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은 중국 고대의 신비한 작품이다. 그 편성 스타일과 문자 내용을 보면 점치는 책이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웠을 때, 리스는 몰래 <역경> 수입' 의부' 를 하여 재난을 면했다.
<역경> 작가에 대해' 사기' 는' 문왕이' 주역' 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대부분 <역경> () 가 서문왕 () 이 사마천 () 의 이론에 근거하여 쓴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매우 일찍 쓰여졌고, 글의 의미는 시대의 발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춘추전국시대의 <역경> 내용은 읽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전문적으로 <역경> () 를 써서 해석하였다. 우리가 오늘 말하는' 이경' 은 통상 이경과 이경의 결합을 가리킨다.
"부추의 책" 의 성질은 <역경> () 를 거작의 가치로 감출 수 없다. 점술은 인간이 세상을 설명하려는 욕망에서 비롯되며 철학의 싹은 원시 종교에서 기원한다. 이경은 이를 위해 좋은 예를 제공했다. 중국 철학에서, 음양은 서로 제약하고 대립통일하는 기본 이론이 <역경> () 에 뿌리를 두고 있다. 후대 는 <역경> 에서 복잡한 철학 체계 를 발전시켜 유교 와 도가 의 이론 은 분명히 <역경> 의 영향 을 받았다. 현대인들은 <역경> 속에서 철학, 정치, 역사, 군사, 민속 등 여러 방면의 연구 가치를 해석하였다.
이주의 기록에 따르면 점치는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경은 그 중 하나일 뿐이다. 다른 두 권의 책' 연산' 과' 귀장' 은 이미 실전되었다.
이경은 나중에 많은 연구자들의 높은 칭찬을 받았는데,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당시 해박한 학자로 여겨졌다. 주역 연구는 크게 의학파와 상학파의 두 학파로 나눌 수 있다. 의학파는' 주역' 의 철학적 가치를 발굴하는 데 치중하고, 수학파는' 주역' 으로 점을 치는 것에 치중하고 있다. 전자는 동한 뷰트, 북송 () 의 쳉 (), 후자는 서한 (), 북송 () 의 소옹 () 과 같다. 잘 알려진' 후투로서',' 태극도' (음양어의 원형 패턴 포함) 는 모두 원래 <역경> 속에 없던 것으로 후세 사람들은 <역경> 이해에 따라 보충했다.
책을 쓰는 과정
주역' 의 기록 시기는 줄곧 논란이 있었다. <역경>, <역경> 측면에서 볼 때, <역경> () 는 상고시대에 쓰여졌다. 그 글의 희귀도를 보면, 적어도 춘추시기보다 빠르며, 구체적인 연대는 고증하기 어렵다. 어떤 사람들은 서주 초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서구 주말에 대해 이야기한다. <역경> 64 괘는 완전하고, 조화되고, 분리할 수 없고, 문체 스타일도 일치하며, 여러 시대의 간헐적인 작품이 아니라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작품입니다. 다만 어떤 점괘 (즉, 점괘 64 점괘의 그림, 문자 제외) 는 더 일찍 전파될 수 있다.
<역경> () 에 비해 이경 () 의 글은 분명히 이해하기 쉽고, 고대 중국어의 기초가 있는 현대인들도 통독할 수 있다. 동시에, 다른 문장, 심지어 같은 문장, 다른 챕터의 스타일과 내용이 크게 변경 되었습니다, 반드시 한 번에 한 사람에 의해 작성 되지 않습니다. 이전' 의 저자에 관해서는 사기가 공자이다. 전국이나 진나라와 한 시대에 한 짓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후세 사람들이 공자' 이전' 원작을 바탕으로 수정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것은, <역경> 중에 많은 유가 관점이 있으며, 그들은 <역경> 도덕윤리가치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역경> 들이' 원작에 충실하지 않다' 고 생각하지만, 대체로 <역경> 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그것의 설명이 없다면, <역경> 정말 철두철미한 천서가 될 것이다.
내용
현재 전해지고 있는' 주역' 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경: * * 육십사괘, 각 괘에는 괘, 작사, 괘사, 자사, 자사, 자사가 포함된다. 형상적으로 말하자면, 육십사괘는 한 권의 책의 육십사장과 같다. 점괘 그림은 각 장의 일련 번호와 같다. 구아 단어는 각 장의 제목과 주제와 같다. 각 구괘는 6 절과 같고, 제목은 각 절의 일련 번호와 같다. 텍스트는 각 섹션의 내용과 같습니다. 육십사괘 * * 384 위안, 하지만 처음 두 위안 건조, 쿤 각각 한 위안 더, 그래서 ***386 위안.
이전: 일명 10 익으로, <역경> 주석으로, 견권 상하, 항목 상하, 연결 상하, 문어, 서괘, 구아, 잡괘를 포함한다.
이경에는 세 세트의 양반과 음반들이 겹쳐 팔괘를 형성하고, 여섯 그룹이 겹쳐서 육십사괘를 형성하는 독특한 기호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가로줄 한 개) 와 음단 "-"(두 개의 짧은 줄) 이 겹쳐 팔괘를 형성한다. 가십은 각각 하늘, 땅, 물, 불, 바람, 레이, 산, 산, 그리고 이 여덟 가지의 특징을 상징하며, 이러한 특성으로 우리는 비유를 모든 것으로 삼을 수 있다.
<역경> 속 64 괘의 배열 순서는 결코 무작위가 아니라 사물의 발전 과정을 상징하며, 각 괘의 점괘도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처음 두 구아 건곤은 천지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세계 초기 상태의 순양순음의 성격을 추상화한다. 그리고 음양이 흔들리고, 만물이 변한다. 다음 점술은' 툰' 으로 세계가 탄생할 때의 혼돈 상태를 묘사한다 .....
63 번째 점괘, 길길, 그의 점괘화는 음양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양은 홀수 (양위), 음은 짝수 (음위) 에 있어 음양이 완전히 조화를 이루는 균형 상태로 발전한 것을 보여준다. 마치 세상이 이미 멈춘 것 같다. 그러나 <역경> 인상 깊었던 것은 그것이' 무익' 으로 제 64 괘로 끝난다는 것이다. 균형적으로 보이는 정지 후에, 그것은 세계가 본질적으로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64 구괘의 정렬 순서와 마찬가지로, 각 구괘 중 6 구의 정렬 순서는 또한 특정 발전 단계에서 사물의 법칙을 반영하는데, 이는 구괘의 제목, 구체적인 위치 (아래에서 위로 6 개 위치 중 어느 위치), 낭의 성격 (음이나 양) 에 의해 결정된다.
<역경> 64 괘,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상하괘명 서열의 노래' 를 간곤툰 동맹에 변호사가 필요하다고 간략하게 묘사해 작은 짐승보다 낫다. 동료들은 모두 겸손하고, 매우 원하며, 나도 그들을 만나기를 갈망한다. 큰 동물을 벗기는 것보다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낫다. 함형과 대장, 김화의 가족. 손익을 해결하고 갇힌 우물을 올리다. 차츰차츰 언니의 풍성한 여행으로 돌아오면서 그녀는 명절의 축복을 받았다. 비지기보다 작고 도와주지 않는 것은 다음 34 를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