의 작품에는 현실주의 요소가 많지만 주제와 제재에 대한 처리는 현실주의 방법과 크게 다르다. 만약 처음부터 선봉파 작가들이 전통문학 형식의 전복과 해체에 선천적인 결함이 있었다고 한다면, 이런 결함은 선봉파 문학의 싹이 돋아난 현실 토양에서 비롯된다. 1970 년대 이후 중국은 신성고리가 사라지면서 민족의식이 개인의식으로 이동함에 따라' 사람' 은 현실 경제 트렌드의 도전뿐만 아니라 각종 외래문화 트렌드의 충격을 받아 사람들이 믿고 제창해 온 이상과 가치관에 의문을 품게 됐다. 외부 역사 형세는 문학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공했다. 게다가 문학사에서 줄곧 존재해 온 예술 형식 변화의 자각력까지 더해져 선봉파는 실존주의 철학과 보르헤스 등 대사의 작품에서 정신에너지를 흡수하여 탐구에 착수했다. 그들은 결코 전통적인 현실 능력이 부족하거나 유행을 쫓기 위해 내재적인 정신적 수요가 그들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다. 아방가르드가 만든 급진적인 자세는 낡은 전통을 전복해야 새로운 전쟁터를 열 수 있다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필연적인 합리성이 있다. 1990 년대에 경제정치체제 개혁과 시장경제가 수립됨에 따라 중국은 단기간에 서구의 200 년 산업화 과정을 마쳤다. 타원형의 산업 확장은 사회를 우스꽝스러운 인정으로 가득 채웠지만, 생활 속의 정신적인 기질은 빈약하고 힘이 없었고, 외부 조건은 다시 한 번 문학에 전향의 계기를 제공했다. 평범하거나 변태적인 생명형태를 어떻게 보는지, 인간의 현실적 고통과 인간의 존재 가능성을 더욱 적절한 표현으로 반영해 선봉작가가 직면해야 할 문제가 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응? 더욱이 예술 형식의 탐구와 혁신은 창작 주체의 자아실현과 자유의 향상을 보여 주지만, 주체 말의 상실, 인간성의 소멸, 역사의 서술은 선봉작가가 주체정신에서 길을 잃게 한다. 선봉작가는 사회 역사의 심층 모델에 대한 반항적인 게임을 서사로 하며' 선봉' 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아방가르드 작품에서 드러난 중심, 깊이, 불확실성, 조각화 등의 스타일은 포스트모더니즘 증상을 보여준다. 그러나 포스트 모던 서사 이론과 그 실천이 중국에 나타난 것은 중국 본토 사회문화 발전의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니라 중국 선봉작가가' 인터문성' 의 의미에서 대외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보르헤스, 포크너, 헬러의 작품에서 그들은 갑자기 원래 소설이 다른 방식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선봉파 작가가 먼저 그 서사층을 모방했다. 선봉문학의 시기적절한 전환은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현대주의로의 우연한 귀환, 이주, 심지어 합류가 아니다. 그들은 마침내 보르헤스의 영토를 벗어나' 중국 선봉문학의 특질을 전체적으로 보여줬다' 고 말했다. ④ 서사공간에 대한 탐구는 점차 비경험의 추상에서 구체적 맥락에 대한 적응으로 옮겨가고 있다.
따라서 90 년대 이후 선봉문학의 변화는 사회생활, 심미 대상, 심미 감각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조정이 불가피하다. 선봉문학의 변화나 정신적 변화는 문학 창작의 개인화의 결과이자 역사의 요구이다. 이 기간 이후 탐구가 깊어짐에 따라 선봉파 작가들은 자신이 설정한 곤경에서 벗어나 제때에 조정을 하고 문학 창작에서' 어떻게 쓰는가' 와' 무엇을 쓰는가' 의 모순을 재인식하고 해결하려고 시도했다. 요컨대 선봉문학의 전환은 대중의 통속화에 영합하기 위해서도 선봉정신의 쇠퇴나 퇴각이 아니라 시대와 함께 전진하여 성숙의 상징이 되었다. 선봉문학의 선봉정신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선봉작가는 줄곧' 길' 에 있었다. -응? 유화를 예로 들자면, 그의 창작은 선봉문학의 발전과 동기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유화의 초기 작품인' 사삼사변' 과' 연기같은 물건' 은 사람과 그 구성의 생태와 인간성에 대한 그의 깊은 의심을 표현했다. 4 월 3 일 자체는 은유와 상징이다. 연기와 같은 물건' 은 서사공간에서 더욱 전위적인 자세를 보였다. 점쟁이, 혼상결혼 등 황당무계한 사건이 억지로 한데 모아지고, 인물 이름이 버려지고, 대신 추상적인 아라비아 숫자 부호로 바뀌었다. 인물과 그 성격은 모두 디지털 부호의 서열에 잠겨 인간의 고난과 생명에 대한 잔혹한 무시를 보여 주지만, 언어 조작의 리듬은 부드럽고 적당하다. 4 3' 사건이든 연기든 인간의 생존 환경과 생존 상태에 대한 의혹, 인간의 고난에 대한 사고는 경험 세계에서 직접 나온 것이 아니라 세상을 뒤덮은 본질적인 진리로 형형형형상의 주제가 충분히 드러났다. 살아있는' 부터 여화는 번잡한 언어 실험을 소외해 독자들에게 독서 장애를 더 이상 설치하지 않았다. 이야기의 서술은 간단하고 소박하며 직설적이어서 마치 현실주의의 지평으로 돌아간 것 같다. 그러나, 창작 전 후기의 예술 역차가 선봉파 지도자들이 다시 현실주의의 낡은 전통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장청화의' 문학빼기' 에서 유화 창작 전 후기의 차이는' 전기에는 경험을 인간성과 철학에 더 가깝게 하는 데 더 중점을 두었을 수도 있고, 후기에는 경험을 역사와 생존에 가깝게 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을 수도 있다' 는 점이다. -응? ⑤' 살아 있다' 와' 허삼관매혈기' 이야기는 완전하고 줄거리 단서가 뚜렷하며 인생태도는 철리가 풍부하고, 부귀와 허삼관은 모두 현실의 맥락에 살고 있지만, 유화는 기본적으로 소설 속 인물의 사고능력을' 제거' 하여 생명본능이 이끄는 부호를' 단순화' 시켰다. 바로 이 점이 있어야 유화가' 사회학' 이 아니라' 인류학' 의 의미에서 그의 인물을 파악하고, 그의 인간성 탐구와 철학 주제를 건설할 수 있다. "그는 도덕적으로 역사와 피와 눈물을 간단히 마주하는 작가가 아니라 비극과 생존 절망의 의미에서 인류와 역사를 이해하는 작가다." -응? ⑥ 선봉문학의 심미 차원은 말 형식과 정신적 내포의 유기적 통일이 되어야 하며, 역사나 현실은 우수한 소설가의 적절한 서사 전달체일 뿐이다. 사람, 인간, 인간의 운명, 그리고 이 세상의 존재와 허무함이 표현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다. "선봉의 품격은 그것의 정신적 높이에 반영되어야 하고, 현실에 대한 끝없는 추궁과 혁신에 반영되어야 하지만, 이런 추궁과 혁신은 결코 서사적 형식에 국한되지 않고, 동시에 공공연히 의미와 가치를 추방해야 한다. 반대로, 현실 생활에 대한 관심과 표현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 -응? 이런 의미에서 서술은 현실과 역사에 대한 재창조이다. 유화는 선봉문학 창작에서 서사공간이든 정신차원이든 모두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다. -응?
중국 선봉 소설은 20 여 년의 탐구와 실천을 거쳤다. 일부 작가들은 이미 자신의 창작의 절정을 넘겼거나' 기세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거나 정체된 상태에 들어섰지만, 선봉파 형이상학 제재와 서사공간에 대한 탐구는 끝나지 않았다. 소동, 엽,, 북촌, 반군 ... 이 선봉파 작가들은 여전히 끊임없이 글을 쓰고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작품이 출간되고 있다. 예술 탐구의 길은 곧은 것이 아니라 우여곡절이다. 피카소는 주기적으로 신고전주의로 돌아가고, 울프는 주기적으로 전통소설 형식으로 복귀하는데, 이는 작가가 돌파하기 전의' 기세' 과정이자 종합예술 형식을 결합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사실, 오늘날의 문학 창작 분야에서는 현실주의, 현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이 서로 평행하고 서로 교차하고 겹칩니다. 소설가는 자신의 독창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다양한 형태의 실험을 자유롭게 진행하여 자신의 독특한 세계를 창조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 문학이 다원공존, 백화일제의 심미 구도를 보여주는 것은 수많은 선봉파 작가들이 끊임없이 전통 창작 모델을 뒤엎고, 각종 새로운 표현 형식과 심미 이상을 탐구하는 결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응? 바로 이런 의미에서, "문학이 살아 있는 한 파이오니아는 죽지 않을 것이다." 문학이 발전하고 있는 한, 선봉장은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 ⑨.
참고:?
① 진효명: 문화붕괴시대의 선물, 예술광각, 제 4 기, 1993. -응?
② 장동:' 스타일의 해체: 선봉문의 존재 상태',' 동북사범대학 학보', 제 4 호, 1996.
③ 소쉬르: 서건일' 소설 기호시학', 저장대학교 출판사, 199 1 년 -응?
④ 육숙원: 포풍포영, 소설 평론, 제 4 호, 1993. -응?
⑤ 장 칭화: "문학 빼기", "남방문학" 2002 년 제 4 기. -응?
⑦ 딩: 선봉 서사: 방랑과 귀환,' 안후이대학교 학보' (철학사회과학판).
200 1 없음. 1.
홍지강: 영원한 선봉,' 소설 평론', 2002 년 6 호. -응?
작가는 제남대학교 문예학 대학원생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