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랜덤 번호 뽑기 점술 - 소크라테스 소개

소크라테스 소개

개인은 소크라테스가 그리스 아테네에서 태어난 평범한 시민 가정을 경험했다. 그의 아버지는 조각가이고 어머니는 조산사이다. 소크라테스는 코가 납작하고, 입술이 두껍고, 눈이 튀어나오고, 몸이 서툴고 작다. 그는 겉모습은 평범하고, 언어는 소박하지만, 신성한 사상을 가지고 있다. 그는 그리스 페르시아 전쟁이 완전히 승리할 때 태어나 페리클레스의 전성기에 성장했다. 당시 그리스 각지에서 온 현자들이 아테네에 모여 민주적 아테네에 많은 새로운 지식과 자유 변론의 새로운 패션을 가져왔다. 젊은 소크라테스는 유명한 현자 프로테고라와 프로디코에게 여러 가지 중요한 사회, 인사, 철학 문제를 토론했다. 그녀는 또한 똑똑한 여성 Diotima 의 교육을 받았다. 스스로' 정신의 흔적' 을 동반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네가 잘못을 저지르고 평생 믿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오르페우스밀교와 피타고라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소크라테스는 평생 힘든 생활을 했다. 날씨가 추울지라도, 그는 보통 얇은 외투를 입고, 늘 신발을 신지 않고, 음식을 먹어도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러나 그는 이 점을 눈치채지 못한 듯 공부에 몰두했을 뿐이다. 생애의 사적과 업적은 모두 그의 제자가 기록한 것이다.

소년 시절 소크라테스는 아버지로부터 조각 기술을 배웠다. 나중에 그는 호머 서사시와 다른 유명한 시인들의 작품에 익숙해져 독학으로 인재가 되었다. 그는 지식을 전수하여 생계를 꾸려 나갔고, 30 대는 임금을 받지 않고 도서관을 운영하지 않는 사회공덕 교사가 되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하느님이 아테네 사람들에게 주신 선물과 사자라고 생각했다. 그의 임무는 하루 종일 각지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문제를 토론하고, 자신에게 가장 유용한 진리와 지혜를 탐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일생의 대부분을 야외에서 보냈고, 시장, 운동장, 거리 등 공공장소에서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다. 예를 들어, 경건이란 무엇입니까?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미덕이란 무엇인가? 용기란 무엇인가? 진리란 무엇인가? 당신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정치가입니까? 그렇다면 거버넌스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선생님 이세요? 무지자를 교육하기 전에 어떻게 자신의 무지를 정복할 수 있습니까? 잠깐만요. 이러한 토론을 관통하는 주제는 사람들이 이러한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사실 매우 무지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비판적인 토론을 통해 진정한 정의와 선량이 무엇인지 찾아 영혼을 개조하고 도시를 구하는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정의명언)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어머니는 조산사입니다. 저는 그녀의 발걸음을 따라가고 싶습니다. 저는 정신조산사로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을 갖도록 돕습니다. " 그는 또한 자신을 황소에 비유하는데, 신이 아테네에게 주신 선물이다. 신이 아테네에게 주신 목적은 이 소를 이용해 이 나라를 자극하기 위해서였다. 아테네는 좋은 말과 같았지만 비만과 게으름으로 인해 흐리멍덩하고 혼수상태에 빠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 한 마리가 언제 어디서나 그것을 꽉 깨물고 꾸짖으며 설득하여 혼수상태에서 깨어나게 하는 것이 매우 필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소크라테스는 아테네를 하느님이 주신 신성한 사명으로 비판하는데, 이런 사명감과 그에 따른 사고와 탐구가 그의 삶과 철학 실천의 목적이 되었다. 그는 그가 많은 사람들을 매우 화나게 하고, 소를 밟아 죽이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하느님이 주신 사명은 침범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40 대 무렵, 그는 아테네의 유명한 인물이 되었다. 아테네에서 그는 당시 많은 현자들과 철학 문제, 주로 윤리와 교육, 정치에 대해 논쟁을 벌였는데, 당시 가장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겨졌다.

소크라테스의 이론은 신비롭다. 그분은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의 존재, 발전, 멸망이 하느님이 정해 놓으신 것이며, 하느님은 세상의 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자연에 대한 연구에 반대하여 이것이 신성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여겼다.

그는 사람들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알고 도덕적인 생활을 할 것을 제창했다. 그는 철학을' 지혜를 사랑하는 것' 으로 정의했는데, 그 중 중요한 점은 그가 자신의 무지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부잣집 자식들과 가난한 집 아이들이 늘 그의 곁에 모여 가르침을 청하지만 소크라테스는 늘 이렇게 말한다.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만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는 이렇게 결론 내렸습니다. "오직 하느님만이 현명하다. 그의 대답은 인간의 지혜가 가치가 없거나 가치가 없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신은 소크라테스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단지 내 이름을 해석으로 사용했을 뿐, 마치 소크라테스처럼 자신의 지혜를 아는 사람만이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그는 자신의 무지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모든 사람이 자신의 무지를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민으로서 그는 세 번 군에 입대하여 중보병으로 일했고, 전쟁에서 완강함과 용기를 보여 전투에서 부상당한 병사를 한 번 이상 구조했다. 게다가, 그는 아테네 시민대회에서 배심관을 맡고 있다.

하지만 아테네가 노예주 민주주의를 회복한 후 소크라테스는 전통 종교를 경멸하고, 새로운 신을 도입하고, 청년을 부식시키고, 민주주의를 반대한다는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그는 친구와 학생들이 용서를 구하고 도피하라는 조언을 거절하고 독주를 마시고 70 세의 나이로 자살했다.

소크라테스는 도덕적 선함과 지혜의 진정한 원천, 즉 우주 이성의 신이라는 새로운 신을 제창했다. 이 우주의 이성적인 신은 소크라테스 철학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기초인 진선이다. 사람이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것은 하느님의 특별한 보살핌을 받고 신성의 일부를 부여받았기 때문에 영혼, 사랑의 마음, 이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당신의 작은 영혼이 하느님의 지혜와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새로운 이성 하나님관과' 무지를 알아야 한다' 는 가르침은 사람들이 참된 지식을 추구하고 거짓과 위선을 비판하는 강력한 힘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도시를 사랑했고, 그는 가장 신성한 이상을 모독하는 것을 전혀 허용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의연하게 죽음을 선택했다. 그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영혼에 더 신경을 쓴다. 그는 하느님이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나 계시며, 모든 것이 하느님의 의식적이고 목적이 있는 교묘한 마련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하나님을 배반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죽음은 하느님의 부름이다. 그는 무엇을 망설일 수 있습니까? 어쩌면 사람들은 그를 비웃고, 유치함을 비웃고, 고집과 고집을 비웃을지 모르지만, 그의 내면 세계를 진정으로 통찰하는 사람만이 그의 지혜와 충성에 탄복할 것이다. 지혜는 다른 사람이 눈치채지 못한 미덕을 보고 면밀히 주시하게 한다. 충성은 그를 사랑하는 성방이다. 그가 평생 지킨 법률, 그의 영원한 이상을 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소크라테스를 예로 들면, 진리를 추구하고 의리를 사생하는 위대한 철학자와 민주주의의 자유를 표방하고 민주 정치의 원천으로 여겨지는 아테네 도시 국가이다. 누가 옳고 누가 옳고 누가 선하고 누가 악한지, 그렇게 분명하지 않고, 감정의 선택이 고통스러운 고초가 되었기 때문에, 그 비극의 색채는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소크라테스는 생전에 죽은 후에 많은 열광적인 숭배자들과 격렬한 반대자들이 있었다. 그는 평생 어떤 저작도 남기지 않았다. 그의 행동과 이론은 주로 그의 학생 플라톤과 색노펜의 저서에 기재된 기록을 통해 전해진다. 소크라테스의 생애와 학설에 관해서는 예로부터 다양한 기록과 설이 있었기 때문에 학계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문제였다.

그러나 그의 영향력은 크다. 유럽 문화사에서 그는 줄곧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헌신한 성인으로 여겨져 왔으며, 중국 역사의 공자와 거의 같다. 철학자들은 종종 그를 고대 그리스 철학 발전사의 분수령으로 여기고, 그의 이전 철학을 전 소크라테스 철학이라고 부른다. 그는 철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로 그리스 철학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그의 영혼의 환생과 정화의 기본 사상으로 플라톤에게 심오하고 큰 영향을 주었고, 그들을 통해 그리스화 로마 시대와 후대의 서양 철학에 영향을 미쳤다.

성격적 사고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신념을 연구하는 것은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가 자신의 저서를 전혀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플라톤과 색노펜의 기록에서 탐구할 수밖에 없었지만, 그들의 기록은 종종 서로 모순되기 때문에 어떤 기록이 진리에 더 가깝는지에 대해 논란이 되는 주제였다. 어떤 사람들은 소크라테스가 사실 구체적인 신앙은 없고, 단지 모든 신앙에 대해 심문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이상국' 에 발표한 장편 이론은 사실 플라톤의 생각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사실 자신의 신앙과 이론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 점에 대한 논쟁은 매우 많다. 기록에서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개념을 구분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그들의 개념을 해석하는 것은 더욱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라톤과 색노펜의 기록에서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소크라테스 본인이 제기한 것이 아니라 이 작가들의 관점에 더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대화에서 나온 증거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문법학자 프로디쿠스와 여제사장 디오티마, 소크라테스에게 사랑에 대한 지식을 가르쳤습니다. 일부 대화는 소크라테스가 바멘네드와 아나크사고라와 같은 당시의 사상가들의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 주며, 사서는 흔히 그들을 소크라테스의 멘토로 여겼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고전 역사가인 존 부네트는 소크라테스의 주요 스승이 아나크사고라 학파의 학자인 아르키로스라고 생각하는데, 아르키로스의 기록은 사실상 소크라테스 자신의 이론이다. 하프록은 소크라테스와 아나크사고라 학파의 관계가 그와 플라톤 철학 사상의 차이를 증명한다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 이전에는 그리스 철학이 우주의 기원과 세계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주로 연구했으며, 나중에는' 자연철학' 이라고 불렸다. 소크라테스는 이 문제들을 다시 연구하는 것은 구국에 아무런 실질적인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대한 관심에서 그는 인류 자신, 즉 인류의 윤리 문제, 즉 정의가 무엇이고 불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로 바뀌었다. 용기란 무엇이고, 겁쟁이란 무엇인가? 정직이란 무엇인가, 위선이란 무엇인가? 지혜란 무엇이고, 지식은 어떻게 얻습니까? 국가가 무엇이고, 사람이 어떤 자질을 가져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고, 어떻게 치국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지 등등. 후세 사람들은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윤리 철학' 이라고 부른다. 그는 철학 연구의 새로운 영역을 열어 철학이' 하늘에서 땅으로 돌아간다' 는 것은 철학사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마음

지혜로운 사람부터 고대 그리스 철학은 자연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사회 윤리와 사람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이들은 감성 단계에만 머물러 상대주의의 결론을 도출할 수밖에 없다. 소크라테스까지, 이 상황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소크라테스는' 사상의 전환' 을 호소하며 철학을 자연에서 자아 연구로 바꾸었다. 즉, 나중에 흔히 말하는 철학을 하늘에서 인간으로 끌어당길 것을 촉구했다. 그는 자연 진리에 대한 추구가 끝이 없다고 생각한다. 세상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얻은 지식도 불확실하다. 소크라테스는 변하지 않는, 확실하고 영원한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 이런 진리는 자연의 외부에서 찾을 수 없고, 자신과 자신에서만 찾을 수 있다. 그의 명언은 너 자신을 아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이후 자아와 자연은 분명히 구별되었다. 사람은 더 이상 자연의 일부가 아니라, 자연과 다른 또 다른 독특한 실체이다.

영혼

소크라테스의 영혼에 대한 이론은 정신과 물질의 차이를 더욱 천명했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은 일찍이 영혼이 불후의 것이라고 말했고, 유심주의와 유물주의의 대립은 이미 싹이 돋아났다. 그러나 그 이전의 철학자들의 영혼에 대한 견해는 여전히 모호하고, 어떤 사람들은 영혼을 가장 미세한 물질로 여기기 때문에 유심주의와 유물주의의 경계는 분명하지 않다. 소크라테스가 영혼을 물질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 영적 실체로 명확하게 볼 때까지. 소크라테스의 관점에서 볼 때, 사물의 발생과 소멸은 어떤 사물의 수렴과 분산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이런 식으로 정신과 물질을 명확하게 대립시켜 서구 철학사에서 유심주의 철학의 창시자가 되었다.

진상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가 자연계에 대한 연구를 포기하고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보편적 진리를 찾고 사물에 대한 정의를 찾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현자의 상대주의에 반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진리는 하나뿐이다. 관점은 모든 사람과 다른 조건에 따라 변할 수 있지만,' 진리' 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플라톤의 초기 대화록에서, 거의 모든 토론의 주제는 윤리를 정의하는 방법이다. 소크라테스가 추구하는 것은' 아름다움 자체' 와' 정의 자체' 를 아는 것이다. 이것은 아름다움과 정의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이며, 진정한 지식이며, 플라톤의' 미의 이념' 과' 정의의 이념' 이다. 이것이 바로 서구 철학사에서' 유심주의' 의 원시 형태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연계의 인과계열이 무궁무진하다고 지적했다. 철학이 이 인과계열만 찾는다면 사물의 궁극적인 원인을 알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물의 궁극적인 원인은' 선' 이고, 선은 사물의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목적론으로 인과관계의 연구를 대신하고, 이후의 유심주의 철학을 위한 길을 열었다.

방언

조산술과 모순을 폭로하는 변증법

소크라테스는 모든 지식이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진보하려고 노력할수록 문제가 많을수록 진보가 커진다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지식이 없다고 시인했고, 그는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싶었다. 그는 이 모순을 이렇게 해결했다. 이 지식은 그가 사람들에게 주입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태아" 가 있는데, 단지 자신이 아직 모르는 것일 뿐이다. 소크라테스는 다른 사람들이 지식을 얻도록 돕는' 조산사' 와 같다. 소크라테스의 조산술은' 반문심문' 형식으로 집중적으로 드러났고, 그는 종종 반문방식으로 상대방이 제기한 각종 명제와 이론의 모순을 폭로하여 상대방의 논점의 기초를 흔들고 상대방의 무지를 지적하곤 했다. 심문에서 소크라테스 본인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했기 때문에 긍정적인 대답을 하지 않았다. 이런 방식은 일반적으로 소크라테스의 풍자라고 불린다. 소크라테스의 방법은 엘리야 학파의 논리적 추리와 지노의' 엘리야' 에서의 귀류법에 의해 발전했다. 소크라테스의 풍자의 부정적인 형식에는 모순을 폭로하는 변증적 사고의 긍정적인 결과가 있다. 수는 자신을 산파에 비유하고, 대화에서 고치를 벗기는 방법으로 상대방이 점차 자신의 무지를 이해하고, 자신의 잘못을 발견하고, 정확한 지식관을 세우게 했다. 이런 담화에도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대화는 문답으로 상대방의 생각을 정확히 파악하여 스스로 진상을 발견하게 한다. 다만 대화에서 수의 중점은 질문인데, 그는 결코 상대방의 질문에 쉽게 대답하지 않는다. 그는 상대에게 그의 질문에 대답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겸손한 태도로 질문을 했고, 상대방은 대답에서 다른 질문에 대한 정보를 이끌어 냈고, 결국 끊임없이 캐묻자 청년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했다.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수는 학생들에게 가장 높은 지혜를 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소크라테스식 아이러니다. 소크라테스의 방법은 서구 철학사에서 변증법의 가장 빠른 형식이다.

철학 사상의 발전을 보면 소크라테스는 정신실체와 물질실체의 구분을 제시하여 유심주의와 유물주의의 대립을 초기 철학의 단순한 상태에서 벗어나 더욱 성숙한 단계로 접어들었다. 그는 초기 그리스 철학자 격언식의 윤리사상을 철학의 고도로 끌어올렸다. 그는 논리적 변론의 방식으로 사상을 계발하고, 모순을 폭로하며, 변증적 사고방식으로 사물의 본질에 깊이 파고들었다. 이것들은 모두 철학적 사고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서구 철학사에서 첫 번째 체계인 유심주의 철학자로서 그는 주체와 이성을 과장하고 추상적 사고를 과장하며 종교 신화 대신 철학 유심주의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교육

소크라테스는 평생 교육에 종사하며 풍부한 교육 실천 경험과 자신의 교육 이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학교를 개설하지 않았다. 그는 어디에서 가르치는가? 그는 어떻게 가르쳤습니까? 광장, 절, 거리, 상점, 작업장, 헬스장 등은 모두 그가 강의하는 곳이다. 젊은이, 노인, 부자, 가난한 사람, 농민, 장인, 귀족, 서민들이 모두 그가 가르치는 대상이다. 누가 그에게 가르침을 청하든, 그는 모두 열정적으로 가르친다. 당시 다른 선생님, 현자는 학비를 받았고, 그들은 선생님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여겼고,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에게 학비를 받지 말라고 가르쳤다. 그는 도시 국가의 이익을 위해 가르치는 의무교사이다. 그는 교육이 한 사람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재능이 넘치는 사람이 총명하든 어리석든 간에, 그들이 훌륭한 성과를 거두기로 결심한다면, 반드시 열심히 공부하고 실천해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교육 목적은 치국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페리클레스가 죽은 후, 좋은 지도자가 없는 아테네는 극도로 민주적이고 무정부 상태가 되었고, 심지어 국가 지도자들도 추첨이나 추첨을 통해 선출되었다. 소크라테스는 이것에 대해 매우 슬펐다. 그는 나라를 다스리는 인재는 반드시 좋은 교육을 받아야 하며 교육을 통해 나라를 다스리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생 동안 치국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교육의 내용에 대하여 그는 먼저 사람의 덕성을 키우고,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치고, 덕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우리는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고 실용적인 지식을 배우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는 통치자가 반드시 광범위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모든 일 중에서 존경과 칭찬을 받는 사람은 가장 지식이 많은 사람이고, 비난과 멸시를 받는 사람은 가장 무지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람들에게 운동을 가르치는 것을 주장했다. 그는 평화로운 시기든 전쟁 시기든 건강한 몸은 신체 활동과 사고 활동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건강한 몸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운동을 통해서만 사람을 강하게 할 수 있다.

교수법에서 소크라테스는 장기간의 교학 실천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교수법을 형성하여 스스로 소크라테스법과 조산술이라고 불렀다. 그의 어머니는 조산사인데, 이것은 그의 교수법에 대한 은유이다. 그의 어머니의 조산술은 출산이고, 그의 조산술의 교학 원칙은 관념에 대한 출산이며, 사람을 인도하여 정확한 관념을 낳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법' 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제문답의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문답법' 이라고도 불린다. 소크라테스는 학생들에게 어떤 개념을 배우라고 가르치면서 직접 말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학생들에게 질문하여 대답하게 했다. 만약 학생이 틀리면, 그는 직접 바로잡지 않고, 다른 질문을 해서 그들이 생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정확한 결론을 도출한다. 계발적 교육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소크라테스가 주창한 문답식 교수법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교수법이다.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에는 이런 일이 있다. 개학 첫날 소크라테스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한 가지만 합니다. 모두가 팔을 앞으로 던졌다가 뒤로 던집니다. " 말하자면, 그는 시범을 보였다. "오늘부터 하루에 300 번 한다. 할 수 있어요? " 학생들은 모두 웃었다. 이렇게 간단한 일을 누가 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1 년 후, 소크라테스가 다시 물었을 때, 그의 모든 학생 중 단 한 명만이 견지했다. 나중에 이 사람은 플라톤이라는 새로운 세대의 사상가가 되었다.

윤리학

소크라테스는 지식, 즉 도덕적인 윤리사상 체계를 수립했는데, 그 중심은 인생의 목적과 선함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사회생활의 보편적인 법칙을 알아야 하고,' 자신을 알아야 한다' 며, 사람들이 현실에서 얻는 각종 유익하거나 해로운 목적과 도덕규범이 상대적이라고 강조했다.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선의 개념을 탐구하고 그 개념의 참된 지식을 습득해야만 인간의 최고 생활 목적과 최고 덕성을 실현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 도덕을 가지려면 도덕적 지식이 있어야 하고, 모든 비도덕적인 행위는 무지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물욕의 유혹과 후천적인 경험의 제한에서 벗어나 개념적인 지식을 얻어야 지혜, 용기, 절제, 정의 등의 미덕을 가질 수 있다. 그는 도덕은 마음과 하느님만이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도덕 교육은 마음과 하느님을 알게 하고 하느님의 지시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금욕주의와 신비주의의 윤리사상은 나중에 안티시니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하여 금욕주의를 강조하는 견유학파를 형성하였다. 소크라테스 윤리사상에 함축된 쾌락주의 사상은 아리스티브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하여 쾌락주의를 숭상하는 굴러 학파를 형성하였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체계를 완전히 계승하여 그것을 더욱 체계화하고 이론화했다.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윤리는 이성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성주의 사상은 서구 철학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변론

소크라테스는 종종 다른 사람들과 논쟁합니다. 변론에서 그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상대방이 원래의 잘못된 생각을 고치고 포기하고 사람들이 새로운 생각을 갖도록 도왔다. 이 문답은 세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는 소크라테스라는 풍자이다. 그는 이것이 사람을 똑똑하게 하는 데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한 사람이 겸손하고' 자신의 무지를 안다' 고 하지 않는 한, 그는 진정한 지식을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다. 두 번째 단계는 정의라고 합니다. 반복적인 질문과 문답의 귀납을 거쳐 명확한 정의와 개념을 얻어냈다. 세 번째 단계는 조산술이라고 불리며,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한다. 소크라테스 자신이 말했듯이, 그는 무지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지식을 얻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마치 그의 어머니가 조산사인 것처럼 말입니다. 비록 그녀는 늙어서 아이를 낳을 수 없지만, 그녀는 아이를 낳아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도록 도울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학생들에게 기성된 답을 주지 않고 반문하고 반박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이 자기도 모르게 그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들이게 했다.

국가 사무를 관리하다

소크라테스는 전문가 치국론을 주장한다. 그는 각 업종, 심지어 국가정권도 훈련되고 지식이 있는 사람이 관리해야 하며 추첨선거법 시행에 반대하는 민주주의를 반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관리자는 권력을 쥐고 약자를 강압하는 사람이 아니라 인민이 선출한 사람이 아니라 관리를 아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배는 항해에 익숙한 사람이 운전해야 합니다. 양털을 잣을 때 여자는 남자를 관리해야 한다. 남자가 잘하기 때문에 남자는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는 또 가장 좋은 사람은 자신의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선농은 좋은 농이다. 의술에 정통한 사람은 좋은 의사이다. 정치에 정통한 사람은 우수한 정치가이다.

사람의 일화, 독주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뛰어난 철학자 소크라테스 (기원전 469-399 년) 는 플라톤의 선생님이었다. 그는 서구 철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소크라테스는 평생 진리를 탐구하고 있다. 그는 사령에 능하여 자기가 학문이 있다고 생각하는 천박한 사람들을 자주 반박하기 때문에 젊은이들 사이에서 높은 위망을 누리고 있다. 불행히도, 기원전 399 년에 그는 보수파 귀족들에게 젊은이들을 선동하고 아테네 신을 모욕한 혐의로 공개 재판을 받아 사형을 선고받았다.

당시 아테네의 법에 따르면 범인을 처형하는 방법은 독주 한 잔을 주는 것이었지만, 처형 한 달 전에 법정은 범인의 친지들이 감옥을 방문하도록 허락했다. 당시에는 매일 많은 젊은이들이 감옥에 가서 소크라테스를 방문했다. 크리토라는 젊은이가 소크라테스에게 무슨 유언이 있는지 묻자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대답했다. "평소에 너에게 한 말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기억하세요. 너는 반드시 절개를 유지해야 한다. 만약 네가 내가 말한 대로 살지 않는다면, 네가 지금 나에게 얼마나 많은 약속을 하든, 나의 죽은 사람을 위로할 수 없다. " 그리고 그는 일어나서 목욕을 하러 갔다.

기원전 399 년 6 월의 어느 날 밤, 소크라테스가 처형될 그날 밤, 나는 그의 옷이 남루하고 맨발인 것을 보았지만, 그의 표정은 매우 차분했다. 그는 아내와 딸을 데리고 피도, 웨스트미아, 웨스트파스, 클리토와 같은 학생들과 영혼의 영생에 대해 이야기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간수가 들어와 말했다. "내가 범인에게 술을 복용하라고 명령할 때마다 그들은 나를 원망하고 저주하지만, 나는 상급자의 명령을 집행해야 한다." 당신은 이곳의 많은 죄수들 중에서 가장 고귀한 사람이기 때문에, 나는 당신이 영원히 나를 미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을 처형하고 싶은 사람들만 미워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나는 지금 명령을 집행하라는 명령을 받았으니, 네가 좀 고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안녕, 내 친구. 말을 마치자 그녀는 목놓아 울며 감방을 떠났다. 소크라테스는 간수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말했다. "안녕히 계세요, 친구, 당신이 시키는 대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돌아서서, 상냥하게 젊은이에게 말했다. "정말 좋은 사람이야. 내가 투옥된 후로 그는 매일 나를 방문하러 왔고, 때로는 상냥하게 나에게 말을 걸었다. 이제 그는 나를 위해 울고 있다. 얼마나 착한 사람인가! 음핵, 이리 와 독주가 준비되면 바로 사람을 보내서 가져가라. 그렇지 않으면 빨리 해 주세요. " 크리스토는 이렇게 대답했다. "처형될 것이라는 말을 듣자마자 풍성한 만찬을 즐길 수 있도록 시간을 늦추려고 하는 죄수들이 있다고 한다. 조급해하지 마세요, 아직 시간이 있어요! "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옳습니다. 그들이 보기에 독주 복용을 연기하여 이득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독주 복용을 미루는 시간이 있어서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반대로, 내가 보기에, 생명을 구하는 은혜, 맛있는 식사를 하는 행위는 경멸받아야 한다. 술을 가져오너라. 나의 요구를 존중해 주세요. "

잠시 후 독주를 보낸 사람이 왔다. 소크라테스는 매우 냉정하다. 그는 독주가 든 컵을 가슴에 들고 차분하게 말했다. "헤어질 때가 되었어요. 나는 죽을 것이다. 오직 하느님만이 이것이 누구의 선택인지 알고 있다. " 컵을 집어 들고 한 번에 다 마시다.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이렇게 좋은 친구를 잃기 위해 울었다. 소크라테스는 이 장면을 보았을 때 매우 불쾌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은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습니까? 이런 장면을 피하기 위해 나는 가족을 보냈다. 속담에도 있듯이,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죽음을 반환 처럼 취급 합니다. 강인해 주세요! " 소크라테스는 이어서 실내에서 잠시 서성거렸는데 다리가 저렸다며 누웠다. 술을 배달하는 사람이 다가와서 그의 몸을 만져 보니 열도 없는 것 같았다. 갑자기 소크라테스는 또 중얼거렸다. "크리토, 이리 와. 우리는 Creppi uz 로부터 수탉 한 마리를 빌렸다. 그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 그의 유언은' 크리통' 이다. 나는 아스클레피오스에게 닭 한 마리를 빚지고 있는데, 나를 대신해서 이 빚을 갚는 것을 기억한다. "이 위대한 철학자는 눈을 감고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그의 생활 관행과 하나가 되었고, 그의 개인적인 운명은 아테네의 운명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었다. 그는 조국을 위해 선을 향한 이상을 추구하고, 조국은 사형으로 그의 공헌에 보답하며, 그의 철학을 완성했다. 소크라테스는 분노, 두려움, 슬픔이 전혀 없었지만, 여전히 그의 슬기로운 말투로 모든 것을 진심으로 훈계했다. 그는 자신이 하느님의 사자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은 하느님이 마련하신 것이다. 그는 아직 인생의 미완성 부분이 있는데, 죽음은 그에게 완벽한 결말을 줄 수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법은 도시 국가 안보의 기초로 여겨졌으며, 여신의 존엄성을 가지고 있어서 도시 국가의 진정한 보호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신의 보호 아래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모두 법률에 의해 통치되었으며, 누구의 지위도 법보다 높지 않았다. 소크라테스는 도시 국가의 법률이 시민들이 만장일치로 합의한 합의이며 확고부동하게 집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법을 준수해야 국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성방을 강대하게 할 수 있다. 법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은 국민의 행복과 성방의 강력한 근본 보증으로, 그 가치는 개인의 생명보다 훨씬 높다.

소크라테스는 또한 법이 도시 국가와 마찬가지로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것이 하느님이 정하신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법은 처음에 자연법에 반영되었고, 자연법도 자연의 법칙이다. 순전히 하늘의 뜻이거나 신이 의도적으로 안배한 것이다. 나중에, 도시 국가가 반포한 법률은 인법이라고 불렸다. 인조법은 자연법만큼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변화무쌍하다. 인조법은 자연법에서 비롯되며, 인조법의 지도를 받아들이고 복종하는 것은 자연법의 제약, 즉 하느님의 뜻에 복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도시 국가의 이상 상태는 소크라테스의 일생의 이상과 신념이자 아낌없이 희생하는 내적 동기인 한 사람이 내면에서 법률을 준수하는 상태임에 틀림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소크라테스는 동포들에게 불공정하게 사형을 선고받았지만, "도덕 존중, 정의 중시, 법률 중시, 법제 중시" 에 대해서도 크게 이야기했다. 그는 인생이 이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했고, 정말 자유로웠다. 소크라테스는 영웅이다. 그는 도덕적 이상의 힘을 의식하고 자진적으로 그것을 실현했다. 설령 이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해도. 그의 죽음은 비극이었다. 비극은 충돌 쌍방이 모두 존재하는 이유가 있어서 화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몸으로 이 거대한 충돌을 감당하고 자유인격의 책임과 사명을 짊어졌다. 소크라테스에게 그의 사업은 그의 정신, 자각, 자발적, 자율적, 자유의 정신으로 그를 통해 크게 향상되었다.