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1 130- 1200), 자혜, 십자벽돌, 번호. 혜안. 남송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송대의 이론가 그도 송후의 중요한 철학자이자 영향력이 깊은 교육 사상가이다.
도덕적 수양의 이념
1, 확인됨
주씨는 독서인이 먼저 명확하고 고상한 포부를 세우기로 결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질문을 하려면 먼저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 일: 전에 말했듯이, 인간의 자결에 관한 것입니다. 이 이치를 알고, 확고하게 하고, 끊임없이 전진하는데, 왜 생각하지 않는가? " 자신이 결심이 없다고 생각하고, 남의 말만 듣고, 사람의 말만 본다면,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만약 네가 책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너는 자세히 읽으면 기억할 수 있다. 의리가 정밀하지 않고, 곰곰이 생각해 보면 정밀할 수 있다. 의지가 성립되지 않을 때만 집중할 곳이 없다. 오늘날 사람은 재물을 탐내지 않고 덕을 탐내지 않고, 귀여움을 원하고 선을 추구하지 않는 것은 항심의 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결심이란 요순이나 성인이 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선비는 뜻을 세워야 한다", "배우고 우조시, 성인도 마찬가지다", "이른바 야심가는 그의 열정으로 다른 사람을 가려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요순으로부터 배우는 것"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포자기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명확하고 숭고한 성인으로서의 목적을 세울 수 없다. 그는 "오늘날의 학자들은 두 가지 병을 앓고 있다. 첫째, 고대 성현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여 쿵푸를 거부한다" 고 말했다. 자신이 성인이 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쿵푸를 하려 하지 않는다. 자포자기한 사람은 성현이 되는 것을 하찮게 여기고, 자포자기한 사람은 감히 성현이 될 수 없다. 이 두 사람은 모두 결정을 내리지 못하여 쿵푸를 거부했다. 네가 의지가 확고하고 용감하고 굳건해야 네가 진보할 수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학자들은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기로 결심한다. 。 용감하고 강직하다는 게 뭐지? 밥 한 모금을 굶기고 술 한 모금을 갈망하는 태도다. 그래서 그는 "갈증처럼 음식에 굳건히 서라" 고 덧붙였다. 자라면 설 수 없다. "
주씨는 결심이 명확하고 고상하며 용감하고 단호해야 강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왜 앞으로 나아가지 않습니까?
2, 주요 측면
쳉 이순신 (cheng yi) 은 한 번 말했다: "소위 숭배자, 예배 자; 소위, 당신이 압도 당하면, 그것은 1 이라고 부릅니다. 클릭합니다 주씨는 정이의 사상을 계승하여 존주가 다음과 같은 의미를 포함한다고 생각했다.
첫째, 소위 존주라는 것은 엄숙하거나 거리낌 없는 도덕태도를 배양하는 것이다. 주씨는 "존중은 방자함을 의미한다" 고 말했다. 이른바' 방자함' 이란 예의를 지키는 엄숙한 태도이다. 그래서 그는 "존중은 단지 자제일 뿐", "존중은 이 마음의 주인일 뿐이다" 라고 말했다. 방탕한 마음을 억제하고 온몸의 주인이 되어 자제력을 키우는 것이다.
둘째, 소위 존주라는 것은 신중한 도덕태도를 배양하는 것이다. 그는 "존중은 두려움의 한 단어일 뿐이다" 고 말했다. 이른바' 공포',' 불타는 집 아래 살고, 물이 새는 배에 앉아 있다',' 핍박' 은 모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태도다.
셋째, 소위 존주라는 것은 한 가지나 일관된 태도를 배양하는 것이다. 그는 "첫 번째는 한결같다" 고 말했다. "참배자는 여기서 지키기가 쉽지 않다", "존중은 영원히 같은 일이다."
주 () 는 주 () 를 존중하는 일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는 진지하고 신중하며 한결같은 정신 태도를 배양하는 것으로, 양성의 전 과정을 관통하기 때문에, 그는 "존언 () 일은 성문의 제 1 의 의미" 라고 처음부터 끝까지, 너는 바로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세상에 사람이 있다:" 당신은 왜 노동을 사용합니까? "어떻게 존중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까? 그는 "나는 안에서 경거망동하지 않고 밖에서도 경거망동하지 않는다" 고 대답했다. 이것은 매우 짧은 말이다.
이른바' 망상없는 생각' 이란 정의를 생각하고 인욕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른바' 밖에서 경솔한 행동' 이란 외모, 옷차림, 태도, 동작이 모두 깔끔하고 엄숙하다는 것이다. "시체처럼 앉아 채식주의자처럼 서서 머리를 꼿꼿하게 하고 눈을 뜨고 발의 무게를 유지하고 손의 무게를 유지하며 입과 호흡을 진정시키고 눈을 존중한다." 。 망상없는 생각' 은 잠재적인 내면의 정신생활에 대한 통제이다. "외부 무운동" 은 명백한 외부 신체 동작의 지배이다. 몸의 움직임을 통제할 수만 있다면, 당신의 마음과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또는 반대로, 달라스가 강당에 도착하면, 당신이 밖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연히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면에 잘못된 사유가 없다면, 당연히 외적인 운동은 없을 것이다. 그는 그것을' 내외협격' 이라고 부른다. 그의 관점은 그의 중국 민족주의 세계관과 인성론과 분리될 수 없다. 그의 주님은 존경하고 실천하신다.
키우고 불교의' 집중' 요인도 배웠다. 그는 명교하지 않는 종교에 반대하지만 명교에 포함된 종교 금욕주의를 감금 인심에 두는 것은 그의 이학 교육 사상의 특징을 보여준다.
3. 저장하고 향상시킵니다
맹자는 "마음을 고쳐도 욕망이 부족하지 않다" 며 "다른 사람을 구하는 자의 죽음을 조작한다" 고 말했다. 주가 맹자의 사상을 계승하였다. 그는' 자연즉리' 라는 사상에서 출발하여 도덕수양은 반드시 무차별적인' 마음' 을 보존하고, 심신을 구속하고, 정신을 항상 여기에 집중하고,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제 우리는 열심히 일해야 한다. 우리는 존엄과 구원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조양의 원작을 단독으로 봐야 한다" 고 말했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종이에 글씨를 써라. 네가 구해서 잘 기르면, 너는 많은 장애물이 없다고 느낄 것이다. 네가 글자를 보면, 자연히 의미심장하고, 이치가 자연히 투철하여, 자연히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
해결책은 별로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소위 "마음, 마음" 은 특히 마음을 가리킨다. 반면에, 이 마음을 잊지 마세요. "마음이 없으면 한 사람의 몸에는 주인이 없다. "성현이 천언을 하는 한, 사람이 진심을 잃지 않는 한. ""
사람의' 마음' 은 물욕과 의로움이 섞여 있기 때문에, 주씨는' 키우고 기르다' 는 것은 이런 마음을 억제하고 의로움에 안주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학자들은 그들의 지식과 실천 사이에 있지 않고, 이 마음을 수습하고 식사를 해야 한다. 수렴이 정의에 정의되어 있다면, 많은 생각이 없다. 오랫동안 생각하고, 물욕이 가볍고, 의리가 무겁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때때로 그는 절약과 빈곤을 연결시켰다. "학자는 반드시 수양이 있어야 한다. 오늘 쿵푸를 연습하지 않으면 어떻게 가난할 수 있니?
4. 고차
주씨는 "단지 한 사람의 마음일 뿐, 당연히 편파적으로 모든 것을 인간 본성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국경을 처리하는 것이 공평한 것과 같다" 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 따라서, 한편으로는, 사람들은 결심, 존중, 보존을 제창한다. 반면에, 그는 인간의 욕망에 대해' 내성적' 노력을 제기했다. 그는 그의 학생들에게 찬성했다. "인간의 마음은 존재하지 않으면 죽는다. 항상 존재하지 않을 때가 있다. 따라서 성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죽음에 빠지고 자각하지 않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자기 구속은 자기 반성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수양에 관해서는, 정밀할수록 정밀하다." 。
"성" 은 자성이고, "검사" 는 검찰이다. 이른바' 자성' 의 노력은 학생들에게' 와' 와' 의 순간에 사람의 욕망에 대해 사사로운 일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발전 후 자기 반성과 검사를 진행하다. 그는 "곧 일어날 일을 의식하는 사람은 사고의 시작에 서고 싶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말했다. 검사가 발생한 후 재판이 글자를 본 후라고 한다. 사상의 싹은 없어서는 안 된다. 네가 말하는 것과 하는 것은 모두 안전하다, 관찰되지 않을 것이다. "
주씨의' 자성' 노력은' 위로를 구하다' 를 의미한다. 그는 열악한 환경과 모든 물욕이 정신을 가리고 원래의 선량함이 상실되었다고 생각한다. "도심" 지배도 "인심" 을 지배할 수는 없지만, "인심" 은 "도심" 을 지배하고 지배한다. 자성의 일은 언제나 정신을 차리고, 천도에 어긋나는 언행을 억압하고, 이런 사상이 그들의 머리 속에 싹트는 것을 억압하는 것이다. 자신의 본심을 살피고, 자신의 곤혹을 풀고, 자신의 도리를 영원히 빛나게 하는 것은 주도덕교육과 수양의 중요한 임무이다.
(a) Zhu 의 독서 방법
1. 단계적으로
순서란 교재의 객관적 순서와 학생의 주관적 능력에 따라 학습의 과정이나 진도를 규정하는 것이다. 점진적이라는 것은 속도를 구하지 않는 것이다. 주씨의 견해에 따르면, 독서는 "두 권의 책을 기초로 한 다음 한 권 더" 라는 책에서 문장, 장, 문장, 문장, 시작, 끝 역시 질서 정연하고 혼란스럽지 않다. 할 수 있는 것을 지키며 말로 그 훈련을 구하고, 문장으로 그 뜻을 구하다. 출세하지 않고, 고생을 사서 하지 못한다.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감히 동경할 수 없다. 이 경우, 야망 은 분명 하고, 이릉 문제 를 밟지 않았다. 만약 모금이 계속 오르락내리락하는 틈을 타서 부딪치면, 너는 보지 않을 것이다. 근처에서 이 통증을 느끼는 것은 사소한 일이 아니다. 원래가 도교에 대한 무지는 위에서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아래에 뿌리가 없기 때문이다.
。 ""
2. 자세히 읽고 생각하다
숙독이란 책을 외우는 것이다. 이른바 세밀한 사고란 글의 뜻을 반복적으로 찾는 것이다. 주씨의 견해에 따르면, "독서에는 마음, 눈, 입 등 세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Xunzi 는 말했다, 같은 수의 노래. 고대인의 배서를 보고, 횟수도 기억해야 한다. 가로수로가 사람들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것을 알고, 반드시 낭송하는 것은 도가의 제 1 의이다.
。 자신의 발을 몇 번이고 세지만, 성영자가 되지 않았다면 성영자가 되고 싶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횟수가 모자라다. 외웠지만 꽉 찼을 거예요. 그러나 백 번, 자연은 50 배 이상 강하다; 그것이 200 배일 때, 자연은 100 배보다 낫다. 오늘, 나는 기억이 나지 않고, 말할 수 없고, 마음이 생기거나 죽는 것은 모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고대인만큼 좋지 않고, 이 아이들만 다투고 있다. 독서인은 본문을 읽고, 필기를 하고, 견장을 암송하고, 노트의 의미, 사물, 유명한 것을 설명하면 발명할 때 하나하나 알아본다. 만약 그들이 스스로 한다면, 그들은 반복적으로 궁리할 수 있고, 투명한 곳이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단지 빈말일 뿐, 자신의 공부를 위한 것이 아니다. ""
열린 마음으로 수영하다
소위 겸손한 여행이란 일종의 객관적인 태도이며, 고서의 본모습도 있고, 낡은 관념을 품지 않고, 간결하고 공평한 해석을 받아들이고, 겉치레와 혁신을 잘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주씨의 견해에 따르면,' 장자' 는 내가 그것에 대해 입에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허전하지만 그와 함께 있는 것은 매우 우여곡절이다. 독서는 반드시 겸허해야 한다. 성인은 글자가 모두 글자라고 말했다. 우리 가족은 열린 마음으로 그를 측정할 수 없다. 독서인은 책을 읽을 때 자립할 필요가 없고, 선인 학자들이 한 말만 기억하면 된다. "지금 공부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머리 속에 한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성인의 말을 그의 뜻에 맞추려고 노력한다. 만약 이견이 있다면, 그들은 이해할 것이다.
나는 이미 관찰했다.
자기 관찰이란 책을 읽을 때 책의 이치를 자신의 경험이나 생활과 결합하여 책의 이치로 자신의 실천을 지도하는 것이다. 주씨의 소개에 따르면,
"당신이 도로에 들어갈 때, 당신은 그 진리에 들어가 점차 자신과 데이트를 하고 하나가 될 것입니다. 오늘날 사람들, 여기에 도로, 집 밖에서,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학자의 독서는 성현의 말을 반영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선물에 답장을 하고, 만약 당신이 귀한 손님을 만나러 나간다면, 당신은 반드시 자신의 몸에 답장을 해야 합니다. 나는 정말 선물에 답장할 수 있다. 주님께서 당신을 용서해 주실 것입니까? 이런 바둑말이 있어야 쓸모가 있다. "
힘껏 누르다
긴박함이란 단호하고 용감한 정신으로 공부하고, 꾸준한 정신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주씨의 견해에 따르면, "기한이 넓고 수업이 빠듯하다." 공부는 맹렬하게 해야지,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소용이 없다.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어버리면 고민을 잊는다. 무슨 정신과 기개가 있는가! 오늘날의 학자들은 지금까지 분노한 적이 없다. "정신을 차리고, 불을 끄고 병을 치료하는 것처럼, 또 물배를 떠드는 것처럼, 기다릴 수 없다."
존중과 확고함
가족에 대한 존중이란 안심할 수 있고 진지하며 한결같은 태도이다. 야망이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거나, 특별한 문제에 근거하여 한 권의 책에서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것이다. 주씨의 관점에 따르면, "성선생은 수양성은 존중이 필요하고 학문은 학문이다. 이것이 가장 본질적인 것이다. 한가할 때 무사할 때는 공손하게 자제해야 한다. 너는 아무것도 없는 땅에 마음을 놓아서는 안 되고, 여기에 모여야 한다. 일을 처리할 때는 존중해야 하고, 책을 읽을 때도 존중해야 한다. 자연은 끊임없이 움직여야 하고, 마음은 어디에나 있어야 한다. 요즘 학자들은 이야기를 하는 것은 모두 꼬집는 것이지만, 서로 익숙하지 않다. 이 병은 책병이 아니라 심장병이다. 마음을 덮는 것은 조용하고 청결하지 않기 때문에, 심사숙고해도 세심하지 않다. (서양속담, 생각속담). " 순수하고 조용한 마음을 길러야 진리가 안에서 흘러나올 수 있다. ""
(b) 교수 원칙 및 방법
주씨의' 중용' 은'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끈기' 를 교육과정으로,' 지식은 사별하기 때문에 빈약하다' 고 생각한다. 교수 과정에서 그는 몇 가지 교수 원칙과 방법을 제시했다.
。
1. 자동적이고 시기적절한 영감
주씨는 학습의 자동성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공부는 자기 일이라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공부는 집에서 공부하는 것이고, 자신을 위해 공부하는 것은 자신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너를 도울 수 없다. " "도는 그것이 오기를 기다릴 수 없고, 다른 사람의 주의를 기다리며, 그것을 자신의 입에 넣는다." 그의 의견으로는, 학습은 주로 자신의 주관적인 노력에 달려 있으며, 긍정적인 태도로 지식을 습득하거나 진리를 찾는다.
이런 상황에서 선생님은 어떤 역할을 하십니까? 그는 "인도자도 선생님의 공덕이다", "선생님 친구의 공덕은 처음에는 표현할 수 있고, 끝은 옳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자신의 경험을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여기서 말을 적게 하고 연습을 많이 한다. 모든 것은 너의 자아보호, 자기관찰, 자제가 필요하다. 스스로 책을 읽고, 스스로 진리를 연구하다. " 어떤 사람은 길잡이가 되어 증인이 될 수밖에 없다. 무슨 문제가 있으면 우리 함께 토론하면 된다. 그는 교사가 교수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만 학생의 역할을 대신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선생님은 단지' 인도인' 일 뿐, 학생이 공부를 시작할 때 지도를 해준다. 한 단계의 학습이 끝나면 학생들의 학습이 정확하고 유효한지 확인하고 적절한 평가, 증명 및 판단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어려움에 부닥치면, 함께 토론한다. 토론 과정에서 교사는 제때에 영감을 받아야 한다. 그는 "논어", "분노하지 않고 일어서지 않는다" 라는 장의 주석에서 "분노자는 그 마음을 꿰뚫어 보고 그 뜻을 알 수 없다" 고 말했다. 그 초조한 사람들은 말했지만, 하지 못했다. 그는 또한 "이 다섯 가지 소위 단비. 예를 들어, 물건을 심으면 나누어 줄 때 일손을 늘릴 수 있다. "그런데 그때, 아직 일어나기 전에 가랑비가 좀 내렸는데, 갑자기 왔어요. 장사는 어떻게 자제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분노나 원한이 없으면 가르치기 어렵다. 화가 나면 갑자기 버티게 된다.
주씨는 학생들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충분히 동원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자발적으로 주동을 취하기를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주동적으로 학생을 계발하고 학생의 주동성을 동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그에게 의심을 가져야 하지만, 의심이 있는 사람은 의심하지 않아야 한다. 그들이 여기에 올 때만 그들은 진보할 수 있다. 교사의 주도적 역할과 학생 학습의 주동성을 결합하는 것은 가치 있는 견해이다.
2. 용감하게 열심히 공부하세요.
이른바'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라' 는 것은 학습 초기부터 모든 정력을 동원하여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정신으로 공부하는 것을 말한다. 마치 군인이 전쟁 초기부터 전진하지 않으면 물러나고, 죽어도 무생의 결심이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는 이렇게 말했다. "성현이 천언만어를 하고, 이 말만 한다. 이 마음을 북돋우고, 용감하게 노력하며, 네 마음을 살려서 그와 함께 하라. 양면으로 북을 치는 것처럼, 어떻게 앞에 있는지 묻지 말고, 권만 알아보면 된다. 그러면 너는 쿵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용기명언). " 만약 당신이 상반반이고, 상반반이라면, 당신은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
그는 학습을 연금단, 달임, 카트에 비유했다. 나는 맹렬한 불로 단단을 정련하기 시작했다. "약간의 불만이 나의 업적을 지탱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약을 달이면, 먼저 맹불로 볶고, 수백 번 끓인 다음, 쏟으면, 좀 늦출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약명언)." \ "카트 처럼, 약간의 힘으로 밀어 시작; 차가 떠난 후, 집은 그를 의지하여 생활을 유지했다. " 즉, 공부를 시작할 때, 모든 정력을 동원하고 열심히 공부해서 객관적인 어려움과 주관적인 타성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하지만 주씨는' 맹렬한 불' 다음에' 미화로 수련한다' 는 비유를 들었는데, 나중에 공부를 늦출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그래서 그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원칙을 제시했다.
Zhu 는 "항상 배우는 것" 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배우지 않는 사람은 자기가 알아야 할 것을 알 수 없고,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할 수 없다. 배우지 않고 배우면 이치를 알 수 있고 일을 할 수 있지만, 어색할 수도 있고, 편할 수도 없다. 때때로, 그는 비록 치료하고 있지만, 쿵푸는 간헐적으로 계속되고, 폭력적이고 냉혹하며, 치료에 기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즉, 배우지 않으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언제든지 복습하지 않고 연습하지 않으면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할 수 없다.
기술을 알다 아무 때나 복습하지 않고 연습하지 않으면 복습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그는 또 "시대와 함께 발전하려면 마음이 산만하고, 모든 것을 배우고, 잠시 배우고, 잠시 동안 여기저기 공부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른바' 수시로 배우다' 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배운 지식을 복습하고 실천하는 과정, 즉 끊이지 않는 과정이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그는 "수시로 돌이켜 보면, 맛이 깊고 길다는 것을 알게 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과거를 돌아봐야 새로운 것을 알 수 있다. 과거를 검토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구하면, 새로운 것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거나 새로운 것을 구할 수 없다. " 그는 과거를 돌아보는 것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초라고 생각한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학생들이 지식을 통합하고, 스킬로 전환하고, 끝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는 낡은 소식만 기계적으로 반복할 뿐, 앞뒤를 가리지 않는 사람은 선생님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은 스승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 주씨는 공부가 용감하고,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끈기를 제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낡은 지식을 복습하는 것을 중시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사상을 무시하지 않는 것은 우리에게 여전히 깨우침이 있다.
3. 사람들에게 질서가 있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주재는 장재의 사상을 계승하고' 질서 있고 말로 전할 수 없다' 는 원칙도 제시했다. 그는 "사물은 크기가 있고, 이치에 맞지 않아, 사람이 질서 정연하게 가르치고, 말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군자는 사람들에게 질서가 있고, 먼저 가까운 자를 가르치고, 나중에 먼 자를 가르치는 자는 크다" 고 말했다. 그는 가깝고 먼 것,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얕은 것에서 깊은 것, 알려진 것에서 알 수 없는 것, 구체적 것에서 추상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시한다. 그는 "예를 들어 등산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높은 곳으로 가고, 낮은 곳에서 어떻게 간과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높은 곳으로 갈 이유가 없다" 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눈에 띄는 곳에서 그것을 본다면, 당신은 바닥에서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절개 근처에 작업을 추가합니다. " 그는 또 "어떤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공부하는 방법은 눈앞에만 쓰이며, 처음엔 심오하고 흥미진진하지 않다" 고 말했다. 즉, 공부는 낮음에서 높음으로, 평범함에서 미묘함, 눈앞의 일상생활에서 그윽한 밑바닥까지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낮고, 쉽고, 즉각적인 디젤 소금이 기본이다.
어떻게 한 걸음 한 걸음? 자주는 "공부는 너무 서두르지 말아야 하지만 노력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법학회와 같이 순서대로 해야 한다. 일단 익숙해지면 입습니다. "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독서는 주를 두루 읽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섬세해서는 안 되고, 높게는 높지도 말고, 서툴러도 똑똑하지도 않고, 가까이 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학습은 성취의 기초이며, 학습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일은 기초를 잘 다져야만 도달할 수 있다. 그는 "성현이 사람들을 가르치고, 학교에 가고, 명령을 따른다. 그래서 it 를 하는 사람은 모두 식견이 있고, 모두 중요하고, 모두 혼자가 아니며, 폐해를 잊지 않는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이와 반대로 가장 높은 자는 허망하고, 가장 낮은 자는 귀담아듣는 것을 좋아하고, 안이는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주 () 는 먼저 학교에 가지 않고 실현하고자 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며 허무맹랑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로지 등교하고 싶지 않지만, 기다리지 않고 듣기만 하면 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전자는' 후속 무령' 이고, 후자는' 후속 무진' 이다. 둘 다 좋지 않다. 정력만 낭비할 뿐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 그는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가까운 것부터 먼 것까지, 열심히 공부해야만 진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흥청망청하러 가다
주씨는 유가 충실행의 사상을 계승하여 교학에서의 역할을 중시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분명하지 않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이고, 단지 비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너는 질문을 할 필요가 없다. 그냥 한 줄. 그의 뜻은 알지만 안 된다는 것이고, 아는 것은 허지이고, 행하는 것은 알지 못하고, 행하는 것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행은 함께 나아가야지, 편파적으로 폐지해서는 안 되고, 편파적으로 폐지해서는 안 된다. 만약 발생시간에서 말하면, 먼저 알고 실천한다. 그러나 도덕적 수양의 중요성으로 볼 때, 아는 것은 가볍고, 행동하는 것은 무겁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질서에 관해서, 그것은 아는 첫 번째 것입니다; 무거운 것을 논하고, 행동이 무거울 때. 클릭합니다
그는 또한' 지식과 행동이 필요하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눈이 없다면, 당신은 그것을 할 수 없습니다. 눈이 없으면 볼 수 없다. " 。 그는 이 흔한 예시로 지행불가분의 관계를 깊이 표현했다. 그뿐 아니라, 그는 실천 검증 지식의 관점을 한층 더 제시했다. 그는 "물론, 그렇지 않으면 얕다는 것을 알고 있다. 네가 그 영토를 경험한 이상 전날의 의미보다는 더 잘 이해할 것이다. " 그의 의견으로는, 알고 있지만 하지 않고, 깊지 않다; 네가 한 일을 보면, 너는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연습이 문장 지식을 시험해야 한다는 사상이 심오하다고 생각한다.
5. 박학과 전공의 결합
주씨는 공부는 박학으로 시작한 다음 박학과 전문을 결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학은 무슨 뜻입니까? 그는 "박학은 천하 만물의 이치를 의미하며, 만물은 사람을 다스리는 실천에서 배워야 한다" 고 말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치유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얼마나 많은가. 천문학, 지리, 음악, 제도, 군사, 형법과 같은 것은 모두 진정으로 유용한 사업이며, 단지 자신의 본분에 지나지 않는다. " 그는 또 "대천세계, 음양, 작은 벌레 잔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한 가지 일에 개의치 않는다면, 너는 이 일을 할 이유가 부족할 것이다. "... 우리는 먼저 개방해야 확장될 수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주씨는 박학을 중시한다. 집을 짓는 것을 예로 들자면, 그는' 광기개공장' 을 중시하는데, 박학은 관대함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 "맹자의 날: 박학하고 정밀하면 아이러니로 약속을 잡는다" 고 말했다. 속담에도 있듯이, 당신은 내 블로그와 함께, 나에 게 선물을 요청, 먼저 블로그와 약속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먼저 예약을 할 수 있나요? "사람들이 단순하고 고의적이지만 박학, 심문, 세심한 사고, 분별력, 끈기를 모르면 장차 이단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넓은 기초가 없으면 전문성이 어렵고, 일반적인 지식만 있고 전문성이 없으면 학술적으로 성취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학문을 하는 것이 "투철하고 비싸지 않다" 고 강조했다. " 개미는 그 뜻을 아는 데만 쓰이고, 토번은 난잡하고 무지한 것에 시달린다. 。
전반적으로, 주씨의 교학사상은 매우 풍부해서, 교학 과정에서 교학 원칙의 몇 가지 기본 문제 (예: 학습의 자동성, 학습과 사고, 학습과 학습, 학습과 행, 교육과 학습, 학습과 약속 등) 를 건드렸다. 목적성, 적극성, 좋은 시작, 공고성, 능력성, 실용성, 광범위성, 전문성 등도 포함돼 있다. 그는 중국 고대에 오랫동안 축적된 교학 경험과 이론을 요약 정리 총결 개혁을 하여 체계화했다. 그 중 많은 것들이 생각을 자극하는 통찰력이며, 참고할 만하다.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