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 () 는 역사가 유구한 고성 () 으로 유구한 민속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은 간단히 요약하여 유포할 수 있다.
정주 결혼 풍속을 정하다
정주의 옛 풍습에서 남녀는 모두 적당한 장소에서 결혼해야 하고,' 부모의 생명' 을 따르고,' 중약의 말' 을 따르고, 점쟁이에게 청년 남녀의 생일에 좋은 거래를 하게 한 후 약혼 진행해야 한다. 약혼' 책 바꾸기' 라고도 합니다. 남녀본은 모두 빨간 종이로 접어서 너비가 30cm 이고 길이가 약 60cm 입니다. 남자의 책에는' 약속 존중' 이라고 쓰여 있고, 여자의 책에는' 언행은 꼭 해야 한다' 라고 적혀 있다. 결혼하기 전에 남자는 선정한 길일을 빨간 종이로 써서 여자에게 나누어 결혼 날짜를 알릴 것이다. 결혼식 전날 남자는 술, 고기, 과일 케이크를 여자에게' 화장' 하도록 사람을 보낼 것이다. 신랑은 말을 타거나 가마를 타고 신부를 맞이한다. 신부가 가마에서 내릴 때, 어떤 사람들은 수수, 검은콩 등 오색 잡곡을 가마에 뿌려' 악령을 내었다' 고 한다. 가마 에서, 칼라 는 잔디 희생 을 박제, 두 사람이 그녀의 안장 을 교차 하는 데 도움이, 나이 핑안 을 의미합니다. 신부가 가마에서 내려서 직접 땅을 밟을 수 없다. 두 사람이 주머니를 들고 있어야 하는데, 앞의 가게는 물러났습니다. 신부는 집까지 주머니를 걸을 것이다. 신부와 신랑은 제물, 활과 화살, 물통, 구리거울을 가지고 천지신에게 절을 하며 남자 부모에게 절을 했다. 부부가 서로 손님처럼 공경하는 것을 배천지라고 한다. 결혼 3 일째 되는 날, 신랑 신부는 함께 친정으로 돌아갔고, 여자는 연회를 열어' 회문' 이라고 불렀다. 정현이 해방된 후, 상술한 낡은 풍속은 대부분 이미 사라졌다. 젊은 남녀는 자유롭게 연애할 수 있고, 소개도 스스로 결혼할 수 있다. 그들이 결혼할 때만 결혼하는 절차는 지금까지도 그대로 따랐지만, 오색 곡식을 뿌리거나 안장을 타거나 천지를 숭배하는 등 낡은 습관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결혼명언)
정주 맞춤형 의류
의류의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의류의 패션은 현지 의류의 특색을 점점 줄여 천편일률적으로, 특색 있는 의상은 1950 ~ 60 년대 이전, 옛날 정주인들은 여름에 일반적으로 밀짚모자를 쓰고 표백정도로만 밀짚모자의 우열을 구분했다. 해방 전에 부자는 결혼할 때 모자를 쓰고 붉은 꽃을 썼다. 가난한 가정은 겨울에 펠트 모자만 쓸 수 있다. 육체노동에 종사하지 않는 교사, 관리원, 정부 관리들은 겨울에 가운을 입고 여름에는 가운을 입고 검은색, 파란색, 회색 면 또는 비단으로 바느질한다. 노동자, 농민, 노점상, 수공예 연예인은 겨울여름에 짧은 옷을 입고 회색, 검은색, 보라색 꽃을 위주로 한다. 이 여자의 외투는 큰 가슴이고 단추는 그녀의 오른쪽 겨드랑이에 있다. 과거에는 남자와 여자 모두 직접 만든 검은색 헝신을 신었다. 신발 밑창은 몇 겹의 낡은 천으로 함께 붙어 있고, 안에는 마선이 채워져 있다. 갑피는 정사각형과 뾰족한 입구로 나뉜다. 자주 걷는 사람과 노인은 겨울에 30 ~ 40 센티미터의 네모난 흰 천으로 발을 감싸고 양말을 신으면 추위를 막고 먼지를 막을 수 있다. 발이 얽힌 여자는 신발 밖에서 좀 더 큰 신발을 신는데, 이를 세트 슈즈라고 한다. 구사회에서 남자들은 허리춤의 옷에 폭이 약 25cm, 길이가 약150cm 인 검은색이나 파란색 천을 묶어 허리를 굽혀 배와 등에 부는 것을 막아 일을 용이하게 했다.
정주세관분리
예로부터 가정은 정주 농촌에서 가장 작은 생산 단위였다. 그러나 생산력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단일 노동력의 노동능력이 향상되어 농업 생산은 더 이상 대가족이 함께 일할 필요가 없다. 몇 세대 동당의 대가족 해체가 가속화되고, 생산단위의 분할이 이 과정의 관건이 된다. 헤어질 때 부모 (보통 부모, 형제도 있음) 가 마을 거리 간부와 어른을 집으로 초대했다. 먼저 학부모가 분가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간부들은 마을의 관련 정책과 전통을 이야기하고, 주의해야 할 문제와 마땅히 가져야 할 태도를 제기한다. 어른들은 헤어진 후에는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와 화목하게 지내라고 말씀하셨다. 그런 다음 부모는 집, 가구, 저축, 음식, 다른 사람에게 빚진 돈을 온 가족에게 맡겼다. 협상을 통해 부모와 미혼 형제자매를 제외한 형제 수에 따라 여러 몫으로 나눈 다음 형제간 양해나 추첨을 통해 가족 재산을 분할한다. 상속법은 남녀가 상속권을 갖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정주의 풍습은 기혼이나 미혼 여성이 공유하지 않는 것이다. 별거 후 별거협정 (별거서라고도 함) 을 작성하여 별거한 내용과 부모의 부양문제를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정주 풍습의 탄생을 축하하다
해방 전 일반 가정은 경제 여건에 제한을 받았고, 아이는 생일에 지나지 않았고, 노인은 생일에 지나지 않았다. 생일이 지나도 헤어진 아이들은 모여 돼지고기, 찐 복숭아, 흰국수를 먹고' 장수면' 을 먹었다. 부유한 가정의 생일 축하 행사가 더욱 성대하다. 첫째, 친지들에게 청첩장을 보내고, 집에 수당을 설치하고, 수성의 사진을 걸고, 친지들에게 복숭아나 흰가루찜도 등의 선물을 보내고, 수연을 열어 친지들을 대접하고, 드러머, 연극반 접대를 부탁한다. 해방 후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점차 높아지지만 생일을 축하하는 것은 여전히 흔하지 않다. 특히' 문혁' 기간 동안 양생장수는' 생존철학' 이라는 꼬리표를 잘못 붙여 생명에 대한 찬사가 자취를 감추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생일 축하 행사는 회복 발전 추세가 있다. 서양 문화의 영향으로 생일에 생일 케이크를 사거나 선물하는 것은 이미 유행이 되었고, 머리를 조아려 생일을 보내는 풍습은 이미 사라졌다.
정주 풍속의 탄생을 정하다
출산은 한 가정의 대사로, 한 가정의 번식을 상징한다. 그래서 신생아가 태어나기 전에 노인 (여자의 어머니나 남자) 은 아기를 위해 옷, 침구, 기저귀, 흑설탕, 계란, 깨소금 등을 준비했다. 아이가 태어난 후, 남자는 여자 집에 가서 기쁜 소식을 전하며 모자와 핑안 모두에게 알렸다. 생후 사흘 만에 이웃과 친척과 친구들이 국수, 계란 등 음식을 보내 축하했다. 현재 많은 친척과 친구들도 직접 돈이나 유아복을 배달하고 있다. 친정인은 계란, 국수, 마당 (튀김), 마염, 유아복을 가지고 찾아왔고, 남자는 연회를 열었다. 생후 9 일째 되는 날, 친척들이 모여 아이를 축하하고 옷과 돈 등을 주었다. 그 사람은 연회를 열어 그들을 대접했는데, 이름은' 9 일' 이다. 산후가 허약하기 때문에 시어머니는 한 달 동안 휴식을 취하고, 그녀의 거처를 시중들고, 계란과 고기를 만들어 산모에게 영양을 보충하고, 아기를 돌보는 것을 도와야 한다. 이것이 바로' 좌월자' 라고 한다. "보름달" 때, 친정은 집에 가서 며칠 묵었다. 과거 의료 조건이 좋지 않아 여성의 임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아이를 낳고 낯선 사람이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과 같은 금기가 많다. 특히 넷째 날과 여섯째 날에는' 사육급 바람' (신생아 파상풍) 을 두려워한다. 입구에 빨간 천을 걸어 놓고, 집에는 아이를 낳지 않는 등. 이러한 금기는 점차 사라졌습니다. 아기는 술자리를 열고 기념사진을 찍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