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동창들, 학교는 개학한 지 벌써 일주일이 되었다. 오늘 교육청은 이번 회의를 소집했고 가족처럼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기뻤다.
대학생은 일생 중 가장 즐거운 시기로 직접적인 경제적 부담도, 생계 문제도 없다. 네가 중학교에 다닐 때, 대부분의 학우들은 모두 같은 현이나 같은 성이었다. 하지만 대학에 오면 전국 각지의 학생들이 전국의 상황을 알 수 있다. 시간이 길어서 모두들 알고 있다. 이렇게 모두의 가정 상황과 고향 풍경을 서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일종의 교육이다. 중학교보다 대학의 자금과 설비가 더 풍부하고, 교사의 경험과 지식도 중학교보다 훨씬 뛰어나, 서로 배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한다. 동시에, 국가는 매년 너에게 1500 원을 쓴다. 그리고 중국에는 4 만 명의 대학생이 있는데, 너희들은 모두 청년의 10 분의 1 이다. 너는 반드시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
네가 여기에 왔을 때, 너는 이곳의 교풍을 알아야 한다. 한 학교에는 한 학교의 정신이 있고, 영어는 대학 정신이라고 한다. 저장대정신에 관해서는' 성실'' 근면' 이라는 두 글자로 표현할 수 있다. 저장대의 전신은 학원과 고등학교로 일맥상승이라고 할 수 있다. 둘 다 그 학풍을 대표할 수 있다. 학생들은 과장하지 않고 부지런하며 사회에서 입소문이 좋다. 일부 학교 건물은 좋지만 졸업생은 학교 문을 나서자마자 물질적 즐거움을 갖고 싶었지만 월급이 적으면 하고 싶지 않아 낡은 집에 살고 싶지 않았다. 저장대 졸업생은 이런 습관이 없어 학교 밖의 사람들이 만나면 항상 저장대단순성을 자랑한다. 나는 네가 이런 추세를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학교에서는 두 가지 질문을 해야 합니다. 첫째, 당신은 저장대에서 무엇을 합니까? 둘째, 당신은 앞으로 졸업 후 어떤 사람이 될 것입니까? 나는 너희 중 누구도 네가 저장대에 온 것은 졸업장을 위해서라고 말하거나, 어떤 사람들은 네가 여기에 온 것이 생계를 위해 온 기술의 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러나 생계를 유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너는 반드시 대학에 올 필요는 없고, 기술에 대해 이야기해도 반드시 대학에 있을 필요는 없다. 미국의 위대한 작가 로웰은 "대학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빵을 더 맛있게 만드는 것" 이라고 말했다. 교육은 학생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기술만 배우는 것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아니다.
여기서 나는 이야기를 하나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에는 한 사람이 있었는데, 장생불로를 갈망하며 천하를 두루 돌아다녔다. 여춘양은 연민을 품고, 그가 진심이라는 것을 알고, 그에게 돈을 좀 주고 싶다고 말했다. 내 손가락은 돌로 금을 만들 수 있다. 아니면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너에게 줄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하지만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은 돈이 아니라 그의 손가락이다. 이 이야기는 서구에도 있다. 이것이 영어가 이른바 소원반지라는 뜻이다. 너는 네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세상 만물에는 모두 그 존재의 이유가 있는데, 주이른바 지식물이란 바로 물궁이다. 만약 네가 일을 처리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맑은 머리를 갖는 것이다.
명확한 머리는 사업 성공의 기초이다. 2 ~ 3 년 후, 당신은 나가서 사회에서 사업을 하고, 공업, 농업, 상업을 불문하고, 모두 맑은 머리를 가져야 한다. 어떤 기술을 전공하는 사람은 머리가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 반대로, 머리가 맑고, 우리 나라는 완전히 머리가 맑은 사람이 구할 수 있다. 누구나 한 가지 일을 하거나 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대략 다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과학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듭니다.
둘째, 공정한 태도로 계획하십시오.
셋째, 단호하게 집행한다.
이 세 가지, 과학적 방법, 공정한 태도, 단호한 결심은 초등학교에서 키우고 공부해야 한다. 중국이 요 몇 년 동안 상공업의 불황과 과학의 부진은 모두 맑은 사회자의 머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역병이 유행하고, 가뭄이 심하고, 해마다 반복되는 것은, 각종 미신적인 구신의 구세에 의지해야 하는 방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계획되지 않은 창업은 명료성을 잃는 행위이다. 풍수, 점쟁이, 구신은 모두 미신이다. 근대 과학자들이 비판한 병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의 현자들에게도 깊은 이해를 받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대학 졸업생과 유학생들이 환경에 동화되어 동류하고 있습니다. 오랜 대기업, 영리회사, 상무인서관 등 대기업의 성공은 예외다. 최근 몇 년 동안 정부가 운영하는 면방직 공장, 밀가루 공장, 황산 공장, 알코올 공장, 설탕 공장이 대부분 문을 닫았다. 실패의 원인은 수사에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설탕 공장을 운영하면 공장 근처에서 생산되는 사탕수수, 설탕 판매 장소, 돈, 이윤의 두께, 외국의 덤핑 경쟁 등을 미리 조사해야 한다. 미리 조사하지 않으면, 후기에 적자가 도산될 수 있다. 이런 일은 국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한구의 제지공장, 오주의 황산공장이다. 또 실패의 원인은 공정한 태도가 없다는 것이다. 사람을 쓰는 것은 전적으로 재능에 의존하지 않고, 친척을 학대하는 것을 좋아한다. 각 기관과 회사는 더 많은 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 계획이 정해지면 외부가 아무리 공격해도 계획대로 해야 성공할 수 있다.
우리는 맹종하는 습관을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구호가 비교적 울리거나 교리가 비교적 새롭다고 맹종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는 구호의 목적과 사회주의의 배경을 냉정하게 관찰하고 우리의 판단력과 양심으로 우리의 의견을 결정해야 한다. 만약 그것이 옳다면, 우리는 그것을 따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만약 틀렸다면, 가능한 한 배제해야 한다. 애매모호하고 현명한 태도는 맹종처럼 피해야 한다. 우리는 무언가를 주장하고 하는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맑은 머리를 가져야 한다.
자, 두 번째 질문을하고 싶습니다. 대학을 졸업 한 후 어떤 사람이 될 것입니까? 우리의 인생관은 어떤 것이어야 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중국의 인생관이 공맹의 영향을 많이 받고 노자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공맹은 용무를 주장하고, 노자는 현명과 양생을 주장한다. 공맹은 시비를 주장하고, 노인은 화복을 주장한다. 맹자는 "하늘이 스리랑카 사람들에게 떨어질 것"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즐거움을 즐기는 철학이 아니다. 노자는 "화는 만족할 줄 모른다" 며 "화는 복이 기대고 복은 복이 있는 곳" 이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 일반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을 즐기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이 운이 좋다고 해서 며느리와 결혼하면' 복도 남보다 많다' 는 사람이 부럽다. 아이를 낳는 가장 큰 목적은 늙어서 행복을 즐기는 것이다. 중국 일반인의 마음속에 있는 천국은 일하지 않고 얻은 세상이다. 차 1 위, 밥 2 위. 즐거움을 즐기는 이런 철학은 민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인이 즐거움을 즐기는 것을 인생의 가장 큰 목적으로 삼으면 중화민족은 곧 멸망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로마의 죽음은 은감이 될 수 있다. 오늘날 세계는 경쟁의 세계이다. 만약 한 민족이 여전히 즐거움을 목적으로 서비스를 거부한다면, 그것은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우리는 행복을 즐기는 것을 부끄러워해야 하며, 노약자만이 행복을 누릴 수 있고, 자력갱생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한다. 영국 국왕은 젊었을 때 군함에서 사병으로 활동해야 했다. 그래야만 그는 군인의 고통을 알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 등유의 왕 록펠러이다. 그의 아들은 어려서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그들의 사업은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다. 20 여 년 전, 중국과 일본은 학생들을 유럽과 중국으로 파견하여 유학하였다. 각종 기계를 보고 어디서 사느냐고 물었다. 어디가 제일 싸요? 일본 학생은 어떻게 하는지 물어 본다. 중국인들은 구매만 알고 있고,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고, 일본인은 또 하고,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다. 예전에 중국에서 공과와 농업을 공부했던 사람들은 항상 노동자 농민들에게 기계를 밀고 밭을 갈고, 옆에 서서 바라보기 때문에 농공업에 관심을 가지면 진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고대에 노동을 경멸하다가 지금은 완전히 달라졌다. 모든 것은 스스로 해야 한다. 이런 인생관의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점: 첫째, 학과 자체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고를 올바르게 훈련시키는 방법도 연구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 삶의 목적은 즐기는 것이 아니라 봉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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